안냐세여

자게 쿠노 징징러 닌자라면M? 입니닷.

 

자게에서 제가 자주 징징거리고...

복귀하고나서 길드 3개? 정도 거치고 정착했는데

가는 곳마다 쿠노는 저 뿐이더라구요...

그래서 '쿠노 어때요??'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간단하게 적어봅니당.

 

@@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쿠노를 좋아하고, 또 다른 분들께서 키워보고 싶다!

라고 하시면 잘 가르쳐 드릴려고 노력하지만,

 

솔직한 심정으론 키우지 않는 걸 권합니다.

특히 레이드를 목표로 하시면 더더욱말이죠.

 

우선적으로

스킬의 결함입니다

 

1/2각, 1/2각패고 무큐기고 모조리 노답이어서..

뱀 새를 제외하곤 사실상 딜 나오는 스킬은 없다고 보시면 되고

다른 스킬로 딜을 뽑는다던가,

무큐기들이 싹다 저렙 나선 대차륜 쿠나이보다 딜이 안나온다던가....

심지어는 아주 저렙 스킬인

환영 다중 수리검과 무큐기들이 딜을 비빕니다.

 

두번째로

찾기 어려운 장비템... 입니다.

요즈음 대세는 퀘전더리 + 스까로 레이드 빠르게 진출!

이라는 형식인데, 쿠노는 현 85제 퀘전더리가 전부 다 어울리지 않습니다.

 

강제 화속으로 인해 그라시아 해신이 나가리고,

12각이 호구인 이상 서녘은 무리

마지막으로 비탄...? 홀더가 아닙니닷!!

 

또한 무기 마스터리로 인해

사용할 수 있는 무기는 차크라 웨펀에 한하며

이외의 무기를 착용할시 타 90제 에픽 무기들이

85제 레전더리 웨펀보다 딜이 안나오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캐릭터 나름이겠지만....

심지어 에픽 방어구도 상성을 탑니다.

90제 에픽중 스킬레벨링을 시켜주는 계열의 방어구는

 

쿠노한텐 굉장히 좋지 못합니다...

주로 1.2각패 1.2각기를 올려주는 방어구들인데

이 스킬들이 모조리 똥이라...

킹년갓쟁의 경우 그냥 창고에 박아두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심심하면 터지는 버그입니다.

분신과 해방이라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특이한 만큼 버그도 잘 터집니다...

 

에게느가 분신을 껴안아서 헛잡 실패한다던가,

환영 수리검을 쓰면 난 1인으로 들어왔는데

모르는 분이 옆에 서 계신다던가...

마지막으로 육도해방이 아예 증발한다던가!!!!!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발 버그 픽스 좀 해주세요

 

이 모든 걸 감수하시고, 난 정말 쿠노가 좋으다!!

하시는 분들은 키우시면 됩니다.

 

물론 단점이 미친듯이 긴 만큼 장점도 존재합니다.

 

광부 자체로는 나쁘지 않아요. 광역기도 많고

몹 모으는 스킬도 많고, 다단힛위주라서...

 

그리고 풀딜을 넣는 시간 자체는 짧은 편에다가

모두 설치형이라는 매우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촤라라락 해주시고 코파시거나, 패턴을 피해주시면 됩니다.

 

딜 자체도 떨어지는 편은 아니며

오히려 2~3티어에 준하는 딜을 뽑아주며

 

버프 스위칭이 무지 간단하며,

딜 넣을 때의 스위칭도 어렵지 않습니닷.

 

또 워낙에 비인기직업이라서 그런지,

직업군의 핵심에 해당하는 버프템, 무기가 가격이 상당히 쌉니다.

 

플티 엠블렘 잔영남기기 의 경우 제가 살 때 200만 골이라는,

그냥 잡플티 가격이었으며...

마찬가지로 10강 레전 무기가 1500만골이라는 저렴함을 자랑합니다.

 

@@ 쿠노란 직업은? @@

 

돚거 직업군의 마딜 직업으로

홀딩, 방깍 등 유틸이 전무한 순수 딜러에 해당합니다.

홀딩은 약 1~2초가 되는 바꿔치기에 한하며,

속깍은 20이 끝인... 뼛속까지 딜러입니다.

다행히도 바꿔치기로 에게느 눈캔은 되네요!!!

 

던파내에서 굉장히 특이한 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직업으로

캐스팅대신 인술이란 시스템을 활용하며

인을 맺고 있는 스킬을 캔슬, 설치하고 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잔영남기기 란 패시브를 가지고,

캔슬설치한 스킬은 오히려 딜이 올라가는

정말 특이한 직업입니다.

 

따라서 딜을 넣을 때는, 키 배치가 상당히 중요하며

조금 적응해야하는 필요성이 있습니다.

 

@@ 인술과 잔영 그리고 육도윤회 @@

 

쿠노의 애증이 담긴 시스템입니다.

모든 스킬을 설치하고 딜상승을 이끌어 내주지만

동시에 수많은 버그를 탄생시킨.... 시스템입니다.

 

@인술 시스템@

 

쿠노이치의 모든 스킬은 즉시 시전으로 분류됩니다.
대신 쿠노이치는 캐스팅 대신 인을 맺는 동작을 가지는데요,
총 6개의 인을 맺어 스킬을 사용합니다.
 
인을 맺는 속도는 캐스팅 속도 스탯의 영향을 가지며
인을 많이 맺을 수록 그 스킬이 가지는 포텐셜이 올라갑니다.
 
각 스킬마다 인을 모두 맺을 시 가지는 효과는 다양하며,
급한 경우를 제외하곤 모두 맺어지도록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물론, 지금부터 설명할 잔영 이란 스킬이 인을 맺어줍니다.

 

@@잔영남기기@@

모든 쿠노가 죽은 지금,(두꺼비 멸 모조리 사망)
남은 쿠노의 마지막 희망이자 핵심스킬입니다.
 
사실상 쿠노는 얼마나 잔영스킬을 레벨링하느냐와
잘 활용하느냐에 달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쉽게 말하면 카이저의 머슬 시프트 와 비슷한 효과를 가집니다만,

오히려 훨 좋은 효과를 가진 일종의 상위호환격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1번스킬을 사용해서, 인을 맺는 도중

2번 스킬을 사용하면 분신이 남아서 1번스킬을 마저 사용해주고

본체는 2번스킬을 사용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잔영은 레벨마다 횟수가 정해져 있으며

이 횟수를 사용할시 재충전 시간을 가지며

모두 사용할 시엔 잔영 남기기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본 마스터시 5레벨시 본체의 90% 딜을 내주나

레벨링이 가능하며 레벨당 5퍼의 딜이 상승해

최종적으로 15레벨을 달성할 경우 140퍼에 해당하는

데미지가 40퍼가 뻥되는 스킬입니다.

 

기본 쪼렙 스킬들(라이징 컷, 샤이닝 컷, 쿠나이 던지기 등등)로도

잔영 남기기를 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주요 딜링스킬을 사용하고나서

마무리로는 후딜이 작은 쿠나이 던지기 로 캔슬해줍니다.

 

캔슬할 때 중요한 점은, 1번 스킬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2번 스킬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1번 누르시고 손가락을 때면 인 맺기가 중지되지만

1번을 누르신 상태에서 2번을 누르시면 남은 분신이 인을 마져 맺어줍니다.

 

꾹 누른 상태로 하나하나 사용하시다가 차차 익숙해지시면

촤라라라라라락 누르는게 가능해지시는데

그때가 최고의 딜링이 가능해지는 때입니다.

 

@@육도윤회@@

 

마지막 쿠노의 핵심스킬이며 폭딜의 중추이자

렉의 핵심입니다.

시전 후 6회의 스킬을 '녹화' 가 가능하며

스킬을 재사용시 '녹화' 했던 스킬을 '재생'이 가능하며

6개의 스킬을 분신이 모두 다 사용해줍니다.

 

기본 스킬도 모조리 녹화가 되기 때문에, (샤이닝 컷, 라이징 컷)

육도를 켠 상태에선 잔영캔슬에 대해 굉장히 주의해야하며

실수하면 육도에서 라이징 컷 혹은 쿠나이 던지기 가 발동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일반적으론 뱀 새 염무 열화 나대쿠 환다수 이 여섯 개의 스킬을 녹화하며

여섯 개의 스킬을 녹화한 후 쿠나이 던지기로 해방

그 직후 육도를 또 다시 사용해서

재생하는 딜링방식을 취합니다.

 

스킬을 찍어도 늘어나는건 녹화가능 시간 뿐인지라

일반적으론 1만 찍고 활용하는게 보통이며

쩔공같은 특수한 상황과 개인의 빌드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 스킬트리와 콤보를 넣는 방법@@

 

앞서 설명한 3가지를 염두에 두시고

읽어 주시면 ㄳ하겠습니다.

 

스킬트리의 경우 분명히 개인의 자유가 큽니다만,

그래도 필수적인 스킬들을 알아보고

효율이 ㅈ구린 스킬들과

효율이 ㅆㅅㅌㅊ인 스킬들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 스킬 트리 @@

 

 

저렙 스킬 존입니다.

 

마스터 : 화둔 홍염, 환영 다중 수리검, 마법 크리티컬 상승

 

유일한 버프기인 홍염, 마크 패시브가 따로 없어서 찍는 마크상승, 무큐기보다 쎈 환다수

 

 

중렙 스킬입니다.

 

마스터 : 쿠나이 연마, 홍염의 인, 나선 대차륜 쿠나이, 잔영 남기기, 암영술, 염무개화

 

개인 취향 : 바꿔치기, 열화천도

 

쿠나이 연마의 경우 마스터리, 홍염의 인은 떡 스증, 딜표 3위를 자랑하는 나대쿠

쿠노이치의 시작과 끝인 잔영 남기기, 딜 상승이 꽤 큰 암영술,

찍을게 없어서 찍는 염무개화....

 

바꿔치기의 경우 딜은 상당하지만 버그로 도배된지라 개인 취향입니다.

1만 찍고 패턴 캔슬용으로 활용하시는 분들을 자주 봤습니다.

 

스킬을 쓰는 속도는 굉장히 빠른 열화천도지만

수많은 너프로 인해 딜은 없다시피합니다만...

속도가 맘에들어서 저는 찍었습니다. 두꺼비는 거르세요.

 

 

고렙 스킬입니다.

 

마스터 : 야마타오로치, 야타의 거울, 아마테라스, 쿠사나기

 

개인 취향 : 마환 풍마 수리검, 1각패시브

 

뱀 새의 경우 쿠노의 딜의 모든 것이며, 야타의 거울은 스증상승 및 잔영 상승

 

보통 풍마수리검을 마스터 하냐 안하냐에 따라 타 개인취향 스킬을 찍는게 결정나는데

타점이 쓰레기에 잔영 낭비가 심하며 심지어 딜도 낮은 풍마보단

깔끔하고 빠른 열화천도 혹은 바꿔치기가 훨 좋습니다.

 

1각패는 아주 눈꼽만큼 소소한 딜을 위해서 찍었습니다....

영향이 미미하지만요 ㅠㅠ

 

**2각패 야타의 거울의 경우 잔영 데미지 상승 + 잔영 갯수 상승인데

1렙에 한 개 4렙에 두 개 그리고 9레벨에 3개가 됩니다.

저는 피쉬볼라인을 착용해서 9레벨을 만들 수 있기에 7개 풀로 찍어줬습니다.

 

 

TP 스킬의 경우 필수적인건 잔영남기기 강화와 암영술 이 두가지 이며

나머지는 개인 취향입니다.

보통은 바꿔치기, 나대쿠, 환다수, 정도를 선택해서 찍습니다.

 

@@ 콤보 @@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쿠노의 콤보의 핵심은 육도윤회와 잔영남기기 입니다.

스킬을 싸그리 설치가 가능하며...

빠른 시간내에 많은 딜을 우겨 넣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론 2각을 쓰고 육도윤회를 발동시킵니다.

그 후, 점프 -> 비연 수리검을 사용해 암영술 3단계(몹 머리위 하얀 빛)을 발동시키고

 

야마타오로치 -> 아마테라스 -> 염무개화 -> 열화천도 -> 나선 대차륜 쿠나이 -> 환영 다중 수리검

순으로 저는 녹화를 하며

마지막 캔슬은 저렙 스킬인 '쿠나이 던지기' 로 해주는데

이 스킬이 후딜이 없고, 쿨이 1초로 캔슬하는데는 최적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즉 풀콤보의 순서는

 

점프 -> 비연 -> 6종스킬 -> 쿠나이 던지기 -> 육도윤회 재사용

 

이 되겠군요.

 

사실상 쿠노 콤보의 모든 것입니다....

저거 사용하신 후에는 현자타임이...

 

스킬배치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하나하나 꾹꾸꾸꾸꾹 눌러가면서 하기엔

딜타임은 짧고 손해보는 것도 많습니다.

 

따라서 육도때 녹화하시는 스킬들은

몰아서 누를 수 있게 모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 왼쪽 6개의 스킬들이

육도때 사용하는 스킬들입니다.

 

@@ 잔영폭격@@

 

간단하게 잔영을 활용한 기술에는

잔영 폭격 이라는 스킬이 있는데,

 

두가지로 나눕니다.

 

앞서 설명드린 풀 콤보를 사용하신 후 , 현자타임을 가지실 때

2단 점프 -> 날다람쥐를 계속 사용하셔서 몹의 머리에 잔영을 마구마구 던저버리는 것.

잔영이 터지는 데미지가 상당히 강합니다.

딜표에서 보통 3~4위를 하며 나대쿠보다 좀 더 강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두번째는 잔몹을 제거하는 경우로

역시 2단점프 -> 날다람쥐 콤보거나 저는 샤이닝 컷 -> 쿠나이던지기 를 사용해서 던집니다.

 

 

@@ 한 사이클 영상 @@

 

 

 

 

 

직접 찍은 건데 품질이 어떨런지는 모르겠네요...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사용했습니닷

 

주의 깊게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령왕 효과가 끝나기 전에 모든 딜이 박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것두 마지막까지 남아있는 건 뱀의 안개 효과임으로,

사실상 그이전에 딜 타임이 끝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1편이 끝났습니다.

간단하게 적자고 했는데 우짜다 보니 죽자고 길어졌군요...

2편에서는 레이드 입문 세팅과 레전더리 템을 고르는 요령

그리고 정말 짤막한 스위칭 가이드를 가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