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읽기 전에 (글의 목적)

1. 이 글의 목적은 주력 캐릭 파밍 단계*에서 이 직업군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2. 따라서 이 글은 아이올로스를 주 캐릭터로 키우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 주력 캐릭의 헬이나 재화 획득을 위해 다른 캐릭터로 레이드를 보내 에픽 소울을 수급하거나 노가다를 하여 재화를 획득하는 단계




Contents :

0. 읽기 전에 (글의 목적)

1. 스킬 빌드 및 스킬 설명

2. 아이템 파밍 루트 / 활용법

3. 영상과 기타 팁

4. 마치며






1. 스킬 빌드 및 스킬 설명







사진에는 안 나와있지만 버프 스킬인 윈드니스와 무기 마스터리는 당연히 마스터 하셔야 합니다.

스샷에 보이는 대로 찍으시고 레이드까지 병행하시는 분들은 2각(스톰 엘리미네이트)도 같이 찍으시면 됩니다.

저는 광부만 하기 때문에 남는 SP로 회오리 바람과 물리 백 어택을 줬습니다. 




※ 기본 스킬 운용법

입장 시 : 윈드니스(버프 스킬) -> 싹슬바람을 이용해 1번방 클리어

던전 진행 시 : 폭풍의 눈, 대진공, 바이올런트 스톰, 스톰 퀘이커 등을 번갈아 사용해 본인만의 스킬 사이클로 정리

보스전 : 스톰 스트라이크, 볼텍스 허리케인, (진행 초반에 사용하고 쿨이 다 돈) 바이올런트 스톰 등으로 정리

기타 : 회오리 바람으로 오브젝트 파괴, 텔레포트와 소닉 무브로 맵 이동, 윈드 블래스터로 한두마리 잡몹 짤짤이






2. 아이템 파밍 루트 / 활용법



광부용은 올 성물만 껴도 충분합니다. 

올 성물도 쉽습니다. 모험단 영약을 먹어가면서 렙업할 게 아니라면 육성 도중에 모은 카넬리안으로 성물 다 바꿉니다.

못바꾼다면 내가 모험단 25렙 이상 하드던창이라는 소리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11부위 성물 기준으로 성물무기 노강이어도 각성기 없이 45스킬(스톰 스트라이크)만으로 퍼만한정 원펀맨

10강 이상일 경우 현존하는 모든 일반던전의 뚝배기를 책임집니다.



레이드 진입 시에는 성물을 모두 퀘전더리로 바꾸면 됩니다.

요즘은 차원의 틈으로 파밍이 매우 쉬워져서 그냥 퀘전더리 입고 그걸로 레이드 광부 다 하시면 됩니다.

추천 퀘전더리 장비는 서녘 방어구 5부위+보조장비, 위대한 영광의 팔찌, 파묻힌 비명의 반지(이속9%) 입니다.

나머지는 알아서 하면 됩니다. 

가끔 뒷풀이 헬로 에픽무기나 자에픽템을 흡입하는 분들이 계신데

그럼 광부 하던 캐릭이 어느날 주력 캐릭이 되는 기적을 경험할 수도 있을 겁니다.




※ 아이템 파밍 루트


육성~광부 : 카넬리안 -> 성물 교환

광부~레이드 진입 구간 : 성물 -> 퀘전더리 방어구, 특정 악세사리 및 특수장비

세팅 완료 후 : 퀘전더리->에픽 획득 혹은 퀘전더리에서 아이템 파밍 종료





3. 영상과 기타 팁



그란디네 발전소 킹 / 49초




강철의 브라키움 / 53초



NOTE: 레이드 관련 공략이나 영상은 정리가 잘 되어있는 다른 정보글을 추천합니다.




※ 기타 팁


1. 소닉 무브, 텔레포트를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이동 반경을 최대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2. 특히 텔레포트를 이용해 소위 말하는 '벽 넘기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주로 강철의 브라키움에서 가능합니다.

(바로 위 영상 49초부터 참조)

3. 인게임에서 단축키 설정 -> 단축키대화로 //아이템끼임탈출 을 등록하시면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4. 마치며




왜 하고많은 직업중에 아이올로스인지 그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광부가 가능한 모든 직업중에 업종을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으며,

레이드 진입이 가능하며, 육성이 쉽고 시원시원하기 때문이라 판단했습니다.

가령 아수라나 메카닉의 경우 아무리 차원의 틈 파밍이 쉬워졌다 해도

기본적으로 크로니클은 9부위를 시간을 들여야 하고 

성물은 육성 중에 모은 카넬리안으로 시간을 최대한 당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수라의 경우 안톤 레이드 메인홀딩이므로 홀딩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분들에게는 영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아이올로스는 레이드 역할군이 시너지 홀딩으로

홀딩에 대한 부담감이 큰 입문/복귀 유저분들에게 홀딩 직업군에 대한 간접 숙련을 제공함과 동시에

시너지 포지션의 특성인 레이드 입문에 대한 부담도 크게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업종을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직까지도 광부 던전은 그란디네 발전소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광부를 수익이 아니라 재료의 자급자족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도 분명히 계실 것입니다.

사실 재료값이 터무니없이 싸지는 현 상황에서는 자급자족이라는 의미가 크진 않겠지만

자급자족에서 만족을 느끼는 농부형 유저분들에게는 안성맞춤이라 생각됩니다.


일례로 팔라딘이나 메카닉의 경우 크로니클과 성물을 섞어 끼우는 데다,

그란디네, 브라키움, 블러드 라인의 클리어 타임이 가지각색으로 차이가 납니다.

그러나 아이올로스의 경우에는 그란디네가 지겨우면 브라키움 돌아보고 블러드 라인도 돌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 보셨듯, 같은 템 비슷한 스킬빌드로 던전 간 클리어타임에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게임을 장기적으로 하실 분들이라면 이 점을 염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목을 파밍 특화라고 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광부만 할 거라면 솔직히 어떤 직업이든 성물 크로니클 퀘전더리 끼워가면서 시험해 보면 되지만

동시에 여러가지를 해야하는 던파 특성상 쉽고 빠르게 여러가지를 시도할 수 있는 직업이 각광받는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은 레이드랑 광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캐릭터 중에서

성능과 입문 난이도를 모두 종합했을 때 이정도면 추천할만한 직업이 이거다 라는 말을 하고 싶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