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만무역에 대해서 이것저것 많이 적을까 하다가 요즘 바빠서 그 이전의 무역에 대해서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적습니다.
 누군가 카리브 무역이 좋다고 해서... 적어봤습니다.

 혹시 2nd age 이후 패치된 점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1. 왜 카리브 무역이 아니라 카리브 베네무역입니까?

 a. 카라카스가 베네 영지이기 때문입니다. 카라카스에서는 오팔과 에메랄드를 동시에 살 수 있고, 영지라서 다량 구매가 가능합니다.

 2. 얼마나 많이 사집니까?

 a. 보석거래 10에 부스터 어느 정도 달리면 두 개 합해서 130개 이상 사집니다. 최근에 누가 사 보신 분 있으면 거래랭에 좋은 수량 알려 주시겠지요.

 3. 이윤이 얼마 정도 납니까?

 a. 베이루트 야파에서 시세 적당히 나오면 올려쳐서 1만 이상 받습니다. 보통 3천 정도가 구매가라고 한다면 발주서 제외하고 7천 정도 남습니다.

 4. 쌍방향 무역은 뭐로 하나요?

 a. 이론 상 다마형제가 제일 좋습니다. 특히 다마칼 이건 시세 조금 좋으면 올려쳐서 1만 가까이 나옵니다. 단지 다마형제는 구매시세가 높을 때가 많아서 가장 편하게 하실 수 있는 건 그 다음 품목인 보석세공입니다. 이건 시세가 많이 좋으면 올려쳐서 1만 정도 매각가 나옵니다. 보통은 8~9천 나옵니다. 이상하게도 보석세공 시세는 100% 가격에 비례하지 않게 나오는 것 같더라구요. 시세가 높을 때는 많이 높게 나옵니다. 유리세공도 2배는 받는데, 그래봐야 1500원 버는가 하니까... 이건 취향 따라...

 5. 퀘스트는 뭐로 하나요?

 a. 포르토벨로에서 세비야로 가는 오팔퀘와 베네로 가는 목상퀘가 있습니다. 갈 때는 베네치아의 워드퀘와 리스본 포탄 퀘도 있고요. 세비야도 뭔가 있었던 것 같기는 한데 기억이 안 납니다. 산토를 같이 하려면 베네치아에서 워드퀘와 레이스퀘를 받으시면 됩니다. 옛날에는 퀘를 하나밖에 못 받기 때문에 워드퀘-오팔퀘로 돌렸습니다.

 6. 산토도밍고가 좋지 않나요?

 a. 유해도 가끔 나오고 몹도 많습니다. 발주서 수량도 조금 차이나고요. 특히 4발 발주서퀘는 포르토벨로의 오팔퀘..라서 거기 맞추는 편이 낫습니다. (가는 길에 세비야 들리기 귀찮다는 분들은 산토퀘도 받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지금은 퀘가 2개 받아지고 카리브가 잠잠하기 때문에 두 개 동시에 돌리셔도 됩니다.

 7. 주요 루트는 어떻게 되나요?

 a. (베이루트 or 나폴리 매각시)- 베네치아-(세비야)-(산토)-카라카스-포르토벨로-(산토) -세비야- (베이루트 or 나폴리) 의 반복입니다. 중간에 매각지도 봐야 하고 발주서 퀘 두 번 받으려면 여러가지 걸리는 게 많지요.

 8. 루트가 생각보다 복잡하군요. 단순하게 하는 방법 없나요?

 a. 발주서퀘를 포기하시면 아주 간단해집니다. 베이루트-나폴리-카라카스... 문화 공헌도도 아까우면 사실 포르토벨로 퀘 하나만 돌리는 게 낫습니다. 그리 발주서를 많이 주는 무역구간이 아니기 때문에... 그리고 3발은 싸니까...

 9. 베네치아 말고 다른 나라는 어떻게 안 될까요? 

 a. 시간 대비 효율을 따지면 에습-베네 조합이 최고입니다. 발주서퀘는 아예 안 받거나 포르토벨로 퀘 1개만 돌립니다.

10. 이 무역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a. 다마형제나 보석세공도 그렇고 오팔.에메도 그렇고 구입가가 3천두캇 정도는 보통으로 나오기 때문에 구매 시세를 잘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한 가지.. 저 물품에 대하여 카리브에 내성항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현지에서 폭작을 하거나 폭작품을 갖고 가셔야 합니다. 나가사키 도시특산품을 들고 계시면 소량으로도 폭작이 가능해서 훨씬 수월해집니다.

 끝으로 유저들에게 하고 싶음 말씀

 a. 이 무역은 베네치아 영지 100% 점유율과 오팔/에메의 구입수량 때문에 많은 이득이 나는 무역입니다. 대해전이나 망명투어로 어떻게 해 보겠다는 생각 하지 마십시오. 차라리 베네부캐를 만드세요. 그리고 베네유저분들 카리브 대해전에는 가급적 참가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여기서 끝나면 아쉬운 분들에게 팁 하나
 오팔의 인도/동남아 매각가가 1만대입니다. 유럽에서 쌍방향 하고 싶은 분들은 총포도 있지만 카라카스에서 오팔을 사다 뿌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근데 요즘 솔직히 1만대 매각가 받으려면 물건 싣고 남만무역 해서 채우는 쪽이 낫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