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작하는 말
2. 당부드리는 점
3. 학교와 대학
4. 스킬이란?
5. 직업이란?
6. 나아가야 할길
7. 선박선택
8. 맺음말


1. 시작하는말

초보자 가이드를 언젠가는 한번 쓰리라고 마음먹었었고 그게 지금이네요. 벌써부터 느낌이 쎄한데.. 꽤 장문이 될거 같습니다.
가이드라기 보다는 초보 유저분들을 위한 대항해시대 개요, 이것만큼은 해라, 이런것들이 있다 정도의 글이 될것 같습니다. 막 시작하신 분들이나 시작해볼까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2. 당부드리는 점

제가 생각하는 대항해 시대 온라인의 가장 큰 장점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뭐부터 설명해야 될지 감도 안오는 방대한 컨텐츠
둘째, 훌륭한 튜토리얼 시스템인 학교

학교에 대한 얘기는 이후 설명 드릴 내용이니 여기서는 넘어가겠습니다.

컨텐츠 진짜 다양합니다. 뭐부터 설명드려야 할지도 모르겠고 저도 아직 모르는 것도 많죠. 딱히 통합가이드가 없는 이유도 이것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세한 컨텐츠에 관한 것은 팁게 질답게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컨텐츠가 방대하다고 말씀드렸죠? 대항해시대는 느림의 미학입니다. 

어차피 그 많은 컨텐츠 빠른 시일내에 다 못합니다. 모험이요? 열심히 해난사(추후 대학에서 설명)만 뺑뺑이 돌아서 모렙만 올리면 뭐할까요. 학문랭이 낮아서 퀘도 못하고 발견물도 못찾는데. 모험레벨만 높고 발견물 100개도 안되는 껍데기만 모험가가 되겠죠. 상렙, 군렙 다 마찬가지 입니다. 현질해서 육메퍼서 상렙 80 찍고나면 각종 거래스킬 랭작해야지 생산스킬 랭작해야지.. 태부사서 해역토벌로 군렙 올리면?? 상인이랑 똑같습니다. 포술랭작해야지 백병랭작해야지 극악 노젓기 랭작해야지…

이러한 선렙업 후랭작이 대항해시대를 질리게 만드는 이유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레벨만 올려놓고 랭작 몰아서 하면 그때부턴 게임이 아니라 노가다로 변하게 되죠. 그럼에도 여러 사람들이 저렇게 하는 이유는 대부분 배의 선택폭이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배는 레벨로만 탑승제한이 걸리기 때문에 레벨을 먼저 올려두면 좋은배, 빠른배, 적재량 높은 배를 타고 더 편하게 랭작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부분을 부정하진 않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때 속으로 생각했던건 선박의 탑승제한을 레벨이 아닌 스킬 랭크로 하면 어땠을까 하는겁니다. 포술 1랭의 군인이 90문의 포가 달린 배로 전투에 임한다? 돛조종 3랭의 모험가가 마스트가 6개달린 배를 몬다? 전 사실 좀 이상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킬랭크에 따라 탑승 선박에 제한이 생긴다면 저렙 선박들도 거래가 활발해 질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거래되는 배를 보면 몇종류 되지 않습니다. 장터를 봐도 배 이름보면 그이름이 그이름이죠. 물론 그 배들은 최상급의 배들이기에 모든 함장님들이 최종적으로 이루어야 할 부분입니다. 다만 우선 레벨부터 올려서 배부터 맞추고 넘어가는 경향이 짙기에 수많은 선박들이 잊혀지고,안쓰이고, 그런 배도 있었어? 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하지만 랭크에 따라 선박을 탈 수 있다면 여러 선박들이 다시 세상에 나올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뭐 개인적인 생각이에요 이건.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어차피 해야 할 일(랭작) 입니다. 그걸 천천히 즐기면서 올라가느냐 나중에 몰아서 하느냐의 취향 차이 일수 있습니다. 다만 천천히 올리는 과정에서 느끼는 성취감은 대단합니다. 몰아서 찍는게 아닌 천천히 올리다가 랭크가 올랐을때의 기분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그걸 배먼저 맞추고 하려면 두캇의 소모가 한번에 이루어집니다. 사실상 일정금액의 캐쉬의 요구도 피할 수 없을겁니다.

검색의 생활화
대항온은 아주 유용한 싸이트 2곳과 뗄래야 뗄 수가 없습니다.
바로 이곳 인벤과 조이 입니다.
각종 커뮤니티는 인벤(팁,장터,질답)
데이터베이스은 조이(아이템,퀘스트,선박)
이 두곳을 이용하시면 모든 정보를 알아 낼 수 있습니다.

초보 여러분이 해보시려는 것들이나 궁금해 하시는거 이미 많은 선구자들이 겪었던 일이라고 자신있게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하면 다 나옵니다. 정말 최소한의 노력도 안하고 뭐 물어보지 마세요. 게임 좀 하신 분들은 다 압니다. 찾아보고 온건지 그냥 냅다 나한테 물어보는 건지. 아무리 친절하게 설명 드리고 싶어도 가끔 그런 분들 보면 순간 욱할때도 있습니다(저도 사람인지라..). 요 밑에 밑에 글에도 적어놨지만 전 물고기를 잡아 주는 성격이 못됩니다. 잡는법을 알려드릴 뿐이죠(도움되는 말한마디 해주는건 안힘들지만 너희에게 주기는 1두캇도 아깝다 이놈들아!!). 검색 생활화 하세요 조금만 노력하시면 그 정보 찾을 수 있고 그렇게 얻은 정보가 더 오래 머리에 남습니다.

렙업에만 몰두하지 마세요
모험가는 발견물수로 말하고 상인은 거래랭크 군인은 포술,백병랭크로 말합니다. 그게 각 직업 계통의 아이덴티티 입니다. 껍데기 뿐인 모험가,상인,군인이 되지 마세요. 부탁드립니다.
제가 요즘들어 느끼는 부분입니다 ^^..저도 껍데기에요. 저도 렙만 올려서 배만 갈아타고 다니면서 금방 질릴뻔 했는데 아크로폴리스 모험가 퀘스트 하면서 많은걸 깨달았습니다. 아크로 폴리스 모험가 에피소드 하면서 대모험가 전직퀘를 하게 되었고 모험렙 어마무시하게 올랐습니다. 해난사 뺑뺑이 할때보다 훨씬요. 발견물 찾을때마다 성취감도 컸구요. 제가 위에 말씀드린 껍데기로 큰 사람이고 이제야 느림의 미학을 배워가는 사람이라 부탁드릴수 있는겁니다. 천천히 하실때 더 재미있고 더 오래 하실수있습니다.

음.. 이건 다 작성하고 추가로 적는 내용인데요.. 적을지 멀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논란의 소지가 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2클 혹은 다클(통상적으로 5클 1함대)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상인 계통의 경우 다클은 적재량의 증가로 바로 이어지기에 영향력을 많이 끼치구요(단순히 적재량만 생각해도 5클은 1클의 5배의 이익을 냅니다) 모험 군인의 경우 사실 꼭 필요한건 아닙니다. 하지만 모험가 군인도 사람이기에 생활비가 필요하고 어느정도의 교역을 피해 갈 수 없는데요..
다클을 추천하는건 아닙니다(2클까진 교양이니 2클은 왠만하면 하시는걸 추천드리긴 합니다.). 다만 다클을 생각하신다면 처음부터 다클하십쇼 나중에 하지 마시고 그게 편합니다.. 더 이상의 말은 안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인 가이드로 이어가겠습니다.


3. 학교와 대학

모든 초보자 가이드 기본 입니다.

모험가 졸업하고 졸기삼 타세요

대항온은 튜토리얼이라고 할 수 있는 학교 시스템이 매우 잘만들어져 있습니다. 뭐 이런것까지 알려주냐 싶을정도로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학교만 다녀도 아주 고급진 상급 컨텐츠를 제외한 모든것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학교 그냥 광클릭으로 스킵하고 넘어가지 마세요. 그냥 간단한 조작법 알려주는 튜토리얼이 아닙니다. 학교만 제대로 읽고 졸업하셔도 이건뭐에요? 이건 어떻게 해요? 같은 질문을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습니다. 가끔 보면 ‘학교 졸업했다면서 저걸 왜 물어보지??’ 라는 생각이 드는 분들 계십니다. 그냥 광클하고 넘어갈거면 대충 중급만 하고 그만두세요. 개근상 받으려고 가는데가 아닙니다.

저는 3계통 학교 모두 졸업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1계통만 하시는 분들 거의 없습니다. 다 미리 배워두시면 좋죠. 렙업도 되고 선물도 받고.

다니는 순서는 모험 > 상인 > 군인 의 순서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로 대항온은 기본적으로 항해가 기본이 되는 게임입니다. 그 항해라는 것에 특화되있는 직업 계열이 모험가 이고 그중에서도 100% 모든 함장님들이 쓰고 다닌다고 자부할수 있는 “돛조종”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번 패치로 인해 돛조종 스킬 2랭크당 항해속도가 1% 증가하는 효과도 생겼습니다. 스킬 부분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지만 모험가 일때 최대한 돛조종을 올려두시면 상인 군인 학교 다니실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졸기삼 때문입니다. 이 졸기삼에 대한 내용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98&l=16133

에 작성하였습니다. 모험가 학교 졸업 선물로 주는 졸업 기념 삼부크(이하 졸기삼)은 동렙대에 찾아 볼 수 없는 오버스펙 선박입니다. 졸기삼으로 태평양 횡단하시는 분들도 보입니다 .졸기삼을 먼저 얻으시고 다음 선박 얻을때까지 타고 다니시면 됩니다.

그 다음은 상인 군인의 순서인데 사실 이 두 학교의 순서는 상관 없습니다. 다만 상인먼저 추천드리는 이유는 초기 군인 레벨이 0인데 이 0이 1로 바뀌는 순간 NPC들의 공격이 시작됩니다. 그걸 피하기 위해서 최대한 군렙업을 늦추고 싶은거지요. 사실 모험가 과정중에 군렙 1이 찍히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저도 그랬습니다…) 큰 의미는 없지만 안찍을수 있다면 최대한 군렙1을 찍지 말고 넘어가세요.(모험가 학교 과정중 퀘스트 도중 필드의 몹을 신나게 두들겨 패고 군렙 1이 찍혀 고생했습니다)
-수정 군렙 2렙부터 강습이 들어온다고 합니다.

이렇게 3개의 학교를 다니시는게 대항온의 시작입니다.
모험가 초급 > 중급 > 상급 > 상인 초급 > 중급 > 상급 > 군인 초급 > 중급 > 상급 의 코스로 다니면 되겠습니다. 초급학교는 각국 본거지(리습,세비야,런던 등등) 중급 학교는 세우타, 상급학교는 피사에 있습니다.

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졸업했으니 대학에 가보도록 하죠.
대학은 런던에서 마차로 갈수있는 옥스포드에 존재하고 적어도 1계통의 중급 학교를 나오셔야 등록할수 있습니다.
대학을 다니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배울 수 있는 스킬 외에 연구를 통해 나만의 스킬을 배워두고 언제든지(학점이 허락하는한) 갈아끼면서 다닐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난사 같은 연구를 통해 레벨업도 가능하구요.

다른건 천천히 하는걸 추천드리는데 대학 졸업(논문 100회 제출)은 여건이 되면 빨리 하셔도 괜찮습니다. 엄청난 귀차니즘과 좌절감을 안겨주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팁게나 질답게를 검색 하시면 됩니다.
대학 스킬과 논문 종류에 대한 설명은 

http://www.ssjoy.org/dho/wiki/?id=dho:university

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주로 많이 사용되는 스킬은 항해속도 증가, 거래 스킬 부스팅 같은 스킬들입니다.


4. 스킬이란?

모든 스킬은 일반,우대,전문 3가지로 존재합니다. 이 분류는 지금 갖고 있는 직업에 따라 나뉘어지고 저 분류에 따라 스킬이름이나 효과가 바뀌는건 아닙니다. 다만 그 최대랭크, 랭크 업과 습득 조건이 달라질 뿐이죠.

일반 – 최대랭크는 10 이고 랭크업에 필요한 스킬 숙련도는 우대,전문 스킬의 2배가 됩니다. 해당 스킬의 선행 스킬 및 조건을 만족하고 그 스킬을 가르쳐 주는 NPC에게 배울 수 있습니다. 스킬창을 열었을때 기본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우대 – 스킬의 최대랭크가 15가 되고 스킬 랭크업에필요한 경험치는 (현재 랭크의 제곱X100)입니다. 지금 가진 직업의 우대 스킬은 선행 조건 없이 조합 마스터에게 바로 습득 가능합니다. 스킬창을 열었을때 스킬 아이콘 상단에 노란색 별이 반짝입니다.

전문 – 최대랭크가 16이 되고 랭크 업에 필요한 경험치는 우대와 같습니다. 전문 스킬은 항상 +1의 부스팅 효과가 적용됩니다. 우대 스킬과 마찬가지로 그 직업이 갖는 전문 스킬은 선행 없이 바로 습득 가능합니다. 스킬창을 열었을때 스킬 아이콘 상단에 붉은 별이 반짝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조리 – 조리는 교역 3레벨만 있으면 엄스테르담 세비야 제노바 베네치아의 NPC들에게 배울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조리와 상관없는 직업의 경우입니다. 이 경우 조리의 최대랭크는 10랭이 되지요. 일반스킬로 적용이 되니까요. 초반 상인 직업 중 하나인 가축상은 조리를 우대스킬로 가집니다. 조리를 안배운 상태에서 가축상으로 전직하면 일반일때와 다르게 어느 도시든 상인 조합 마스터에게 가면 조리를 가르쳐 줍니다. 선행조건인 레벨3이 안되도 가르쳐 줍니다. 가축상은 조리를 15랭크까지 올릴수 있죠. 우대스킬이기 때문에요. 상인 상급직업중에 조리사를 살펴볼까요? 조리사는 조리를 전문 스킬로 갖고 있습니다. 이름값 하죠? 따라서 16랭크 까지 올릴 수 있고 전문 스킬이기 때문에 항상 +1이 되므로 최대랭크까지 올리면 17랭크의 조리를 갖고 있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이러한 일반 우대 전문은 전직에 따라 왔다갔다 합니다. 최대 랭크도 최대랭크지만 랭크업에 필요한 숙련도가 우대 전문일때 반이기 때문에 해당 스킬의 랭크를 올리고 싶을때는 반드시 해당 스킬이 우대, 전문인 직업으로 전직하여 진행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 한번 오른 랭크는 내려가지 않습니다. 만약에 조리사로 조리를 14랭크 까지 찍고 조리를 우대,전문으로 하지 않는 직업으로 전직하면 스킬창에 조리가 10랭크로 표시됩니다. 이는 최대 보유랭크의 한계 때문으로 그 직업에서는 조리를 10랭크 까지밖에 못 사용할뿐 언제든지 다시 조리를 우대,전문으로 갖는 직업으로 돌아오면 14랭크로 돌아옵니다.


5. 직업이란

5.1 전직
한번이라도 해본적 있는 직업은 돈만 내면 언제든지 다시 그 직업으로 전직 가능합니다.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직업으로 전직하려면 해당 직업에 해당하는 전직증이 필요하고 이 전직증은 해당하는 퀘스트를 통해 입수 할 수 있습니다.

5.2 모험가
모험가는 항해, 발견을 주 목적으로 하는 직업입니다. 각종 학문(지리학,미술,생물학 등등)을 배우고 발견스킬(탐색,인식,자물쇠따기 등등)으로 발견물을 찾아 나서는 거죠.
주로 대도시의 서고에서 책을 읽어 지도를 얻은 후 지도에 표시된 곳으로 가서 발견물 획득을 하거나 모험가 조합에서 퀘스트를 받아 발견물을 찾아 낼 수 있습니다. 발견 행위자체가 경험치를 주기 때문에 발견물 획득이 곧 렙업으로 이어집니다.
레벨이 높은것보다 누가 더 발견물이 많냐 가 좋은 모험가를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발견물을 NPC에게 보고시 명성을 획득합니다.
모험을 위해 이동이 많기 때문에 적정량의 물빵을 싣고 다닐 낮은 적재량과 빠른 이동을 위한 돛수치가 높은 배를 선호합니다. 돛조종을 우대로 갖는 직업이 많기 때문에 이동에 가장 유리한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3 상인
상인은 각종 거래 스킬과 제조 스킬을 이용하여 돈을 버는 직업입니다. 각종 거래 스킬(식료품거래,주류거래,향신료거래 등등)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보다 한번에 많은 교역품을 구매하고 교섭 스킬(회계,사교)를 이용하여 남들보다 비싸게 팔아 치우죠.
또 생산스킬(조리,봉제,주조 등등)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직접 만들거나 다른 함장님들이 많이 찾는 물건을 만들어 팔아 이윤을 남깁니다. 
많은 교역품을 싣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적재량이 높은 배가 필요하지만 적재량만 높을 경우 이동이 므려지기 때문에 보통 부관 혹은 부캐에게 적재량이 큰 배를 주고 이동용은 빠른 배를 타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5.4 군인
전투를 통해 게임의 재미를 찾는 직업입니다. 각종 포격스킬(탄도학,수평사격,관통 등등) 과 백병전스킬(수탈,전술,총격 등등)로 전투에 임합니다. 전투를 통해 전리품을 획득하여 수입을 창출해낼수도 있습니다.
지인들이나 마을에서 만난 유저들과의 모전(모의전투)를 진행하여 승리하는데서 성취감을 첮기도 하고 유해(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해적)행위를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이 유해들을 잡으러 다니시는 함장님들도 계시구요.
더 나은 전투를 위해 각종 전투 관련 스킬이 있고 장갑 내구력 선실 등 전투에 필요한 스테이터스가 높은 선박을 선호합니다.



6. 나아가야 할길

이거해라 저거해라 말씀은 못드립니다.
모두 각자의  게임스타일, 지향하는 목표, 재정상황이 다릅니다.
그래서 학교를 다니시라고 그렇게 말씀드리는 겁니다. 적어도 학교에서라도 그 계통의 직업을 조금이라도 해보면서 원하는 목표를 세우시라구요. 

난 1억짜리 수표 200장을 내힘으로 모아보겠어
네 상인하셔야죠 다른 직업도 돈벌이는 되지만 상인이 젤 빠르겠죠?

난 모든 생물을 발견할거야
네 모험가 하십쇼. 생물학자로 전직 하시면 딱이겠네요.

물론 다른직업으로 못하는건 아닙니다. 효율이 다를 뿐이죠. 

서론에서 말했듯이 대항온 컨텐츠는 무궁무진 합니다. 

하고 싶은걸 하시고 
하고 싶은걸 위해 해야 할 걸 하시면 됩니다.

육메만 푸는게 대항온이 아니고 해역 토벌만 하는게 대항온도 아닙니다.
즐길게 너무 많습니다. 서두르지 마시고 지금 하고 싶으신걸 하러 가세요.
그 누구도 지나가면서 너 왜 육메 안푸고 군인해?? 라는 소리 안합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거 하시면서 천천히 느긋하게 게임하세요.


7. 선박선택
선박은 기본적으로는 전투용 교역용 이동용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조이 기준 현재 대항에 있는 배는 438종이 되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전투용 – 전투에 최적화된 군함들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내구도와 장갑이 높고 배에 장착할수있는 스킬들이 전투용입니다. 높은 포문수와 기동성으로 포격전을 하는 포격용 전투배와 높은 선실수, 빠른 가속을 이용해 백병전을 하는 백병함으로 나뉘기도 합니다. 물론 둘다 가능한 올라운더 선박들도 있지만 아무래도 한쪽으로 특화된 선박에 못미치는건 사실입니다.

교역용 – 높은 적재량으로 많은 교역품을 싣고 다닐 수 있게 설계된 운송용 선박입니다. 적재량이 군함,이동함에 비해 월등히 높고 원양항해에 이점이 있는 스킬들을 가진 선박들이 많습니다. 적재량이 높은 운송용 선박의 경우 속도가 많이 느리기때문에 본캐의 선박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이동용 – 높은 돛수치,선회로 빠르고 민첩한 항로변경에 유리한 선박입니다. 돛수치가 높고 선회 내파가 높으며 항해속도에 이점이 있는 스킬들을 가진 선박들이 많습니다. 크게 가로돛 배와 세로돛 배로 나뉩니다. 가로돛은 뒷바람을 맞을때 최대속도가 나오기 때문에 순풍애서 새로돛에 비해 빠르고, 세로돛은 바람을 비껴 맞을때 속도가 나오기 때문에 측풍 역풍에서 가로돛 배보다 유리합니다. 전체적인 경향은 세로돛배를 많이 찾습니다. 항상 순풍을 타고 항해 할 수 있는건 아니기 때문에 어느 해역을 가더라도 평균적인 속도가 나오는 세로돛 선박이 선호 됩니다.

선박도 꼭 뭘 타라 정해진건 없습니다. 다만 성능을 놓고 봤을때 그 부분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 배들이 있을 뿐입니다. 각자 재정상황에 맞거나 오 이 배가 이쁘네 하고 맘에 드신 배를 구해서 타시면 됩니다. 다만 선박들이 각자의 용도에 맞게 정착되어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매물의 차이는 보입니다. 정말 원하는 배가 있는데 남들은 잘 안타는 배라 매물을 찾아보기 힘든 경우는 주문제작 해주시는 조선공님들이 계시니 주문제작하여 타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8. 맺음말
너무 많은걸 설명하려다 보니 이도 저도 아닌 글이 된거 같은 기분입니다. 내가 뭘 말하려는 지도 모르겠고, 뭘 말하고 싶었는데 기억이 안나서 못 적은 기분도 들고..

새로운 함장님들을 언제나 환영합니다. 라는 말은 꼭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야 제가 좋아하는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수명도 길어지고 더 많은 컨텐츠를 즐기실 제 동료도 늘어나는거니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생각나는건 언제든 생각나는대로 추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부분 언제든 댓글 쪽지 주시면 아는 부문에 대해서 열심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검색해보고 오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