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해시대 공식(Formula) 모음

돛 성능

  • a. (보정 후) 기본 돛 성능 = (보정 전) 기본 돛 성능 × [ {100 + (항해속도보정1))/2} ÷ 100 ]
  • b. 보조돛 성능
  • c. 특수장비 성능
  • d. 강화 성능
  • 최종 돛 성능 = a.(보정 후) 기본 돛 + b.보조돛 + c.특수장비 + d.강화
  • 이 공식은 추가장갑이 돛 성능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계산하기 위한 공식이며, 세로돛과 가로돛을 따로 계산함.

모험 숙련도

발견스킬 숙련도

  • 해당 스킬 : 탐색, 인식, 생태조사
  • 숙련도 = (100 x 발견물의레벨+20) / (자신의 순수스킬랭크+1)

자물쇠따기 숙련도

  • 숙련도 = {50 x (발견물의레벨+2) / (자신의 순수스킬랭크+4)} +10

학문 숙련도

  • 해당 스킬 : 지리학,고고학,종교학,생물학,보물감정,미술
  • 숙련도 = 100 x 발견물의레벨 / (자신의 순수스킬랭크+1)
  • 함대를 맺고 있을때 요구랭크를 채운 플레이어 모두에게 동일한 숙련도 입수

교역 숙련도

생산

  • 해당 스킬 : 언어학,조리,봉제,주조,공예,보관,연금술
  • 숙련도 = {필요랭크 x (2 + 생산수량)} / (자신의 순수스킬랭크+1)
  • 교역품/소비품 이외의 생산품은 생산수량 8로 계산
  • 대성공은 150%, 실패는 50%
  • 보조스킬 요구하는 생산품은 200%

거래 보조

  • 해당 스킬 : OO 거래
  • 숙련도 = 구입수량 / 랭크
  • 거래 1회당 획득 숙련도 상한치 20 이었으나, 패치로 없어짐.

전투 숙련도

조선

  • 획득 숙련도 = (선박탑승 제한 Lv 합계 + 건조 일수) × 8.5 ÷ (자신의 실제 조선 랭크 +1)

육상스킬

  • 검술, 응용검술, 총격, 저격술에 해당
  • 육상전에서 순수 스킬 랭크*3 이상의 레벨을 가진 NPC를 공격할 때마다 1 상승
    • 공격력이 낮은 무기를 장비하고 회복만 꾸준히 하면서 공격을 걸면 된다.

포문수와 필요선원수의 관계식

  • '셀레네PANIC'님 실험 공식
    • 범선 → 필요선원 = 항해필요최소선원 + 0.89 * 포문수 ±1 명
    • 갤리 → 필요선원 = 항해필요최소선원 + 0.84 * 포문수 ±1 명
  • 위 공식을 보고 '개발자와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 보면 귀찮게 공식을 두개나 만들 것 같지 않다'라고 생각하신 '노리지지'님의 대안식
    • 범선,갤리 → 필요선원 = (항해필요최소선원 + 포문수) * 0.94 ±1 명

포문수와 필요선원수의 관계식 (완결) - 셀레네PANIC
포문수와 필요선원수의 관계식 (대안) - 노리지지

속도 상승 보너스

  • 현재 속도상승(%) = 해역별 보너스(%) × [1 - { 현재적재량2)/(창고크기3)+내파×50) } ] + 대학스킬 항해속도 상승 1,2,3,4의 합계(%) + 아이템 효과 '선박 속도 상승(%)4)'
  • 예) 해역보너스 20, 적재량 1000, 창고크기 1000, 내파 20, 대학스킬 3~4(15%), 풍신의 호부(50%)
  • 20% x [1-{1000/(1000+10005)}] +15%6) + 50%7)
  • =20% x 0.5 + 15% + 50%
  • =75%
  • 적재량이 늘어날수록, 내파가 0에 가까울수록 해역보너스를 누리기 힘들어진다
  • 무적재인경우 내파와 관계없이 해역별 보너스를 최대로 누릴 수 있다.
  • 대학 스킬과 아이템에 의한 속도 상승 보너스는 적재량과 내파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주어진다.

참고 링크 : 두부 블로그

재발견 경험치

  • 재발견 경험치 f(x) = 65 * log(x/300)+25
    • Log는 10을 지수로 가지는 상용로그
    • x = 총 발견물 갯수
1) 
추가장갑에 의한 속도감소
2) 
적재량=물+빵+교역품
3) 
본케선박+부관선박
4) 
풍신의 호부 등
5) 
내파x50
6) 
대학스킬
7) 
풍신의 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