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격

개요

  • 해상에서 대포를 사용하는 전투 방식
  • 이 페이지에서는 여러가지 포격에 관한 개념을 다룹니다.

포문과 필요 선원 수 공식

  • 포문은 장착한 모든 대포의 포문 수를 합친 것을 말합니다.
    • 포실과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 포실은 총 적재량에서 어느 정도의 적재량을 대포를 싣는데 사용할 것인지를 정하여 분배한 것을 말합니다.
      • 포실이 90이고, 14문포 5개를 장착할 경우(70), 필요 선원수는 90이 아니라 70을 기준으로 하여 계산됩니다.
  • 장착 된 대포를 전탄 포격(데미지를 최대화)할 수 있는 선원 수를 구하는 공식이 있습니다
    • 그 기준에 미달하면 포격 탄수가 줄어 듭니다(=데미지 감소)
  • 알려진 공식이 여러가지 있으나 같이 참고하면 좋을 것 입니다.

일본 위키의 공식

  • 필요 선원 수 + (포문 수 * 0.875) +1 = 전탄 포격에 필요한 최소 선원 수
    • 위의 선원 수보다 모자르면 대미지가 12.5 % 감소
  • 필요 선원 수 + (포문 수 * 0.75) +1 보다 모자라면 25 % 감소
  • 필요 선원 수 + (포문 수 * 0.625) +1 보다 모자라면 37.5 % 감소
    • 이후로도 단계적으로 데미지가 감소한다

미르 위키의 공식

  • (필요선원수 + 포문수) * 0.935 ± 1
    • 혹은 간략화 하여 (필요선원수 + 포문수) * 0.94 ± 1

간단한 공식

  • 위 계산식이 귀찮으면 최소한 아래 공식 하나는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필요 선원 수 + 포문 수

포격의 기초 개념

초급편

  • 대포 게이지가 붉게 점멸할때 쏘면 공격력이 상승한다.
  • 선회 중에 쏘면 공격력이 약간 내려 간다.
  • 적함의 선수 또는 선미에 탄도와 수직으로 맞추면 크리티컬 판정이 큰 데미지를 준다.
    • 선미 쪽이 피해가 크고 선수는 일시 정지.
  • 일반적으로 포격 범위의 가운데 약간 앞쪽 근처가 가장 공격력이 높다.

중급편

  • 최적 거리보다 멀어 질수록 공격력이 떨어진다. 지나치게 가까우면 극단적으로 떨어진다.
    • 수평 사격 기술을 쓰면 가까울수록 공격력이 높아진다
  • 탄도학 스킬을 사용하면 최대 사거리뿐만 아니라 중 ~ 원거리 포격의 공격력도 상승효과도 있다.
  • 바람이 불어오는 쪽에서 쏘면 공격력이 높다 (바람을 등지고 발사할 경우).
  • 사거리 안에서 포격 신호를 했는데, 발사할때 대상이 사거리 밖으로 벗어난 경우(선회 등), 총알이 바다에 잠겨 피해가 1 밖에 주어지지 않는다.
    • 쏘려고 준비하는 동안 상대가 움직여버리면 데미지 1 밖에 못 준다는 뜻

고급편

  • 강한 대포와 위의 조건 등을 잘 이용하면 피해 700 이상도 가능
  • 적선을 마주할때 선체가 수직으로 걸리지 않으면 크리티컬 피해를 받기 어렵다.
  • F키(기능 키)에서 대포를 나누어 쏠 수 있다. 매우 중요한 기술. F1 ~ F7가 할당된다.
    • 알려진 테크닉으로 F1, F2, Space 로 3번으로 나누어 연속해서 포격하는 방법이 있다.
  • 돛을 내리고 배를 멈추어도 공격력이나 피해는 같다.
  • 함대전에서, 원거리 포격 담당은 돛과 선회를 이용해서 바람 부는 쪽과 크리티컬을 잘 노린다.
  • 근거리 포격 담당은 항상 움직이고 배후를 노린다. 두 담당이 모두 있으면 목적의 달성이 더욱 쉬워진다.

번외편

  • 공격력은 명중률와 관통력으로 되어 있다(공격력 = 명중률 × 관통력)
  • 멀수록 명중력과 관통력이 떨어지고 너무 가까우면 명중력은 극단적으로 떨어진다
  • 대포의 사정 거리가 길면 장거리 명중력도 높아진다(탄도학은 대포의 사거리를 일시적으로 늘려준다)
  • 회피 스킬 사용이나 선수상의 회피가 높으면 포격이 잘 맞지 않는다(포탄이 앞이나 주위의 바다에 떨어진다)
  • 1 vs 1 시 회전목마 상태1)를 벗어나려면 적의 장전 시간 동안에는 선미를 적에게 향해도 좋으니 도망치듯이 역 회전하여 사거리에서 탈출한다.
    • 적이 충전하는 동안 등을 보여도 되니까 일단 튀라는 뜻입니다.

대포의 장전 속도

  • 대포를 한번 쏘고 난 다음에 또 쏘려면 장전이 완료될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 1 틱(초)마다 일정한 장전 게이지가 차오르며, 게이지가 끝까지 다 차면 장전이 완료된 것입니다(발사 가능한 상태)
  • 장전이 이미 완료된 상태라도 포탄이 적에게 착탄하기 전에는 발사할 수 없습니다(확인 요망)
    • 장전속도가 빨라도 탄속이 느리면 효율이 낮음

가설

  • 장전이 완료될 때까지의 게이지는 100
  • 포술 스킬은 대포의 장전속도를 올려줍니다.
    • 배율로 곱하는게 아니라, 일정 수치를 더하는 식이다(곱연산이 아니라 합연산)
  • 여러 계산에서 소수점 버림

조사

  • 게이지를 끝까지 채울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소수점 이하 0.1, 0.3, 0.5, 0.7 초까지 기록
  • 게이지는 1틱(초)마다 상승
  • 포술 Rank 0과 1 일 때, 장전속도가 1 ~ 6 인 대포에 대해 조사
포술 랭크 \ 대포 장속123456
020.016.512.411.19.18.3
119.914.112.110.09.17.5

'진짜 장전속도'

  • 숨겨진 장전 게이지 수치를 말합니다.
  • 가설에 따라 최대 게이지를 100으로 놓고 위에서 실측한 장전 '시간'으로 나누면 아래 표가 나옵니다.
  • 단위는 초당 게이지
  • 게이지가 100이 되면 포격이 가능합니다.
포술 랭크 \ 대포 장전123456
05.06.18.19.011.012.0
15.07.18.310.011.013.3

공식

  • '진짜 장전속도' = [ 3.5 + (대포의 장속×1.5) + (포술 x 0.5) ]
    • []소수점 이하 버림
  • 예시) 포술랭 10에 장전속도가 4인 일칼16문을 장착한 경우
    • 3.5+ (4 x 1.5) + (10 * 0.5)
    • =3.5 + 6 + 5
    • =14.5 → 소수점 절삭 → =14, 즉 예시의 경우 1틱당 14의 게이지가 차게 됩니다.

장전 틱 계산표(속사 Off)

  • '진짜 장전속도'로 게이지 100을 나누어서 발사 될 때까지의 틱을 계산
  •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
  • 장전 틱 = Roundup (100/Int (3.5 + 대포의 장전속도 * 1.5 + 포술 R * 0.5), 0)
    • EXCEL 사용시에 이렇게 입력하면 다음 표와 소수점 이하를 반올림 해줍니다
  • 예시) 위의 포술랭10 장전속도4인 일칼 16문을 장착한 경우
    • 100/14=7.1, 반올림하면 8이므로, 재발사까지 걸리는 시간은 8틱이 됩니다.
포술 랭크 \ 장전속도12345678910
1201513101088766
217151210987766
317131210987665
415131010887665
51512109877665
61312109876655
71310108876655
8121098776655
9121098766555
10101088766555
1110987766555
1210987665555
1310887665554
149877665554
159876655554
168876655544
178776655544
188766555544
198766555444
207766555444

장전 틱 계산표(속사 On)

  • 가설: 속사는 포술과 장전게이지가 같다는 가정하에 계산.
  • 진짜 장전속도(게이지) = 3.5 + 대포의 장전×1.5 + (포술 x 0.5) + (속사 x 0.5)
포술+속사 \ 장전 속도12345678910
1201513101088766
217151210987766
317131210987665
415131010887665
51512109877665
61312109876655
71310108876655
8121098776655
9121098766555
10101088766555
1110987766555
1210987665555
1310887665554
149877665554
159876655554
168876655544
178776655544
188766555544
198766555444
207766555444
217665555444
227665554444
237665554444
246655554444
256655544444
266655544444
276555544444
286555444444
296555444444
305555444444
315554444443
325554444443
335554444443
345544444433
355544444433
365544444433
375444444333
385444444333
395444444333
404444443333

고찰

  • 장전 속도 1 대포에 약간의 오차가 나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

출처

1) 
마주보고 뱅글뱅글 도는 교착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