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해시대는 20년넘게 서비스되어서 그런지 살펴보면 할 것들이 참 많습니다. 그리고 어떤것들은 다소 복잡해보여서 괜히 시작할 엄두도 못내게 하는 것 같습니다. 

저한테는 트레저헌트가 그런 것이었습니다. 뭐 렐릭피스를 합성해야하고 합성하는데 공식이있고 하니까 괜히 시작이 어렵더군요. 저같은 분들을 위해 참고삼아 글을 남깁니다. 

주점에서 트레저헌트 시작을 누르신 분이라면 물건을 팔거나 항해를 하거나 뭐든 하던중에 '~~의 소문' 같은 '렐릭'을 얻은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저는 "당장 트헌을 하진않을건데 렐릭이 필요하다하니 그냥 잔뜩모아두고 나중에 할때 써먹자"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생각보다 다른일하면서 높은 등급의 렐릭을 얻을 수 있는것이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활용하는 세 가지 입니다. 효율적이라서 소개드리는것은아니고, 항해하면서 겸사겸사 렐릭도 얻자는 측면으로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아마 제일 효율좋은건 사제 전직 후, 직업스킬 활용해서 종교학 책읽는것 일 것 같네요)

0. 준비물
일단 주점에서 주점주인에게 트레저헌트를 시작합니다. 테마는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항해 하시거나, 서고에서 책읽으면서 렐릭들을 모아서 강화를 조금씩합니다. 아마 강화가 되어있어야 그 최대 랭크만큼의 렐릭을 받을 수 있을거라서 그렇습니다. (예: 해난사하면 10 랭크짜리 렐릭을 얻을 수 있는데, 강화가 3 까지밖에 안되어있다면, 3 랭크짜리를 받음 등) 처음에 하시는분이라면 일단 트레저헌트 시작하시고 평소처럼 돌아다니시다가 생각나실때 렐릭피스를 보시면 꽤나 쌓여있는걸 보실 수 있으실거에요. 그걸로 주점에서 강화하시면 편합니다. 

1. 해난사 (서고, 연구)
저는 보통 항해시에 해난사를 같이 병행합니다. 남만이나 육메하면 편도에 한번씩 연구완료가 되어서 1회 왕복에 2번의 해난사 연구를 완료하게 되는데요. 해난사 연구보고시에 렐릭피스를 줍니다. 10 성 렐릭 피스를 주더군요

2. 발견물보고
발견물 보고는 보상 외에도 사교랭크도 올려주기에 삼숙이/경숙이에 몰아서 하면 좋은데요. 이 때, 트레저헌트가 시작되어있다면 렐릭을 받게됩니다. 발견물 랭크에 따라 얻는 렐릭이 상이하긴 합니다.
 
3. 침몰선 
침몰선은 끌어올려서 예항하긴 귀찮지만 꽤 괜찮은 렐릭수급처입니다. 모든상자를 열때마다 괜찮은 렐릭들이 나옵니다. 마침 위더호를 인양해서 열어보았는데요. 8 개의 상자에서 다음 랭크의 렐릭들이 나왔습니다. 아마 침몰선의 랭크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위더호 (9랭크) / 9랭크 1, 10성*3 12성*2 13성*2 

트헌은 발견물을 전부 찾고자 하시는분은 필수로 해야하는 컨텐츠이기도 하지만, 모험경험치를 생각보다 쏠쏠히주는 컨텐츠이기도 합니다. 어떤 테마이냐에 따라 다르긴 하겠으나, 삼숙이 기준으로 1-2만 이상의 경험치는 넉넉히 받을 수 있으니 모렙업하기에도 좋은 컨텐츠입니다. 물론 하루에 한번밖에 할수없는 제한사항이 있고, 이를 해제해주는 수퉁의 꿀술이 비싼 이유가 그것이지요. 

렐릭합성도 공식에 너무 부담가지지않으셔도 됩니다. 얻은 렐릭을 최대한의 효율로 아껴서 쓰겠다 해서 공식을 쓸 수 있는데 꼭 그럴 필요 없습니다. 처음에 강화할 렐릭을 넣고, 두번째에 이를 강화할 재료렐릭을 넣게되는데요. 당연히 높은 등급의 렐릭을 재료로 넣는것이 강화 성공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강화시에는 꼭 동일 테마로 진행해야하는것만도 아닙니다. 

저처럼 텍스트를 읽으며 즐기는 유저분이시라면 렐릭을 하나하나 업그레이드 하면서 업데이트되는 내용들을 즐겨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