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준사관->용병->경호원->토박이해적 순으로 전직을 하면서..
나름대로 자료들을 적어놓고 연구해보았는데.. 이제야 대충 그 시스템을 이해하게된 것 같습니다^^;
복잡하긴하지만.. 또 의외로 간단한 시스템이더군요.
(실험군이 적기 때문에 틀릴수도 있으니 테클이나 정정글 환영합니다^^:)


복잡한 계산을 떠나서 모두에게 필요한 팁만을 우선 정리하자면..

TIP 1.
"타직업으로 1회 전직해서 그대로 살 생각을 하시는 경우.  경험치 손실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2회이상전직시에 발생합니다.

TIP 2-1. 2회연속전직시..(A직업->B직업->C직업으로 전직시..)

현직업(A)과 최종직업(C) 우대스킬이면서, 중간경과직업(B)이 비우대인스킬의 경험치를 주의해야합니다.
현재랭의 50%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예를들어 유저분들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상황인..
타직업(ex 용병)으로 전직해서 스킬을 배우고 다시 현직업(ex 준사관 or 토박이해적) 돌아오려고 할 경우.
"현직업의 우대스킬이면서 타직업 비우대스킬인 스킬"(ex 포술)의 경험치가 
다음 랭진입 요구경험치의 50%를 넘지 않도록 해야한다는 뜻입니다.
(말이 참..쉽게 쓰려고 노력하는데.. 참 어렵네요^^:)

 ex.준사관->용병->준사관으로 전직하면서 돌격,수평사격등을 배워오려고 할 경우..
     준사관우대,용병비우대스킬인 포술의 경험치를 (3랭을기준으로) 450/900을 넘기지 말아야한다는 의미입니다.

     포술의 경우에는 준사관->용병->토박이해적의 경우에도 적용이 됩니다.
     (왜냐하면 포술은 준사관 토박이해적 우대, 용병 비우대 이기 때문입니다.)



TIP2-2. 2회연속전직시..(A직업->B직업->C직업으로 전직시..)

또한 현직업(A)과 최종직업(C) 비우대스킬이면서, 중간경과직업(B)이 우대인스킬의 경험치도 주의해야합니다.
이 경우엔 반대로 현재랭의 50%를 넘어야만 합니다.

위의 예를 계속해서 사용한다면
타직업(ex 용병)으로 전직해서 스킬을 배우고 다시 현직업 또는 다른직업(ex 준사관 or 회계사)으로 전직할 경우.
"현직업의 비우대스킬이면서 타직업 우대스킬인 스킬"(ex 검술)의 경험치가 
다음 랭진입 요구경험치의 50%를 넘도록 해야한다는 뜻입니다.

ex. 준사관->용병->준사관 으로 전직하는 사람이 이미 검술을 배운경우 (보통 지우지않았다면 있겠지요?^^;)
      준사관 비우대, 용병 우대스킬인 검술의 경험치는 (3랭을기준으로) 900/1800을 넘기고 있어야 경험치 손해가 없다는 뜻입니다.

      이는 준사관->용병->회계사 등으로 전직하는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검술은 준사관,회계사의 비우대스킬이면서 용병의 우대스킬이니까요^^:)



TIP2-3. 2회연속전직시(A직업->B직업->C직업으로 전직시..)

"타직업,현직업 모두 우대이거나 모두 비우대인 스킬은 전혀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나머지 경우에는 모두 상관이 없습니다.
가령 A-B-C 직업에게
우대 -  우대 - 우대,    우대   - 우대  - 비우대,     우대   -  비우대 - 비우대
비우대-우대 - 우대,   비우대 - 비우대 - 우대,      비우대 - 비우대 - 비우대
의 경우에는 손실을 보는 경우가 없습니다^^
(이건 각자 추론해보시길~ 에헤라디야~(-_-)~ 증명하기엔 힘이..쿨럭;;)
 
ex. 검술 토박이해적(우대)->용병(우대)->토박이해적(우대)
             토박이해적(우대)->용병(우대)->준사관(비우대)
             토박이해적(우대)->준사관(비우대)->회계사(비우대)
      포술 용병(비우대)->준사관(우대)->토박이해적(우대)
             용병(비우대)->회계사(비우대)->준사관(우대)
             용병(비우대)->회계사(비우대)->용병(비우대)

대충 군인분들이 수차전직을 하는 패턴위주로 예를 들어보려고 노력했는데^^;
하여간 이러한 경우들 모두..상관없으니 맘껏 전직하시기 바랍니다^^;;;





자..이제 위와같은 결과를 가져오는 원리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원리 1. 우대->비우대로 갈때에는 그바로 이전 랭크의 경험치와 합산해서 계산을 합니다.

위 TIP2-1.에서 사용한 예를 씁시다.

현재 준사관의 우대스킬인 포술 랭3의 경우라면 스킬창에 X/900 으로 경험치가 뜰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준사관甲의 경험치가 30 이었다고 합시다.(3랭 30/900)
이것을 2랭기준으로 환산을 합니다.
준사관甲 포술의 2랭경험치는 X/400으로 표시되었을 것입니다.
(각 랭크별 필요경험치는  [AAR]Dolse님의 '랭크/필요경험치'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즉, 준사관甲은 현재 3랭 30/900 이라는 의미는 2랭의 400경험치를 체우고 30의 경험치를 더 얻었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것을 2랭으로 환산하면 2랭 430/400 이 되겠지요?

여기서 이수치를 전직후의 비우대경험치를 기준으로 바꿉니다.
즉, 용병으로 전직한 경우 비우대인 포술 2랭의 경험치는 X/800으로 표시가됩니다.
결과적으로 용병으로전직한 이 준사관의 포술경험치는 2랭 430/800이 되는 것입니다.

자.. 여기서 만약 또다른 준사관乙의 포술경험치가 3랭 500/900 이었다면 어떻게 될까요?
(즉, TIP2-1에서 밑줄친대로 50%를 넘었다면..)
준사관기준 2랭으로 환산하면 2랭 900/400 이 됩니다. (400+500)
이것을 용병기준으로 바꾸면 2랭 900/800 이 됩니다. 용병으로 바뀌었더라고 하더라도 여전히 2랭요구경험치를 100 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이경우 준사관乙의 포술경험치는 3랭 100/1800 이 됩니다.

이렇게 언뜻보면 우대랭에서 비우대로 전직할경우 50%를 넘겨야 이득인것으로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전직전에 준사관甲(30/900)와 준사관乙(500/900)의 경험치 차이는 500-30 = 470 이고,
전직후의 경험치 차이역시 470입니다. 준사관甲(430/800)이 랭업하는데 필요한 370 경험치 + 랭업후 남은 100 = 470 이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아무런 득실손해가 없습니다.
다만, 아래 비우대->우대로 갈때의 계산과 중복되면 손실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원리 2.  비우대->우대로 갈때는 분모를 동랭의 우대기준으로 바꾸어서 계산한다.

역시 TIP2-2 의 예를 사용해봅시다.

현재 준사관甲의 검술경험치가 3랭 100/1800 이었다고 생각해봅시다.
여기서 용병으로전직하면 3랭의 경험치는 X/900 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용병으로 전직한 준사관甲의 경험치는 3랭 100/900 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다른 준사관乙의 경우에는 검술 3랭 950/1800 이었다고 생각해봅시다.(50%를 넘은경우)
여기서 용병으로 전직했다면 3랭 950/900 으로 표시되어야할 것인데.. 보시다시피 분자가 더 커져버렸습니다.
결과적으로 준사관乙의 경험치는 검술 4랭 50/1600 이 되는 것입니다.

역시 조금만 계산해보시면 두 경우 사이에 전혀 득실이 없음을 파악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전직 전 차이.. 950-100 = 850, 전직 후 차이 800+50 = 850)



이 간단한 두 원리를 복합하게 되면 거기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아까 주의 해야한다고 한 우대->비우대->우대 의 경우와, 비우대->우대->비우대 의 경우를 살펴봅시다.

1. 우대 -> 비우대 -> 우대

준사관 포술 경험치 50%미만인 경우.. ex. 3랭 30/900

      30/900          ->      430/400       ->    430/800       ->    430/400       ->     30/900
(준사관3랭기준)       (준사관2랭기준)     (용병2랭기준)     (준사관2랭기준)    (준사관3랭기준)

     준사관           -------------------> 용병으로 전직 -----------------> 준사관으로 컴백

아무런 손해가 없습니다^^
(계산과정 이해안되시는 분은 다시한번 원리부터 읽어보세요^^:)


준사관 포술 경험치 50%이상인 경우.. ex. 3랭 500/900

     500/900          ->     900/400       ->    900/800       ->   100/1800       ->      100/900
(준사관3랭기준)       (준사관2랭기준)     (용병2랭기준)      (용병3랭기준)       (준사관3랭기준)
     준사관           -----------------------------------> 용병으로 전직 -->  준사관으로 컴백


역간은 어이없게도 용병으로 전직시 랭크가 보존되면서 경험치를 깎아 먹었기 때문에
다시 준사관으로 돌아왔을 때에 경험치 손실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ㅇㅇ;;;



2. 비우대 -> 우대 -> 비우대

준사관 검술 경험치 50% 미만인 경우.. ex. 3랭 100/1800

    100/1800          ->     100/900       ->    500/400       ->      500/800    
(준사관3랭기준)          (용병3랭기준)      (용병2랭기준)       (준사관2랭기준) 
     준사관     -------> 용병으로 전직 ------------------> 준사관으로 컴백

경험치 손실을 입는게 보이시죠??^^; 결과적으로 3랭에서 2랭으로 떨어졌답니다.



준사관 검술 경험치 50% 이상인 경우.. ex. 3랭 950/1800

    950/1800          ->     950/900       ->    50/1600       ->     950/900        ->     950/1800
(준사관3랭기준)         (용병3랭기준)      (용병4랭기준)        (용병3랭기준)       (준사관3랭기준)
     준사관     ------------------------> 용병으로 전직 ------------------> 준사관으로 컴백

경험치 손실이 없습니다^^





<<TIP>> 이 원리를 끝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읽어주신 분들께^^
원리를 이해하셨다면 조금더 고차원적인 계산도 가능하게 됩니다.
위에 든 예들은 전직증을 모아서 한꺼번에 전직을 할때를 대비한 팁들이 위주였는데..
어디 우리가 그렇게만 전직을 합니까.. 한직업가서 한동안 살다가.. 다른직업 오기도하고 하자나요.
주의하실 것은 그 때에 경험치 손실을 크게 입을 수도 있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가령.. 우대 스킬이었던 직업에서 비우대 스킬로 전직한 경우..랭이 떨어졌는데..
다시 그 스킬 우대직업으로 전직하였다면 랭이 유지되었을 것을.. 오히려 경험치를 쌓음으로 랭이 더 떨어질수도 있다는 사실!!

여러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겠지만.. 지금 제가 생각해낸 예는 이것 하나입니다.

TIPTIP 우대 경험치 50%미만의 스킬을 지닌채 비우대직업으로전직, 그후 그 스킬 경험을 쌓는다면 랭업은 하지 말아야한다.
           (머지 않아 다시 우대직종으로 돌아올 경우..)

         가령 준사관 포술 3랭 30/900 이 용병으로 전직하면 2랭 430/800 이 된다는 것은 이제 모두 아실 겁니다.
         여기서 다시 바로 준사관으로 전직시 그 랭크경험치가 유지된다는 것 까지요..
      
          그런데.. 여기서 용병으로 전직한 상태에서 계속 경험을 쌓아서.. 용병 랭3 20/1800 이 되었다면??
          (이 용병은 결국 경험을 390 을 열심히 쌓은 것이겠지요??)
          이상태에서 다시 준사관으로 전직한다면..이론상 랭3 20/900 이 됩니다.

           열심히 경험을 쌓았건만!! 경험치는 오히려 내려갔습니다!!
           여기서 이 용병이 조금 게을러서 랭업은 못하고 다만 630/800 까지만 경험치를 쌓았다면??
           (즉 여기서는 200 의 경험치만을 쌓은 것이겠지요??)
           여기에서 포술우대 직종으로 전직한다면.. 랭3 230/900 이 됩니다.
           (이 계산은 직접들 해보시길~^^; 에헤라디야~(-_-)~ )

           이런 부당한 결과가!! 쿨럭;; 




하여간..결론은.. 전직하실 때에 조금의 주위만 기울이면 스킬경험치 손실을 줄이실수 있다는 것!!^^

제가 군인인 관계로 군인관련 예밖에는 들지 못했는데 부디 이해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랄 뿐입니다^^;;;



다만 한가지 더 당부하고 싶은 것은.. 
이런 것에 얽매이어서 전직을 주저하거나 다양한 직업을 경험하는 일을 포기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위의 설명을 잘 보시면, 경험치 손실을 입는 경우는 오히려 상당히 예외적인 경우일 뿐이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경험치가 보존이 됩니다^^

바다의 사나이!! 대항해시대는 아무것에도 얽매이지 않고 전세계를 누비는 자유로운 뱃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작은 손실이나 손해들이 두려워서 새로운 세계로 발을 내딛는 것을 주저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P.S. 그런데..문제는.. 텐마님등의 글을 보면 주조랭이 한꺼번에 2이상 떨어지기도 하는 것 같던데..
       제 이론으로 이것을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혹시 보완해주실 분이나 이를 맞추어 설명해주실 분께선
       친절히 댓글을 좀;; 지금은 그것을 제 이론속에 끼워맞추는 법을 찾기에는 머리가 너무 꽉차서;;;ㅎㅎ
       저도 틈틈히 생각해보고 필요하믄 정정 글을 올리겠습니다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