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누노고메즈님께서 올려주신 팁입니다.
* 초반 조리에 대해서 잘 정리해주셨네요.
* 조리를 시작한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아레스섭 측량기사 누노고메즈입니다.
모험가에게 필요한 초반의 [조리]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 모험가가 조리를 하는 목적은 행동력회복 아이템(음식)을 자력으로 확보하는 것입니다.


모험가는 상인이 아니므로 돈을 벌기위해 조리에 매달릴 필요는 없습니다.
차라리 조리상인들에게 행동력을 회복하는 음식을 사는 것이 차라리 낫습니다.
물론 그외에 조리는 어느정도의 노력으로 돈도 벌 수 있고, 교역경험치도 얻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은 모험가에겐 부수입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음식이란?


음식은 행동력만 회복하는 것/행동력과 피로도를 회복하는 것/행동력과 괴혈병을 치료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높은 조리스킬 레벨이 요구되는 음식일수록 회복되는 행동력량도 늘어납니다.
장거리 여행을 할때는 꼭 행동력회복 음식과 피로도회복은 필수입니다. 또 항해중에 나타나는 선원들의 영양부족을 해결해줍니다. 하지만 각 음식은 최대 200개까지만 소지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바겔/비스킷(+10)],[아몬드비스킷(+15)],[누에콩파스타(+20)][해물피자(50이상)]등이 있습니다.

 


▶ 조리는 어떻게 배우는가?


조리스킬은 원래 상인들이 배우는 스킬입니다. 따라서 이 스킬을 배우기위해서는 교역레벨 3이 필요합니다.
그 다음에 포르투칼/에스파냐분들은 세비야 상인조합마스터에게, 영국분들은 암스테르담 상인조합마스터에게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리스킬을 배우는데는 10,000두캇이 듭니다.

 


▶ 조리레벨은 어떻게 올리는가?


일단 각종 공방/도구점등에서 살 수 있는 레시피(요리책)는 대게 조리렙 5-6정도가 끝입니다.
그 다음의 레시피는 투자를 통하여 얻거나, 투자랭커가 되어 얻거나 해야합니다.
일단 초반의 모험가들은 +30정도까지의 음식들은 직접 해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만,
그 이상의 음식(특히, [해물피자]같은 조리 10렙의 음식)등은 그냥 사드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조리를 시작하시려고 하는 분이라면, 일단 몇가지 레시피를 먼저 구해두신후 한번에 올리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렇지않는다면 아무래도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 일이 많습니다.
따라서 아래에 나오는 레시피들은 꼭 구해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일단 어느정도 적재량을 갖춘 배는 필수입니다. 적어도 소형캐러벨정도를 갖출 것을 부탁드립니다.


한편, 조리의 경험치는 보통 조리레벨과 같은 레벨의 음식을 만들어야 경험치를 많이 준답니다.
따라서 되도록 조리레벨에 맞는 조리를 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물론 요리재료만드는 건 상관없지만.

 


▷ 1레벨에서 2레벨까지는 밀가루 만들기


포르투칼/에스파냐분들은 팔마, 영국분들은 보르도의 도구점에서 [누구라도할수있는간단식단]을 구합니다.
그다음 각각 세비야/ 앤트워프에서 밀을 대량으로 삽니다.
아마 배가 적재량이 그리 많지않아서 대량으로 사도 배에 싣기 힘들거에요.
욕심부리지마시고 밀을 한 60-70%정도만 채우세요.


그런 다음 주점에서 행동력을 채우시면서, [누구라도...]의 [제분법]으로 밀을 모두 밀가루로 전환한다음 다 파세요-_-
어차피 밀가루가 2-3개정도가 만들어지기때문에 바로 파셔도 돈이 남습니다. 그냥 바로 파세요.
주점음식의 경우 배가 부르지않도록 60%정도 행동력을 회복한뒤 밀가루를 생산하고, 다시 음식을 드시면 계속 생산이 가능합니다. 배가 부르면 일단 행동력은 다 소모하고서 출항했다 다시 들어오면 또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주점보다 각 대도시의 광장에있는 식당주인(대게는 근처에 항구관리가 있음)을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일단 항구와 음식점을 왕복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밀을 더이상 살 수 없다면 포르투칼/에스파냐분들은 파루로, 영국분들은 헤르데르로
각각 들르신뒤 달걀을 사서 다시 밀을 사는 곳으로 돌아오신뒤 또 밀가루를 생산해서 팝니다.
달걀을 사서 적재량의 압박을 느끼시면, 그냥 어디 퀘스트하나 하고 돌아오신뒤 밀을 사시면됩니다.

 


▷ 2레벨에서 3레벨까지는 바겔/비스킷 만들기


밀가루제분만으로 3레벨까지도 올릴 수는 있습니다만, 행동력회복 음식도 필요하기때문에 2레벨때는 다른 요리를 하겠습니다. 포르투칼/에스파냐분은 피사에서 [처음굽는빵]을, 영국분은 암스테르담에서 [과자-초급]라는 레시피를 삽니다.


그리고 각각 파루/헤르데르에서 사모은 달걀을 이용해서 [둥글고딱딱한빵(바겔)]/[비스킷]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바겔/비스킷은 행동력+10의 음식입니다. 이러한 음식을 만들면 적재량에서 빠져 개인소지창으로 들어간답니다.
이렇게 3레벨까지 올립니다.


칼비에서 [축산비법-새]를 구하신 분이라면 리스본의 닭에서 달걀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 3레벨에서 4레벨까지는 돼지고기/라드 만들기


3레벨이 되면 포르투칼/에스파냐분들은 포르투에서 [축산비법서-돼지]를 이용해 돼지고기/라드를 만듭니다.
돼지는 파루에서 구할 수 있으며 돼지 -> 돼지고기 -> 라드 순으로 생산됩니다.
라드의 경우 대량으로 모아서 팔면 순이익이 크기때문에 교역경험치를 쌓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3레벨이 되면 영국분들은 조금 난감합니다만, 되도록이면 북대서양의 입항허가를 받기길 부탁드립니다.
[축산-돼지]는 조리의 기본이기때문에 필수적으로 구하셔야 됩니다.


돼지는 조리레벨 올리기 위해 하는 것일뿐이고, 행동력회복 음식을 만드시는 경우는 [아몬드비스킷]을 만드셔야 됩니다.
그런데 이것을 만들기 위해서는 포르투칼/에스파냐 분들은 북해입항허가를 받아야 북해 암스테르담에서 [과자-초급]을 구할 수 있습니다. 마찮가지로 영국분들은 아몬드를 북대서양의 리스본에서 구할 수 있기때문에 리스본으로 내려오셔야 합니다.


[아몬드비스킷]은 행동력 +15짜리 음식이구요. 달걀+밀가루+아몬드가 필요합니다.
세비야-파루-리스본-포르투 코스는 돼지/달걀/밀/아몬드를 다 구할 수 있습니다.

 


▷ 4레벨에서 5레벨까지는 파스타/베이컨 만들기


4레벨이 되면 [축산-돼지]에서 돼지고기를 이용해 베이컨(훈제)을 만들수 있습니다.
돼지고기를 대량으로 구해서 한번에 경험치를 쫘악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외에 동지중해에 입항가능하시면 베네치아에서 [파스타의기본]을 구하실 수 있는데,
파스타는 밀 -> 밀가루 -> 파스타 순으로 생산되며, 파스타 1개당 식량4로 전환할 수 있기때문에,
장거리여행을 하는 여행자들에게 식량적재량을 줄여주는 식량대용으로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다만.... 밀에서 파스타까지 가는데... 마우스클릭에 압박이 쬐금 심합니다ㅋㅋ)


4레벨에서 만들수 있는 행동력음식으로는 저렴한 것이 [간편영양콩요리]의 [누에콩수프(+20)]가 있습니다.
돼지고기+누에콩으로 만드는데, 일단 알려진 코스는 리스본(돼지고기)-카사블랑카(누에콩)가 되겠습니다.
그런데 각 서버의 투자상황에 따라 누에콩이 판매되는 곳이 더 있을 수 있기때문에,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아레스섭에선 간디아(돼지고기)-알렉산드리아(누에콩) 코스에서도 쉽게 생산할 수 있습니다.)

 


▷ 5레벨에서 6레벨까지는 햄 만들기


5레벨이 되면 [축산-돼지]에서 돼지고기를 이용해 햄을 만들수 있습니다. 소시지도 가능합니다.


문제는 이제 행동력회복 음식의 재료확보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낚시]스킬이 있어서 [북해어패류요리]의 대구찜/[선원어패류요리]의 넙치찜등의 요리가 가능합니다.
이 요리는 혀가자미와 대구 등의 생선이 필요하며, 대게 북해에서 잡힙니다. 여기에 보르도의 와인가 더불어 요리됩니다.


그 외에 [고기요리의 기초]에서 [닭고기로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요리는 북해에서 재료구하기가 쉽습니다.
헤르데르(닭고기/소금)-런던(버터)정도의 코스가 이동거리는 짧습니다.
이때 소금의 경우가 구매가 좀 어려운데, 뤼베크라는 곳이 좀 멀지만 소금을 대량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상인들은 버터도 만들어서 하시지만, 모험가분들이 간식으로 쓰시기엔 되도록 이동거리가 짧으신 편이 낫지 싶습니다.

 

 

* 이 글은 제가 전에 올렸던 글을 다시 정리/ 수정한 것입니다.
* 일단 저도 여기까지구요, 많이 이용하세요^^;;




누노고메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