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앞서
: 0. 서장.

  갑습니다, 여러분.

 ……사실 말이 좋아 가이드지, 팁을 모아 엮어놓은 (뻘)종합 선물세트 정도밖엔 되지 않습니다. 
쿨럭. 게다가 필자도 아직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허술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행여나 그런 부분을 보신 분들께선 
반드시 덧글로 지적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물론 추가나 수정내용은 잘 받도록 하겠습니다.


유럽 북부, 과연 무엇이 유리한가?
: 1. 유럽 북부의 특징

 럽북부는 말 그대로 리튼과 네덜란드, 독일권을 아우르며, 해상권으로는  북동대서양, 비스케이만, 북해, 발트해권을 포함하는 지역입니다. 2차 확장팩인 Cruz Del Sur의 
후반까지만 해도 입항허가에 북해로 표시가 되었던 지역이기도 하지요. 
너무나도 당연한 소리입니다만, 브리튼과 네덜란드 지역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6개 국가(잉글랜드, 네덜란드, 프랑스, 에스파니아, 포르투갈, 베네치아) 중 잉글랜드와 네덜란드 2곳이 거점하고 있습니다.

 유럽북부에 대한 설명은 이쯤으로 해 두고, 본제로 넘어가보도록 하죠.

 'ㅡ과연 유럽 북부가 가진 특징은 무엇일까?'

 

 A. 문화권의 특징.
   
 유럽 북부는 전 유럽권을 통틀어 가장 재밌는 문화권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 종합 선물 세트처럼 복잡하고도 오묘한 구조를 가지고 있죠. 그게 무슨 말이냐고요? 바로 이겁니다.

 '유럽 북부 = 브리튼 문화권 + 네덜란드 문화권 + 독일문화권 + 북유럽 문화권 + 북프랑스 문화권'

 잘 보셨습니까ㅡ, 저 끝에 달랑달랑 붙어있는 굵고 붉은 두 어절을요.

 그렇습니다. 유럽 북부에는 프랑스의 영지이면서 북프랑스 문화권에 속하는 칼레, 낭트, 보르도의 세 도시가 있다는 겁니다. 이게 왜 특징이 될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네덜란드 ↔ 북프랑스 간 명산 인정'

 말 그대롭니다. 네덜란드의 명산품(진, 네덜란드 편사 등)을 북프랑스 지역에서 명산 취급하여 더 많은 교역 경험치와 일정량의 명성치를 얻을 수 있다는겁니다. 초반부터 교역소 주인에게 '어, [         ]의 명산 [        ] 아닌가, 비싸게 쳐주겠네.' 라는 소리를 들으며 교역을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B. 교역품의 특징.

 네, 유럽 북부의 두번째 특징으로는 교역품의 특징을 꼽을 수 있습니다.
 유럽 북부는 명산품목수가 많지도, 도시가 많지도 않습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명산품이라기보단 매각시 유리한 품목과 밀집된 교역품의 종류가 되겠습니다.

 일단 유럽 북부는 보석의 도시라고 불립니다. 전 지역을 통틀어 보석의 단가가 가장 높은 지역이기 때문이죠. 덕분에, 한때 보석상이 유럽 북부에서 굉장히 흥한 적이 있었습니다만은, 발주서 패치로 인한 크리티컬은 이 유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상인들이 구입 개수가 적은 보석을 외면하게 만들었지요.

 하지만 아직 보석상은 완전히 죽은 게 아니라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그 이야기는 나중으로 미루도록 하고,

 다음은 밀집 교역품목에 대한 것입니다. 이른바 생산항을 만들어내는 주요 요소지요.

 현재 유럽 북부는 봉제와 주조에 가장 유리한 항구 2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곳이 바로 오슬로함부르크입니다. 

 오슬로는 봉제의 성지라고 불릴 정도로 섬유계 교역품목이 밀집해있는 곳입니다. 섬유품목은 양모, 피혁, 모피정도가 있습니다. 각각 섬유랭크에 따라 100개 이상의 수량을 구매 가능합니다. 섬유 종류 뿐 아니라 구매 개수조차 많아서, 많은 봉제상들의 환영을 받고 있죠. 또한 이 오슬로는 목재와 석재를 판매하고 있어 공예에도 굉장히 특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다만 아쉽다면 방폭항이 아니라는 점일까요.

 함부르크는 주조의 성지입니다. 총 4종의 광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화약과 흑연이 없다는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그것을 충분히 커버할 만큼 유리한 조건에 입지하여 있습니다. 구매량도 평균 대비 높은 편입니다. 역시나 아쉬운 것은 방폭항이 아니라는 것. 주조를 하여 생산되는 종류는 대부분 무기류, 총포류, 공업품류인데, 공업품을 제외한 두 항목에 대해 방폭효과가 없습니다.

  
 여태껏 살펴본 것은 유럽북부의 가장 기초적인 특징들입니다. 이 외 많은 특징이 있으나, 필자가 잘 모를 뿐더러 초보때에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 생략하겠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유럽북부의 초보 상인, 뭘 해야할까? (1)
: 2.캐릭터 생성부터 항해자 양성학교까지

 목에서도 알다시피 제가 알려드리려는 것은 유럽북부의 특징이 아니라 유럽 북부권을 선택한 초보 상인 여러분의 기초적인 육성법입니다. 전장에서 했던 모든 설명은 지금부터 시작될 본격적인 가이드를 위한 서론에 지나지 않았달까요. 뭣보다 제가 글을 쓰는 재주가 없어 지루하셨을 수도 있을테니, 미리 사과드립니다;;

 가끔씩 스쿨챗에 들어와보면 도움이나 구제, 공략법을 묻는 늅늅뉴비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 중 절반정도는 귀찮다는 이유로 항해자 양성 학교의 초급과정조차 수료하지 않으신 분들이죠. 그런 분들을 보면 정말 귀를 붙잡고 소리치고 싶습니다.

'제발 좀 학교 강의 좀 듣고 오세요.'

이 글을 보는 초보 여러분들 중 이런 분들이 있다면 이 가이드의 다음장을 읽기 전, 반드시 항해자 양성 학교를 
한 과정이라도 수료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A. 캐릭터 생성.

 일단 캐릭터를 만드셔야지 게임이 가능합니다. 이건 어떤 게임을 하든 가장 중요하며, 불변의 진리요, 법칙입니다. 고로 지금부터 캐릭터 생성에 대해 짧막하게 이야기하겠습니다.

 팁의 내용이 '유럽 북부권'이니 만큼 국가는 당연히 네덜란드나 잉글랜드일겁니다. 어느쪽이든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각자의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니까요.

 다음으로 넘어가서, 캐릭터 모습과 장비를 설정하고나니, 어머나, 초기 직업이 나와 있네요.

 뭘로 하는 것이 좋을까요?

 간단합니다.  수습 모험가와 수습 상인 중에 내키는 걸로 하세요.  ……무책임하다는 말도 있을 수 있지만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둘 중 내키는 걸로 찍으시면 됩니다. 군계열만 안하시면 되요.

 하지만 굳이 추천을 하자면 개인적으로는 수습 상인을 추천하겠습니다. 왜냐구요? 

 수습 모험가에게는 대항해시대를 하면서 필수라고 할 수 있는 스킬 2개가 기본제공으로 습득됩니다. 더군다나 이 중 하나인 돛조종이라는 놈은 모험가 계열이 아니고서는 배울 수도 없는 깜찍한 녀석이죠.

 그런 스킬들을 포기하면서 왜 수습 상인을 하냐고요? 지금부터 수습 상인이 수습 모험가에 비해 가지는 장/단점을 차근차근 설명할테니 잘 봐주세요.
 
 ㅡ장점
  1) 경험치와 명성의 패널티가 없음 
  2) 회계 스킬로 더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있음
  
 ㅡ단점
  1) 모험 경험치와 명성에 대한 패널티가 있음
  2) 초반에 주어지는 스킬을 배울 수 없음.
 
이 정도가 되겠네요. 각각 중요한 장/단점을 붉은 색으로 해 놓았습니다. 그럼 살펴보죠.

'경험치와 명성의 패널티가 없음' :

 굉장히 중요한 사실입니다. 보통 자신이 가진 직업계열이 아닌, 타직업계열의 경험치와 명성을 획득할 경우 50%밖에 획득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모험가가 교역품을 매각했을때, 실질적으로는 교역경험치를 100, 명성을 50 획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50%인 경험치 50, 명성 25밖에 획득할 수 없다는 점이죠. 사실 토까놓고 말하면 3대 레벨 중 초반에 가장 올리기 쉬운 것이 바로 모험레벨입니다. 초반에 상인으로 패널티를 받지 않고 학교를 다녀도 모험레벨이 상인레벨을 넘어가는 터에, 상인경험치에 패널티까지 받으면서 학교를 다니게 되면, 학교를 수료할 때즈음엔,

'난 분명히 상인지향인데 왜 모험가 배를 타고 있는거지?' 라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단점에 대한 것입니다만, '초반에 주어지는 스킬을 배울 수 없음.'이겠군요.

 봅시다. 초반에 주어지는 스킬인 '돛조종'과 '측량'은 굉장히 중요한 스킬입니다. 대항해시대를 플레이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이것이 없다는 것은 곧 어불성설과도 같은 이야기지요. 그러나 이것은 육성학교의 모험가 강의를 수료했을때 발급되는 모험가 조합 등록증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간단히 보자면, 일단 수습 상인의 경우,

수습 상인 -> (육성학교수료) 상인 조합 등록증 발급 -> (육성학교수료) 모험가 조합 등록증 발급 ->
모험가 전직 -> 돛조종, 측량 습득 -> 보관해둔 상인 조합 등록증으로 상인으로 재전직.

 이 루트를 거치게 됩니다. 보시면 중간즈음에 모험가로 전직하는 것이 보일겁니다. 돛조종과 측량은 얼마 지나지 않아 습득할 수 있으므로, 상인 경험치의 패널티까지 받아가면서 초반에 습득하기에는 너무나도 미약한 것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좀 더 이야기해보자면 이렇습니다.

 돛조종과 측량 중 초반 항해에 반드시 필요한 것을 굳이 뽑자면 '측량'입니다. 측량 없이는 항해 하기가 정말 힘들죠. 이걸 보고 의아해하시는 분들, 여러분의 장비창을 열어보세요.

 뭔가 보이십니까? 그렇습니다. 보라색 책. 그것은 바로 최대 10회까지 사용 가능하며, 사용시 측량 랭크 1의 효과를 내주는 아이템인 것입니다! 이걸로 측량 스킬은 커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둘째로, 육성학교의 경우입니다만, 이 글을 읽으신 분들 중 분명히 '그 지겨운 강의를 들어야해?'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있을겁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이미 상인 전공을 수료한 후라면, 공통과정을 제하고 온전히 모험가와 관련된 강의 2개, 시험 1개를 치루면 바로 수료니까요. 참 쉽지 않습니까? 가장 지겨운 부분이 바로 공통과정인데, 그 공통과정을 생략하고 3개 퀘스트만 수행하면 바로 졸업! 거기다 졸업보상으로 '모험가 조합 등록증'까지. 

 이제 좀 이해가 되셨나요? 상인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창고의 용량입니다. 그 용량은 당연히 상인계열 배일수록 크기 마련이죠. 이 배를 타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인 교역레벨을 포기하면서까지 얼마 안 가 배우게 될 스킬들(돛조종과 측량)을 습득할 만큼 그 가치가 크지는 않다는 겁니다. 
 
 [추가] 버스바퀴님께서 말씀하신 모험전공에서 상인전공으로 넘어가는 방법에 대해 보충 설명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회계 스킬의 숙련도를 조금이라도 더 쌓고자 상인부터 시작한다고 말씀드린 거였는데, 깜빡하고 적질 않았네요. 그리고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내키는 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개인적인 소견이지 절대적인 게 아닙니다.' 단출하지만 중요한 지적 감사드립니다, 버스바퀴님.

  B. 항해자 양성 초급 학교.

 캐릭터를 생성하신 후, 조합 마스터와 짧은 대담을 마치고 나신다면 바로 '항해자 양성 학교'로 보내질 겁니다. 학교에서는 교복과 교모를 주는데, 이것들은 상급학교를 졸업할때까지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 장비들이므로 버리거나 파는 일 없이 쓰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넘어가서, 과연 어떤 수순으로 항해자 양성 학교를 수료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알아볼까요?

 1) 학교의 접수로부터 '상인 과정(전공)' 을 신청

 2) 신청 후 곧장 상인 조합으로 향하여 '조합으로부터의 첫 일' 수행

 3) 보고(상인 조합 등록증 획득) 후 학교로 귀환하여 수강.

 4) 상인 과정 수료(상인 조합 등록증 획득) 후 모험가 과정 신청

 5) 약 3개의 퀘스트 완료 후 모험가 과정 수료(모험가 조합 등록증 획득)

 6) 모험가 조합에서 '모험가 조합 등록증'을 사용, 전직커맨드로 '수습 모험가' 전직

 7) 모험가 조합의 '조합으로부터의 첫 일' 수행

 8) 보고(모험가 조합 등록증 획득) 후 상인 조합으로 향하여, '상인 조합 에서 상인으로 재 전직

 이 수순을 따라주시면 되겠습니다. 아, 물론 과정 5)에서 모험가 계열 스킬을 요구하긴 합니다만, 퀘스트 정보에도 나와 있듯 대체 아이템을 주므로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누누히 말씀드리는 겁니다만, 항해자 양성학교는 매우 중요한 루트입니다. 초반 자금 마련과 초반 레벨업에 가장 효율적이며, 

 마지막으로, 상인 전직시의 추천 직업은 '유럽북부의 초보 상인, 뭘 해야할까? (3) : 선박부터 직업선택까지' 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유럽북부의 초보 상인, 뭘 해야할까? (2)
: 3.근해무역부터 중거리 명산교역, 생산계열 진입까지

 번편에서는 먼저 Index를 써놓고 시작하죠. 읽는 이의 레벨이나 경험도가 다르므로 원하시는 것을 취사 선택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내용은 전체를 통틀어 가장 허술하므로 대항인 여러분의 큰 도움이 필요합니다. 추천 루트를 적어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겠습니다.
 
                       [Index] A. 근해무역 / B. 중거리 무역 / C. 생산계열 진입

 A. 근해무역

 

 ㅡ런던 ~ 도버간 근교무역 

 런던 : 105% 미만의 품목. 대포, 서양갑옷 등은 폭락시 제하고 준필수적으로 구매
 도버 : 어육. 브랜디와 말린 살구는 105% 미만시에 구매
 
 ㅡ네덜란드 근교 명산무역

 암스테르담 : 네덜란드 편사, 진은 105% 미만시에 구매
 칼레 : 사과식초, 리큐르나 소세지는 105% 미만시에 구매
 [선택/확장] 낭트 : 107% 미만의 후르츠 브랜디, 라일락.
 [선택/확장] 보르도 : 와인, 105% 미만의 품목

 특징 : 명산 인정되어 더 많은 교역경험치 획득, 소량의 교역명성을 획득.
 주의점 : 가장 위가 최초 출발지이자 최종 매각지입니다. 암스테르담에서 구매한 물품은 가장 아랫쪽에 판매하며, 다른 도시에서 구매한 물품은 모두 암스테르담에서 판매합니다.
 

 B. 중거리 무역

 
 ㅡ주류온라인

예, 드디어 왔군요. 주류온라인. 방폭항이자 주류의 가격이 높은 서아프리카 문화권에 속한 아르긴에, 유럽의 술을 폭파시키는 주류온라인. 초보때 가장 추천할만한 루트입니다. 

봉제 7랭 이상이신 분은 아르긴에서 판매하는 양모를 프란넬로 바꾸어 끼워파셔도 됩니다.
다만 쉽게 폭락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ㅡ북유럽 2명산 드롭 무역

 여기서 봐야할 것은 바로 '호박' 과 '깃털'입니다. 코펜하겐에서 판매하는 호박은 북유럽 명산으로서, 구입단가가 약 1900~2100두캇, 판매단가가 2800~4200두캇 정도로, 좋은 탐에 시세 차익이 꽤나 높아 80~120개정도만 드롭해도 최대명성의 절반 이상을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깃털 역시 북유럽 명산으로, 호박을 구매하는 부메랑 과정 중 끼워사는겁니다. 혹시 모를 경험치와 명성 보충을 위한 대비이자, 부메랑의 수고를 조금이라도 극대화하려는 것이죠.

 매각지는 근처 비스케이만의 낭트, 보르도, 히혼입니다. 

 정말 운이 나쁘지만 않다면 대개 세 항구중에서 이익을 볼 수 있으며, 가끔씩 100% 이상의 순이익을 볼 수도 있습니다. 


 C. 생산계열 진입
 
 아직 봉제 마이스터조차 하지 못한 부슷포함 14랭인 관계로
 생산계열은 베스트팁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ㅡ봉제 관련 베스트팁[Oren님]:

 여기서 참고로 말하자면 발주서시세와 재봉도구 단가가 오르면서, 벨벳을 포함한 자수실을 사용하는 품목들은 이윤이 전혀 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벨벳은 봉제의 진리이므로 가장 빠른 랭작라인이기 때문에, 적자를 감수하실 정도의 자본이 있으신 분들은 벨벳라인을 타 주시길 바랍니다.
 
 아래 랭작루트는 '난 이윤 보면서 랭작하고 싶다!'라는 분들께만 추천드립니다.

 직물비법서 - 문양염의 책 

 터키융단[10랭크~] : 동아프리카 - 인도 왕복하며 생산. 인도 판매 단가 높은편.
 페르시아융단[11랭크~] : 동아프리카 - 인도 왕복하며 생산. 인도 판매 단가 높은편.
 
  [추가] 만약 이 방법을 사용하실 분들은 '호르무즈 - 디우' 라인보단 좀 멀더라도 안정적인 '모가디슈 - 디우' 라인을 추천합니다. 보충 감사드립니다, 듀클란님.
 
 직물비법서 - 고급옷감관련 

 타프타[14랭크~] : 인도 생산. [추가] 시세가 굉장히 열악하다고 하네요. 정보 감사드립니다, 듀클란님.

 ㅡ공예 관련 베스트팁[마르틴마젤란님]:


 ㅡ주조 관련 베스트팁[퍼플님]:


 

유럽북부의 초보 상인, 뭘 해야할까? (3)
: 3.선박부터 직업선택까지

 
 결국 마지막 장까지 오고야 말았군요. 예. 몸이 찌뿌둥한게 작성 끝내고 좀 풀어야겠습니다.

 A. 선박을 선택하자.

  요새 추천하는 선박 루트를 간략적으로, 보편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바사류 - 운송용 소형 캐러벨 - 상업용캐러벨[워릭코그] - 수송용 카락 (- 상업용 카락) - 
상업용 대형 카락 (- 상업용 갤리온 - 상업용 대형 갤리온) - 클리퍼 - 상업용 대형 클리퍼

 이 루트는 가장 정석적이고 무난하며 기초적이고 평탄하게 갈 수 있는 코스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이 루트가 가장 편안하고 좋다고 느낍니다만,' 나는 좀 색다른 걸 원해!' 혹은 '난 이미 전투레벨을 올려버렸는데 어떡한담?' 이라는 생각이 드시는 분은, 이런 대체루트도 추천해볼만 합니다.

바사류 - 2마스트코그 - 워릭코그 - 상업용 프류트 (- 상업용 핀네스 / 수송용 슬루프 ) -
 상업용 대형 카락 - 수송용 대형 스쿠너 - 클리퍼 - 상업용 대형 클리퍼

 솔직히 말하면 특별할 것도 없는 루트입니다. 정석루트에서 몇 배가 바뀐 이 루트는 일부 유저분들 사이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루트죠. 가볍게 비교해볼까요?
 
*비교 선박보다 상인적으로 우수한 성능은 굵게 표시합니다.

 1) 2마스트 코그  vs 운송용 소형 캐러벨

 [  운송용 소형 캐러벨 ]

  모험레벨 2  / 교역레벨 4 / 전투레벨 0  
   내구도 84 / 세로돛 139 / 가로돛 15 / 필요 선원 9 / 최대 선원 18 / 포실 6 / 창고 126

 [  2마스트코그 ]

   모험레벨 2 / 교역레벨 4 / 전투레벨 0  
   내구도 116 / 세로돛 131 / 가로돛 25 / 필요 선원 8 / 최대 선원 20 / 포실 6 / 창고 124

 비교조차 필요 없습니다. 취향에 따른 취사선택입니다.

 2) 워릭코그 vs 상업용 캐러벨 

 
 [  워릭 코그 ]

   모험레벨 3  / 교역레벨 7 / 전투레벨 0  
   내구도 116 / 세로돛 159 / 가로돛 30 필요 선원 20 / 최대 선원 45 / 포실 8 / 창고 217 



   모험레벨 3  / 교역레벨 9  / 전투레벨 0  
   내구도 130 / 세로돛 167 / 가로돛 25 / 필요 선원 16 / 최대 선원 30 / 포실 8 / 창고 192 

 상업용 캐러벨은 굉장히 무난하여 유럽 전역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또한 워릭코그에 비해 세로수치가 높아 속력이 미약하게나마 빠르며, 필요선원수가 적어 필요한 물빵이 적습니다.
 워릭코그는 유럽 북부에서만 구입 가능하나, 상업용 캐러벨에 비해 요구되는 교역레벨이 낮습니다. 또한 창고가 상캐에 비해 커 더 많은 교역품을 실을 수 있습니다.

 3) 상업용 카락 vs 수송용 슬루프

  이것 역시 취사선택입니다.

  상업용 카락이 수송용 슬루프에 비해 창고용량이 100가량 많으나수송용 슬루프의 세로돛 수치가 상업용 카락에 비해 역시 90~100가량 많습니다. 수송용 슬루프의 이러한 세로돛 수치는 메인 스테이 세일 2개만 껴도 300가까이 되는 수치이죠.
 
 4) 상업용 프류트 vs 수송용 카락
 
 [  상업용 프류트  ]

   모험레벨 6  / 교역레벨 10 / 전투레벨 3
   내구도 223 / 세로돛 193 / 가로돛 51 필요 선원 20 / 최대 선원 28 / 포실 16 / 창고 226
 
 [  수송용 카락 ]

   모험레벨 6  /  교역레벨 12  / 전투레벨 0  
   내구도 174 / 세로돛 188 / 가로돛 35 필요 선원 18 / 최대 선원 26 / 포실 10 / 창고 284
 
   ‘군업과 교역을 동시에 하고 싶다’거나, 교역할 때 위협하는 ‘해적들의 선박을 산산조각 내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혹은 ‘난 커서 해적 왕이 되겠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상업용 프류트를 타십시오. 단, 창고용량이나 필요 선원과 같은 상업적 이익은 수송용 카락에 몰려 있습니다. 상업용 프류트는 수송용 카락 대비 내구력이 높고 포실이 커서 군인과 상인의 중간쯤에 속하는 선박입니다. 단순히 교역을 하고 싶으신 분들께는 별로 추천하고 싶진 않은 선박이군요.
 
 
 이런 저런 비교를 해봤습니다만,  선박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에 따르는 것이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꼭 여기 적히지 않았더라도, 원하시는 선박이 있다면 그 선박을 타십시오. 그게 곧 진리입니다.
 
 
 
 B. 무슨 직업이 좋을까?
 
 유럽북부의 이점을 가장 살릴 수 있는 직업은 크게 2가지 정도가 있고,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는 직업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그럼 이점을 살리는 직업부터 알아볼까요?
 
 유럽북부의 가장 큰 이점이라 하면 보석매각과 생산항정도가 되는데요, 초보자분들께 보석매각은
아직까지 무리인데다가 발주서값도 만만치 않아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남는 건 생산계열인데요, 유럽북부에 존재하는 2대 생산항의 생산스킬에 맞춰본다면, 2가지의 직업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첫째가 방적상이고, 둘째가 광물상입니다. 개인적으로 초반에는 광물상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이 둘은 '상인 조합 등록증'으로 전직할 수 있는 기초 직업인데요, 생산스킬과 그 생산스킬에 맞춘 보조 거래스킬들의 연합으로 짜여진 꽤나 적절한 직업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적상은 오직 '봉제'에만 특화되어 있어 지루함을 느낄 수 있고, 양모를 제외한 다른 섬유들을 판매하는 항구는 고작해야 오슬로정도밖엔 되지 않습니다. '아마'도 있긴 하지만 발트해권이라 초보자분들껜 무리가 가는 것이 사실이고요.
 
 그에 비해 광물상은 함부르크, 더블린, 플리머스, 런던의 네 항구에서 종합적으로 공업품과 광물류를 판매하고 있어 생산이 아닌 순수 교역으로도 꽤나 짭짤한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가장 큰 이윤을 남길 수 있는 광석은 '동광석'으로, 시세차이가 크며 매각가를 높게 쳐주는 편이라 꽤나 좋은 품목이기도 합니다. 다만 정말 안팔릴때는 더럽게 안팔리니 괜한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손해를 감수하면서 파시는 게 신상에 좋습니다.
 

 

광물상

방적상

전문스킬

우대스킬

전문스킬

우대스킬

-

경계

공업품 거래

광물 거래

잡화 거래

주조

회계

-

 

경계

• 봉제

섬유 거래

• 염료 거래

직물 거래

• 회계

 

 

 
 두번째로,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는 직업으로는 회계사가 있습니다.
 
 스킬이 종합적으로 마구 섞어놓은 느낌이지만, 나름대로의 밸런스가 있고 다채로운 거래 스킬로 이런 저런 직업을 체험할 수 있게 한 직업입니다. 회계사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주류거래' 스킬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주류의 구매 갯수를 늘리는 스킬. 주류온라인에 굉장히 유용하게 쓰이므로 이 점 알아두셔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타 가축상은 네덜란드 국적의 유저분께, 식품상은 돼지 썰기 좋은 파루가 있는 서유럽권의 유저분께 추천드리겠습니다.
 
 기타 상인계 직업 보러가기 : http://dho.inven.co.kr/dataninfo/job/list.php?class=2
 
 

마치며
: 4. 종장

아, 깨작깨작 끊어 작성하느라 힘들었습니다.
 
다음부턴 하고 싶지 않네요. 부디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혹시 에이레네이신 초보자분들, 'JapirosSea'라는 이름의 캐릭터를 보신다면 주저 말고 귓말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는 늅뉴비는 아니지만 초보에 속하니까 굇수분들의 많은 도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