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조 및 강화때의 창고 총용량에 따라 가속도 및 속도에 영향을준다.

 

2. 가속도는 1.의 영향과 배의 기본장갑수치 및 추가장갑으로 가속도에 영향을준다.(군배의 초반가속도가 좋은이유)

 

3.무적재때는 해역보너스가 최대치이나 일정치의 적재를 가지고 선실 및 포실개조시에 총창고 용량에 적재비율로 인해

 

1%전후의 미약한 해역보너스 변동이 발생한다.(제대클+개롱스 승선교환 이용시 제대클 최소 선원수때와 최대선원수로

 

개조시 1%차이를 확인했습니다.) 조빌로 포실강화는 군배같은 경우 풀포실시 포실개조 수치가 +40이면 서베이가 포실최

 

소 수치가 49이며 최대가 105라서 포실최소일때 89라서 동일수치의 적재를 들고 항해시에 해역보너스에 미세한 변동이

 

있습니다.(5측포 달때이고 선수+선미포 달아도 창고수치가 증가하는 효과입니다. 즉 일정 적재에는 창고총용량에 따라

 

해역보너스가 적용이 달라지내요.)

 

4.모든 본캐든 부캐든 부관배든 필요선원수는 필수다.

 

필요선원수에 모자란 선원이면 그에비례해서 속도가 감소하며 부관배는 최소한 필요선원수만큼 (이는 부관의 배를 변경

 

할때 필요선원수가 30명인배에서 40명인배로 교환하면 부관의 선원도 40명으로 증가합니다. 즉 재속도를 낼려면 부관배

 

도 필히 필요선원수는 채워야합니다.) 채우며 본캐 및 부캐배면 필요선원수+ 1~5명 더채우고 항해하기를 추천합니다.

 

당연히 무적재면 풀선원(반란크리) 폭풍이나 세이렌등의 재해를 당해서 필요선원수 밑이면 미약하게 속도감소가 있습니

 

다.

 

폴라섭 게시판에 이에대한 글이 나오길래 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