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이레네 서버의 청순도도지현입니다.

 

오늘은 공예-보관-주연-통솔 4콤보 랭작에 대해 글을 써 봅니다.

위에 언급한 4콤보 랭작의 좋은 점은 바로바로~ 원거리 항해시 안정정인 항해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나무 열매를 통한 여러 종류의 명산품(보관)+ 명산품(주류)은 상인에게 경험치를 더 많이 벌어다 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1. 공예와 보관

 

제 경우에는 공예 위주로 키웠기에 카리브 해의 세인트루시아에 개인 농장이 있습니다.

일단 자신이 선택한 위치에 개인 농장이 확보되었다면 밀과 보리, 그리고 나무 열매를 키울 수 있도록 정성을 들여 가꿉니다. 주류는 사는 것이 쉽지만 나무 열매는 쉽게 구매할 수 없는 품목(벵가지 투자시 보임)이니 나무 열매는 필히 나오게 만듭시다.

 

나무 열매는 보관 랭작을 할 때도 쓰이지만 조리 12랭의 소금구이 생선과 나무열매 요리로도 손쉽게 만들수 있어서 좋습니다. 특히 나무열매로 보관랭작을 하면 명산품을 여러 종류 만들 수 있으므로 부캐에도 개인농장을 운영하게 하여 나무열매를 포함한 기타 작물들을 키우면 좋습니다. 보관랭작은 나무열매1 종류로 가능하니 정말 수월한 일입니다.

베팁을 읽어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교역시 명산품의 종류가 추가될수록 받을 수 있는 보너스도 더 많아집니다.

 

밀을 7개씩이나 소모하는 아콰비트에 비하여 훨씬 더 수월한 생산품이 바로 '진'입니다.

나무 열매는 꼬옥 챙기세요~!

 

---레시피 참고---

 

진(명산품) - 주조 비법서 (공예 5 - 보리 4, 나무 열매 1)

소금구이 생선과 나무열매 요리 -  비법서 카리브 요리 (조리 12 - 어육 3, 나무 열매 1 )

 

 

 

2. 주연과 통솔

 

주연 스킬을 보고 모두가 실패라고 외칠 때, 저는 당당히 실패가 아니라고 외칩니다!

 

제목에 왜 4콤보라고 했냐면, 공예를 한다면 당연히 주류(곡물류)를 싣고 다니지 않겠습니까?

주류는 항해 중에 물자(물)로 용도변경 가능하기 때문에 원거리 항해가 안정적입니다.

밀이나 호밀 4개만 있으면 공예 스킬로 맥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주류를 싣지 않은 상태에서 소량의 맥주를 구비하고 다닌다면 비가 와야 조달할 수 있는 불편함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맥주 1개 -> 물 3개로 용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주의점 : 주연 스킬 사용시, 다른 주류를 동시에 싣고 있다면 맥주를 먼저 소비하지는 않습니다.

 

개발사 측에 주연에 쓸 주류를 선택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요구하여 반영된다면 주연을 쓰는 유저가 더욱 늘어날 지도 모르겠군요.

 

 

주연 스킬은 많은 분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 스킬이지만, 피로회복도 되고 행동력도 소량 채워줍니다.

주연 LV5 (+2) 에 소비 행동력이 5인데 15를 채워주므로 본캐는 10밖에 차지 않습니다. 부캐에는 15가 차지요.

하지만 저는 꾸준히 주연을 배웠습니다.

1회성 스킬이기 때문에 3가지 스킬을 모두 사용중이라고 해도 사용 가능합니다.

항해 중에 솔직히 정말 지루합니다. 

가끔씩 주연을 눌러 볼 수 있다는 것은 크나큰 재미요소입니다.

 

 

주연 스킬을 사용하면 욕구 불만이 해결되며, 랜덤으로 혼란이 걸립니다.

오늘 스쿨챗에 어느 분께서 선원들끼리 반란 일으키고 선원 수가 절반으로 감소했다고 말씀하시더군요.

그럴 때 유용한 것이 바로 '통솔'스킬입니다.

저는 본캐에 주연을, 부캐에 '통솔' 스킬을 배워서 '혼란'에 걸릴 때마다 틈틈이 시전하였습니다.

혼란은 주연 10번~15번 쓰면 1번 정도 걸릴 확률이니 행동력이 부족하다고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접률이 불량한 쪼렙 유저임에도 통솔 레벨이 오늘 4가 되었습니다.

 

 

 

엄청난 팁처럼 썼으나 소소한 팁이었음을 죄송하게 생각하오며,

오늘도 즐거운 항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