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 자유게시판을 통해 이야기 드렸듯이 개조 롱 스쿠너의 가속도 실험을 하였습니다. 결과를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실험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선박 별로 가속도의 효과가 다를 수 있다>는 @즐기는유저 님의 의견에 동의하여 조사를 해 보고자 실험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실험에 이용된 선박의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든 실험은 적재화물이 없는 상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돛과 기타 수치에서 다소의 차이가 보이지만 완벽히 동일한 스펙의 배를 얻을 수는 없었기에 무시하기로 하였습니다. 항해속도와 관련한 대학스킬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가강 3 배를 운전하시는 분께 이걸 여쭤봤어야 했는데 깜빡했네요 ㅜㅜ 밑에서 가3 개조롱 최고 속력이 빠른 이유는 아마도 대학스킬 때문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1. 4G 개조 롱 스쿠너 (가속 강화 1)

세로돛 736 / 가로돛 462 / 선회 24 / 내파 32 / 장갑 20 / 선실 69 / 포실 33 / 창고 393

 

2. 6G 개조 롱 스쿠너 (가속 강화 2)

세로돛 741 / 가로돛 467 / 선회 23 / 내파 33 / 장갑 20 / 선실 69 / 포실 33 / 창고 393

 

3. 6G 개조 롱 스쿠너 (가속 강화 3)

세로돛 741 / 가로돛 467 / 선회 25 / 내파 33 / 장갑 20 / 선실 69(+16) / 포실 33 / 창고 393

 

실험은 리스본 - 아조레스 구간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리스본에서 출항하여 정서방향으로 방향 설정을 한 후 출발하면서 돛조종, 급가속을 사용하였습니다. 이후 5초 간격으로 좌표를 기록하여 시간에 따른 이동거리를 기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두 결과 자료를 얻었습니다.

 

 

D는 총 항해거리입니다. 단위는 측량 스킬을 쓰면 나타나는 좌표단위입니다.

 

 

v는 5초간의 평균 속력입니다.

 

v-t 그래프에서 속력이 갑자기 튀는 부분은 해역 변경이 일어나는 시점입니다.

0~80 초 가량의 구간은 리스본 앞 바다

80~180초 가량의 구간은 마데이라 앞 바다

180초 이후의 구간은 북대서양입니다.

 

이번 실험에서 어느정도 명백해진 사실 한 가지는 <대항해시대의 선박들은 선박의 최대 속도에 도달하기까지 등가속도 직선운동을 한다> 는 사실입니다.

 

(1) D-t 그래프를 보면 출발 후 200 단위 거리를 움직이는데

 

가강 3 배는 약 73초

가강 2 배는 약 75초

가강 1 배는 약 78초

 

가 걸렸습니다.

 

(2) v-t 그래프는 생각보다 자료를 해석하기 쉽지 않았는데, 추세선을 그려 확인해본 결과

 

가강 3 배는 최대 속력에 도달하는데 약 55초

가강 2 배는 최대 속력에 도달하는데 약 60초

가강 1 배는 최대 속력에 도달하는데 약 65초

 

정도가 걸렸습니다. 아주 정확한 값은 아니지만 차이를 대충 가늠하는데는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개조 롱 스쿠너는 강화돛/개대스(세로) 풀 장착시 근해에서 최대 초당 약 4 측량단위씩 움직이는 걸로 확인되었습니다. 조금 이상한 점은 가강 2 개조롱이 가강 1 개조롱보다 최대 속력이 작게 나왔는데 원인을 파악 중입니다만 아직 밝혀내지 못하였습니다. 구간 마다 조금 씩은 차이가 있겠지만 약 10% 정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v-t 그래프에서 흥미로웠던 사실은 '파도 혹은 조류가 배의 속력을 흔들어 놓는다는 점'이었습니다. 리스본 앞바다의 경우 파도가 2~3, 마데이라 앞바다의 경우 파도가 4~6, 북대서양(180초 가량 항해 후 진입)은 파도가 14~16 정도가 되는데, 결과를 확실히 못박기 위해서는 조류가 큰 바다로 나가서 추가 실험을 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풍향의 경우 북대서양에서 꾸준히 모니터링한 결과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꾸준히 정역풍이 불고 있었기에 바람의 영향은 생각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현재로서는 이것만을 확인하기 위한 추가 실험이 이루어져야 하겠기에 확실한 결론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일종의 가설로 생각하면 될 수준인 것 같습니다.

 

지난번 바사 실험때와 같이 정확한 추세선을 그려서 가속도 값을 읽어보고자 하였으나 시간관계상 이번에는 항해 시작 후 60초 동안의 평균가속도를 계산하는 것으로 대신하였습니다.

 

가강 1배는 약 0.063333 unit/sec^2

가강 2배는 약 0.066667 unit/sec^2

가강 3배는 약 0.073333 unit/sec^2

 

의 50초간의 평균가속도를 얻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험에 참여해주신, 가속 강화 3, 6G 개조 롱 스쿠너 선주님이신 폴라리스 서버 @하양이 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추신 : 프로그래밍에 능하신 분께서는 http://ko.osdn.jp/projects/gvonavish/releases/p14097 을 방문하시어 대항해시대 오픈소스 네비 프로젝트에 참여해 보시길 바랍니다. 항해기록 레코딩 용으로 위의 코드를 개조하여 사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