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헬레네의 거미혓바닥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존 스킬을 배우고 활용하면서도 그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듯 합니다.

생존은 특히 무보급 항해와 폭풍시에 빛을 발하게 되는데요...

제가 2006년에 광역해적이 된 후로 오로지 광역해적으로 노젓기와 생존을 이용해 무역이든 군렙이든 모험이든 이 직업으로만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배도 캐릭을 처음 만들었던 전투용바사가 처음이자 마지막 범선이 되고, 경갤리부터 계속 갤리만 탔네요 ㅎㅎ


각설하고

근 14년간 무보급만 한 결과...

생존스킬랭크가 오르면 오를수록 오히려 보급항해때보다도 훨씬 더 많은 효용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저의 배는 가1..7G 경오갤입니다.

가통통이지만요 ㅋㅋ


현재 생존 비우대 만랭(10랭)+2(부스터)해서 생존 12랭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과거엔 14랭으로 다녔지요.

놀랍게도 처음 하루에 올라가는 피로도가 겨우 3입니다.

12일정도 지나야 피로도가 42정도 차서 소금구이 하나 먹을수 있을 정도의 피로도가 쌓입니다.

피로도는 누적 항해일수가 올라가면서 당연히 점점 피로도가 차는 속도도 빨라지지만,


재해요? 생각보다 정말 잘 안일어납니다.

괴혈병과 전염병의 경우는 왠만하면 생존이 알아서 막아버리고,

괴혈병이 일어나주면 그야말로 쌩큐죠 +_+

괴혈병을 질병학으로 치료하면 피로도 12가 같이 사라져주기때문에, 적어도 2~3일치의 피로도를 벌 수 있습니다.

제가 이 배로 육메를 푸는데...물론 풍신을 쓰고는 있지만,

과거엔 소금구이를 2~3개정도 썼으면, 지금은?

아예 안쓰고 아슬아슬하게 들어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제 부관은 오로지 오스발드와 엔베르인데...흔히들 말하는 방화부관, 그딴거 필요없습니다.

재해가 일어나도 대부분 영양실조, 아니면 정신불안, 불면증

이런게 대부분이니까요. 화재가 일어날 확률은 거의 제로에 가깝습니다.

화재가 일어날 타이밍이 되기도 전에 위의 일명 '축복받은 재난'이 훨씬 더 잘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생존이 높으면 폭풍시에 더 큰 위력을 발휘하는데요,

제가 생존 부스터합 10랭이 안될때는, 선원 270명을 태우면 파도가 강한 지역에서는 가끔 1명씩 선원이 쓸려내려가기도 했지만,

지금 12랭으로는 330명(돌대안, 내파 16)짜리조차도 단 한명도 선원이 쓸려가지 않습니다.

생존은 이렇게 랭크가 높으면 높을수록 무보급항해+갤리선의 조합에서 더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보급항해하시는 다른 분들보다도 제가 재해가 거의 일어나지 않아서

저랑 같이 육메푸러 다녔던 많은 사람들이 놀라곤 했습니다.


생존랭작...정말 힘듭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랭작 난이도는 가히 대온의 끝판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들어오는 경험치의 방식 자체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순수 6랭까지는 올리다가 7랭부터는 다 포기하셨을 것입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것이

생존 경험치를 받는 공식은

순수랭크X5일이 지난 다음부터 하루에 2씩 경험치가 들어오게 되어있습니다.

모험교관(생존 전문)을 예로 들면 생존이 순수 15랭이다 하면 다음 16랭까지

15X5=75 즉 항해를 시작하고 75일동안은 전혀 경험치를 받지 못하고 76일째 되는 그날부터 경험치를 받기 시작합니다.

물론 물이나 빵 중에 어느 하나는 반드시 없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붙습니다.

순수 7랭만 해도 7X5=35 즉 36일째부터 경험치를 받기 시작하니...

요즘 배들이 너무 좋아서 아무리 풍신을 쓰지않고 다닌다 해도...왠만하면 35일 안에 항해가 끝나지요.

그러니 7랭부터는 경험치를 거진 못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노젓기처럼 위임항해를 써도 한계가 있습니다.

차라리 노젓기는 바다를 항해만 하면 하루에 경험치 1이라도 얻지만...생존은 마을에 한번들어가게되면

항해일수가 초기화되기 때문에...생존을 올릴려면 절대로 마을에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배의 스펙으로는, 생존 7랭으로는 작정하고 오래다니지 않는 이상 경험치를...얻고 싶어도 얻지 못하지요.


저같은 경우도 순수 10랭 만들기 위해...하루에 1500분 이상...육지에 들어가지않고 둥둥둥 떠 있었어야 했습니다 ㅠㅠ

특히 이벤트때가 그런 상황이었죠...

결국엔 순수 10랭을 찍었지만...

마지막은 저의 감성팔이지만...어찌됬건

생존은 올리면 올릴수록 빛을 발한다는 거...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었습니다.


다만, 보급항해라도, 혹은 무보급시 날짜가 다 지나지 않았는데도 오르는 경우는 있습니다.

다만 조건이 갖추어져야 오릅니다.

1)괴혈병, 전염병을 생존스킬로 사전 예방(메세지가 뜹니다) - 3의 경험치 획득

2)폭풍시(폭항, 정박 모두 가능) 생존 경험치 획득.


P.S:반란은 조금 문제가 됩니다.

그러기에 무보급 항해의 필수는 무조건 최대선실개조(조선공)에 최대선원이 필수가 됩니다.

그리고 반란말고 선원들끼리 싸움이 일어나는데...

사실 싸움은 전혀 문제가 안됩니다. 그냥 아무도 죽지않고 이틀뒤면 알아서 끝나니...싸움에 쫄지 않으셔도 됩니다 ^^


P.S2 : 예외로 생존랭작시, 마을이 아닌 상륙지에 들어가는 건 괜찮습니다.

마을에 들어가면 항해일수가 초기화되기 때문에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지만, 상륙지는 항해일수가 초기화되지 않기 때문에 그나마 조금 나은 형편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