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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8-26 22:30
조회: 39,879
추천: 65
정복자 2.0 현재까지 알려진 내용 총정리새롭게 적용될 정복자 2.0 시스템에 대해 현재까지 개발자 프레젠이나 인터뷰를 통해 알려진 내용을 토대로 새로운 정복자 시스템에 대해 예측해 보았습니다. 아시다시피, 확장팩이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현재까지 알려진 내용도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하고 실제로 나와보기 전까진 알 수 없는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내용을 종합하다 보면 어느정도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갈피 정도는 잡아 볼 수 있지 않을까하여, 새로운 정복자 2.0 시스템에 대한 정리 및 예상을 해보았습니다.
1.정복자2.0 에서는 계정내의 모든 캐릭터의 정복자 '경험치'를 통합하여 계정공통의 통합정복자 레벨을 가지게 된다. 쉽게 말해 정복자 78렙이 100렙 경험치의 절반에 해당하므로 78렙짜리 캐릭터 2개를 가지고 계시면 새롭게 100렙으로 통합된 계정공통 정복자렙으로 바뀐다는 소리입니다. 마찬가지로 100렙 캐릭이 5개 있다 하여도 통합 정복자 렙이 500이 되는 것은 아니고 '정복자100렙에 해당하는 경험치 X 5' 의 경험치에 해당하는 통합정복자렙이 되는 것입니다.(아마도 200정도?) 이 정복자 레벨은 계정내 모든캐릭터에게 똑같이 적용되며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도 적용이 될 것입니다. 다만 몇렙부터 정복자레벨이 적용될지는 미지수 입니다.(예를 들어 캐릭이 60렙이 되어야 비로소 정복자렙의 포인트를 사용할수 있다던지)
2.현재 정복자 100렙이 정복자2.0 에서도 100렙일지는 알 수 없음. 개발자 조쉬씨의 인터뷰를 보면 현재 정복자 경험치 테이블을 조정중이라고 하였습니다. 한마디로, 지금의 100렙이 조정후에는 150 렙이나 200렙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부분은 조정중이기 때문에 어떻게 변할지는 현재로서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한가지, 현재의 정복자 100렙의 경우 스탯으로 총 700스탯(주스탯 300 활력 200 나머지 스탯 100씩) 매찬 골찬이 각각 +300%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하지만 정복자 2.0에서 100렙은 100포인트를 받는데 스탯에 1포인트를 투자하면 5스탯이 오르니 스탯만으로도 500스탯 밖에 올리지 못해 절대적 수치상으로는 받는 보너스가 너프되게 되는 것입니다.(물론 주스탯 몰빵등의 효율이 더 좋다는 것등은 고려치 않았을때) 그렇기 때문에 보너스 형평성을 생각했을때 현재의 정복자 100렙이 2.0에서는 150이나 200렙 정도로 조정되지 않을까 가볍게 '추측' 해보는 바 입니다.
3.정복자 1렙당 1포인트를 받게 된다. 정복자 2.0에서는 정복자 포인트를 받아 스탯등에 분배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정복자 1렙당 1포인트를 받습니다. 하지만 이부분도 아직 확정은 아니라고 하니 확장팩이 나올 때까지는 확신은 불가능합니다. 한가지 예상으로는 위에서 말한 보너스 수치 너프현상을 없애기 위해 정복자경험치 테이블을 조정하거나 1렙당 받는 포인트를 올리거나 하여 정복자 100렙시 100포인트보다는 많이 받을수 있게 어떻게든 조정되지 않을까 추측만 해볼 뿐입니다.
4.정복자 포인트는 계정내 모든캐릭터에게 똑같이 분배된다. 개발자 인터뷰에서 알려진 내용으로는 현재까지의 계획으로는(현재까지의 계획임) 계정내 모든캐릭터에게 똑같은 정복자 포인트가 부여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통합정복자렙이 100이어서 100포인트를 받게 되면 계정내 모든캐릭터가 똑같이 100의 포인트를 부여 받습니다. 이 포인트는 타캐릭에게 양도 할수도 없으며 빌려올 수도 없이 오로지 그캐릭터내에서만 분배하여야 합니다. 악사, 야만, 부두 3캐릭을 가지고 계시다면 악사 100포인트, 야만 100포인트, 부두 100포인트, 각각 100포인트 씩을 받게되며 각 캐릭터가 자기 캐릭내에서 100포인트를 이용하여 스탯 분배를 하고 타캐릭터에게 빌려준다던지 한캐릭터에게 몰빵한다던지는 불가능 합니다.
5.실직적인 정복자 만렙은 존재한다. 개발자들은 정복자렙의 만렙이 사라지고 언제까지고 레벨업을 할수 있다고는 하였으나 실제적인 만렙은 존재할 것입니다. 알려진 내용으로는 정복자 포인트는 총 4개의 영역으로 나뉘어진 코어,어텍,디펜스,유틸리티 의 영역에 분배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코어항목에는 힘,민,지,활 4개의 항목에 각각 50포인트씩 부여할 수 있습니다.(각 항목은 1포인트 부여시 5의 스탯상향) 즉 코어영역 에서는 최대 200의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3개의 영역은 각각 몇개의 포인트까지 부여할 수 있게 될지는 알수 없지만, 코어영역과 마찬가지로 영역당 200포인트씩 부여할 수 있다고 하면(가정) 총 800의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실제적인 정복자 만렙은 800렙이 된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이상은 레벨업하여 포인트를 받는다 하여도 사용할 곳이 없습니다.
*추가적인 내용 각 영역당 항목이 공개 되었었네요. 코어 = 힘/민/지/활 어텍 = 공속/극확/극피/쿨타임감 디펜스 = 모저/방어/회피율 유틸 = 이속/획반 여전히 각항목당 몇포인트가 한계인지는 알수 없기에 실질적 만렙은 추측만이 가능합니다. 다만,특이한 것은 유틸에 매찬 골찬이 있을줄 알았는데 없네요. 이것은 어쩌면 매찬 골찬 보너스는 모든캐릭에게 지금처럼 정복자렙에 따라 그대로 적용될 수 도 있다는 뜻입니다. 어쩌면 후에 유틸영역에 매찬, 골찬이 포함될지도 모르구요. 포인트 투자식이 된다면 각캐릭별로 포인트 투자 한데로 보너스를 받겠죠. 개인적으로 매찬 골찬은 지금처럼 기본 보너스로 존재 했으면 합니다.
6.실질적 만렙을 찍어도 더 렙얼 할 이유는 있다. 물론 경험치 테이블이 뒤로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생각 할때 실질적 만렙을(그것이 몇렙이 되었든) 찍을수 있을지는 미지수이지만 설사 찍었다 하더라도 그이상 더 렙업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일단 정복자렙은 계속 올릴수 있다고 하였기 때문에 더이상 포인트 분배를 못할뿐 렙업은 계속 할수 있는데요. 디아블로는 확장팩이 총2개가 예정되 있죠. 즉, 2번째 확장팩이 나올때 분명히 그 포인트들은 어딘가 쓸수 있을데가 있을 겁니다. 또한, 확장팩이 나오기전에 패치등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새로운 사용처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일단 렙업의 상한선이 없는 이상 레벨은 올리면 올릴 수록 나쁠일은 없습니다.
이상은 현재까지의 개발자 인터뷰나 프레젠등을통해 공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복자 2.0시스템에 대해 추측해 본 사항을 정리한 내용이었습니다. 확장팩은 여전히 개발단계에 불과하고 현재까지 알려진 내용도 얼마든지 계속 변경 될 수가 있기 때문에, 실제 확장팩에서 정복자 2.0이 어떻게 적용될지는 아무도 확신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러한 예상을 바탕으로 정복자 렙업을 한다면 확장팩이 나올때까지 조금 더 목적의식을 갖고 재밌게 렙업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글을 써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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