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3에서 말하는 무기공격력 (스킬에서의 무기 공격력과 무기 자체의 무기 공격력) 

그리고 악세사리의 피해+  수치가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림으로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에서 말하는 무기 공격력
= 무기의 무기공격력 평균 +  악세사리(반지1,반지2,목걸이) 피해량의 평균 + 보조무기의 피해량의 평균
(계산 편하게 평균으로 표현하였지만 실제 상황에서는 민뎀~맥뎀 으로 랜덤 작동합니다.)

* 무기의 무기공격력 = ( 흰템 기준 무기 공격력 + 주요속성 옵션의 무기공격력 ) x 무기 주요속성의 피해%+값

* 악세사리의 피해량 : 원시고대 기준 105~210 => 평균 157.5

* 보조무기 (마력원, 액막이 등) 의 피해량 : 원시고대 기준 485~600 => 542.5

아래 글의 질문에서...

반지에서 피해를 챙기냐? 지능 스텟을 챙기냐?  질문에는...

1. 원시고대+10% 피해 옵션 대장로의 무기 공격력 : (3409+4580)/2 = 3994.5

2. 반지 1개에 피해를 붙일 경우 기대되는 공격력(데미지) 증가는?
   (3994.5 + 157.5) / 3994.5 = 1.03942   약 3.942% 증댐효과

3. 반지 1개에 피해 대신 지능 650을 붙일 경우 기대되는 공격력(데미지) 증가는?

   cf) 최종 데미지 계산할 때는  (현재 지능 + 100) / 100 %  의 값으로 계산함.
       즉. 지능이 0이면 100% 1배 데미지,  지능이 900 이라면 1000% = 10배 데미지...
       지능이 10000 (1만) 을 넘어가면 +100 하는 수치가 1% 정도밖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그냥 무시하고 계산

  (1) 지능이 1만 일 때 : ( 10000 + 650 ) / 10000 = 1.065   약 6.5% 데미지(공격력) 증가효과
  (2) 지능이 1.5만 일 때 : ( 15000 + 650 ) / 15000 = 1.043  약 4.3% 데미지(공격력) 증가효과
  (3) 지능이 16500 일 때 : ( 16500 + 650 ) / 16500 = 1.0394  약 3.94% 데미지(공격력) 증가효과
  (4) 지능이 2만 일 때 : ( 20000 + 650 ) / 20000 = 1.0325  약 3.25% 데미지(공격력) 증가효과

=> 결론 : 지능이 (대략) 16500이상일 때 부터 양손 무기를 착용하는 경우 악세사리에서 주스텟(지능) 보다 피해+의 효율이 좋아진다.
(무기 공격력 수치 자체가 낮은 한손무기를 착용하는 경우에는 더 낮은 지능일 때 (1) 악세사리의 피해+ 옵션  이 (2) 스텟+ 옵션  보다 효율이 좋음.)

단, 악세사리/보조장비의 피해량 수치와 무기 자체의 무기 공격력 수치에 따라 계산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