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은 불지옥입니다.


1. 불지옥에 입성하면서 기본적인 레지템을 맞추면서 싼 가격으로 가장 높은 효율을 뽑을 수 있는 시점입니다.

불지옥 1막까지만 하더라도 흔히말하는 완전체 수도사 민 활 올레지 공속 적생 극대화 6각형이 모두 완벽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수월하게 공략이 가능하고 특히나 레지와 피통만 올린다면 큰 문제없이 도살자까지 공략이 가능합니다.

이 시점에서 템을 맞출때 고려해야할 가장 큰 유의점은 '가격' 입니다.

경매장시세를 봐도 그렇지만

가슴방어구

민첩 - 100
지능 - 60
속성레지 - 40
소캣 - 2 

정도 되는 아이템은 비교적 저렴한 편 입니다.

하지만 

민첩 - 70
활력 - 70
올레지 - 30
소캣 - 2

정도 되는 아이템은 위 아이템보다 거진 두배이상 가격차이가 나게되죠

가슴과 바지를 아래 두개(스탯 2개 보유)로 맞추는 것과 위처럼 민첩 하나 활력하나 이런식으로 맞춘다면 후자에 드는 비용이 저렴합니다.

아이템 검색의 좋은 예시는 54레벨 템을 노리는 54 이상의 아이템에 15만정도의 가격대로 민첩(활력), (내가올릴레지), 홈 보유 정도만 올려서 검색을 해도 자주 올라옵니다. 가격이 조금 비싸다 싶으면 홈 보유를 빼면 가격은 더 내려갑니다.

방어구의 경우에는 이렇게 맞추는 것이 저렴하게 레지를 맞추면서도 조금은 균형적인 스텟을 보여줍니다.

장신구의 경우에는 물론 희귀 장신구가 좋은 것은 맞지만 공속, 민첩이 붙은 매직 장신구도 상당히 효율이 높습니다. 가격은 싼편이구요 

이 시점에서 무기를 살펴볼때는 특별히 수백만짜리 무기를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불지옥 1막을 '원활하게' 돌기 위해서는 700이상홈을 보유한 무기 정도 혹은 홈이 없다면 공속이 있는 매직무기만 사도 충분히 돌 수 있습니다.


 - 필자가 생각하는 평균적인 불지옥 1막 공략 스펙 

 - 공격력 1만근처 (+- 3000)
 - 레지스트 500 ~ 600
 - 만피 25k ~ 35k
 - 공격속도 2.0
 - 극대화율 5 ~ 10%
 - 적중시 생명력 0 ~ 300




2. 불지옥 2막을 공략하고 싶은 경우

이제 1막은 공략이 끝났고 거룩한 형제님과함께 레아블로를 털고다니면서 돈을 벌었을 겁니다.

형제님을 접견하는 것도 지겨워지면 이제 다음 엑트에 대한 기대가 커지게 되는데요, 특히나 2막 입구에서 마주치게되는 말벌 편대의 공포는 이미 수백개의 글이 올라와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완전체 수도사 민 활 올레지 공속 적생 극대화 모두 일정 이상의 수준을 넘겨야 합니다. 아이템 부위 하나하나당 필요한 골드의 양이 상당히 올라가게 됩니다. 특히나 어머니가 집을나가신 챔피언 몬스터들의 압박을 견디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체력과 레지 그리고 적생을 요구하게 되고 적생의 효율을 위해서 또 공격속도가 요구됩니다. 평균적인 딜링의 상승을 위해서 휘몰이를 쓴다는 가정하에 극대화율 역시 높아져야되고 몬스터를 빠르게 잡아서 생존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공격력 역시 버릴 수가 없습니다.

골드가 한번에 왕창 생기는 경우가 아니라면 결국 템은 하나하나씩 바꿀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서도 우리가 생각해야 될 부분이 있는데 1막에서는 일단 버티기만 하면 몹은 잡았으니까 방어스텟부터 올려야겠다.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말벌의 공포를 몸으로 느껴보신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어차피 방어구가 하나 바뀐다고 말벌 4마리중에 한방을 더 맞을 수 있다? 이건 아닙니다. 일단 무기를 바꾸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무기는 어떤걸로 바꿔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수도사가 주로 사용하는 무기는 단검 혹은 기본적으로 1.4 공속을 가지고 있는 무기들입니다. 여기에 공격속도가 20%근처정도 붙어주는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초공 900보다는 초공 800에 민첩 100을 가진 무기가 더 더더더더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적생은 500정도 이상이면 충분합니다. (홈이 있는 무기에 별모양 자수정을 박아서 300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어구는 특별히 선택조건이 없습니다. 특별한 옵션이 붙을 수 있는 몇몇 부위를 제외한다면 민첩, 활력, 레지, 홈보유를 따져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공속(장갑) 이속(신발) 극대화(장갑 팔보호구 등)가 붙을 수 있는 부위에서는 해당 옵션을 따져가면서 구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방패는 신성방패(방피량이 3700~4700)를 기반으로 한 방패막기 확률 20% 이상인 방패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극대화 확률역시 붙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장신구는 이제 적중시 생명력 옵션과 극대화 공격속도 레지 스텟까지 확인해가면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좋다 싶은 장신구를 사게 된다면 (공속 15% 극대화 5% 레지 30 민첩 7~80 적중시생명력 200 정도) 불지옥을 마스터 할 때까지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필자가 생각하는 평균적인 불지옥 2막 공략 스펙

 - 공격력 1.5만근처 (+- 5000)
 - 레지스트 600 ~ 800
 - 만피 30k ~ 45k
 - 공격속도 2.3
 - 극대화율 10 ~ 15%
 - 적중시 생명력 200 ~ 800
 - 방어도 4500 



3. 2막 이후 디아블로까지

2막과 3막은 또 다릅니다 난이도 차이를 설명해 보자면 2막에서는 정신줄을 잠깐 놓치는 순간 사망한다면 3막에서는 정신줄을 붙잡고 있는데도 사망합니다. 한방한방이 아픈 몬스터들이 너무 많이 등장하며 혓바닥으로 총을 쏘는 몬스터는 개발자를 찢어버리고 싶어지는 생각까지 들게합니다.

2막을 클리어하고 패기로 3막에 들어가면 몰락자들과 함께 춤을 추다가 내가 2막도 클리어했는데 여긴어디 난 누구 이런 상황이 발생해버리고 결국 장비를 또 다시 한번 올리지 않으면 안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정말 돈 돈 돈 돈 돈 돈 돈 과의 싸움입니다. 어디하나 저렴하게 넘어가주는 것들이 없습니다.

일단 여기서부터 가장 중요해지는 것이 적중시 생명력과 공속입니다. 두가지 스텟은 서로 같이 작용하는 스텟이라고 봐도 무방한테 적중시 생명력흡수는 공격속도가 빨라지면 빨라질수록 초당 체력 회복량이 증가되면서 내가 좀 더 오랜시간 버틸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물론 한방에 주그면 그냥 울어야죠)

몬스터의 공격력이 매우 강하니 기본적으로 그것을 버텨줄 방어도와 체력도 이제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레지스트만 믿고 가시면 한방에 이타르 곁으로 가게됩니다.

템을 맞추는 요령은 특별히 없습니다. 그냥 좋은템이면 사서 끼시면됩니다. 무책임하지만 더 해드릴 조언이 없습니다. 이 수준에 오신 수도사 유저분들은 자기만의 노하우가 충분히 있기 때문에 ~를 해서 ~를 하면된다 이것보다는 어느정도 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이정도를 목표로 하면 충분히 잡을 수 있다 라는 것을 보여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 필자가 생각하는 평균적인 불지옥 3~4막 공략 스펙 

 - 공격력 2만근처 (+- 5000)
 - 레지스트 600 ~ 1000
 - 만피 30k ~ 50k
 - 공격속도 2.5
 - 극대화율 15 ~ 30%
 - 적중시 생명력 500 ~ 1000
 - 방어도 5000

마지막으로

 - 필자의 불지옥 3~4막 공략 스펙 

 - 공격력 25k
 - 레지스트 684
 - 만피 3.5k 
 - 공격속도 2.34
 - 극대화율 27.5%
 - 적중시 생명력 732
 - 방어도 5200


우리도 불지옥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그날을 위해서 형제님과 함께 레아블로를 처단합시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