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에 앞서서 효율을 논하고자 함이 아니라는 점을 밝혀두고 싶네요.
"이럴시간에 악사키워서 솔플하면 한시간에 얼마" <- 이런 댓글은 사양합니다
저도 압니다. 어제 멘붕하고 악사 렙업도 해봤습니다.
같이 60단 악사친구 지금 3막 4막 달리고 돈벌고 템먹고 합니다 ㅠㅠ

어쩌겠나요 시작을 수도사로 한 죄죠..
이 글은 갓 60을 달고 불지옥의 문을 두드려보는 수도사분들께
제가 처음 느꼈던 궁금증
"레지는 얼마나 맞춰야되지, 피는? 공격력은? 어떤 스킬이 효율적이지?" 에 대한
막연하게 귀족수도승분들 후기나 템보면서 손가락만 빨던 이틀전 저를 위한 글입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 느긋하게 수도사의 재미를 느껴보실 분들을 위한 일종의 가이드라고 봐 주세요.

1> 스펙과 세팅법, 템 구하는 법

먼저 방금 솔플로 한바퀴 마무리한 제 스펙입니다.

간단하게 디피 약 만 / 올레지 350 / 디펜 57퍼 / 회피 31퍼 / 피통 32000 네요.
추천세팅은 올레지 400 > 피통 35000 > 민첩으로 디피와 회피와 디펜뻥튀기 입니다

1막에서 디피6천-올레지500 등등 여러가지 시도를 해봤지만
디피가 낮을 경우 솔플에 답답한 면이 있어서 이리저리 만져본 세팅입니다.
스스로 해보시면서 절충하시면 될 듯 하네요.
피통은 2만 초반으로도 돌아봤는데 높을수록 안정적이고 너무 낮지만 않으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수도사의 밥줄 만물의 조화


이 패시브 덕분에 수도사는 다른 클래스와 달리 한종류의 레지만 맞춰도 올레지가 올라갑니다.
그럼 템 맞추는 법은? 쉽습니다.



모든방어구 - 선호 능력치 2개중 맞추고 싶은 저항종류 하나를 넣고
즉구가 5만이하로 검색해도 5만이하의 저렴한 아이템이 줄줄이 검색됩니다.
자신의 세팅에 따라 민첩이 조금 모자라면 민첩, 피통이면 활력
또는 레지를 한번에 확 올리고 싶다면 모든 저항력 + 한종류 저항력 으로 검색하셔도 됩니다.
자신의 현재 상태와 입맞에 맞게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구매합시다.

애매하다 싶으면 처음 올려드렸던 제 추천 세팅과 비슷해지는걸 목표로 하셔도 됩니다.
다만 처음엔 스킬사용이나 상황대처가 미흡할 수 있으므로 레지를 높이는 쪽으로 세팅하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파밍와중에 민/활/올레지/한쪽레지 등이 환상으로 붙은 훌륭한 템을 구하시면
그 템 기준으로 서서히 세팅해 가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저도 못했어요 ㅠㅠ)
세팅이 어느정도 되었다면 이제 스킬이겠죠.

2> 스킬배치와 선택이유, 활용법



지속기술부터 설명드리면
만물의 조화 - 위에서 설명드렸듯 수도승의 템세팅을 저렴하게 할수 있게 해주는 밥줄 스킬입니다.
초월 - 진언류를 쿨없는 짤힐로 만들어주는 좋은 패시브죠. 안정적인 사냥에 매우 좋습니다.
주도권 - 저렴한 템세팅으로 레지/민첩/피통만 신경쓴 수도사의 디펜을 높여줍니다.

이제 사용스킬을 하나하나 뜯어보겠습니다.

주기술 : 마비의 파동 - 뇌진탕

수도사의 주력딜스킬을 평타죠.
Shift 키를 사용해(저는 Alt로 바꾸고 씁니다) 안전한 곳에 자리잡고 꾸준히 공력을 채우면서 딜을 합니다.
뇌진탕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지속딜링이 되게 해줍니다.

방어 : 평안 - 승천

(스킬 배치는 개인의 취향이므로 맘껏 하세요)
수도사의 또다른 밥줄. 일명 무적입니다.
위기상황에서 켜고 탈출, 무서운 적에게 켜고 달라붙기 등등 활용가치가 높죠.
안정적으로 평타를 넣어 딜과 기력수급을 하고 타 스킬과 연계하기 위해서라도
지속시간 1초 증가는 매우 소중하기에 승천 룬을 씁니다.

방어 : 눈부신 섬광 - 눈부신 메아리


일명 눈뽕 - 광역실명입니다.
다굴중 생존기로 최강이죠. 사실 저도 60렙 전까지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만..
너무 아파서 버틸 수 없는 챔피언 상대로 평안(4초딜) - 실명(약간딜?) - ㅌㅌ 의 간단한 콤보가 가능합니다.
챔피언 종류나 속성에 따라서 평안쿨을 기다리면서 빙빙 돌아야 할 경우도 분명 있으므로
눈부신 메아리는 실명 - ㅌㅌ - ㅤㅉㅗㅈ기다가 두번째 실명 펑 으로 도주에 용이하며
비교적 버틸만한 몹의 경우 실명(약간딜) - 평안(4초딜) - 두번째실명 펑 같은 콤보도 가능합니다.

무예 : 진격타 - 날랜 몸놀림

커서근처에 몹이 있다면 화면 끝에서 끝까지라도 가는 그밟, 진격타입니다.
비교적 지루하게 뛰어가야 하는 필드에서, 가끔 대박을 꿈꾸게 하는 고블린 추격까지 활용도가 높습니다.
첫 세팅그림에서 아실수 있듯 다른 패시브를 줄 수 없어 비교적 회피가 낮은 수도사의 회피를 3초간 20퍼 높여줍니다.
아픈 챔피언이 소용돌이로 땡겼다거나 무적-실명콤보중인데 주변에 비전구슬이 생겼다거나 할때
때릴만큼 다 때리고 밖으로 빠져나오는 용도의 생존기로도 사용가능하며
모션직후 약간 경직상태에 맞을 때 날래 몸놀림으로 생존률을 올려줍니다.

챔피언 무리에서 평안(4초딜) - 실명(약간딜) - 진격타로 ㅌㅌ
좀 만만하다 싶으면 진격타(회피뻥) - 맞아서 아프다 평안 - 실명 - etc - 진격타로 ㅌㅌ
무엇보다 쿨이 없고 공력소모가 비교적 적다는게 메리트입니다.

집중 : 칠면공격 - 폭타


칠면공격은 화려한 모션과 구린 딜을 퍼붓는 동안 무적판정입니다.
비교적 쿨이 긴 기술로 평안-실명콤보와 항상 넣을순 없지만
무적판정으로 생존기, 폭타 룬으로 평타만으로 부족한 광역딜을 어느정도 메울 수 있는 좋은 기술입니다.

기본콤보 : 진격타 - 아프면 평안(4초딜) - 칠면공격 - 실명 - 진격타로 ㅌㅌ
추가콤보 : 진격타 - 아프면 실명 - 죽지않을 타이밍에 평안 - 칠면공격 - 2차실명 펑 - 진격타로 ㅌㅌ

평안이 쿨인데 빙결구슬을 피할 수 없을때 - 빙결구슬 터지는 타이밍에 칠면공격
        ''          비전구슬을 피할 수 없을때 - 비전구슬 레이저가 다가올 때 칠면공격

폭타 룬으로 많은 수의 잡몹 / 환영쓰는 챔피언 상대로 광역딜도 쏠쏠하게 들어갑니다.

진언 : 치유의 진언 - 순환호흡

쿨이 없이 공력 50을 사용하므로 패시브인 초월과 조합하여 공력수급만 수월하다면 지속적인 힐이 가능해집니다.
사실 어떤 진언이건 크게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만 무적실명이 쿨 도는 동안 도망만 다녀야 할 때
평타없이는 공력수급이 힘드므로 순환호흡 룬을 사용하기 위해 치유의 진언을 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도망다니면서 싸우지 않으면 죽겠다 싶은 챔피언만 아니라면
지속적으로 평타로 광역딜과 공력수급을 하면서 피 빠질때 진언만 꾸준히 눌러주면 됩니다(바닥은 피하면서)

피와 공력상황을 보면서 공력이 충분하면 진언을 꾸준히 눌러주면서 Shift 평타질을 하다가
공력수급이 피빠지는걸 커버못한다 싶을때 적절히 생존기를 눌러주면서 공력수급-피회복을 합니다.

진언누르면서 평타 - 아프다 실명 - 2차실명 - 아프다 무적 - 다시 실명 순으로 꾸준딜을 하고
실명이고 무적이고 쿨이 조금 모자란다 - 칠면공격으로 시간벌기 - 그래도 쿨이 안온다 진격타로 ㅌㅌ

모든 스킬이 쿨일때 열심히 도망다니면서 자동으로 회복되는 공력으로
아프고 물약도 쿨이면 진언 / 몹이 땡기거나 빠르게 달라붙으면 진격타로 쿨을 기다립니다.


PS.
간단하게 작성하려고 했는데 글이 너무 지리하게 길어졌네요
챔피언 속성별 또는 상황별 대처법도 써볼까 했는데 이미 너무 길어져서 패스합니다.
상황에 맞게 쿨에 맞게 센스껏 조합해서 쓰면서 익숙해지면 되실거에요.

아름답게 쿨관리하면서 아픈 몹을 닥딜하며 잡거나 하면 매우 뿌듯합니다 -_-;;
자기만족 할려고 게임 하는거잖아요. 돈벌어서 부자될려고 하는거 아니잖아요 orz..

수정할 점이나 고수분들의 조언, 초보분들의 질문 환영합니다.
이런 컨셉으로 과연 2막 이후가 공략이 될지는 저도 아직 허접한 템이라 모르겠습니다만..
무엇보다 유용한 정보가 많이 공유되는 쪽으로 게시판이 활발해지면 좋겠네요.

이미 수도사로 시작하고 어느정도 애착도 생겨버린거.. 어쩌겠나요 ㅠㅠ
서두에도 밝혔듯 갓 60을 만들고 지옥불의 문을 두드리실 수도사 분들께
대충 참고할만한 가이드라도 되었다면 좋겠네요. 함께 노력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