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발 사격

 

0. 연발요약

1) 소비증오 대비 딜량이 높은 가술이다.

2) 연발 지속 시, 증오는 공속 1일때 초당 6씩 소비된다.

    ⇒ 증오소모 속도는, 아래 공속 구간 표를 참조하여

        집중포화는 초당 [초당tick수*2] 만큼,

        그외의 룬은 초당 [초당 tick수] 만큼 증오가 소모된다.

3) 어둠의 힘, 침착한 조준의 효과는, 연발 시전 중에는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 이외에도 유지되는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 잘 찾아보자.

4) 극확은 지속적으로 유지되지 않는다.

5) 어둠추적자의 경우, 절제회복 기대값은 집중포화와 속사가 낮으나, 데미지입는 몹수에 비례한다.

    ⇒ 주 사냥대상에 따라 효율이 달라짐.

6) 공속구간이 존재한다. 하나의 공속 구간내에서는 공속을 을려도 딜량은 증가하지 않는다.

    ⇒ 공속 구간은 본문 중 표 참조.

7) 하나의 공속구간내에서 같은 dsp라면, 공속이 낮을수록 실제 딜량은 증가한다.

8) 어둠추적자의 효율은, 집중포화와 속사 경우에는 피해를 받는 몹수가 많을수록 효율적이며,

    그외의 룬은 룬별로 일정하다.

======================= 복잡한 것 싫어하는 형들은 밑으로 내려갈 필요없음. =========================

 

1. 연발이란.

1) 기본

  - 처음 기술을 시전할 때 증오가 20이 소모된다.

  - 지속적으로 스킬이 시전되고 있는 상태에서 초당 증오가 6씩 소모된다.(공속 1.0 기준)


2) 룬
제압사격 적중계수 : 16.6%

끈끈이 화살 적중계수 : 16.6%

사격 지원 적중계수 : 16.6%

속사 적중계수 : 5.6%

집중포화 적중계수 : 11.1%

  - 위의 룬들 중 단일 정예를 상대할 때는 사격지원이, 여러 몹을 상대할 때는 집중포화가 효율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 위의 적중 계수 중 집중포화와 속사는 광역딜이므로, 실제 회복절제량은 몹수에 비례한다.

 

2. 연발의 특징

1) 다른 증오 스킬에 비해 소모되는 증오량 대비한 데미지가 높다.

2) 채널링 기술의 하나로, 스킬을 시전할 때 캐릭터의 몇몇 상태가 유지가 된다.

  - 어둠의 힘    : 어둠의 힘 시전 후 연발을 시전하면, 5초 후에도 생명력 흡수 15%가 유지된다.

  - 침착한 조준 : 10미터 이내에 몹이 없을 때 연발을 시전하면, 시전 중에 몹이 10미터 이내로 접근해도

                        공격력 20% 증가는 계속 유지된다.

3) 연발 tick

  - 연발 tick은 연발 스킬의 기초가 되는 단위이며, 데미지를 주는 단위이다. 즉, 1 tick마다 데미지가 들어간다.

  - 공속이 기본 공속인 1일 경우를 기초로 초당 3tick(집중포화룬), 6tick(집중포화 이외룬)이 발생한다.

  - tick의 간격은 frame의 갯수로 표현되며, 캐릭터의 전체 공속에 따라 단계적으로 증감한다.

  - tick당 데미지는 전체 무기 공격력이 아래와 같이 나뉘어 들어간다.

     집중포화 : 1/3 (414% / 3) => 138%

     그외의룬 : 1/6 (438% / 6) => 73%

  - 집중포화 tick당 공속 구간

Frame

초당 tick수

공속구간

18

3.33

1.05264-1.11111

17

3.53

1.11112-1.17647

16

3.75

1.17648 ~ 1.25

15

4.00

1.25001-1.33333

14

4.29

1.33334-1.42857

13

4.62

1.42858-1.53846

12

5.00

1.53847-1.66666

11

5.45

1.66667-1.81818

10

6.00

1.81819-2.00000

9

6.67

2.00001-2.22222

8

7.5

2.22223-2.50000

7

8.57

2.50001-2.85714

6

10.0

2.85715-3.33333

5

12.0

3.33334-4.00000

  - 그외 룬 tick당 공속 구간

Frame

초당 tick수

공속구간

9

6.67

1.10001-1.11111

8

7.5

1.11112-1.25000

7

8.57

1.25001-1.42857

6

10

1.42858-1.66666

5

12

1.66667-2.00000

4

15

2.00001-2.50000

3

20

2.50001-3.33333

2

30

3.33334-5.00000

    <** 참고 **>

    공속에 따른 frame을 알아내는 수식

    <수식> 프레임 = 소수점이하절사(60 / (현재공속 * 연발기본tick))

               연발기본tick : 집중포화룬 3, 집중포화이외의 룬 6

    예를 들어, 현재 공속이 1.96이고, 집중포화를 쓰고 있다면

    60 / ( 1.96 * 3 ) =  10.20408 >>절사 >> 10 프레임 >> 초당 6회

4) 어추에 의한 초당 절제회복 기대값

  - 적중계수 * 극확 * 초당틱수

     예1) 적중계수 16.6% 룬, 극확 50%, 초당 틱수 5(공속 1.53847-1.66666 구간)일 경우

            => 0.166 * 0.5 * 5 = 0.415

     예2) 적중계수 11.1% 룬, 극확 50%, 초당 틱수 5(공속 1.53847-1.66666 구간)일 경우

            => 0.111 * 0.5 * 5 = 0.2775

     예3) 적중계수 5.6% 룬, 극확 50%, 초당 틱수 5(공속 1.53847-1.66666 구간)일 경우

            => 0.056 * 0.5 * 5 = 0.14

  - 단, 절제회복 기대값은 몹별 숫자이기 때문에, 광역기술인 집중포화는 몹 개체수에 따라 높아짐.

 

3. 연발 셋팅 시 유의점

1) 채널링 기술

  - 어둠의 힘 피흡, 침착한 조준 증뎀이 스킬 시전 시 적용된다면, 연발이 끊길때까지 유지된다는 점.

     침착한 조준의 증뎀 20%나 어둠의 힘 15% 생흡은 생존과 딜에 굉장히 중요한 항목들이다.

2) 연발 tick

  - 연발 tick에 의해서 실제 딜량은 계단식으로 증가된다는 점.

  예1) 공속이 2.0, 총dps가 30만, 주스킬이 연발 집중포화라면

         무기공격력 : dps / 공속 = 30만 / 2 = 15만

         연발 tick당 피해량 : 무기공격력 / 3 * 4.14 = 15만 / 3 * 4.14 = 20.7만 (4.14는 연발 집중포화 증뎀%)

         초당 연발 tick : 초당 6 tick 발생(표에서 찾음)

         초당 연발 총 피해 : 초당 연발 tick * 연발 tick당 피해량 = 6 * 20.7만 = 124.2만

  예2) 공속이 1.85, 총dps가 30만, 주스킬이 연발 집중포화라면

         무기공격력 : dps / 공속 = 30만 / 1.85 = 16.216만

         연발 tick당 피해량 : 무기공격력 / 3 = 16.216만 / 3 * 4.14 = 22.378만

         초당 연발 tick : 초당 6 tick 발생(표에서 찾음)

         초당 연발 총 피해 : 초당 연발 tick * 연발 tick당 피해량 = 6 * 22.378만 = 134.27만

 

    위의 2가지 예에서, 같은 디피, 같은 tick구간 내에서는

    공속이 높을수록 실 딜량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공속을 올릴 때에는 tick 구간을 확인해 필요가 있다.

 

3) 연발은 시전 횟수를 줄이는 게 효율적이다.

  - 연발은 시전 후, 그 기술을 계속 시전하고 있어야 하는 기술로서,

     어둠의 힘이나 침착한 조준의 효과를 사용하는 경우는 최대한 연발이 안 끊기게끔 하는 것이

     자원 활용면에서 유리하다.

4) 적중계수

  - 스킬 설명에도 나와 있듯이 적중계수가 룬에 따라 편차가 상당히 큰편이다.

     집중포화냐 사격지원이냐, 단일 몹상대냐 다수 몹 상대냐에 따라 어둠추적자의 효율이 달라진다.

 

 

참고 셋팅

솔플, 공방을 위한 연발 올인 셋팅

1. 스킬

2. 스텟

3. 주요 장비



무빙을 최대한 줄이고, 딜링시간을 길게 가져가는 악저씨 스타일

방어스탯을 중점적으로 맞추는 셋팅

 

 

5. 플레이 영상

샌드백 그홈
고벌
 
참고게시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query=view&p=2&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F%AC%B9%DF&sterm=&iskin=&mskin=&l=514941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query=view&p=2&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F%AC%B9%DF&sterm=&iskin=&mskin=&l=514370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7%C1%B7%B9%C0%D3&sterm=&iskin=&mskin=&l=512108
 
 
 
 
ps.
원래 이건 내 스타일이 아님.
계산식만 잔뜩 늘어놓는 게 내 스타일인데.
이렇게 정리하는 것은 정말로 무리한 작업이라는 걸 느낌.
틀린 부분이 있으면, 보드랍게 지적을 바라며..
욕만 안 얻어먹었으면 좋겠다는 소박한 바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