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습격 악사란?


사진과 같은 습격자의 현신 6세트를 입고 있는 악마사냥꾼을 보통 습격 악사라고 합니다.


1-1 습격자 세트의 각 세트 옵션 설명.

2 세트 옵션

민첩 500이 추가 됩니다.

4 세트 옵션

동료를 불러내면 모든 유형의 동료들이 주위로 모여듦.

악마사냥꾼의 스킬 중에는 '동료'라는 것이 있고, 동료 기술의 룬에는 거미, 담비, 멧돼지, 늑대, 박쥐가 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저 룬 중 하나만 적용되는데, 4세트 옵션을 받게 되면 5개의 룬이 전부 적용 되어, 모든 동료(룬이 없을 때

나오는 까마귀 포함)를 소환하여 같이 싸우게 됩니다. 물론 각 동료의 특수 능력도 전부 적용 받게 됩니다. 모든 특수 능력

을 적용받으므로 습격자 4세트 옵션이 적용이 된다면 어떤 룬을 사용하든 상관 없습니다. 

단, 동료 스킬을 사용하여 특수 능력을 발동 시킬 때, 사망 한 동료의 특수 능력은 발동 되지 않습니다.

6 세트 옵션

자동 쇠뇌가 현재 사용 중인 증오 소모 기술을 시전.

자동 쇠뇌라는 스킬은 설치 시 자동적으로 적을 인식하여 공격 하는데, 6 세트 옵션을 적용받지 않았을 때는 평타만 사용

하게 되지만, 6 세트 옵션을 적용받게 되면 현재 악마 사냥꾼의 기술 단축창에 있는 증오 소모 기술 즉, 확산탄이나 다발

사격, 표창이나 원소 화살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1-2 습격자 세트를 모으는 방법.

디아블로 3에서 모든 아이템 드랍은 기본적으로 월드 드랍입니다. 월드 드랍이란, 특정 몹이 특정 아이템을 드랍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에서 어떤 몹을 잡든 디아에 있는 거의 모든 아이템이 드랍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난이도에 따른 드랍 아이템에는 차이가 있으며, 습격자 세트는 고행1 이상의 난이도에서만 드랍 됩니다.

드랍 외에도 현상금 사냥이나 균열 사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핏빛 파편으로 카달라에게서 겜블로 얻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2가지 방법으로 디아에 있는 거의 모든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1-3 습격자 세트를 모으기 위한 겜블 우선 순위.

겜블 우선 순위로는 우선 장갑을 추천합니다. 뒤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장갑 겜블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는 마수나

태스커와 테오, 서리 불꽃 등 현재 유용하게 사용되는 아이템 및 차후에 유용하게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아이템이 폭 넓게

분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장갑 겜블로 마수나 태스커와 테오, 습격자 장갑 중에서 하나를 얻으셨다면 투구, 어깨, 바지, 신발, 갑옷 중에서 하나를

골라 겜블 하시면 됩니다. 이 5가지 부위 중에서는 어느 곳을 먼저 하든 상관 없습니다.


1-4 습격 악사를 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

① 생존에 신경 쓰자.

습격 악사의 주 딜링 기술인 자동 쇠뇌는 본체(악마 사냥꾼)가 죽으면 전부 사라집니다. 그 말은 즉, 죽었을 때 딜 손실이
타 클래스보다 더 크다는 뜻이며, 이것은 파티플이나 솔플일 때 클리어 시간에 작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딜에 신경쓰기 보다는 강인함을 올린다거나 컨트롤에 신경을 쓰는 등, 생존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② 겉으로 보이는 DP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습격 악사의 경우(라기 보다는 디아의 모든 클래스) 제대로 된 데미지를 뽑기 위해서는 속성 피해와 기술 피해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템을 선택할 때 무조건 공격력이 올라가는 것을 선택하지 말고, 속성 피해와 기술 피해
같은 요소들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2.1 패치가 된 후에 악세엔 홈이 항상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겉으로 보이는 디피보단 악세에 박혀있는 보석이 얼마나 업글이 잘 되어있는가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습격 악사의 스킬 세팅.

습격 악사는 기본적으로 본체(악마 사냥꾼)가 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 쇠뇌(이하 자쇠)를 깔아 자쇠가 딜을 넣게 하는

방식으로 사냥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쇠를 설치할 수 있는 최소한의 증오만 있다면 사냥이 가능하므로, 

보통 악마 사냥꾼이 기술을 사용할 때 쓰는 자원인 증오를 생성하는 증오 생성 기술은 사용하지 않으며, 증오 소모 

기술과 절제 소모 기술같은 소모 기술만 사용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뼈대는 이와 같습니다. 필수로 넣어야 하는 기술인 자쇠와 동료, 그리고 생존용 기술인 연막(혹은 도약)을 쓰며

남은 3 칸에 자쇠에게 쏘게 할 증오 소모 기술과 보조 기술을 넣으면 됩니다.

이 3 칸에 증오 소모 기술을 두 가지를 넣고, 보조 기술을 한 가지 넣는다면 2 증오 습격 악사, 3 칸에 증오 소모 기술을

전부 넣는다면 3 증오 습격 악사가 됩니다.

*위 사진에 나와 있는 스킬트리가 정석인 것은 절대 아닙니다. 스킬트리는 유동적으로 사용합시다.

지속 기술 세팅은 탄도학을 베이스로 놓고 딜을 중시해야 할 때엔 약자 도태와 침착한 조준, 맞춤 개조(혹은 매복이나 궁술)를 쓰시고, 대균열 고단을 돌아야 할 때엔 침착한 조준이나 약자 도태를 빼고 기민함을 넣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1 2 증오와 3 증오의 특징.


2 증오.

자쇠에게 쏘게 할 증오 소모 기술을 두 가지만 넣은 형태입니다. 이 때 자쇠는 단축키에 등록 된 증오 소모 기술을 해당

공속 구간에 따라서 일정한 사이클을 형성하여 공격 하며, 각 증오 소모 기술당 쿨타임이 돌지 않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 쿨타임은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옵션에 영향 받지 않으며, 각 증오 소모 기술의 소모 증오에 비례하는 쿨타임을 적용

받게 됩니다. 만약 모든 기술이 쿨타임이 돌고 있어서 사용할 기술이 없어지면 평타(밋밋한 화살)를 사용하게 됩니다.

단, 증오 소모가 10인 기술이 들어 있다면, 평타가 나가지 않게 됩니다.

또한, 증오 소모 기술을 두 가지만 넣게 되기 때문에 남은 한 칸에 죽음의 표식이나 복수의 비 같은 보조 딜링 및 

메즈기를 넣어 이용하거나, 증오 생성 기술을 넣어서 자쇠를 깖과 동시에 본체 딜도 병행하는 스타일의 전투도 즐길 수 

있습니다.


3 증오.

자쇠에게 쏘게 할 증오 소모 기술을 세 가지 모두 넣은 형태입니다. 이 때 자쇠는 단축키에 등록된 증오 소모 기술을 해당

공속 구간에 따라서 일정한 사이클을 형성하여 공격 하며, 각 증오 소모 기술당 쿨타임이 돌지 않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평타를 발사하지 않으며 원소화살을 넣을 경우 평타가 나갈 타이밍에 원소화살이 발사됩니다. 

자쇠의 순수 딜링에 집중하는 형태이며,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트리입니다. 


2-2 화염, 물리, 냉기, 번개 속성의 습격 악사 스킬트리.

습격 악사의 스킬트리에는 총 네 가지 갈래가 있습니다.

화염, 물리, 번개, 냉기 속성의 스킬트리가 그것인데, 어떤 트리가 됐든 뼈대는 자쇠에게 증오 소모 기술을 쏘게 하는 

것입니다. 

속성별 간단한 특성

① 화염습격 : 딜 위주의 화끈한 트리. 2.06에선 확산탄 화력강화와 다발사격 무기고가 주 딜의 자리를 놓고 싸우고 있었
 
                    으나 2.1에서 탄도학이 버프를 받으며 다발사격 무기고가 화력강화를 제치고 원탑으로 올라왔습니다. 

스킬피해 추천마부 : 화살통, 어깨, 가슴방어구=자동 쇠뇌
                            머리, 신발=다발 사격(활력이 딸린다면 머리에선 다발 사격을 빼는 것을 추천)

② 냉기습격 : 2.1에 들어와서 주목받으며 떠오른 타입. 냉기 피해로 바뀐 암영탄이 탄도학 버프까지 받으면서 미친듯한 

                    뎀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서리화살로 약자도태까지 받으니 지렁이가 용된 케이스. 
                   
                    다만 확산탄과 원소 화살의 중간격인 증오기가 부실한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일 수 있겠습니다.

스킬피해 추천마부 : 화살통, 어깨, 가슴방어구=자동 쇠뇌
                            머리, 신발=확산탄(활력이 딸린다면 머리에선 확산탄을 빼는 것을 추천)

③ 물리습격 : 2.06에선 화염과 함께 인지도의 원탑을 달리고 있었으나 2.1에 들어서 냉기와 냉화가 날개를 다는 바람에 

                    상대적으로 묻혀버린 타입. 딜은 약하지 않은데 말이죠... 왠지 요샌 잘 보이질 않지만 탄도학 버프를 받은 

                     유성탄은 여전히 강력합니다.

스킬피해 추천마부 : 화살통, 어깨, 가슴방어구=자동 쇠뇌
                            머리, 신발=확산탄(활력이 딸린다면 머리에선 확산탄을 빼는 것을 추천)

④ 번개습격 : 2.06에서도 상대적으로 낮은 딜로 평가받았던 것이 2.1에 와서 탄도학 버프를 받을 수 없다는 것 때문에 

                    격차가 더 벌어진 느낌입니다. 딜보다는 스턴을 통한 안정성에 더욱 무게를 두는 세팅입니다만, 최근 들어

                    덫지옥과 철두철미를 이용한 세팅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어 발전 가능성이 높은 트리일 것으로 보입니다.

스킬피해 추천마부 : 화살통, 어깨, 가슴방어구=자동 쇠뇌
                            머리, 신발=투검 혹은 원소 화살(활력이 딸린다면 머리에선 스킬피해를 빼는 것을 추천)

⑤ 냉화습격 : 2.1에서 탄도학이 버프됨에 따라 같이 조명을 받고 있는 타입입니다. 유도탄이 어마어마하게 세졌기 때문

                    에 확산탄과 다발 사격에서 나가는 유도탄의 증뎀을 골고루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킬피해 추천마부 : 화살통, 어깨, 가슴방어구=자동 쇠뇌
                            머리, 신발=다발 사격 혹은 확산탄(활력이 딸린다면 머리에선 스킬피해를 빼는 것을 추천)

*각 타입별 스킬 세팅법도 쓰려고 했으나 번개, 물리습격의 정확한 세팅법을 몰라 적지 않았습니다. 물리, 번개 습격 분들의 스킬트리 제보를 받는 즉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2-3 정복자 스탯

① 기본

이동 속도를 먼저 최대치인 25%로 맞춘 후에 남은 스탯을 민첩이나 활력에 투자합니다. 

최대 증오는 본체 딜에 치중한 스타일의 습격 악사가 아니라면 건들지 않습니다. 이동 속도를 올리실 땐 C를 눌러 세부 

사항에서 현재 이동 속도가 몇%인지 확인한 후에 하시기 바랍니다. 민첩과 활력의 선택은 간단하게, 활력이 부족한 것 

같다면 활력에 투자를, 활력은 괜찮으나 데미지가 부족한 것 같다면 민첩에 투자 하시면 됩니다.

*이동 속도의 경우, 동료 기술의 담비 룬으로 얻는 이동 속도 10%가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② 공격

가장 먼저 공격 속도를 적절한 공속 구간에 맞춘 후에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를 끝까지 찍은 후, 세부 사항에서 극확이나

극피 수치를 보고나서 부족한 부분을 매꾸시면 됩니다.

*공속 구간에 대해선 아래에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③ 방어

먼저 모든 계열 저항을 끝까지 찍은 후, 생명력->방어 순으로 찍습니다.

④ 지원

습격 악사에게 필요한 스탯은 이 탭에선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만, 찍기는 해야 하니 그나마 도움이 되는 자원 소모량

감소를 먼저 찍은 후 금화 발견을 찍어 줍니다. 자쇠는 광역 피해 및 적생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건들지 않아도 무방

합니다.



3. 습격 악사의 아이템 세팅.

3-1 습격 세트 각 부위당 필요한 옵션

① 머리 - 습격자의 얼굴

필수 옵션=주 스탯, 홈, 극확
선택 옵션=활력, 스킬 피해(확산탄, 다발 사격, 투검 등)
보석 선택=다이아몬드(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선택 옵션을 선택할 때 현재의 피통을 체크합니다. 만약 머리에서 활력을 챙기지 않아도 40만에 가까운 수치가 나온다면

스킬 피해를 선택해도 무방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급적 활력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졸업 옵션=민첩, 극확, 스킬 피해 혹은 민첩, 활력, 극확

② 어깨 - 습격자의 척추

필수 옵션=주 스탯, 활력 
선택 옵션=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이하 재감), 스킬 피해(자쇠)

드랍률도 그럭저럭 높고, 겜블에서도 은근히 잘 나오는 아이템이지만, 고정 옵션에 습격 악사와는 별 관련이 없는 모든 

자원 소모량 감소 옵션이 붙어 있어서 좋은 옵션이 붙기 힘든 아이템입니다.

재감과 자쇠는 사실상 필수 옵션에 들어가지만, 이 두 가지와 활력까지 같이 붙은 아이템을 얻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선택 옵션으로 넣었습니다.

어깨 마부를 할 때 일단 민첩과 활력을 우선적으로 챙긴 후에 자쇠와 재감을 잘 저울질 해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졸업 옵션=민첩, 활력, 재감, 자쇠

③ 가슴 - 습격자의 돌가죽
 
필수 옵션=주 스탯, 활력, 3 홈, 스킬 피해 (자동 쇠뇌) 
선택 옵션=모저
보석 선택=다이아몬드(모저), 자수정(활력), 에메랄드(민첩)

2.06에선 드랍률 극악에 좋은 옵션이 붙기도 힘든 아이템이었지만, 2.1 패치로 무조건 3홈이 붙어서 나오게 바뀌었기 

때문에 활력만 붙어 나온다면 쓸만한 아이템이 되게 되었습니다. 다른 부위에서 활력을 많이 땡겼다면 가슴방어구에서 

활력이 아닌 모저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보석 선택은 자수정이나 다이아몬드를 뺐을 때의 강인함이 800 만이 넘는다면 에메랄드를, 그렇지 않다면 자수정이나 

다이아몬드를 추천합니다. 자수정과 다이아몬드 중에서는 현재 자신의 모저와 피통을 보고 판단하여 넣으시면 됩니다.

졸업 옵션=민첩, 활력, 자쇠, 3 홈or민첩, 모저, 자쇠, 3 홈

④ 바지 - 습격자의 아랫바지

필수 옵션=주 스탯, 활력, 2 홈
선택 옵션=모저, 방어력
보석 선택=다이아몬드(모저), 자수정(활력), 에메랄드(민첩)

가슴 방어구와 함께 2.1이 되면서 홈이 무조건 두 개 뚫려나오게 바뀌었습니다. 주요 옵션에 활력 혹은 모저만 붙어주면

쓸만한 아이템이 되니 상당히 맞추기 편한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석 선택은 가슴 부위와 동일합니다.

졸업 옵션=민첩, 활력, 모저, 2 홈

⑤ 신발 - 습격자의 발 보호대

필수 옵션=주 스탯, 활력, 스킬 피해(확산탄, 다발 사격, 투검 등)
선택 옵션=이동 속도, 모저

상대적으로 옵션 맞추기도 쉽고 구하기도 쉬운 부위입니다. 일단 민첩과 활력을 중심으로 보고, 민첩과 활력이 잘 붙어서

나왔다면 나머지 잡옵을 스킬 피해로 돌려서 쓰면 됩니다. 만약, 민첩과 활력, 스킬 피해가 잘 붙어서 나왔다면 이동 속도

를 방어력이나 모저로 돌려서 쓰시면 됩니다. 단, 아직 정복자 레벨이 낮아 정복자 스탯으로 이속을 채우기 힘든 경우엔

권장하지 않습니다.

졸업 옵션=민첩, 활력, 모저, 스킬 피해

⑥ 장갑 - 습격자의 장갑

필수 옵션=주 스탯, 극대화 확률 증가(이하 극확), 극대화 피해 증가(이하 극피), 재감
선택 옵션=공속

2.06에서 붙어있던 군살을 쫙 빼고 필요한 옵션만 고정옵션으로 달고 다니는 부위가 됐습니다. 만, 여전히 태스커와 테오

의 그늘에 묻히고, 마수에 눌려 제대로 빛을 못보고 있는 부위입니다. 황금 가죽을 입고 골찬 맞춰서 골드 줏으러 다니는

습격 악사 분들이나 태스커와 테오나 쓸만한 마수가 없는 분들이 대체품으로 자주 쓰기도 합니다.

졸업 옵션=민첩, 극확, 극피, 재감 혹은 민첩, 활력, 극확, 극피

⑥-ㄱ 태스커와 테오


보조 속성에 있는 소환수의 공격 속도 증가 옵션 때문에 습격 악사의 코어템으로 취급 받고 있는 장갑입니다.

드랍률이 극히 낮으며, 좋은 옵션이 뜰 확률 또한 낮습니다. 고정 옵션으로 민첩 혹은 힘 혹은 지능이 가변 옵으로, 그리고

공속이 붙습니다. 나머지 두 가지의 무작위 속성에서 극확이나 극피가 붙어준다면 쓸만한 태스커와 테오라고 할 수 있습

니다. 마부에 대해선 공속 구간을 정리할 때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졸업 옵션=민첩, 활력, 극확, 극피 혹은 민첩, 공속, 극확, 극피 혹은 민첩, 재감, 극확, 극피

⑥-ㄴ 마수


드랍률도 좋고, 쓸만한 옵션도 잘 붙고, 기본 옵션에 화염 속성 피해도 붙어있는 찰진 장갑입니다.

고정 옵션에 화염 속성 피해, 주 스탯 가변 옵, 공속이 붙어 있고, 주요 속성 두 가지가 따로 무작위로 붙습니다.

공속이 고정으로 붙기 때문에 이 두 가지 무작위 속성 중에서 극확이나 극피가 붙어주면 좋은 마수가 됩니다.

2.1에 들어서 공속 버그가 고쳐진 점 때문에 태스커와 테오에 많이 묻히긴 했지만 여전히 좋은 장갑임엔 틀림 없습니다.

졸업 옵션=민첩, 활력, 극확, 극피 혹은 민첩, 극확, 극피, 재감

⑦ 목걸이

필수 옵션=극확, 극피, 홈
선택 옵션=주스탯, 속성 피해

2.1에서 전설보석이 추가되면서 목걸이와 반지에 홈 한 개가 강제되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가장 골치아픈 것이 바로

목걸이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극확과 극피, 홈은 무조건 챙겨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주스탯과 속성피해가 선택 옵션

으로 내려가게 되었습니다. 마부를 하실 땐 극확과 극피, 홈을 베이스로 두고 속피와 민첩의 수치를 잘 판단해서 마부 

하시기 바랍니다.

졸업 옵션=속성 피해, 극확, 극피, 홈 혹은 민첩, 극확, 극피, 홈

⑦-ㄱ 각종 속성 면역 목걸이

디아블로에는 각종 속성 면역 목걸이가 존재 합니다. 독 속성 데미지를 받지 않게 해 주는 마라의 만화경, 냉기 속성 

데미지를 받지 않게 해 주는 아라녹의 액막이, 비전 속성 데미지를 받지 않게 해 주는 여백작 줄리아의 돋을 새김 목걸이

등이 있는데, 대균열에서 쓸만한 것은 빙결이나 냉기 파동, 에스칸디엘의 혼령수확을 막아주는 아라녹의 액막이 또는

악명높은 가두기와 비전 파수기를 막아주는 여백작 줄리아의 돋을 새김 목걸이, 천둥 폭풍과 감전을 막아주는 제피리아가

좋습니다. 이 세 목걸이 중 하나가 옵션이 좋게 나왔다면 모니터를 향해 절이라도 하시기 바랍니다.

⑦-ㄴ 지옥불 목걸이

2.1에서 새로 추가된 지옥불 목걸이입니다. 보조 속성에 지속 기술이 붙기 때문에 지속 기술을 5개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자 도태, 탄도학, 맞춤 개조, 기민함을 쓰게 되면 아무래도 안정성은 조금 늘어났지만 딜이 빠진 게

살짝 걸리는데 그 빠진 딜을 지옥불 목걸이에 침착한 조준이나 매복, 궁술 같은 딜용 지속 기술을 넣어서 보완을 할 수 

있게 됐다는 뜻이죠. 이런 강점 때문에 좋은 지옥불 목걸이를 만드는 것이 현재로썬 가장 급선무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옥불 목걸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선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서 지옥불 혹은 목걸이로 검색 해보시면 많은 정보가 나오니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⑧ 손목 방어구

필수 옵션=주 스탯, 속성 피해(화염, 물리, 번개, 냉기 속성), 활력, 극확
선택 옵션=공속

제작 아이템으로 손 쉽게 구할 수 있는 부위입니다. 주로 사신의 손목 싸개를 제작해서 많이 쓰며, 복수의 비로 몹을 뒤로

밀칠 수 있는 경우엔 팔씨름을 쓰기도 합니다. 그 외에 천벌의 손목 방어구를 쓰는 등, 목걸이와 같이 옵션만 잘 갖춰지면

어떤 걸 써도 상관 없는 부위입니다. 단, 아래에서 다루게 될 공속 구간 중, 극 공속 세팅인 2.85구간 이상을 노리기 위해

서는 공속이 달린 라쿠니 좀도둑이나 침착한 습격으로 공속을 보충해야 합니다.

⑧-ㄱ 노예 수갑

2.1이 되면서 주옵션이 5옵이 된 손목 방어구입니다. 주옵션이 5개이기 때문에 속성피해, 주스탯, 활력, 모저, 극확을 챙길

수 있는 착한 아이템이니 파밍 해보시기 바랍니다.

⑨ 반지

⑨-ㄱ 요르단의 반지


필수 옵션=속성 피해(화염, 물리, 번개, 냉기 속성), 정예에게 주는 피해 증가, 극확, 극피, 홈
선택 옵션=주 스탯, 공속

전설 반지의 원탑을 달리고 있는 요르단의 반지입니다. DP에 반영되지 않는 속성 피해와 정예 증뎀이 둘다 붙어 있어서

착용 시 DP는 많이 떨어지지만, 실제 공격력에서는 상당히 많은 증가치를 보여주는 반지입니다.

일단 자신에게 맞는 속성 피해가 나와주기만 하면 중간 이상은 가는 반지로, 마부는 보통 주 스탯과 속성 피해, 정예 증뎀

을 제외한 나머지 한 옵션을 홈으로 마부하게 됩니다만, 마부 하기 전에 이미 극확이나 극피 혹은 홈이 붙어서 나왔다면

주 스탯을 날려서 극확이나 극피 홈을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손쇠뇌 4.15나 양손 쇠뇌 2.85를 맞추기 위해 공속을 붙이기도 합니다.

⑨-ㄴ 왕실 권위의 반지


모험 모드 1막의 현상금 사냥 퀘스트를 마무리 한 후에 티리얼에게서 받을 수 있는 호라드림 큐브에서 낮은 확률로 드랍

되는 반지입니다. 드랍확률도 낮고, 좋은 옵션이 붙을 확률도 낮은 반지지만, 보조 속성에 있는 '세트 효과를 받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의 개수 1 감소(최소 2 개 필요)' 라는 사기성 옵션 때문에 거의 필수로 자리잡고 있는 반지이며, 민첩과 

공속, 적생이 고정 옵션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졸업옵션=민첩, 공속, 극피, 홈

⑨-ㄷ 화합의 반지


솔플 시 유용하게 쓰이는 반지입니다. 정예에게 주는 피해 증가가 붙어 있으며, 옵션도 잘 뜨며, 무엇보다 보조 속성에

있는 '이 아이템을 착용한 자들은 모든 피해를 나눠 받음'이라는 옵션 때문에 사랑받고 있는 반지입니다.

이 보조 속성 덕분에 솔플 시, 추종자에게 무적 보조장비를 달아준 후 화합 2 개를 추종자에게 하나, 본체에 하나씩 끼고

있으면 체감 강인함이 거의 2 배나 뻥튀기 되는 아주 좋은 반지입니다. 단, 파티플에서 착용하고 있을 시엔 같은 화합의 

반지를 착용하고 있는 파티원 때문에 가끔 원인모를 급사를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졸업옵션=극확, 극피, 정피, 홈 혹은 공속, 극피 정피 홈 혹은 공속 극확 정피 홈

⑩ 허리띠

필수 옵션=주 스탯, 활력, 모저
선택 옵션=생명력 % 증가, 방어력, 공속, 극피

주로 강인함을 챙겨야 하는 부위입니다. 웬만하면 옵션이 나쁘게 뜨는 일은 없으므로, 강인함을 위주로 보고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⑩-ㄱ 헤링튼 허리 보호구


보조 속성에 있는 '궤짝을 열면 10초 동안 공격력 xxx%증가 옵션 덕분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허리띠로써, 이 옵션은 

궤짝 뿐만 아니라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댔을 때 손바닥 모양으로 바뀌는모든 오브젝트를 건드렸을 때 발동 됩니다. 

10초 동안 공격력을 2 배 이상 뻥튀기 해 주는 허리띠로, 오브젝트가 많은 맵에서는 거의 상시 공격력 증가를 보여주는 

허리띠입니다.

⑩-ㄴ 한밤의 마술사


유일하게 허리띠에 공속과 극피가 같이 붙어 있는 아이템입니다. 극악의 드랍률을 보여주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좋은 허리띠이긴 하지만, 모저와 피통에서 조금 손해를 봐야 하는 만큼 강인함이 내려간다는 단점을 안고 있기도 한 

아이템입니다. 

⑩-ㄷ 기타 허리띠들.

그 외에도 근접 공격으로 받는 피해를 최소 25에서 최대 30%까지 감소 시켜주는 강인함 위주의 벨트인 귀 꿰미와

골드 획득 시, 획득한 골드 만큼 방어력이 올라가는 금박의 허리띠 등도 있습니다.

⑪ 보조 장비 - 포격수의 배낭


필수 옵션=자동 쇠뇌
선택 옵션=활력, 재감, 절제

습격 악사의 코어템 중 하나인 포격수의 배낭입니다. 

포격수의 핵심은 보조 속성에 있는 '자동 쇠뇌를 두 개 더 설치할 수 있음' 이라는 옵션으로, 원래대로라면 2 개 밖에 설치

할 수 없는 자쇠를 총 4개까지 설치할 수 있게 확장해주는 옵션입니다. 자쇠는 곧 딜이 되는 습격 악사에게 있어선 빼놓을

수 없는 옵션입니다.

극확이 고정으로 붙어 있는 화살통으로써, 두 가지 무작위 속성 중에 활력, 재감, 자동 쇠뇌 중 한 가지만 붙어 나와 주면

좋은 포격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⑪-ㄱ 철두철미의 화살


바로 어제, 북미서버의 정복자 1위인 gabynator의 플레이로 유명세를 타는 중인 화살통입니다. 

보조 옵션에 있는 '원소 화살 - 구상 번개의 이동 속도가 xx%로 변경' 이라는 옵션 덕분에 구상 번개의 다단 히트가 비약

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구상번개를 투사체 느림 옵션을 달고 나온 정예에게 쏴보면 어떤 느낌인지 아실 것 같습니다.

어쨌든, 그런 특성을 이용하여 덫 지옥과 신속의 곡옥을 발동시키며 싸우는 트리가 현재 많은 주목을 받고 있기에 

이 화살통도 점점 주가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⑫ 무기



필수 옵션=높은 무기 공격력, 주 스탯, 피해 %, 홈
선택 옵션=재감, 공속, 활력

무기는 일반적으로는 양손 쇠뇌를 씁니다. 

위 사진에 나온 두 무기를 비교 해 보자면, 양손 쇠뇌 쪽이 2637.2, 손쇠뇌는 2997.1로 언뜻 보기에는 손쇠뇌의 데미지가

압도적으로 강해 보이지만, 큰 숫자 아래에 있는 작은 숫자를 보면 그게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양손 쇠뇌의 경우엔 무기 공격력이 2152~2643으로 평균치 약 2400, 손쇠뇌의 경우엔 1292~2209으로 평균치 약 1700이 

되는데, 이것이 실제 무기의 공격력이 됩니다. 무기 공격력의 최소, 최대 값의 평균치로 계산되는 자쇠의 데미지 특성상, 

그리고 공속 구간의 특성상 양손 쇠뇌가 손쇠뇌 보다 최소, 최대 값의 평균치가 높으므로 양손 쇠뇌가 더 센 것이 됩니다.

권장하는 무기는 종류에 상관 없이 양손 쇠뇌 초뎀(큰 글씨) 약 2600이상에 홈이 뚫려있는 무기입니다.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상황에 대한 것일 뿐이지 활과 손쇠뇌가 나쁘다는 소리는 절대 아닙니다. 현재의 세팅에 따라 무기의 가치는 얼마든지 변할 수 있으니, 무기를 섣불리 분해하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⑫-ㄱ 에트라유


2.1에 들어와서 환골탈태한 에트라유입니다. 냉기 습격의 비상과 함께 무기임에도 불구하고 떡하니 속성피해를 달고 

나타난 활로써, 쉽게 2.84211의 공속구간을 맞출 수 있다는 점, 무기에 냉기 속성피해가 붙어있다는 점 덕분에 최근엔

졸업무기 중 하나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⑫-ㄴ 해방된 화살


양손 쇠뇌의 제작 활에 비전 미늘이 있다면 활에는 해방된 화살이 있습니다. 스샷에서 볼 수 있듯이 무공과 공속 극피가

고정 옵으로 붙고 그 외에 옵션 한 가지가 주 옵션으로 따라옵니다. 여기서 민첩과 무공이 잘 붙거나 피해%와 무공이 

잘 붙어준다면 공속을 민첩 혹은 피해%로 돌려서 쓴다면 아주 좋은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무기에 민첩은 필수이니 잊지말고 민첩이 없을 땐 민첩을 붙이도록 합시다.

⑫-ㄷ 덫지옥


철두철미의 화살과 함께 gabynator의 플레이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무기입니다. 

보조 옵션에 보이는 '공격 적중 시 x% 확률로 쐐기 덫, 쇠못 덫, 또는 자동 쇠뇌 소환'이라는 옵션 덕분에 철두철미의 화살

을 낌으로서 손해 볼 수 있는 자동 쇠뇌의 최대 소환수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자동 쇠뇌는 곧 딜인 습격 악사에게 있어서

낮은 확률이긴 하지만(구상 번개의 다단히트를 생각한다면 9%도 낮은 확률은 아니겠지만)쇠뇌를 깔아준다는 건 꿀옵임

에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신속의 곡옥을 함께 씀으로서 4.15386을 노리기 위해 높은 무공, 민첩, 피해%, 공속7%를 붙여

서 쓰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⑬ 전설 보석

2.1의 주된 컨텐츠 중 하나인 전설 보석입니다. 총 14개의 보석이 있으며, 그 중 습격 악사가 쓰고 있는 보석은 

강한자의 파멸, 갇힌자의 파멸, 강제자, 증통제, 잘 듣는 독의 보석, 축재자, 신속의 곡옥의 7가지가 됩니다.

그리고 이 중에선 보통 강한자의 파멸과 갇힌자의 파멸, 강제자를 주로 쓰게 됩니다.


⑬-ㄱ 강한자의 파멸


정예를 상대할 때 위력을 발휘하는 보석입니다. XX초 동안 공격력 증가 옵션은 정예의 속성 중 환영술사로 만들어지는 

정예를 잡았을 때에도 발동이 되기도 합니다. 자동 쇠뇌나 확산탄 스킬 피해 같은 스킬 피해와 합연산으로 계산되는 

보석으로, 위력은 좋지만 정예가 잘 안 나온다거나 정예를 잡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면 생각보다 효율이 떨어지기도 하는

보석입니다. 

⑬-ㄴ 갇힌 자의 파멸 


단독 연산으로 계산되는 보석으로, 주로 자동 쇠뇌 - 극지 쇠뇌 룬이나 원소 화살 - 서리 화살로 보석의 효과를 받습니다.

⑬-ㄷ 강제자


속성 피해와 합연산이 되는 보석입니다. 원래는 소환수의 극대화 확률 증가 옵션을 달고 있었는데 너무 사기성이 짙다고

생각한 건지 2.1 패치가 되기 전에 소환수 공격력 증가로 옵션이 바뀌어 버렸습니다. 자동 쇠뇌도 소환수로 취급을 받기

때문에 습격 악사에겐 뗄 수 없는 보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⑬-ㄹ 증통제


대균열 시험을 볼 때 정예에게만 적용되는 강한자의 파멸을 빼고 많이 쓰는 증통제입니다. 출혈은 중첩되지 않습니다.

⑬-ㅁ 잘 듣는 독의 보석


최근 패치로 소환수로 발동 되도록 바뀐 보석입니다. 증통제가 1200%였던 거에 비해 800%나 높은 2000%의 퍼뎀을 가진

보석이니 만큼 대균열 시험석을 마련할 때 증통제를 대신할 보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000%이긴 하지만 독 보석은 10초, 증통제는 3초이기 때문에 초당 데미지는 증통제가 더 셈)

증통제와 같이 독 도트 데미지 중첩은 되지 않습니다. 단, 25등급 업그레이드 시 생기는 '중독시킨 적이 받는 모든 피해

10% 증가' 옵션은 중첩 되니, 팟플에서 상당히 유용한 보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⑬-ㅂ 축재자


균열이 아닌 일반 필드에서 고블린을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열리는 고블린 보물창고에서 보스를 잡으면 얻을 수 있는

보석입니다. 적 처치 시 폭발하는 금화 무더기는 캐릭터의 금화 발견 보너스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금화 세팅을 하면

할 수록 더 많은 금화를 모을 수 있습니다. 보석 업글로 확률을 최대로 끌어모으고 몹이 많은 곳에 쇠뇌 깔고 구경하다

보면 왠지 모르게 얼굴에 흐뭇한 미소가 지어지게 됩니다.

⑬-ㅅ 신속의 곡옥


최대 15회 중첩으로 총 15%의 공속 보너스와 중첩 1회당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로 총 15%의 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

보석입니다. 4초의 지속시간은 중첩이 발동될 시 초기화 되어 지속적으로 공격 할 경우 15%의 공속 보너스와 재감 보너스

가 계속 유지되게 됩니다. 소환수 즉 자쇠로는 발동되진 않지만 gabynator의 플레이로 덫 지옥, 철두철미의 화살과 함께

갑자기 떠오르게 된 보석입니다. 

4. 습격 악사의 핵심. 공속 구간이 중요한 이유.

습격 악사가 주 딜로 사용하는 자쇠는, 본체의 공속이 늘어남에 따라 즉각적으로 같은 비율로 공속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각 공속 구간의 범위에 따라 변화합니다. 

즉, 공속을 무작정 높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며, 공속을 얼마나 짜임새있게 높이는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설명하겠지만, 공속 구간을 초과해서 올라가게 되는 공속은 그 다음 공속 구간에 들어가기 전까진 잉여 자원

으로서 죽어버리기 때문입니다.

4-1 자동 쇠뇌의 공속 구간

자동 쇠뇌의 공속 구간은 몇 가지가 있긴 하지만, 가장 효율적인 구간은 1.46구간과 2.16구간이며, 1.46구간은

노 태스커 세팅, 2.16 구간은 태스커 세팅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맞출 수 있는 공속 구간이며, 정확한 공속 구간의 범위는

1.46 공속 구간=1.46~1.73

2.16 공속 구간=2.16~2.84

가 됩니다. 즉, 자쇠의 공속이 1.72인 악사와 자쇠의 공속이 1.46인 악사의 자동 쇠뇌 공속은 같은 것이 됩니다.

1.72라고 해도 1.46~1.73의 범위 안에 들어가기 때문이죠.

이 외에도 이것저것 알아야 할 것도 많고 생각해야 할 것도 많습니다만, 여기선 이해하기 쉽게 핵심만 짚겠습니다.

4-2 자동 쇠뇌의 공속 구간 세팅 및 계산법
*양손 쇠뇌를 기준으로 계산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마수 혹은 습격 장갑을 사용할 때.

1.46의 공속 구간을 맞추도록 합니다. 마수나 습격 장갑을 사용할 때 맞춰야 하는 공속은 약 33%입니다.

이 33%라는 수치는 게임상에서 C를 눌러 세부 사항에서 볼 수 있는 이것과 같은

곳을 찾으면 알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32.8%입니다. 정복자 스탯으로 조절할 수 있다면, 33%에 딱 맞추는 것이 아닌 32.8%에 맞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② 태스커와 테오를 사용할 때.

보통 태스커의 소환수 공속이 완전 바닥인 40%가 아닌 이상, 그리고 화살통과 왕실의 공속이 완전 바닥이 아닌 이상은

태스커를 사용할 때는 2.16의 공속 구간을 목표로 합니다.

그런데 습격 악사를 막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이 2.16이라는 수치가 어떻게 나오는지 잘 이해가 안 가실 겁니다.

다들 2.16을 맞추라고 하는데 아무리 세부 사항을 확인 해봐도 초당 공격 횟수는 1.44~1.50의 범위 안일 테니까요.

이 2.16은, 태스커의 소환수 공속 수치가 곱해져서 나오는 수치이며, 이 수치는 간단한 공식을 통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태스커를 끼고 있고, 상태창에 나와 있는 공격 속도 증가가 32%, 그리고 양손 쇠뇌를 들고 있는 악사의 자쇠 

공속 계산식은.

1.1(양손 쇠뇌의 무기 공속)X1.49(태스커의 소환수 공격속도 증가 옵션)X1.32(공격 속도 증가치)가 됩니다.  

양손 쇠뇌의 무기 공속은 자신이 들고 있는 쇠뇌의 무기 공속을 보면 확인할 수 있으며, 태스커 소환수 공속 증가는

앞에 49%일 경우 1.49, 42%일 경우 1.42, 45%일 경우 1.45 이런 식으로 변환하시면 되며, 공격 속도 증가치도 태스커 

소환수 공속 증가치와 같은 식으로 변환하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변환 하여 전부 곱해주면 현재 장비로 적용 되는 자동 쇠뇌 공속이 몇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문제를 하나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스커 소환수 공속이 43%인 악사가 양손 쇠뇌(1.1)를 들고 있고, 공격 속도 증가치가 36%라면, 자동 쇠뇌의 공속은

몇이 될까요?

답=2.13(드래그 하시면 답이 나옵니다.

맞추셨다면 자동 쇠뇌 공속 계산은 마스터 하신 겁니다.

어쨌든, 태스커를 사용할 때 자동 쇠뇌의 공속은 이런식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만약, 이게 어렵다면 딱 한 가지만 기억 합시다. 태스커 소환수 공속+공격 속도 증가치가 81이 되면, 자동 쇠뇌의 공속은

2.16에 들어가게 됩니다. 즉, 태스커 소환수 공속 증가가 43%라면, 공격 속도 증가

의 수치가 38%가 되면 2.16에 들어가는 겁니다. 참 쉽죠?

막간 FAQ

Q. 무기에 공속이 있는 경우엔 어떻게 계산 하나요?

A. 위의 공식에서 무기에 포함된 공속을 따로 곱해줍니다. 무기에 붙은 공속이 7%라면 1.07을 곱하고, 6%라면 1.06을
    곱하는 방식으로 태스커 공속x공격 속도 증가치x무기 자체 공속x무기에 붙은 공속을 해주면 됩니다.


4-3 자동 쇠뇌 공속의 역산법.

2.1 이후에는 자쇠가 평타를 쏴야지만 본체의 공속이 적용되는 버그가 고쳐져서 3 증오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보다 높은

공속 구간인 2.84211과 4.15386에 들어가는 것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이 공속 구간에 

들어갈 수 있는지, 얼마나 공속을 맞춰야 하는지 감이 잘 안 오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럴 때 얼마나 공속이 필요한지 알 수 있는 공식이 있습니다.

목표 공속 구간÷태스커 소환수 공속÷무기 공속을 해주면 알 수 있으며, 만약 무기에 공속이 붙어 있다면 무기에 붙은 

공속을 다시 한 번 나눠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목표로 하는 공속 구간이 4.15386이고, 태스커 소환수 공속이 48%이며, 손쇠뇌를 사용한다고 했을 때, 

4.15386 구간에 들어가기 위해 필요한 공속을 구하는 공식은 4.15386÷1.48÷1.6으로 나눈 값이 1.75416xxxx가 나옵니다.

여기서 75416xxx가 현 상태에서 4.15386에 들어가기 위해 필요한 공속이니, 총 75.6%의 공속을 맞춰주면 4.15에 

들어가는 것이 됩니다. 여기서 무기에 공속 7%가 더 붙어 있다면, 4.15386÷1.48÷1.6÷1.07로, 나눈 값이 1.639가 나오며, 

64%의 공속을 맞추면 4.15386에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태스커와 테오의 마부를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극 공속 세팅으로 양손 쇠뇌 2.84211이나 손쇠뇌 4.15386을 맞출 계획이 없다면 공속을 버리고 민, 활 쌍극

혹은 민 재감 쌍극을 만들면 됩니다. 

극 공속 세팅을 맞추고는 싶으나, 계산 결과 현재 장비로는 무슨 짓을 해도 양손 쇠뇌 2.84211이나 손쇠뇌 4.15386이 

불가능하다면 공속을 버리고 민, 활 쌍극 혹은 민 재감 쌍극을 만들면 됩니다.

극 공속 세팅을 맞출 생각이 있으며, 계산 결과 현재 장비로 양손 쇠뇌 2.84211이나 손쇠뇌 4.1586이 가능하다면 공속을 

살려서 트리플(공속, 극확, 극피)를 만들면 됩니다. 



5. 끝 맺음

요새 유난히 습격 악사에 대한 질문글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중 태반은 이미 하루에도 몇 번씩 악게에 올라오는

글들이거나, 너무나도 뻔한 질문글들이구요. 그러다보니 검색을 좀 해줬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막상 제가 검색을

해 보니, 중요한 정보글이 대부분 댓글에 많이 있어서 찾기가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마침 시간도 좀 있겠다 제가 아는 정보를 최대한 긁어 모아서 습격 악사에 대한 가이드를 써 보았습니다.

부정확한 정보, 미흡한 정보는 바로바로 지적 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맺음 Ver.2.1.1 

패치가 된 후에 바로 업뎃을 하려고 했으나 최근까지 일이 많아 시간이 없어서 이렇게 늦게 업뎃을 하게 됐습니다.

기억에 의존해서 쓰는 것이다 보니 중간중간 틀린 것도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런 부분이 보인다면 쪽지든 뭐든 바로

지적 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ps. 보석 사진은 팁게에 있는 현Jr님의 전설보석 탐구(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A%B8%BC%AE&sterm=&iskin=&mskin=&l=17507)글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