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 이미 알고 있는 분들도 많겠지만, 누군가의 요청에 의해서 간략히 실험해 봤습니다.

 

 

첫번째는 장판(역병) 데미지입니다.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근접데미지도 아니고 투사체(원거리)데미지도 아님을 알 수가 있습니다. 단, 정예피해감소 옵션은 적용이 됩니다. (아래 그림 포함 클릭하시면 크게 보임)

 

 

 

두번째는 피반 데미지입니다.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피반 데미지는 물리 특성을 가지며 (물리저항외 다른 저항 값의 차이를 두고 실험했는데 물리저항일 때가 정확히 수식이 맞아 떨어졌습니다), 이미 다른분이 실험한바와 같이 자기가 준 데미지의 10%의 데미지에 대해서 모저/방어도에 의한 피해감소가 되어 데미지를 받습니다. 피반 데미지 역시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근접데미지도 아니고 투사체(원거리)데미지도 아님을 알 수가 있습니다. 단, 정예피해감소 옵션은 적용이 됩니다.

 

 

 

결론은,

 

1. 장판/피반 등의 속성데미지는 근접데미지도 아니고 투사체(원거리)데미지도 아닌 제 3의 데미지 유형.

- 따라서, 근접피해감소 옵션이나 투사체(원거리)피해감소 옵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근접피해감소나 투사체(원거리)피해감소는 속성데미지가 아닌 몬스터가 직접 타격이나 투사하는 데미지에 한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 하지만, 정예(챔프/우버)의 경우 정예피해감소 옵션은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피반 데미지는 물리 데미지이며, 다른분이 실험한바와 같이 자기가 준 데미지의 10%의 데미지에 대해서 모저/방어도에 의한 피해감소가 되어 데미지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