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종자 관련 팁은 많이 올라와 있으나.. 불지옥 강화 이전 정보라서 별로 관심밖이거나 행여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정리해봤습니다.

 

1. 추종자는 주인을 위한 버프가 우선이냐 매골찬이 우선이냐..

 과거에는 매골찬이 좀더 우위였지만, 최근에는 추종자가 안죽고 오래버티는게 솔플에서 좀더 도움이 되는듯 합니다.

 물론 개인차를 따르겠지만, 더욱이 매골찬 풀셋팅을 하더라도 플레이어에게 1/5로 지원되기 때문에 미비하고, 플레이어의 정복자렙이 높아지면 상위 단계에서 오랫동안 버프를 지원하는게 더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물론, 매골찬 말고, 추종자 주템의경우 경험치 지원도 있습니다만, 이 역시도 눈꼽만치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버프를 오래 지속시켜주는게 더 낫다고 봅니다.

 

2. 가장 이상적인 추종자는?

현재 주인이 사용하는 스킬이나, 템셋팅, 그리고 공격스타일에 따라서 효과적이고 좋은 스킬을 보유한 추종자가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유저의 선호도는 평균적으로 건달>요술사>기사단원 인것 같습니다.

1.05이전의 경우 요술이의 방어버퍼가 막강해서(공속3%포함) 요술이의 선택조건이 많았지만, 이후 5%로 너프되면서 상대적으로 역할비중이 줄어들었습니다. 추종자는 패시브 스킬이 매우 중요한데 이게 요술이의 고용빈도 하락을 가져오는 주 요인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렇다면 건달은 왜 더 많이 활용되나..?

건달은 바로 양손활과 쇠뇌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활에는 냉기무기 속성과 쇠뇌보다 빠른공속이 있습니다.

물론 최근 가장 주목받고 고가에 거래되는 눈보라포 같은경우 빙결확률이 최고 15%입니다만 가격이 넘사벽입니다.

빙결이 가장 주효할때는 정예를 상대할때겠지요. 만약 빙결이 아니더라도 냉기무기와 빠른공속을 겸비한다면 솔플시 상당한 효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활에서도 적중시 빙결확률의 아이템을 경매장에서 검색하면 찾아서 착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달이 인기있는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기본적으로 적을 느리게 하는 스킬과 바로 15렙의 다발사격(3연발) 입니다.

 

3. 추종자에게 우선적으로 챙겨줘야할 아이템 목록.

-주무기:

대체적으로 빙결을 많이 사용합니다. 기사단원이 서운해하겠지만, 기사단원을 제외하고, 요술이와 건달에게 가장 현재 매력적인 무기는 푸른서슬/눈보라포 입니다.

둘다 빙결확률을 가지지만 눈보라포는 3연발때문에 상대적으로 악마를 빙결시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 중요한것은 바로 공속입니다.

그리고 만약 일반 냉기활을 착용할 경우 활력과 적생을 최대한 챙겨옵니다.

평균 적생은 450이상입니다.

 

-기념품:

무조건적으로 최우선 검색할 항목은 활력과 적중시 생명력 확보입니다.

이건 다른아이템에도 동일하지만 1번항목에서 명시한 안죽고 오래버티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이 두가지 옵션을 우선으로 아이템 검색을 하고, 추가옵션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경매장 적정가는 40~60만원 정도입니다.

기념품에서 챙기는 적생은 950이상 땡길수 있습니다.

 

-목걸이:

목걸이 최우선 항목은 매찬이나 골찬이고 그다음 적생 그다음이 활력입니다.

상대적으로 적생이 매찬보다 더 우선순위가 될수도 있습니다.

목걸이에서 적생은 평균 550 이상 챙길수 있습니다.

 

-반지 한쪽:

반지는 반드시 한쪽만 챙깁니다. 나머지 한쪽반지는 불지옥반지를 끼워줘야 되구요.

역시 반지옵션도 목걸이와 동일합니다.

목걸이에서 챙길수 있는 적생은 평균 450~500 이상입니다.

 

이렇게 셋팅할경우 활력으로 인한 피통은 7만이 넘고, 적생은 2300~2500 정도됩니다.

건달의 경우 3발 연타로 인해 한번 적중시 피흡수가 7000이 넘어갑니다.

즉, 건달은 왠간해서는 사냥시 잘 안죽도록 셋팅할 수 있습니다.

 

4.건달특집

- 바람살은 최고의 무기?

 (한때 바람살은 건달용 무기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였습니다만, 최악의 쓰레기는 아니더라도 현재 악사한테만은 쓰레기입니다. 악사는 쐐기와 올기미가 주력딜이기 때문에 바람살로 인해 밀치기 당할경우 성질납니다. 물론 올가미도 마찬가지구요. 참고로 바람살은 pvp가 아니고서는 솔플과 파티시 모두 외면받을 무기로 현재 전락해버렸습니다.)

 

- 건달 최고 스킬은?

이건 개인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통상적으로 해부학(극확 3%)을 많이 사용하는데 만약 플레이어 본인의 극대화확률이 어느정도 된다면, 히스테리가 더 주효합니다.

히스테리는 5초에 한번씩 건달이나 플레이어가 극대화피해를 줄경우 3초동안 공격력 10%를 증가시킵니다.

인벤창에도 10%증가된 수치가 바로 표시되고, 실제 사냥시 인벤을 키고 적용을 해보면 공백은 거의 2.5~3초정도로 보면 맞습니다. 즉, 저 공백을 제외하고 건달의 패시브로 지속적으로 10%증가된 공격력을 가할수 있습니다.

해부학의 경우 극대화확률이 낮을경우는 주효하지만, 극대화확률은 인벤창에 공격력이 증가된 수치로 나오지만 실제는 극대화 피해가 아님으로 히스테리에 비해서 효과가 낮다고 볼수 있습니다.

참고로 악사의 경우 순디피 30만이 넘어갈경우 히스테리로 인한 데미지 증가는 2만이상이 됩니다.

 

바로 이러한 건달 최고스킬때문에라도 필드시에 건달이 데미지 지원을 한답시고 데미지로 셋팅을하는건 별로 도움이 안되고 빠른공속을 적을 느리게 하거나 얼리거나 그리고 히스테리 같은 버프를 지속적으로 주인에게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사냥을 돕는게 매우중요합니다.

 

결론:

도대체 왜 추종자에게 데미지 보조에 대한 언급은 전혀없는가?

물론 개인차가 이겠지만, 추종자가 제아무리 데미지를 높인다고 해도 불지옥 5단계 이상 기본 몹체력이 40만 정예의 경우 5백이 넘어가는 상황에서 추종자가 때리는 데미지는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데미지와 생존에 필요한(활력+적생) 옵션을 모두 가져가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아직 추종자에게 관심을 별로 안둔 유저분들이게 미미하지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