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드코어에서 야만용녀를 키우고있는 파워덩욱이라고 합니다.

 

도안먹으려고 4막에 갔다가, 이상한 저주를 막 거는 악마들에 당황을 하면서..

막상 몇달동안 디아를 해왔지만 저주의 효과에대해 잘 몰랐던 것 같아 확인을 해봤습니다.

(팁게에는 검색해봐도 그런 내용이 없더군요)

 

하코에서는 한번만 죽어도 끝장이기때문에 더더욱 아는게 힘이라고 생각하네요..

해로운 효과는 오른쪽자원창 위쪽 쯤에 상태가표시되며, 마우스를 갖다대면 설명이 나옵니다.

그림과 설명이 포함된 캡처입니다.

 

말 그대로 방어력을 낮춰줍니다. 15초정도 지속되는 것 같습니다.

50%를 낮춘다고 하면 근사적으로 피가 2배가까이 깎이는 것 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힘)스탯과 아이템에 의한 방어도만 깎기때문에 1/2이 되지는 않더군요.

왜냐하면 패시브, 추종자버프, 함성등을 포함한 스킬에의한 증가분은 깎이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노버프(강철신경, 철갑못, 주도권, 전장의함성, 요술이버프 등 아무것도)에서 방어도가 5000이었다면, 

버프 이후에 방어도가 얼마이건 간에 이 저주에 의한 효과는 방어도 -2500 효과가 되는 것입니다.

 

모든 저항력을 50%로 낮춥니다. 15초정도 지속되는 것 같습니다.

방어도 저주와 마찬가지로 버프에 의한 저항증가는 깎지 않습니다.(전장의함성-면책)

부두술사 혼령수확에 의한 지능증가에 의한 저항증가는 테스트는 못해봤지만 적용제외일것 같습니다.

특이사항은 '물리저항'은 안깎입니다.

야만용사들은 4막에선 미신 꼭 켜야 할 것 같네요.... ㅎㅎ

 

이속감소입니다. 마찬가지로 15초정도 지속됩니다.

방어도, 저항감소와 마찬가지로 스킬/버프에 의한 증가는 깎이지않습니다.

이속이 12% 증가 상태였으면, 112%*0.2 = 22%, 즉 스킬에의해 이속이 얼마가됐건간에 22%만큼 수치가깎입니다.

이속이 24% 증가 상태였으면, 124%*0.2 = 24%만큼 깎이겠죠.

축지법, 질주, 전술적우위같은 스킬을 통해 스피드가 높아진 상태에서도 22%, 24%만 깎인다는의미로보시면 되겠습니다.

 

공격력 감소입니다. 마찬가지로 15초정도 지속됩니다.

여기부터는 테스트는안해봤지만, 마찬가지로 버프에의한 공격력 증가는 안깎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전투격노, 진언, 마법무기 등)

 

치유량 감소입니다. 약 10초정도 지속됩니다.

포션이나 생명의구슬등을 통한 생명력회복이 1/4로 줄어들어 굉장히 위험합니다.

체력 깎였다고 당황해서 이 저주가 걸렸을 때 포션을 먹으면 쿨만 돌아가고 체력은 거의 변화 없습니다.

진짜로 죽을거 같은 경우아니면 저주 끝나고 포션 빨아야 됩니다...

 

마지막으로, 3막에서 서큐버스가쓰는 피의별입니다.

수도사, 야만용사는 방어도감소하는효과가 부식의저주(방어력50%감소)와 동일합니다.

다른 클래스는 자원소모에 비례해서 체력이 깎이는 개념인데, 클래스별로 적용되는 계수가 있는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이게 전부인지는 모르겠네요.

저는 나름 디아를 5월말부터 했는데도 몰랐던거라, 공유하는차원에서 올려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