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같은 능력이 없어서 그림판으로 할수 있는한 최선을 다했으니(ㅠ.ㅠ) 조악한 그림은 양해부탁드립니다.

 

 

 

운전수도의 기본적인 스펙과 운영방법에 대한 이야기는 많았습니다.

 

클래식운수, 대봉운수, 극확운수, 고공회운수.

 

풀버프 유지, 무한신념과 폭장, 빙결 융뻥에서의 평안 등등.

 

 

하지만 운수가 위의 스펙도 만족하고 각종 스킬도 제때제때 잘 써준다고 하여 운수가 파티에서 할 수 있는것이

 

끝나는가 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운수의 컨트롤에 의해서 그 파티는 전투시간이 더 단축될 수도 있고,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 요인들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가장 기본적인 한가지인 한점모으기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정예 무리가 운수를 중심으로 삼각형으로 모이는가, 운수 앞으로 한점으로 모이는가에 따라

 

전투시간의 차이와 안정성이 확연하게 차이가 생깁니다.

 

 

 

 

1. 파란색 정예 무리.

진행방향(운수의 달리기 방향)을 편의상 화살표와 같이 위에서 아래라고 하겠습니다.

이하 모든 그림도 마찬가지입니다.

 

 

 

 

운수(검은색점)가 그림과 같이 정예 무리 한가운데에서 용오름으로 몹을 당겼을경우...

(꼭 한가운데가 아니더라도 정예무리 사이 어딘가에서...)

몹의 위치는 아래와 같이 됩니다.

 

 

 

파란색 정예 3마리는 큰삼각형에서 작은 삼각형의 모양으로 크기만 줄어들었고 여전히 삼각형 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럴경우 딜러들의 동시타격에 문제가 생깁니다.

(딜러는 편의상 가장 많은 바바와 불박부두로 하겠습니다.)

바바의 주공격스킬인 선망의 사정거리(리치)가 잘해야 두마리이고 두마리도 안되는경우가 많아서,

이런 진형이 되어버리면 결국 한마리씩 각개격파를 하게됩니다.

또한 각개격파로 제일먼저 죽는 한마리에 걸려있는 폭장이 다른몹과의 사거리가 안되서 폭장피해가 들어가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위 그림의 경우처럼 정예무리 가운데가 아닌 정예무리 외곽의 검은점에서 용오름으로 몹을 당기면,

(검은점 2개 중 어디든 정예3마리의 가운데가 아닌 외곽이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이 그림처럼 정예 3마리가 한점으로 아름답게 뭉치게 됩니다.

당연히 야만의 선망이나 부두의 불박은 3마리에게 동시타격으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가볍게 생각해도 전투시간은 3마리 각개격파에 비해서 시간이 1/3로 줄어든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효과는 그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몹이 한점이 아닌 삼각형이 되어 각개격파를 하게되면 야만의 분노가 부족합니다.

그러므로 야만은 선망-선망-평타-선망-평타-평타-선망-평타-선망  이런식으로 중간중간 평타가 나가게 됩니다.

(학살룬을 쓴다고 하더라도 처음 한두방에 근처몹이 다 죽어버리기에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힙듭니다.

특히 각개격파로 2마리가 죽고, 마지막 한마리를 처리할때는 근처의 잔몹이 아예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바로 위의 그림처럼 삼각형이 아닌 한점으로 모이면 3마리(혹은 두마리) 동시타격을 하게 되어,

분노가 풀로 유지되어 무한선망을 때릴 수가 있습니다.

(이 때 또하나의 장점은 바바가 학살룬이 아닌 광기룬을 쓴다면 그 효과는 더욱 좋아집니다.

단 바바가 피반 3마리가 한점으로 뭉쳐있는것을 광기룬으로 팼을때 끔살나지 않는 밸런스바바여야 합니다.

ex)생흡 5퍼이상인 쌍수바바)

 

 

 

 

 

 

2. 노란색 정예 무리.

 

노란색 정예무리도 기본적으로 파란색 정예무리와 비슷하나

다들 아시는것처럼 노란놈은 용오름 가장자리에 맞추지 않으면 당겨지지 않는다는점이 다릅니다.

(물론 그 사거리에 맞추고 쫄정예까지 용오름 범위안에 있어서 한꺼번에 다 끌어올수있다면 좋겠지만,

그 조건이 충족되는 상황이 그리 많지 않아서 그 경우는 본인이 센스껏 하시기 바랍니다.)

 

이 때의 경우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무조건 노란몹에 딱 붙습니다.

하지만  노란정예몹 어느 방향으로 붙어야 하는가는 그 정예 쫄몹들의 위치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

진행방향은 역시나 위에서 아래로...

(노란색은 정예, 회색은 쫄따구 정예, 검정색은 운수)

 

 

 

 

 

이곳에서 용오름을 당기면,

이렇게 됩니다.

 

 

 

 

 

 

하지만 노란색 몹을 지나쳐(진행방향이 위에서 아래이므로) 이곳에서 용오름을 당기게 된다면,

 

 

 

 

이렇게 한점으로 아름답게 모이게 됩니다.

역시나 딜러들의 동시타격이 가능하게 됩니다.

(혹은 딱 붙지 않고, 노란정예몹과 나(운수) 사이에 정예쫄몹들이 딱 들어올 공간을 두고 당기는것도 좋습니다.

나-정예쫄몹-노란정예몹 순이라 왠지 노란놈한테 딱 붙어 있지 않는게 찝찝하지만(?) 한점뭉치기는 좋습니다.)

 

 

 

 

 

위의 그림과 설명들은... 많고 많은 세부적인 컨트롤중에 작은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런 작은 컨트롤 하나하나가 파티의 안정성과 속도를 결정짓습니다.

 

 

아주 기본적이고 단편적인 예시였지만 이것을 응용하면 좀 더 센스있는 운전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정예무리를 발견하고 용오름으로 모을때,

잔몹이 없는 구석으로 진형을 잡는다던지 하면,

정예무리를 잡고 파티원들이 귀환을 할때,

링크에 링크를 물고 꾸역꾸역 달려오는 잔몹들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므로 파티원들 귀환할때 몹을 밀치거나 때리거나 용오름을 써주는 시간이 줄거나 아예 없기때문에,

바로 다음 정예를 찾아 출발할수가 있으므로 그 시간이 단축됩니다.

 

(예시문제 : 가령 거미3마리나오는 기둥옆에 정예무리가 있을때 진형을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1.기둥도 파괴해야 되니까 기둥에 붙어서

2.기둥옆으로 살짝떨어져서 정예3마리가 한점으로 뭉치도록

3.아니면 저 멀리 구석에서 한점으로 뭉치도록

 

정답은 없습니다. 각각 상황마다 또 틀리니까요... 하지만 본인이 원하는 진형을 고민해보시고, 그 진형을 만들기 위해서 이렇게 또 저렇게 플레이해보시면 본인만의 정답을 찾으실수 있으실것입니다.)

(제 경험으로는 1번은 역시 정예무리가 삼각편대로 모여서 비추합니다. 잔몹상황을 봐서 2번과 3번중에 택일)

 

각각의 정예무리는 비슷하면서도 미묘하게 틀립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그 미묘하게 틀린 상황에서 빠른 순간상황판단능력과 센스와 경험입니다.

 

LTE 운수가 정예무리를 빨리 찾는것이라고만 한다면 그건 틀렸습니다.

극확운수, 고공회운수, 대봉운수 각각의 장점을 살려서,

몹 한점으로 모아서 동시타격도 가능하게 하고, 딜러들 분노, 마나회복, 스킬초기화시간 단축 등등도 편하게 해주어,

정예무리 빨리 찾기 + 전투시간 단축과 파티의 안정성을 생각해주는 운수가 진정한 LTE운수가 아닌가 합니다.

 

바바와 부두가 리셋이 못 쫓아오도록 정예무리만 빨리 찾는 운수와

파티원들이 편하고 더 강력한 딜을 하게 만들어주는 운수.(물론 이런운수는 다음 정예무리도 당연히 빨리 찾습니다.)

1시간이고 2시간이고 시간을 정해서 잡은 정예무리나, 먹은 악마의정수 개수를 비교해보시면 차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파티를 모으다보면 LTE라던지,고공회라던지,극확 50퍼라던지 스스로 본인의 스펙을 자부하는 귓말들이 와서 같이해보면

스펙들은 정말 좋습니다. 100렙이어서 나름 경험도 많을꺼라 예상하구요.

하지만 막상 플레이해보면 몹도 빨리찾고, 나름 신념이나 폭장도 잘 써주기는 하는데...

몹 한점으로 모으는 분이 거의 없습니다.

그 중에는 몹을 잘 뭉쳐야 하는 중요성 만큼은 알아서, 더 잘 모아보겠다고 용오름 난사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이미 운수를 중심으로 삼각편대인 정예무리를 다시 용오름 쓴다고 하여 한점으로 뭉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위치만 스위치 되고, 딜러의 타겟팅도 멀어져서 순간 딜로스가 생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 때 역시 정예무리 삼각형 밖으로 나가서 다시 땡겨줘야 몹이 한점으로 뭉칩니다.)

 

 

그냥저냥 삼각형으로 모아주는 운수 + 35만바바 + 25만 부두 보다

한점으로 잘 모아주는 운수 + 30만바바 + 20만 부두가 훨씬 빠른 전투시간을 보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설명이 항상 정답은 아닙니다.

각각의 상황마다 모두 차이가 있으므로 정답은 이거다라고 모든 상황에 적용이 되지는 않습니다.

 

단지 많은 운수분들이 한점모으기의 중요성 혹은 방법을 모르고 계셔서

운전수도의 기본적인 임무(?)중 하나인 한점모으기를 설명한것일 뿐입니다.

 

스스로 연습해보고, 연구해보고 자신만의 방법을 만드시는게 정답입니다.

삼각형이 아닌 한점 모으기의 중요성을 인지하시고, 할줄 아는 운수분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