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s가 무엇인지 잘 모르시거나 어떤식으로 적용이 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자신이 dps에 관해 잘 알고 있다거나 적용방식을 아시는 분들은 안보셔도 무방한 글입니다

 

간단한 산수(?)가 포함되어 있으니 숫자만 보면 머리가 지끈거린다 싶으신 분들은 중간중간의

 

소결론만 보셔도 괜찮습니다

 


 1. DPS란?

 

DPS = Damage Per Seconds , 즉 초당 공격의 기대값입니다

 

평타질을 했을때 초당 주는 피해의 양을 의미하죠

 

이것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하면

 

주스텟 * 공속 * 무기공격력 * 극확/극피 에 따라서 결정이 되게 됩니다

 

추가요인으로는 피해와 속성피해 정예피해 등이 있고요

 

수식으로 표현을 하자면

 

(1+주스텟/100) * [무기공속 * (1+방어구공속/100)] * [(민뎀+맥뎀)/2] * [1+(극확/100*극피/100)] 입니다
  => 주스텟               => 공속                                   => 무기공격력         => 극확/극피

 

수식만 나와도 골치 아파지죠? 사실상 이걸 다 꼼꼼히 이해하실 필요는 없고,

 

 소결론 : 'dps란 주스텟/공속/무공/극확+극피 의 곱연산 방식이다' 이정도로만 이해하셔도 충분합니다
              그게 무슨 소리냐면 dps를 올리기 위해선 어느 한쪽에 치우치는 것보다 
              위의요소들을 전부다 골고루 올려주는게 유리하다는 얘기입니다

 

% 쌍수의 경우 위의식을 왼손 오른손 나눠서 계산한후 (왼손+오른손)/2 = DPS가 됩니다

 


 1-1 주스텟

 

자 캐릭창을 펼쳐서 주스텟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 보세요

 

 

요런식으로 표시가 되죠? 이게 무슨 소리인고 하니, 자신의 공격력을 2973% 증가 시켜준다네요

 

힘이 100이라 가정하면 100% 증가 되겠죠? 그러면 2를 곱합니다 왜냐 100%가 증가 되니까

 

기존공격력 + 기존공격력*1(100%) 이니까 기존공격력(1+1) 이 되서 2를 곱해주는것이죠

 

그러면 2973%다 하면 29.73이 아닌 30.73을 곱해주면 되겠네요

 

따라서 (1+주스텟/100)이 해결 되었죠?


소결론 : 주스텟은 100이 증가할때마다 자기 공격력의 주스텟/100 분의 1 만큼 증가한다
            => 힘3000인 야만이 힘100이 증가하면 공격력이 30분의1 만큼 증가한다는 얘기죠
                (정확히는 31분의 1인데 대강 주스텟/100 분의 1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얘기는 예를들면 힘이 100일때 100이 증가하면 공격력이 2배가 되는데
            힘이 1000이면 힘이 100 증가하면 10분의 1만큼 공격력이 증가한다는 소리죠
            결국 주스텟은 높이면 높일수록 공격력 증가하는 비율은 줄어든다는 얘기입니다

 

 


 1-2 공격속도

 

캐릭창을 다시 열어 보시면 공격속도가 나옵니다

 

 

공격속도는 무기공속 * 방어구공속 입니다

 

추가적인 내용으로는 쌍수 => 방어구공속15% 보너스 , 울분의 초공은 쌍수일경우 반대편 무기공속에 +

 

각종스킬들로(단죄,시간증폭,대재앙부두술,진노등) 인한 공속은 전부 방어구 공속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제를 또 준비 해봐야 겠죠

 

방어구공속은 무기를 빼면 보입니다(뻘팁) 그냥 다 더해봐도 상관없어요

 

 

무기공속 (1.2 * 1.07) + 0.25 = 1.534    방어구공속 35% ( 투구9 허리9 반지8 바지9)

 

전체공속 = 무기공속 * 방어구공속
             = 1.534 * (1.35 + 0.15)(쌍수보너스)
             = 2.301

 

자 여기서 변신을 한다치면 25% 공속인데 => 방어구 공속

 

따라서 무기공속 * 방어구공속 = 1.534 * (1.5 + 0.25) = 2.68


소결론 : 전체공속 = 무기공속 * 방어구공속이다 
            울분의 초공은 무기공속 , 쌍수의 15% 공속보너스와 각종 스킬이나 버프는 방어구 공속

 


 1-3 무기공격력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던데 무기에 있는 커다란 숫자의 의미를 한번 짚고 넘어가볼게요

 

무기에 커다란 숫자는 무기 자체의 초뎀을 의미 합니다 무슨 소린고 하니

 

 

815~1372 만큼의 데미지를 주는데 1초에 1.54번 때리죠 그러면 1초당 기대할만한 데미지는

 

(815+1372)/2 * 1.54 = 1683.99

 

즉, 무기공격력 * 무기공속 = 무기초뎀(커다란숫자) 가 됩니다

 

그리고 루비에 대한 얘기도 한번 하겠습니다

 

 

위의 무기에서 루비를 뺀 상태입니다 루비는 최소+최대공격력 증가옵션인데 이것이 무공%의 영향을 받습니다

 

즉, 160 * 무공(1.49) 만큼을 최소최대에 더해주시면 됩니다

 

160*1.49 = 238.4 이것을 원래의 최소최대에 더하면 815.4 ~ 1372.4 가 됩니다


소결론 : 무기초뎀(커다란숫자) = 무기공격력 * 무기공속 이다
            루비의 효과는 무공%가 높을수록, 무기공속이 빠를수록 더 커진다

 


 1-4 극확과 극피

 

DPS란 위에서 언급했듯이 1초당 데미지의 기대값입니다

 

그걸 극확과 극피에 어떻게 연결을 하는가가 1-4의 과제입니다

 

극확은 말그대로 극대화(크리)가 터질 확률입니다

 

극피는 극대화(크리)가 터졌을 때의 데미지 입니다

 

일단 원론적으로 극확과 극피를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공격력이 200 극확이 70% 극피가 200% 라고 예를 들어보면

 

10대를 때리면 7번의 크리가 터지고, 그때의 데미지는

 

200(원래의 공격력) + 400(극피200% 에 의한 200% 추가) = 600이 됩니다

 

즉 10대중에 3대는 200(원래 공격력) , 7대는 600의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걸 1대로 환산을 하면 (DPS는 1대의 공격력 * 공격속도이기 때문에)

 

0.7대는 600의 데미지 + 0.3대는 200의 데미지 = 480의 1타 평균데미지를 구할 수 있게 됩니다

 

이걸 식으로 정리하면 1대의 대미지를 1로 계산하고,

 

나중에 dps전체 식에서 1대의 데미지와 공속이 나오면 곱해주면 크리까지 고려한 dps가 나오겠죠

 

[극확/100 * (1+극피/100) ]  +  [ (1-극확/100) * 1(원래공격력) ]

 

= 극확/100 * 1 + 극확/100 * 극피/100 + 1 - 극확/100 

 

= 1 + 극확/100(1 + 극피/100 - 1)

 

= 1 + 극확/100(극피/100) 이 됩니다


소결론 : 극확과 극피는 곱한 값이 클수록 효율이 좋다
            예) 극확50/극피500 이 극확60/극피400 보다 4%만큼 효율이 좋다

 


  2 기타옵션에 대한 이해 (피해 , 정예피해 , 속성피해 , 종합효율)

 

 2-1 피해(평균공격력)에 대한 이해

 

피해라는 옵션에 대해서도 막연히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한번 정리를 하고 가겠습니다

 

경매장에서 검색시 평균공격력이라는 값으로 검색이 가능하죠

 

일단 피해 x~y 과 최소피해 최대피해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평균공격력 = (x+y)/2 = 최소피해 = 최대피해/2 입니다

 

무기를착용한 상태에서는 평균공격력 = (x+y)/2 = 최소피해/2 = 최대피해/2 입니다

(경매장검색시 최소피해옵션은 최소피해/2 한값이 평균 무기공격력에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이 어떻게 적용이 되냐면 무기공격력에 더해주시면 됩니다

 

이해를 돕는데는 예제가 최고죠 무기가 또 등장했네요

 

 

무슨말인고 하니 피합 31~44가 악세에 붙어있다면

 

815~1372에 31 과 44를 더해주시면 됩니다

 

즉, 846 ~ 1416 의 무기로 변신을 하게 되는 겁니다

 

어느정도급에 이르신 고수분들은 경험적(?)으로 쌍수는 피합이 중요하고 양손은 피합의 효율이

 

떨어진다라고 알고 있는데 왜 그런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대목입니다

 

가끔 쌍수는 무기가 두개니까 피합이 효율이 좋다 이런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거는 전혀 근거 없는 낭설이고요. 또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알기 어려울때는 극단적인 예를 생각해보시면 쉽습니다

 

무기공격력이 100일때 피합이 100이 붙으면 100%의 디피상승을 가져옵니다

 

하지만 무기공격력이 1000일때 피합이 100이 붙으면 10%의 디피상승이죠

 

소결론 : 무기공격력이 낮을수록 피합의 효율이 좋아집니다
            양손의 경우 공속이 느린대신 무기공격력이 높기 때문에 피합의 효율이 좋지 않고
            쌍수의 경우 공속이 빠른대신 무기공격력이 낮기 때문에 피합의 효율이 좋습니다

 


 2-2 정예피해에 대한 이해

 

대부분의 딜러분들은 요르단반지를 끼고 계십니다 (정예피해20%~30%)

 

더불어서 폭장에 적용이 되기 때문에 운수분들 중에서도 정피를 많이 맞추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으뜸이나 태수 등을 이용해서 정피를 높이기도 하는데

 

정피는 높일수록 효율은 줄어듭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11696

 

이것은 정리를 잘해주신 분이 계셔서 참고용으로 추가했습니다

 

적당한 요약을 하자면 정피가 추가 될때는 앞의 수치를 뺀 상태를 더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30% 8% 있다 하면 30 + (100-30)의8% = 5.6% 따라서 35.6%가 됩니다

 

30% 8% 4%가 있다고 하면 30 + 5.6% + (100-35.6)의 4% = 38.176%


소결론 : 정피는 많은 부위를 맞출수록 효율이 줄어든다

 


 2-3 속성피해에 대한 이해

 

정피와 적용방식은 같습니다. ==> 요부분은 점감없이 합연산으로 이루어진다는 의견이 있어서 확인되지 않은 결과입니다

 

속성피해도 많은 분들이 맞추시죠

 

마인의 경우 요르단6%, 흔적8%, 탈목6%, 삼중구6/6/6% 등 엄청 높게 맞출수도 있죠

 

하지만 그걸 무작정 다 더한값이 적용되는게 아니란 것이 함정이죠

 

위의값을 다 더할경우 38%지만 실제 적용값은 32.4808299392%로 낮아지게 됩니다

 

정피와 다른점은 디피에 표기가 된다는 점입니다 디피에 표기가 되는것은 또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252972.69 * 1.06(속피6%) = 268151.0514

 

정확한 적용방식은 무속성 무기공격력에 속성피해의 수치만큼의 해당피해를 추가해준다가 정확한 말인데

 

복잡하니까 이해하기 쉽게 전체 공격력에 %만큼 증가된다고 이해하셔도 무방합니다(단, 무속성무기라는 전제하에)

(무속성무기의 무기공격력에 %만큼 증가는 결국 전체 디피에 % 만큼 증가

=> DPS를 구할때 무기공격력을 곱연산으로 적용을 시키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소결론속성피해아이템이 많을수록 효율은 줄어든다   속성피해옵션은 무속성 무기일때 효율이 좋다

 


 2-4 종합적인 효율성에 대한 이해

 

지금까지의 과정을 잘 숙지 하셨다면 여러가지로 응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극확1% 증가와 주스텟 얼마의 증가가 같은 효과를 가져오는지

 

피합과 주스텟과의 관계 등등에 대해서 추론을 해볼 수 있습니다

 

비슷비슷한 아이템이 있을때 고민을 하게 되죠
(아! 물론 돈이 많아서 지존급으로 도배한다면 문제가 해결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

 

자 간단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역시나 예를 들어 알아보는게 쉽습니다)

 

주스텟 2900 , 평균무기공격력 1000의 무기를 사용중일때 피합과 주스텟의 관계를 알아보죠

 

주스텟 100의 경우 1/30 만큼의 디피증가를 가져옵니다

 

피합 100의 경우 1/10 만큼의 디피증가를 가져옵니다

 

즉, 주스텟3 = 피합1 과 같은 결과를 알 수 있죠

 

dps라는 것은 모든 요소의 곱연산 방식이기에 맨 처음에도 설명했지만 여러가지 요소를 두루두루 높일수록

 

효율이 좋아집니다 그렇다라는 것은 자신이 올릴 수 있는 기대치를 생각해보면 더 효율적인 업글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정복자렙이 낮은 경우이거나 제작어깨나 손목등에서 주스텟을 더 올릴 수 있다면

 

갈수록 주스텟의 효율은 낮아집니다 지금 당장은 주스텟이 높은 아이템이 극확/극피/공속 보다 디피가

 

높아질 수 있지만 렙업을 하면 할수록 디피 상승폭도 줄어들게 되고, 최종디피도 줄어들게 되겠죠

 

'그때가서 다시 또 템을 바꾸면 되지' 하면야 할말은 없습니다. 하지만 비싼 방어구나 무기 같은 경우

 

자주 바꾸기에 부담이 되는 유저도 많이 있습니다(저도 그렇고요 ^^;;) 그럴 경우 이러한 디피에 대한 이해는

 

미래를 내다본 업글 방향이나 효율성에 대하여 알 수 있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