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베타시절 내내 주로 마법사를 했고, 그 다음으로 많이 한건 성전사인데..
요 근래 야만용사를 좀 해본 결과 상당히 매력적인 직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일 많이 한 법사도, 성전사도 아닌 야만용사의 리뷰를 좀 남겨볼까 해요.



이거 어떻게 해야 되요?

확장팩 하면서 야만용사 기존 유저들이 오면 하나같이 이러더군요.
야만 약해졌어요 ㅜㅜ 야만 분노수급이 안되요 ㅜㅜ 야만 스킬 뭐 해야 되나요?
기존 서리법이 사라지면서 대격변이 일어난 마법사도 상당히 변화가 큰 직업이지만
그래도 마법사는 아무 스킬들이나 골라 써도 어느정도 할만한 무난한 직업인듯 보이고,
야만용사는 이제 상당히 생각을 많이 하고 템 세팅 연구도 많이 해야 하는 직업으로 보입니다.





이제 난투는 사라졌습니다!

기존의 난투는 그냥 공격만 해도 어느정도 극확 스펙만 채워도 자동으로 분노를 채워주는
일종의 오토 스킬이었습니다.

그렇지만 난투로 인한 분노 획득 자체가 확장팩에서는 아예 사라졌어요.
그래서 유저들은 이제 무조건적으로 분노를 소모하는 것만 신경쓰지 않고,
'어떻게 분노를 획득해야 하는가' 를 갈구해야 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직업은 거의 자동으로 자원이 찹니다만,
야만은 기본 세팅으로 분노가 차지 않습니다.
오히려 가만히 있으면 내려가기까지 합니다!!

대신 정말 스킬 이곳저곳을 보면 분노를 획득할 구석들이 많이 널려 있죠.





기존에 이런 스킬들 쓰셨습니까?
난투룬이 알아서 분노 다 채워주는데 이런 스킬들 왜 쓰나요. 스킬 칸 아깝게.. ㅋ

다만 확장팩에서는 이제 분노 획득 방법이 평타 아니면 이런 스킬들 사용을 해야 하는 구조로 바뀌었기 때문에
이런 스킬들마저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런 걸 쓰라고 패시브 등에는 이런 게 있죠.




저 생성 분노량 30% 을 이용하면 50 분노 생성 스킬을 사용하면 65 분노가 생성됩니다.
이것이 끝이냐? 그것은 또 아니죠.





기사단원의 고취 스킬 역시 21% 분노 추가 생성입니다.
이런 패시브와 추종자만으로도 약 50% 분노 추가 생성이 되어버렸죠.

40짜리 분노 회복 스킬을 사용하면 60 분노 생성이 되는 거죠.




전장의 함성 - 충전 룬을 사용하여 50 분노 생성을 하였는데
70이 넘는 분노 생성이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래 75 정도로 확인했는데 초당 2씩 분노가 깎이기 때문에 스샷 찍는 사이에 그새 떨어졌네요 ㅜㅜ


확장팩에 새로 추가된 기술 쿨타임 감소 옵션은 이러한 분노 생성 방법을 더욱 도와줍니다.
예를 들면 아이템에서 총 30% 쿨타임 감소 옵션을 뽑아냈다면
이런 분노 생성기들을 30% 더 일찍,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그럼 분노 생성도 30% 더 많이 한다는 뜻이겠죠?


그 외에도 미신 같은 스킬은 원래 오리지널에서도 매우 좋았습니다만,
확장팩에서는 더더욱 좋아졌습니다.
20% 대미지 감소와 더불어서 적 장판 위에서 막강한 분노 회복 능력..
난투가 사라진 지금에 있어서는 더더욱 완소가 되어버렸죠.





권능 신단은 그야말로 야만에게 있어서 최고의 신단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현재 베타 기준으로 전설 장갑 아이템 효과로 권능과 이속 신단이 한시간 적용이 되는데
약간 버그성이라 나중에 솔직히 막힐 것 같습니다만,
현재로서는 야만의 약점을 모두 가려줄 만한 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분노 획득이 바로 공격력이자, 다시 분노를 사용하는 원동력이 된다.

야만용사의 평타 공격... 후려치기, 가르기, 광분..
기껏해봐야 100~200% 정도 대미지입니다.
이것들만 사용해서는 절대 험난한 확장팩 고행단계의 벽을 넘어서기가 힘들죠.
고행단계 엘리트 적들의 체력은 억대입니다.
아무리 디피가 백만이라고 해도 이걸로 언제 잡겠습니까.

결국 분노를 최대한 확보해서 분노 소모기로 꽝꽝 적들을 내려찢어야만 적들을 잡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분노 소모기들은 조금 더 대미지가 좋아졌습니다.



기존의 스킬들 역시 좀더 대미지가 버프된 모습으로 여전히 유용합니다.





또한 예전의 분노 생성기였던 고대의 작살이 분노 소모기로 바뀌어서 등장했습니다.
분노 5 소모에 350% 로서 분노 소모 대비 대미지는 정말 좋은 편입니다.





심지어는 이런 '분노 모두 소모'형 필살기도 엄청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합도 생겼습니다.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서 됐거든케인 님의 리플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이것은 마지막에 동영상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어찌되었던 기존 분노 소모형 대미지 기술들은 이런 식으로 변화가 되었고,
그 외에도 야만은 대미지 기술이 또 존재합니다.
그것은 바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공격기술 들이죠.


확장팩에서는 그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공격기술들이 정말 멋지게 재단장이 되어
거의 필수적인 정도로 변했습니다.
기존 오리지널에서는 지진이 이미 깃팟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었지만
확장팩에서는 더더욱 유용하게 변했습니다.





새로 추가된 패시브 대지의 힘과 새로 추가된 산사태라는 기술입니다.

기술 설명을 보면 서로 엄청난 시너지가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죠.

패시브는 산사태나 지진을 사용할 때마다 무려 분노 50 생성이 됩니다.
위에서 적개심, 기사단원 기억나시나요? 그 50% 버프 생각하면 한번에 75 이상씩도 회복되는 겁니다.

그리고 밑에 산사태 설명을 보시면,
'분노를 소모할 때마다 쿨타임이 1초씩 줄어든다' 보이시죠.

대지의 힘으로 획득한 분노를 마구 빠르게 사용하면 산사태를 더욱 더 많이 사용 가능하고,
그럼 더 분노를 마구 사용할 수 있게 되고... 그럼 또 산사태를 더 빨리 사용하고
서로 시너지 상승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지진 역시 마찬가지지요.




위에서 분노 생성기 얘기할 때 쿨타임 감소옵션 이야기를 드렸었죠.
투구에 다이아몬드를 박거나, 정복자 레벨에서 올리거나,
아이템 등에서 챙기거나
이런식으로 재사용 대기시간 옵션을 맞추면 더더욱 도움이 됩니다.






야만용사는 원래 템 파밍이 좀 되어야 강해진다.


디아블로3 처음 출시 때 불지옥 2막 사막 말벌에 쫓겨다니던 기억 나시나요?
그때 야만용사 유저분들이 나중의 무한의 용사 쓰고 날아다니던 야만용사를 상상할 수 있었을까요.

확장팩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쉽게도 야만용사는 정말 처음엔 막막합니다 ㅜㅜ

그렇지만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야만용사는 정말로 세팅할 맛이 나는 직업입니다.
점점 강해지는 모습을 지켜보실 수 있는 직업이라는 겁니다.

기존의 대미지 옵션들. 물론 중요하죠.
극확 극피 공속 등등... 항상 그렇지만 뭐든 디피가 기본이니까요.

살아남으려면 또 튼튼해야 됩니다. 야만은 기본적으로 근접캐라 맞아가며 싸워야되요 ㅜㅜ
확팩에서는 갑빠에서 정피감 같은것도 넣을 수 있고,
부족한 모저를 홈에 다이아를 박느냐 루비를 박느냐 고민도 해야 됩니다.
이제 모든저항은 최대 100씩밖에 안되지만 단일저항같은 건 150씩 되니까 이도 고민해야 되죠.
또 회복능력도 강구해야됩니다. 적생같은것도 챙겨야되죠.


위에서 쿨타임 감소, 그러니까 재사용 대기시간 옵션 얘기를 했었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야만용샤에 있어서 어떤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 설명 드렸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야만에게 있어서 연쇄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좋은 옵션이고요.
그리고 또 자원 소모량 감소 옵션도 쓸만하겠죠.




마구 분노를 회복하고 소모하다 보면 기본 분노량 100으로는 모자라는 순간이 옵니다.
분노는 풀로 차있는데 더 생성이 되는 것들 여분으로 버려지는 분노들 보면 안타깝잖아요.
그래서 최대 분노 이런것도 신경써줘야 됩니다.


정말이지 야만용사 알뜰하죠 ㅋㅋ 모든 옵션들이 하나같이 다 버릴게 없는것 같더군요.


문제는 그걸 다 올릴 수 없다는 것에 있습니다.
원하는 걸 모두 맘대로 할순 없다는 것은 아시잖아요? ㅎㅎ
그래서 확팩 발매후 야만용사 유저분들은 많은 고민에 빠지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확장팩의 새로 추가된 아이템들을 보면 정말 야만용사 역시 빨리 파밍해야겠구나 느끼게 됩니다.
궤멸자 같은 무기는 물리대미지 40% 증댐(야만은 거의 화염 아니면 물리입니다. 주로 물리)을 해주는 무기이고.


세트 아이템들을 보자면,




지진셋!
이건 도약공격을 할때마다 지진을 깔게 해주고 지진으로 죽은 적들마다 재사용 대기시간까지 감소하게 해줍니다.
위에서 대지의 힘 패시브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것도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템이겠지요.
재사용 대기시간을 좀 맞춰준다면 딜레이없는 무한 지진도 가능하며 동시에 분노도 무지막지하게 생성하게 해줄 겁니다.




불멸셋 세트효과는 여전히 확장팩에서도 유용합니다.






이런 무기 역시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액트4 같은 경우는 몹이 거의 다 악마이며
다른 막들도 상당수 많은 악마 몹들이 포진해 있지요.
앞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어떤 영향을 발휘하는지 계속 이야기했으니 이런 것도 좋은 옵션이 됩니다.









결론. 야만용사가 제일 강한 직업인지는 모르겠다. 그렇지만 여전히 재미있는 직업이다.


요 며칠간 주로 파던 마법사를 버리고, 야만용사를 하는데 상당히 재미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들여 이런 리뷰글도 작성하게 되었네요. 마법사도 재밌습니다만, 그건 다른분이 해주시겠죠 ㅎㅎ.

본섭에서 야만용사는 무한의 용사와 난투 등에 힘입어 최상위권의 강한 직업이었습니다.
그렇지만 확장팩에서의 야만용사가 그러한 위용을 보여줄수 있을 거다?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ㅎㅎ 제가 야만을 많이 해본 것도 아니고 요 며칠 잠깐 판 거라서.

그렇지만 확실한 건 상당히 재미있는 직업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파면 팔수록 더더욱 강해질 것 같은 직업이라는 거죠.







마지막으로 권능신단까지 먹고 미쳐날뛰는 야만용사 동영상 올립니다.
권능신단이 확장팩 정식 나오면 패치될수도 있기 때문에
이 게시글을 보시는 분들이 따라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는 장담 못드립니다만,
그래도 난투룬과 무한의 용사 없어진다고 지구가 멸망하는 건 아니라는 의미에서 올려봅니다 ㅋㅋ
정식 나오면 또 수많은 연구들이 나오겠지요. 야만용사 유저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