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야만용사 글 올리자마자 이틀 후에 바로 너프 패치가 시전되었습니다 ㅜㅜ

적개심 생성 추가 분노가 30%에서 20%로 줄어들었고 기사단원 추가 분노가 10%로 줄었지요.
대지의 힘도 생성 분노량이 40으로 줄었습니다.

분노생성량만 줄은 게 아니라
패치 이후 야만용사가 대격변하여
야만용사의 기술들도 원소 속성에 따라 재분류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야만용사에게 익숙한 선망 통한의 일격같은 경우에는 화끈한 대미지라서 그런지 화염 속성으로,
선망 낙뢰 룬 같은경우에는 이름과 비슷하게 전격 속성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야만용사 역시 속성별 증댐효과 아이템을 착용하여
자신의 같은 속성 스킬들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찾아야만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저는 드디어 지진 4셋을 완성하였고(지진셋 3개 + 왕실반지 효과)
이를 통해 지진+휠윈드 빌드를 구상해보게 되었네요.





일단 지진셋 효과입니다.

아오 지진셋 장갑 얻은 후 나중에 4셋 모으면 마법부여하겠다고 미루다가
패치 이후 구템 마부가 막히는 바람에(패치 이전 템들은 60이건 70이건 죄다 막혔습니다. 베타니까요 ㅋㅋ)
빼도박도 못하고 최하급 장갑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ㅜㅜ
그래도 세트효과 때문에 쓰게 되었는데요.

지진에 죽은 적 하나마다 지진 쿨타임 2초씩 감소
도약공격시 착지하면 지진이 일어남 인데요.

세트효과가 아주 화려하죠.
지진 스킬을 스킬 슬롯에 별도로 착용하지 않더라도
이 템 4셋을 끼고 도약만 사용해도 지진이 깔립니다 ㅎㅎ.
그렇지만 지진 스킬을 스킬 슬롯에 착용하면 지진 스킬의 룬이
이 도약 공격으로 생성되는 지진에도 적용이 됩니다!!!

거기다가 더더욱 좋은건,
대지의 힘 패시브가 산사태, 지진 사용시 분노 40 생성인데,
도약공격을 통한 지진이 깔려도 분노가 생성된다는 점입니다.

도약공격 원래 분노생성 15+대지의힘 패시브 보너스 40 해서 총 55가 생기는 셈입니다.
ㅎㄷㄷ하죠.






확장팩의 지진 스킬들입니다. 주로 화염 룬이고요. 여기 없는 하나는 냉기에 얼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 지진 대미지는 2600%인데요, 최대 룬 대미지는 4500%까지 나옵니다.
용오름처럼 적을 모아주는 룬도 있고 번개속성 룬도 하나 있네요.

그렇지만 저는 휠윈드와의 조합을 위해 '거인의 발걸음'룬을 선택했습니다.

오리지널의 질주휠 기억하시나요? 휠윈드 대미지에 추가해서 질주로 추가되는 대미지도 상당했던 것?
거인의 발걸음 대미지는 질주보다 한차원 업그레이드되었다고 볼수 있겠지요.
8초 동안 20개의 작은 화염 바닥들이 생성되는데 이게 하나마다 160% 대미지입니다.
휠윈드랑 궁합 딱이죠.



새로 바뀐 휠윈드, 소용돌이 스킬입니다.
싹쓸바람 룬이 이동속도 100% 에서 변경되어 적들을 끌어오는 룬으로 바뀌었는데요.
처음엔 너무 좋았지만 패치 이후 1초마다 한마리씩 끌어오고 정예몹은 못끌어오는 등 너프되어 지금은 약간 아쉽습니다.
번개속성 질풍노도 룬은 현재 분노수급이 잘 안되는 야만에게 있어서 정말 좋은 룬중 하나입니다.
많은 몹들 사이에 이 질풍노도 룬을 끼고 휠윈드 돌면 분노가 금방 팍팍팍 생성됩니다.

그렇지만 저는 지진의 화염 스킬을 선택했기 때문에 동일한 용암 소용돌이 룬을 선택했습니다.



지진과 비슷한 재사용 대기시간 기반의 공격스킬인 새로 추가된 산사태입니다.
기본 30초 대기시간에 소모한 분노 25당 1초씩 대기시간이 줄어드는 특성이 있는데요.
이것 역시 속성별로 룬이 재배열되었는데,
저는 역시 화염 몰빵을 위해 화산을 선택했습니다.
아무리 랜덤이라고는 해도 일단 4400% 라는 대미지 자체가 상당한 메리트가 있죠.



지진을 깔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도약공격입니다.
여러가지 룬이 있고 취향따라 선택하면 될듯합니다. 저는 사신 강림을 선택했습니다.









참고로 도약공격 쿨타임은 10초입니다.
그렇지만 확장팩의 새로 추가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을 조금 맞춰준다면
(투구에 다이아몬드 박고 한부위에서 8% 땡겨오면 대충 20% 정도가 되거든요)
도약공격을 약 8초마다 한번씩 사용가능합니다.

아시다시피 지진은 8초 동안 유지되죠.
사실상 무한 지진이 공급가능한 셈입니다.

이외에도 산사태 쿨이라던지 여러가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20% 는 맞춰주는게 정말 큰 도움이 되더군요.









그 외에 쓸만한 스킬들입니다.
전투격노는 여전히 대단한 공격력 버프입니다.
기본이 10% 대미지 증가에 3% 극확 증가입니다.
여기에 룬으로 습격자 분노는 추가 5% 공격력 상승,
난투는 예전처럼 분노 생성은 안되지만 ㅜㅜ 10미터 이내 적 1명마다 극확 1% 추가,
유혈 사태는 무기 대미지 20%가 아니라 '입힌 피해의 20%입니다 ㄷㄷ.
마치 확장팩의 방사 피해 옵션과 같은데요.
유혈사태는 '극확' 기반으로 터지고, 방사 피해는 20% 의 확률로 터집니다.
보통 확장팩에서 극확 60%는 정복자 레벨 등으로도 쉽게 달성가능하므로,
사실상 3배의 확률로 터지는 셈입니다. 따라서 방사피해 60%나 다름없는 셈이죠. ㄷㄷ

전 유혈사태 선택했습니다.




스킬 하나가 남는데 이것도 고민에 빠지게 만듭니다 ㅎㅎ.
일단 기본적으로 이동속도 상승을 위해 가속 스킬을 써도 되고...(엥간하면 분노가 남습니다)
대미지를 위해서는 제압을 써도 됩니다. 제압은 원래 휠윈드랑 궁합이 좋고(시전모션이 없어서)
룬 효과가 5초 동안이라 되어있는데 단일 적에게 선망만 쳐도 엥간하면 5초마다 한번씩 제압을 사용가능한 편이므로
제압 스킬의 룬 효과는 정말로 좋은 편입니다. 화염룬을 선택하면 보너스 공격스킬로서 대미지도 좋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불멸왕 4셋 효과를 받고있기 때문에
우리의 조상님!을 한번 써보기로 했습니다.

조상님은 상당히 버프되어 매우 쓸만해 보이네요 ㅎㅎ.
저는 화염이라서 화염룬.





패시브는 산사태와 지진을 사용하니 대지의 힘을 쓰면되고,
미신은 기본적으로 방어에도 매우 유리한 패시브이므로 좋습니다.
이 두 패시브만 사용해도 분노가 부족할 일이 거의 없더군요 이 빌드는.
적개심이나 다른 분노생성 패시브가 필요없으므로 원하는 두 패시브를 마음껏 선택해서
공격력을 올리던 방어력을 올리던 하면 되니까 좋습니다.


저는
지진 - 거인의 발자국(화염)
소용돌이 - 화산폭발(화염)
산사태 - 화산(화염)
선조의 귀환 - 의회의 융성(화염)
전투격노 - 유혈사태
도약공격 - 사신강림

이 스킬들을 최종적으로 사용했는데요.








주 공격 스킬들이 죄다 화염이라서 화염 증댐%로 몰빵해주기 정말 좋은 상황입니다.
제 원래 주캐가 법사라서 ㅜㅜ 야만인데도 법사 지능템을 빌려서 사용해야 되는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불멸셋 3셋 지진 3셋이라 왕실반지 효과가 없으면 이 빌드를 사용못합니다 ㅜㅜ








야만이 광전사의 분노를 포기하려면
광전사의 분노로 상태이상 죄다 씹던 것 역시 포기해야 됩니다 ㅜㅜ

다행히 확장팩에서는 군중제어효과 감소를 맞추기가 상당히 쉬워졌습니다.
템 하나에 30%씩도 잘 붙기 때문에,
한 두세개만 맞춰줘도(곱연산으로 인한 점감있어요) 눈에 띄일 만큼 군중제어 효과 체감이 덜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새로바뀐 빙벽 역시 여전히 좋습니다.







이런 빌드를 이용해서 사냥 영상을 살짝 찍어봤습니다.


 











장점 :
사냥 난이도가 매우 쉽다. 대충 휠돌면 정리된다.
분노 생성이나 소모에 별로 신경안써줘도 된다.
휠윈드 기반 빌드라서 생존성이 좋다.
(생흡이 사라진터라 체력회복이 중요한데 움직임녀서 생구만 먹어줘도 정말 좋습니다. 공격회피 효과도 있구요.)

단점 :
빌드를 사용하려면 세트템을 완성해야된다.
이동속도가 느리다. (공격스킬을 줄이고 질주 스킬을 넣으면 괜찮아짐.)
이펙트가 화려해서 컴퓨터가 터지려고 한다.


결론 : 하여튼 야만용사 재밌는것 같습니다.
법사 주캐 버리고 지금 야만만 파는데요 ㅋㅋ 템 하나하나 모을수록 확확 변하는게 매우 좋네요.



PS. 지진 거인의 발자국의 여진은 8초당 20개가 생성되는데,
기존 질주휠하고는 다르게 이동속도를 어느정도 이동해야 생기는게 아니라
그냥 느리던 빠르던 이동만 하면 되더군요.
질주 - 바람처럼 달려라로 조금이나마 대미지를 버프해보려는 시도가 아닌이상
전투중에는 질주 누를 필요 없이 그냥 천천히 돌아도 풀로 다 대미지 넣을수 있는것 같습니다.
또한 이 여진이 바람처럼 달려라처럼 자리에 계속 유지되고 있는게 아니라서
적 주변을 빙빙 돌면서 회오리로 감쌀 필요가 없이
그냥 적 가운데서 조금씩만 이동해도 풀로 다 대미지 넣을수 있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전보다 휠윈드 컨트롤이 매우 더 쉬운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