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수치는 해당 레벨까지의 총 경험치이며 [억] 단위 입니다.>



패치 이전과 패치 이후는 사실 500 구간까지는 그다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500 이후를 비교해보면 이렇게 크게 차이가 나는데,


그냥 재미로 그래프 하나 더 추가하자면,
기울기가 디아블로 2 경험치랑 흡사하네요 ㅎ


블리자드 개발진이 고행 난이도를 오리지널에도 풀어놓기로 결정하면서
고행 상위 난이도의 엄청난 경험치 보너스로 정복자레벨 업을
이렇게 쉽게 할 것이라고는 생각치 못했던 것 같은데,,


2.0 패치 공개 이후로 1주일만에 500레벨에 가까운 유저들이 속출하자
패치를 통해 500렙부터의 필요 경험치가 (더 큰 폭으로) 계속 증가하도록 변경했습니다

패치 이전에는 536부터는 레벨업 필요 경험치가 
더이상 증가하지 않고 20억 선에서 고정되어 있었는데 
패치 안했으면 확장팩 나오기도 전에 800 가까이 렙업하는 유저도 여럿 나왔을 겁니다.


현재 가장 좋은 경험치 획득처 중 하나로 꼽히는 고대인의 묘실 등만 봐도
솔직히 과하다 싶을 정도로 렙업이 잘 되는 상황이죠.

(고행 VI 팟플 기준 시간당 20~40억)

위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패치된 이후로 정복자레벨이 500~600 구간에서 말 그대로 엄청난 정체가
발생하기 때문에 결국 레벨의 격차가 빠르게 좁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생기는 가장 큰 의문은, 확장팩에서도 이렇게 렙업이 가능한가 하는 부분인데,

몬스터 레벨에 따라 경험치는 상승하고 퀘스트 완수 경험치가 추가되지만,
확팩 베타에서 경험치 상향 패치 된 수준과 비교해도
지금과 같은 경험치 획득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오리지널에서 미칠것 같은 렙업이 가능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레이어가 60렙으로 고정되어서 몬스터레벨도 60으로 고정 (몬스터가 상대적으로 약함)

지금 오리지널 60렙 고행 난이도와 확장팩 70렙 고행 난이도의 차이는
심하게 말하면 맹물과 일반 커피 차이라고 말해도 될 정도로 극명합니다.

획득경험치가 올라가는 그 이상으로 어려워지기 때문에 초기에는
적지 않은 분들이 일반 난이도 조차도 어려운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2] 아직은 생흡이 무효화되지 않아서 생흡으로 생존력을 올리기 쉬움

확팩은 무지막지한 활력 스탯이 붙기 때문에
생명력이 기본으로 몇십만을 넘어가는데,

생흡과 같은 공격력의 일정 비율로 생명력을 회복하는 속성이 없이
고난이도의 피해량을 버티는 회복력을 갖추는 것이 무척 어렵습니다.


[3] 경험치 1.5배 버프 이벤트

위의 두가지 이유로 적지 않은 분들이 
확장팩에서는 진정한 의미에서 말 그대로 고행 그 자체이지만,

오리지널에서 고행(이라고 쓰고 쉬움이라고 읽는)
난이도를 무 썰듯이 다니면서 경험치 뻥튀기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여기에다 1.5배 경험치 버프까지 추가되니, 스펙에 따라 어느정도 난이도를 타협을 봐도
그만큼 몬스터를 빨리 처치함으로써 여전히 상당한 경험치 효율이 유지됩니다.




경험치 1.5배 버프를 제외하고 생각해도

현재 오리지널과 같은 경험치 수준은 확장팩에서 
매우 많은 시간과 스펙 향상이 이루어져야 그나마 가까워질 수 있는데다가


그리고, 확장팩에서는 아이템 파밍이 대부분
모험 모드의 퀘스트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경험치 획득에 집중시키기는 어려울 겁니다.

(베타에서는 경험치 향상 패치된 이후에도 지옥균열 같은
다소 버그성의 퀘스트 반복이 아니면 시간당 5억 먹기도 힘들었지요.)

경험치 획득에 특화된 사냥터의 경우 아이템 파밍 효율이
20~30% 가량 줄어들기는 합니다만,

지금이 경험치 혜택이 매우 큰 특수한 시점이고,
확장팩에서 이렇게 경험치를 먹을만한 기회가 없을 것으로 생각되기에

아이템은 잘 나오더라도 경험치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저단계 보라돌이 반복만 하지 마시고, 
고효율의 경험치 획득이 가능한 사냥터에도 비중을 두고 중간중간 끼어넣는 것이

아이템 파밍과 동시에 정복자 렙업을 통한 
스펙 업글도 함께 되므로 확팩대비에 좋다 생각됩니다.

(60렙 아이템은 대부분이 70렙제로 순식간에 교체되지만,
정복자 레벨은 그대로 남으니 말입니다.)

특히 확장팩에서 생존에 빼놓을수 없는
생명력 회복과 적중시 생명력 관련해서는
정복자 스탯 수치가 70레벨에서 매우 크게 증폭됩니다.

다른 스탯의 경우도 항목 하나를 50 포인트 다 찍게 되면
괜찮은 아이템 속성 하나 수준을 추가하는 격이라

200~300 렙 이면 아이템 속성 4~6개가 추가된다고 볼 수 있으니,
아이템 업글 만큼이나 실질적으로 스펙업에 이바지 하는 바도 적지 않지요.



확장팩에서는 이 보다 경험치 획득이
더 쉬워질 것으로 예상하는 유저분들도 계시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베타 경험치 향상 패치 이후와 큰 차이가 없다면,

확장팩에서의 경험치 획득효율은 현재보다 크게 떨어질 것이며,

이미 어느정도 올려두신 분이라면 몰라도 어중간한 레벨이라면
오리지널에서 좀 올려둘걸 하고 아쉬울 분들도 적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특히 하드코어는 캐릭터가 죽어도 정복자경험치만큼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그러니 가능하면 레벨업이 쉬운 이 때에 욕심내서
가능하면 200, 여유가 있다면 300까지 정복자레벨을 올려두면 

확장팩 가서도 쾌적한 플레이 및 아이템 파밍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겁니다.

이미 이 정도는 찍어두셨다면 확팩만 기다리시면 되겠고요. ㅎ


물론, 어떤 '게임 플레이' 스타일을 선택하더라도,
본인이 즐기면서 하실 수 있다면 그게 제일 좋은 겁니다.

은근히, 레벨업 하라고 압박을 주려는 의도가 아니라,
저렙자 분들은 지금같이 짧고 빠르게, 거의 누워서 떡먹기 수준으로
렙업이 가능한 기회가 없을 것이라 보기에 잘 살리기를 바라는 마음에 적어봅니다.

만약 스펙이 낮아 고묘에서 시간 당 
10억씩밖에 못 먹는다 쳐도 매일 꾸준히
3시간씩 10일을 돌면 200은 되니까요.



솔플 하시는 분들 위해서 내일 중에 낮은 스펙의 야만으로도
고묘 V, VI 을 수월하게 돌 수 있는 빌드랑 영상을 올려보겠습니다.


말씀 드렸던 대로 올렸습니다.


필요하신 분을 위해서 최근 패치가 적용된
정복자 레벨 계산기는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