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이전에 아래 빌드 설명부터 보시면 이해가 더 쉽습니다.

고행V 저스펙 고대인의 묘실 사냥
<공격력 11.5만 / 강인함 71만>



중급스펙 영상도 추가로 올려봅니다.

고행VI 중급스펙 고대인의 묘실 사냥 
<공격력 16만 (물리 +30%) / 강인함 140만> 
+ 귀소의 덧대



빌드에 고민하시는 복귀 야만용사 유저들께서
파티에는 끼기 힘들고 솔플로 묘실을 도는 것도 어렵다 하셔서

제가 저스펙일 때 즐겨 사용했던 묘실 전용 빌드를 올려봅니다.

어디까지나 저스펙 야만용사로 하여금
고대인의 묘실 솔플이 조금 쉬워지도록 돕는 빌드라서,

저 스펙이 아니고, 정복자 렙도 어느정도 했겠다,
묘실보다 정주행이나 다른 파밍이 좋다하는 유저분들은

요즘 여러모로 고난을 겪는 야만용사 빌드 중에
이런 식으로 한쪽으로 특화시킨 빌드도 있구나 
하는 정보 차원에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두번째 영상에서는 조금 나아지긴 했지만,,

이 빌드를 오랜만에 쓰는 거라
기본 탑재된 발컨이 여과 없이 드러나네요....;

처음에는 익숙해지는데 약간 시간이 걸릴 수도 있겠지만,
좀만 지나면 같은 스펙에 저보다 훨씬 빠르게 잡고 다니실 겁니다.

저스펙으로 달리면 시간당 평균 경험치는 15억이 조금 넘고

중급스펙으로는 정예를 모두 무시하고 다니면 24억
출혈폭발로 생명력이 깍인 정예만 잡고다니면 21억 나오는데,

아무래도 저급스펙에서는 고묘 팟플 경험치에 많이 못 미치지만,
그래도 솔플로는 그렇게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일단 저스펙으로 맞추기 위해서 제 정복자 포인트는 전부 리셋하고 
각 항목 당 30개씩만 찍었습니다. (정복자레벨 120 수준)



그리고 기존 아이템들을 빼고

경매장에서 즉구로 몇십만에서
백만골드 선에서 구할 수 있는 불멸세트에
악마 세트 하나씩 대충 제작해서 껴입었습니다.

악마세트는 임의로 저스펙으로 낮추기 위해 제작한 것이며,
악마 세트 도면 배워서 제작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불멸 세트도 결코 필수가 아니며 경매장에서 구하기도 쉽고 
전체적으로 균형잡혀 있는 아이템이라
세팅하기 쉬워서 선택했습니다.

희귀 제작템이 무척 잘 뜨기 때문에 
제작 재료 좀 모아서 어깨 손목 등 몇개 제작하시면 
이정도 공격력은 어렵지 않게 뽑을 수 있을 겁니다.

골드도 아이템도 전혀 없으신 복귀유저분이라도,
흰템과 다이아몬드 주워 팔아서 하급 아이템 맞추시면 되겠지요.


공격력 11만5천에 강인함 71만

저스펙의 경우는 물리 기술로 주는 피해 증가 % 등의 버프가 없고
 공격력은 보이는 그대로 순수 11만5천입니다.

저스펙이라고 말한 것 치고는 강인함이 높다는 느낌이 들지만,
루비 대신에 온전한 사각 또는 그 상위 다이아 박으시면
강인함은 10만~15만 정도 올릴 수 있으실테고,

(강인함이 높다 싶더니 활력 생명력% 달린 지옥불반지 끼고 있었군요..)

독장판이나 비전 지옥 잘못 만난다던가, 죽게되면
웅덩이 효과가 날아가면 경험치 효율이 크게 감소됩니다.

공격력을 손해보더라도 생흡 무기 또는
생흡 벨트 하나는 꼭 끼고 계시기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무기 선택은 양손을 추천하고,
양손중에서도 스코른을 추천합니다.

제 착각일지는 모르겠지만 양손이 분쇄 범위가 약간 넓게 체감되고,
스코른은 출혈 속성이 붙어 있어서 공격력이 훨씬 더 높은
우레폭풍+울분 조합이랑 거의 효율이 비슷하더군요.


사실 고행V 정도는 생흡만 갖춰지면 강인함이
30~50만 수준이더라도 크게 어렵지 않게 돌 수 있을 거고,

중급 스펙 영상도 강인함이 높은데, 비전지옥만 조심하신다면
고행 VI에서 100만 정도면 충분히 돌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동영상의 스킬 빌드>


이 스킬 빌드는 고대인의 묘실과 같은 
다수의 몬스터를 사냥하는 데 초점을 둔 것이라
일반 사냥터용으로는 사용하기 힘듭니다.

■사용 기술


필수 스킬은 아니지만 소용돌이를 넣게 되면 
아래층으로 내려가는 좁은 계단에서 막히는 일이 없고
스킬 간의 공백동안 이동하면서 자잘하게 대미지를 넣을 수 있어서 편합니다.

아래서 설명하겠지만 대부분의 딜은 출혈 폭발로 넣기 때문에,
사실, 소용돌이는 이동기의 역할이 더 크고, 주된 공격기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사용하는 룬은 두가지 입니다.


질풍노도를 사용하면 분노 관리에 신경이 덜 갑니다.





분쇄-피바다는 필수 스킬입니다.

분쇄는 이 스킬빌드에서 핵심이 되는 주력 공격기인데,

가까이 묶어둔 몬스터 중에서 한 마리가 분쇄로 출혈된 상태로로 죽게되면
폭발이 일어나면서 추가적으로 출혈이 걸리고
또 출혈된 적이 죽으면서 다시 출혈되는 식으로 연쇄효과가 생깁니다.

그래서 몬스터가 몰려 있는 경우 한 순간에 녹게 됩니다.

가능하면 정복자 포인트에서 광역 피해 1포인트를 넣어두시면 좋은데,

광전사의 진노가 발동된 상태에서는
몬스터가 밀집된 곳에 그냥 분쇄만 계속 걸어줘도 
광역 피해가 아주 높은 확률로 터지면서 몬스터가 녹습니다.

이 타이밍을 최대한 활용하시고,

광전사일 때는 몬스터 그룹을 확실하게 처치하고 지나가고,

광전사의 진노가 풀린 이후는 공격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40~50% 구간의 생명력 정도일 때 분쇄를 걸고 그냥 무시하고 지나가면
알아서 출혈효과로 죽기 때문에 잡몹을 일일이 처리하지 않고 빠르게 진행합니다.



질주도 필수는 아니지만
소용돌이와는 반드시 세트가 되어야 합니다.

두가지 슬롯을 잡아먹긴 하지만,
질주랑 소용돌이 빼고 딜 기술이라던지, 공격력 버프 스킬을 사용하면
사냥은 빨라져도 게임 플레이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질주-소용돌이 사용을 권장합니다.


영상보면 멍때리면서 질주가 필요할 때에도 빼먹는데,

소용돌이는 물론 맹렬한 돌진에도 질주의 이동속도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제때 사용하지 않으면 전체적인 속도가 느릿느릿해서 경험치 효율이 크게 깍입니다.

2번째 영상도 아무생각 없이 위와 같은 컨트롤 미스를 했는데,

돌진같은 이동기술의 속도가 느리면
분쇄 등의 기술로 전환이 매우 느려지고 마치
공속이 현저하게 감소한 것 처럼 체감하게 됩니다.




맹렬한 돌진은 이 빌드에서
이동기, 회피기, 공격기, 자원 생성기 모든 역할을 전담하는 팔방미인입니다.

몬스터 5마리를 격중할 시에 대기시간이 없기 때문에 능숙하게 잘 사용한다면
한 게임 내에 대기시간 없이 계속 유지가 가능합니다.

(익숙해지는 약간 시간이 걸립니다.)

투구에 다이아몬드를 박아서 재사용대기시간 감소를 올리고
정복자 스탯에서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선택할 경우
항상 3,4 마리만 적중 시켜도 대기시간을 느끼기 힘듭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맹렬한 돌진의 사용법이 능숙해질 수록
이 빌드는 재미있어지는 것 같습니다.




주로 몬스터를 끌어모으는 용도로 쓰이며,
정예 몬스터를 기절시켜서 군중제어 효과를 막기도 합니다.



위 두 스킬들은 분노 수급도 도우며,
끌어모으기로 몬스터 처치를 수월하게 해줍니다.

발구르기나 도약공격 중에 하나 선택하시면 되는데,

영상은 그냥 발구르기로 찍었지만 

이동기와 회피기 역할을 동시에 해주는
도약 공격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분쇄와 함께 묘실의 경험치 효율을 올려주는 핵심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학살 룬이 분쇄 - 피바다 룬과 만나면 다른 공격기술 없이 분쇄만 사용해도
잡몬스터들은 그냥 녹아내립니다.

분쇄 뿌리고 위로 올라가면서 몬스터 밀집 정도를 파악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해서
20초의 시간 제한 내에 최대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게 포인트 입니다.

지속 기술■


밀집시켜서 적을 몰살하는 빌드인 만큼 필수 지속 기술입니다.


출혈 폭발 효과를 빠르게 발동시켜주는 일등 공신으로 또한 필수 기술입니다.



불멸셋을 안쓰신다면 무조건 비정을 넣으시고,

불멸셋과 함께 비정을 넣으시면 
분노관리를 신경쓸 필요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불멸셋이 아니더라도 초반의 잠깐을 제외하고는 
비정+돌진만으로 어렵지 않게 충분한 분노가 수급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스킬 선택지는 여전히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돌진은 사용하기가 재미있어서 선택했지만 물론 필수는 아니고,
분노 수급만 잘 되신다면 발 구르기, 도약 공격, 돌진도 선택사항입니다.

필수 고정이라고 볼 수 있는 건
분쇄-피바다, 광전사의 진노-학살 이 두개 뿐인데,

나머지 슬롯에는 여러가지를 조합해 
시도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걸 찾으시면 될겁니다.

전투 격노-유혈사태 / 고대의 작살 / 선조의 망치 
지진 / 기본자원생성공격기술

등등



일단은 정예 몬스터 및 정예에게 딸린 잡몬스터를 무시합니다.

정예는 못잡는 건 아니지만 정예만 덩그러니 있는 경우는 
아무래도 경험치 효율이 떨어져서 스킵합니다.

(영상의 스킬빌드는 대부분 광역기성으로 설정해 딜 집중이 어려운데,
스킬 빌드를 조금 손봐서 딜을 뽑도록 변경하셔도 되겠지요)

정예가 따로 떨어져 있지 않고 일반 몬스터와 함께 밀집되어 있는 경우에
출혈 폭발로 정예 피를 절반 이상 쉽게 깍을 수 있는데,
이럴 때만 처치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타격을 위해서는 일반 공격기를 슬롯에 추가하셔도 되고

소환수를 남겨놔서 지속적으로 소환되는 뼈다귀들에다가
분쇄를 걸고 정예 옆에서 유혈 폭발시키시면서
소용돌이로 자잘하게 마무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 갈라지는 지점에서 신단과 웅덩이가 꽤 높은 확률로 나옵니다.

궤짝에서는 종종 세트와 전설 아이템 떨어집니다.
중급스펙 영상 마지막에 보면 궤짝에서 불멸 투구가 나왔지요 ㅎ


고행 V~VI 난이도는 대체로 밀집도가 높은 편이지만,
가끔 가다가 정말 텅빈 방이 나올 때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두세마리 모여있는 건 그냥 무시하고 나오시는 게 낫습니다.
(저는 가까이에 다른 무리가 있지 않는 한 다섯 마리 까지 무시합니다.)


※광전사 진노-학살이 켜져 있다면 분쇄만으로도 적이 녹아내리지만,
고행 VI 의 경우나 공격력이 매우 낮은 경우는 분쇄라는 스킬 특성상
약간의 시간을 두고 적이 죽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근접한 장소에 몬스터 무리가 있다면 소용돌이로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한 몬스터 밀집 위치에서 분쇄를 뿌리고 돌진으로 
다음 장소로 옮겨가서 다시 분쇄를 뿌리는 식으로,

한바퀴 순회하다보면 입구로 갈 때 즈음이면 생명력이 많이 깍여있습니다.


만약 귀소의 덧대가 있는 경우는 스왑해서 사용하시면 
경험치 효율이 5~10% 정도 상승합니다.


마을에 가서 경험치 바를 확인해 보면 알지만,

플레이어가 포탈타고 마을에 가 있는 상태에서도 분쇄에 걸린 몬스터는 
출혈이 지속되어 마을에서도 몬스터가 죽으면 경험치가 오릅니다.

입구까지 달려갈때도 생명력이 낮은 몬스터가
하나둘 보이면 분쇄 걸면서 가시면 될듯.


물론, 동일하게 낮은 스펙에서도 묘실 사냥이 
더 쉬운 빌드도 찾아보면 얼마든지 있겠지요.

개인적으론, 이 빌드 자체가 익숙해질수록
점점 컨트롤이 정교해져서 개인적으로는 재미있게 했기 때문에 올려봤습니다.

이제 경험치 버프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위처럼 비슷한 저-스펙 세팅으로
야만 유저분들이 고묘에서 사용할만한 
빌드가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