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작년즈음 연발+다발악사로 즐기다가.. 부득이하게 접었었는데.. 최근 확팩 출시 소식에 구매하고 다시

 

복귀하게되었네요.

 

확팩이 업데이트 되면서 이것저것 참 바뀐게 많더군요. 속성피해도 생기고.. 방어구 부위별 스킬 데미지상승도..

 

(신규 전설템과 함께 스킬도 많이 변경되서 초기 적응하는데 애먹었습니다.;;)

 

 

주로 수도와 악사를 플레이하기 때문에.. 이래저래 눈팅하면서 각 직업별 스킬트리들을 봤는데.. 악사는 뭐..

 

다른거없이 확산이 대세더군요.. 다른 속성 트리에선 매꿀수없는.. 특히나 확산을 위해 존재하는 듯한 잉걸불

 

외투와 마수등 방어구중 유일하게 갑옷과 장갑에 속성피해가 붙다보니.. 거기다 확산의 단점이라 할 수있는

 

자원소모량 마저 대폭 감소시켜주고..ㅎ 어느 악사 영상을 보던 확산 플레이가 대부분이네요..

 

 

해서 저도 대세를 따라 확산트리로 목표를 잡고 열심히 만랩 찍었으나.. 템은 나오질 않고.. 화속성이 적다보니

 

영상보던거와 달리 데미지도 썩 와닿지 않고.. 무엇보다 증오소모가 감당이 안되서 이래저래 고민하다 결국

 

원래하던 다발악사로 돌아갔습니다.. 처음 연발 + 다발로 원래 하던대로 사냥중.. 이거 아쉽게도 연발과

 

다발이 방어구 스킬뎀증 부위가 겹치더군요.. 뭐 그래도 나름의 데미지 부족은 일부 스킬을 변경하여 매꿨으나..

 

얼떨결에 득한 눈보라포가 새로운 대안이 되어줬네요.ㅎ

 

 

나름 디아2의 향수도 느끼면서 가이드 + 다발사격으로 시원시원하게 화살 뿌려가면서 잡을 수도 있고.. 

 

증오와 절제에서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신규,복귀 유저분들이나 그노무 잉걸불.. 마수가 안나와

 

속피나 자원소모량이 감당안되시는분들.. 저처럼 확산이 본인에게 맞지않다 싶은 개인취향타시는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스팩이 좋던 나쁘던 고행 저단의 경우는 다른 스킬트리에 비해 다발효율이 상당히

 

좋지 않나싶네요.

 

 

 

앞서 설명한대로 물리피해는 화속성에 비해 속성피해의 한계가 있기때문에.. 고행 고단에서는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론 고단에서도 활용방법에 대해서 구상해뒀습니다만.. 아직템이 없는관계로 실용성을 보장못하니;;

 

여튼 이미 고단돌고 계신분들은 뭐 일부러 바꾸시긴 너무 아깝고.. 마찬가지로 전설등에 화피속성 붙여가며 차근차근

 

올라가시는분들도 역시나 무리해서 바꿀필요 없이.. 제 장비 보시면 대부분 레어템입니다..

 

전설도 거의 하옵.. 레어 목걸이나 손목부위 물리피해 붙이거나 신발 뚜껑에 다발 박고 하는등은 크게 어렵거나

 

비용적인 부분도 많이 들지않으니.. 적당히 레어템 으로 즐기시다 득템하시면 확산으로 전향하셔도 좋고.. 저와

 

마찬가지로 다른쪽으로 스킬트리 생각해보는것도 좋을듯 하네요.

 

 

 

서론이 상당히 긴데.. 이제 스킬트리랑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제가 착용중인 템입니다...

 

 

61제 벨트가 좀 안습이긴하지만.. 대체로 레어중에선 잘줏은듯한데.. 저항을 별로 신경안쓰다보니 물저 화저가 너무낮아

 

안다뚜껑 화피까지 더해서 고행3 엑4는 말그대로 헬이 되버렸네요;ㅋ 이것저것 줍는걸로 틈틈이 바꾸곤 있는데..

 

템복이 정말없는지.. 뭐 나오는게 없군요;ㅎ 박소 옵도 똥망이고.. 여튼 저템 두르고 DPS 66만정도에 강인함 400만 즈음

 

나옵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스킬트리 입니다.  

 

 

일단 현재 제가 사용중인 트리는 위와 같고.. 일부는 입맛에 맞게 변경 가능하실듯 하네요.

 

 

 

먼저.. 옛 디아2의 아마존 가이드 에로우를 떠올리게 해주는

 

 

요녀석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뭐 모태부터가 굶주린 화살은 이전 아마존의 가이드 애로우 스타일입니다.. 관통에 자동추격기능.. 이번패치로

 

약간 데미지 버프도 받았고.. 해도 관통력이 실상 크게 좋지 않고 단일 대상이라 잘 사용 안하시죠..

 

 

 

그런 굶주린 화살을 진정한 가이드 애로우 만들어 주는 녀석입니다. 투사체 추가 2회관통..

 

거기에

 

 

아귀룬을 더하면(징글징글 아귀..ㅎㅎ) 기본 증오 수급기 주제에 네임드 딜링 전용 스킬이 되버립니다.

 

(작성시간이 오래 걸려 좀 보류하던중에 어제 저녁즈음인가.. 눈보라포와 기본기 스킬 관통력에 대한 글이 올라왔었

 

더군요.. 같이 참고하시고.. 추가로 내용 보충하자면.. )

 

기본 굶주린 화살 데미지 155% 가 2회 관통할경우 2타째 데미지는 155%에다가 70%인 108.5%를 더해서

 

263.5%가 됩니다. 그리고 3타째는 다시 108.5%를 더해서 372%가 되죠. 각각을 다 더하면 화살한방의

 

누적딜은 790.5%가 됩니다.

 

 

이정도면.. 애지간한 주력스킬딜에 맞먹죠. 거기다 추가로 기본 관통확률인 35%확률로 한번더 뚫게 될경우

 

480.5%가 더해지게 되고 단순 확률에 의한 기대값은 168%가량의 추가피해로 화살한대에 958.5%

 

데미지를 가지게 됩니다.

 

뭐 단순 수식일 뿐 실 데미지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이 효과들로 인해 눈보라는 무조건 2회관통을

 

추천합니다.. (1회는 갈갈..) 위에 적힌대로 1타가 빠지게 되면 뒤로 갈수록 강해지는 아귀화살에서 뒤의 데미지들이

 

자동적으로 빠지기 때문에.. 딜로스가 상당해져 상당히 어중간하게 되버리니.. 옵이 좀 낮더라도 2회관통이 낫다봅니다.

 

추가로 기본단일 타겟스킬이라 적중계수도 높기때문에 "어둠의 추적자" 및 무기 자체의 빙결확률의 발동이

 

굉장히 잦습니다. 증오와 절제가 바닥났을때 굶주린 화살로 순식간에 절제와 증오 차는게 꽤 쏠쏠합니다.ㅎ

 

(증오는 다타시에도 1회만 찹니다.)

 

 

*주의* 굶주린화살은 대상의 뒤가 벽이나 관통할 수 없는 상황이 될경우 1타밖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가급적 좁은 통로에서는 대상과의 위치조절이 필요합니다.

간혹.. 애가 뚫고 나갔다가 안돌아오기도 합니다.. ㅡ_ㅡ...

 

 

고행2 말티엘 굶주린 화살로 잡는 영상입니다.

 

가운데 쇠뇌 주기적으로 깔아주고.. 굶주린 화살만 날리면.. 뭐 걍 잡습니다.. 컨은 엉망이라 걍 걸어댕깁니다;ㅎ

(도약쓰면 꼭 안개에 빠져서 ㅜㅜ) 빙결이 상당히 자주 걸리는걸 볼수있습니다. 단일타겟인데다 관통된 화살이

다시박힐때도 적중계수가 적용되기 때문에.. 특수효과가 상당히 자주 발동합니다. 타이밍만 잘맞게 걸려주면

심지어 말티엘이 돌진기 몇번만쓰고 스킬거의 쓰지도 못하고 죽는경우도 있습니다.ㅎ; 스킬쓰는 타이밍에 빙결이

걸려주면 해당스킬이 취소되기도 하기때문에.. 기사단의 돌격 기절과 잘 맞물리면 걍 멍 타다 죽습니다;ㅎ  

 

 

 

두번째로 주력 광역 스킬인 다발사격입니다.

 

 

 

룬은 진압사격을 사용합니다.

 

진압사격과 전투준비(처벌).. 이 두가지가 서로 상호 보완작용을 하면서 증오와 절제의 압박에서 벗어나 마음껏

 

난사 가능합니다. 몹이 줄어들어 증오와 절제가 바닥나더라도 굶주린 화살의 관통효과로 인한 어추 회복율로

 

빠르게 자원회복이 가능하게 됩니다. 굶주린 화살도 관통시 다타가 가능하므로 다수 몹 상대시에도 부족하지

 

않다 생각되네요.

 

 

 

고행2 도살자까지 가는 길 영상

 

그냥 다발로 잡몹 학살하는 영상입니다. 도살자까지 가는 길이 잡몹이 많아 그냥 보기 효과가 좋은듯해서 올려봅니다;

 

(중간에 고블린에 눈 뒤집힌건.. 양해좀.. 가난합니다 ㅜㅜ)

 

 

 

 

 

그리고 세번째..

 

 

이렇게 저렇게 해도 자체적인 데미지%가 낮은부분을 매꿔줄 자동쇠뇌 입니다.

 

이번에 소환수 극확해제로 상당한 딜량을 자랑합니다.

 

룬의 경우 하나씩 살펴보면..

 

불 뿜는 쇠뇌 : (화염)기본공격외에 추가로 무기데미지의 70%의 유도탄 두발이 발사됩니다. 허나 확인결과

                    기본 화살 제외 유도탄은 극확이 적용되지않더군요.. 버그인지.. 이전엔 적용됐던걸로 기억하는데..

 

꿰 뚫는 화살 : (물리)기본공격으로 100%의 관통률을 갖습니다. 전 이 룬을 사용중이네요. 다발과 더불어

                    관통효과로 다수몹을 타격할수있기때문에 딜적으로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고통의 사슬 : (물리)쇠뇌가 더이상 화살을 쏘지않고 사용자와 사슬로 묶으며 그사이의 적에게 데미지를 입힙니다.

                    확인결과... 이것도 극확적용이 안되더군요.. 소환수 패치전에는 됐던걸로 기억하는데.. 여튼 현재는 비추.

 

응급 진료소 : (물리)기본옵션은 동일하며 쇠뇌 근처의 아군의 초당생명력 회복력이 대상 생명력의 1%만큼 증가합니다.

 

보호 쇠뇌 : (물리)진료소와 마찬가지로 쇠뇌 근처의 아군이 입는 데미지를 15%감소 시켜줍니다..

 

 

불 뿜는 쇠뇌 제외 나머지는 전부 물리스킬입니다. 각각의 특성별로 다양하게 응용가능하지만 소환수 패치이후

몇몇 룬들이 극확적용이 아예 되지않더군요.. 이부분은 원래 그런건지.. 버그인지.. 확인이 필요할듯하네요.

 

 

증오가 30소모되긴하나 한번 설치로 30초간 유지되고 200%의 딜량에 사용자의 극확,극피,공속등을 따라가기

때문에 총 소모효율로 따지면 쇠뇌만한게 없다 생각됩니다. 저같이 컨도 뭣도 없는 사람에겐 참 고마운 존재죠...

정예만나 아둥바둥칠때 쇠뇌 두개깔아주고 간간히 다발좀 뿌려주면 알아서 잡아줍니다;ㅎㅎ

 

 

 

현재 전염룬을 쓰고 있습니다. 잡몹이 많거나 정예가 잡몹에 섞여 있을때 약한 잡몹 하나 찍어주고 다발갈겨주시면..

화면 전체가 죽음의 표식으로 넘쳐납니다. 물론.. 운좋게 그넘만 살아남거나 저처럼 정예머리에 찍어주면 OTL..

 

 

 

이동기 이면서 생존기이죠.. 나름 악사의 꽃이라 생각되는데.. 요즘 연막등으로 대체하시는 분들도 많더군요.

개인적으로 다발사격의 경우 효율 극대화를 위해 위치선정이 중요한데.. 도약이 상당히 유용합니다.

넓은 곳에서야 넓게 시계방향이든 반시계방향이든 돌면서 몹들을 공처럼 가운데 모아주면서 가격할수있지만..

던전 내부같이 좁은 통로등에선 힘들기 때문에 도약을 이용, 첫자리 사격후 도약으로 몹뚫고 몹뒤로 돌아가면서

왔다리 갔다리 모아 사격 할수있습니다. 이동불가나 장판피하기도 좋고.. 도약시전시에는 일종의 무적?효과도

있기때문에 생존이나 사냥이나 여러모로 유용하다 생각됩니다.  전 자리 선정과 생존을 위해 이중도약 사용중입니다.

 

 

 

전투준비 : 이건뭐.. 크게 설명이 필요없겠죠.. 요즘은 거의 처벌룬으로 증오수급기로 사용하지 않나 싶네요.

               마찬가지로 처벌룬을 쓰며 다발사격-진압사격의 절제회복과 함께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증오와

            절제를 반복해서 채우게 됩니다.

 

 

패시브스킬의 경우 우선적으로 현재 필요한것들 대충 사용중이나 사신의 손목싸개와 상황여하에 따라

피의복수, 완벽주의자는 제외하고 다른스킬들을 활용할 생각입니다. 목표 포착이나 매복패시브도 많이들

사용하시는거 같은데 취향과 현재 상황에 맞게끔 변경하시면 될듯합니다.

특별히 아이템으로 보충되지 않는이상은 피의복수는 거의 고정으로 가시는게 여러상황에서 도움이 되리라 보네요.

(음.. 너무 당연한가.ㅡ_ㅡ;)

 

 

 

음.. 대략적인 스킬설명은 거의다 된듯하고.. 전체적인 균열영상 하나 올려봅니다.

 

 

 

고행2 균열

 

음;... 찍을때마다 길찾기 맵만 걸려서.. 그나마 건진거긴 한데.. 좀 부끄러운 장면이 많네요.

마우스 핑계를 대고싶지만.. 원래 손도 느리고 순간상황판단력도 썩 좋진않습니다; 컨도 잘하고 하면 좀더 어필하기

좋을텐데.. 많이 아쉽네요..

 

 

 

 

마지막으로 템 세팅 부분관련입니다.

 

해당트리에서 상당히 효율이 좋은게.. 방어구 스킬강화 옵션을 각 딜스킬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이전 사용하던

연발+다발의 경우 서로 같은 부위여서 효율이 떨어지던거에 비해..

 

머리,신발,화살통 = 다발사격 스킬강화

 

상의,어깨 = 자동쇠뇌 스킬강화

 

하의,허리띠 = 굶주린화살 스킬강화

 

이런식으로 모든 부위 별로 겹치지 않게 골고루 스킬강화가 이루어 질수 있습니다.

 

 

스킬강화는 가급적 챙겨주시는것이 좋고.. 자동쇠뇌는 꼭 무리해서 넣으실필요없이 저항등 다른옵션을 챙기셔도

좋구요. 주 딜스킬인 다발과 굶주린 화살은 가급적 챙겨주시길 권장합니다. (그래도 요즘 버프먹어서 쏠쏠합니다 쇠뇌;)

입맛에 맞게 화살통의 경우 모든스킬을 지정할수있으니.. 단일 네임드 딜량을 높이시려면 굶주린 화살을 넣는것도

좋지 않나 싶네요. 추가 시너지효과가 좋으니..

 

 

손목과 목걸이.. 기타 악세나 투구등에 간혹 속피가 붙을수 있는경우 해당 스킬들이 전부 물리계열이므로 물리스킬을

골라주시면 되실듯하구요. 이후 확산트리로 가시려면 그나마 쉽게 구할수 있는 손목과 목걸이에만 물리계열을 주시고

나머진 화피로 별도로 저장해놓고 진행하시면 크게 어려움없이 변경 가능하지싶네요.

 

저의경우 운좋게 안다 뚜껑먹었는데.. 돌리고 돌려도 물리피해 나온지라 그냥 씁니다만.. 둘중에 하나라면 단일스킬보단

속성스킬을 골라주시는게 전체적인 딜량에 도움이 됩니다. 그것빼곤 정피도 없고.. 반지등에 속피도 없는 레어템이니..

중간 거쳐가는 템들로도 무리없이 진행 가능하지 싶습니다.

 

 

이상. 가이드(굶주린아귀) + 다발악사 소개 였습니다.

 

 

적다보니 내용이 상당히 길어지고.. 나름 저랩이거나 저단 돌때 유용하게 생각되어 추천드리긴 했는데.. 다른건 몰라도

해당트리는 눈보라포가 거의 필수라 (것도 관통2회).. 오히려 잉걸불 마수보다 안나올수도 있으니..

 

해도 눈보라포.. 걍 용병에 들려주거나 갈아버리시는분들 많은거 같던데.. 어차피 잉걸불 마수 나오기전엔 속피보충은

물리나 화피나 비슷하니 눈보라포를 활용하여 한번 다발악사로 즐겨보시는것도 잼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 직업에 비해 악사는 너무 확산 일색이라.. 색다른 맛이 있지않을까 싶네요.

 

 

 

 

 

끝맺기 전에.. 눈보라포가 없는경우를 위해 몇가지 스킬 소개를 좀더 하려했는데.. 글이 이미 너무 기네요..

 

나름 관심있으신 분들 계시면 고단 진행시의 변경트리와 눈보라포 없는 다발트리 정리해서 올려보겠습니다..

 

(없다면.. ㅡ_ㅡ;..)

 

 

 

 

모쪼록 다들 득템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