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수도생활을 통해 속세의 직업에는 무지할수 있습니다.


2.1이전에 악세서리의 미덕은 속성피해  주스텟  극확  극피  정피가 최고의 미덕이었습니다.
그러나 2.1을 통해서 전설 보석이 등장함으로서 이 미덕들이 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미덕을 버려야 효율이 좋을까요.

게이머마다 케릭마다 스텟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할수 없지만.
설명을 위해 특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효율이 좋다는 극확 : 극피 = 1: 10 의 비율인
극확 50, 극피 500을 가정하겠습니다.
스텟은 10000을 가정하도록 하죠.

*설명의 편의를 위해 케릭 공격력을 좌우하는 4스텟  주스텟, 극확, 극피, 속성피 를  베이스 스텟이라고 부르겠습니다.


* 목걸이의 미덕

목걸이는 전통적으로 속성피, 주스텟, 극확, 극피가 강세 였습니다.
하지만 전설 보석의 등장으로 인해 우린 무언가를 희생해야 합니다. 무엇을 희생해야할까요.

1. 목걸이 - 속성피해
를 봅시다.  셋팅에 따라 속성피는 작을수도 클수도 있습니다.
일단 피해를 목걸이와 팔목에서 40정도 밖에 못 끌어오는 셋팅일경우
목걸이에서 피해를 빼고 구멍을 뚷는다면.  전체 딜감소는 최대 14.3%가 됩니다.
속성피해를 60% 끌어오는 셋팅의 경우 목걸이에서 희생할 경우 최대 12.5%가 감소됩니다.
속성피해를 80% 끌어오는 셋팅의 경우 최대 11.1%
속성피해를 100%끌어오는 셋팅의 경우 최대 9%의 딜손해를 보게됩니다.

2. 목걸이 - 극확/ 극피
를 봅시다..  목걸이에서 각각 10/100까지 붙습니다.
여기다 홈질을 하면 각각  최대 14.3%의 딜손해를 보게 됩니다.
대신 수치가 하한치(8%, 51%)로 붙었을경우에는
극피 극확은 최소 11.44%
극피는 7.15%의 딜 손해를 봅니다.

3. 목걸이 - 주스텟
은 626~750까지 붙으므로 홈질 했을시 6.26%~7.5%가 됩니다.  물론 케릭 강인함도 감소됩니다.

4. 목걸이 - 공격속도
는 특이하게도 반지와 붙는 정도가 똑같습니다.  공격속도는 진짜 취향을 타는 스텟이라  목걸이에 붙이면
아쉬운 스텟입니다.  무기공속에 따라 변수가 많으므로 여기서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5. 목걸이 - 기타 옵션
고민중인 목걸이를 쓰고 싶다면 무조건 구멍뚷습니다.






*반지의 미덕
목걸이 또한 전통적으로 속성피, 주스텟, 극확, 극피가 강세였고 극딜의 요르단과 안정성의 화합때문에 정피또한 무시못할 덕목입니다.
각각의 스텟을 희생함으로 무엇을 잃을까요.

1. 반지 - 주스텟
은 416~500까지 붙으므로 홈질 했을시 4.16%~5.0%의 딜감소가 됩니다. 물론 강인함도 떨어집니다.

2. 반지 - 속성피해
요르단에서 속성피해를 날릴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효율은 목걸이와 같습니다.  속성피해는  반지(요르단)에 붙기엔 과분한 옵션입니다.
절대 버리지 마세요.

3. 반지 - 극확/극피
부분에 홈질을 할경우
극피는 최대 7.2%
극확은 8.6%의 딜감소가 생깁니다.
생각 보다 무시못할 양입니다. 하지만 스텟다음으로 날릴만한 곳이기도 합니다.

4. 반지 - 정피
는 날리지 맙시다.  음주로 심신이 허한 상태의사람이 아니라면 요르단과 화합에서 정피를 날릴사람은 없을것입니다.

5. 공격속도
진짜 취향을 타는 스텟이라  베이스스텟을 버리고라도 뽑아오는 경우가 많으며,  아이템 자체 기본옵으로 딸려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른 베이스 스텟이 잘 붙어 있다면 공속을 날리는게 좋겠죠.

5. 기타 옵션
고민중인 반지를 쓰고 싶다면 무조건 구멍뚷습니다.
적어도 득은 있고 해는 없습니다.


이처럼 베이스 스텟을 날리고 홈을 뚷을 경우 잃는 것에 대해 적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  베이스 스텟이 모두 붙은 상황에서는 딜 감소가 가장 적은것은  주스텟입니다.
  약간의 강인함도 잃지만  날리기에 가장 좋습니다. (그런데 주스텟을 날릴수 있는 악세서리가 나올확률은 정말 낮습니다. 창고에 있는 요르단 20여개중에 이런경우는 한번도 ...목걸이도 그런적이 한번도...없었습니다.)

* 목걸이에서 극피와 극확은 정말 날리기 아쉬운 옵션입니다.  극피가 낮거나 속성데미지가 낮다면 그쪽을 날리시되
  속성데미지는 현재 속성 데미지 의존도에 따라 달리 생각해 보셔야합니다.

* 속성피해/극확/극피가 최대로 붙은 목걸이에  구멍을 뚷어 '강제자' 등을 다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25랩 띄워봤자. 얻는건 소환수의 25% 몸빵 증가 뿐입니다.  의외로 이런경우가 많습니다. (ㅋ)  이것을 노렸다면 할수가 없지만요.
홈질을 하는 경우   딜증가가 적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갇힌자의 파멸도 자칫 딜감소에 적만 느려지게 할수 있는 함정 전설보석입니다.

* 베이스 스텟이 아닌경우는 뭐든 소켓뚷어서 박으면 이득입니다.  대게 완성도높은 악세일수록 전설보석의 효율은 떨어지고,  완성도가 떨어지는 악세일수록 전설 보석으로 얻는건 많은법입니다.

* 주스텟을 못날리겠으면 반지 한쪽에서  극확을 붙이고   다른쪽에서 극피를 붙이는게 효율이 좋아보입니다.
* 목걸이의 경우는 좀 복잡하지만  케릭 전체 속성피해량이 높다면, 속성피해를  날리는게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극확
  과 극피부분에 홈질을 하면 자칫 딜이 떨어질수 있으니 박으려는 전설보석의 효과를 잘 판단하셔야겠습니다.


* 베이스 스텟 (주스텟, 극확, 극피, 속성피)는 중요합니다. 자칫 이 스텟을 날렸다간  케릭 자체 성능이 대폭감소합니다. 그렇다면 전설보석의 효율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기본이 받쳐줘야 합니다.   전설 보석 3개를 다 달았는데 대균열 단계가 안올라가요.  이런경우엔  중요 스텟을 깍아먹어서 기초가 부실한 케릭이 된 경우입니다.  중고딩때 배운 스텟별 기회비용을 알고 조금더 생각해보고 구멍뚷어서  대균열 상위권으로 올라가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