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날님께 데이터 추가 요청을 드렸었는데, 

아직 업데이트 되지 않았길래 그냥 제가 빠르게 엑셀 작업해서 올립니다.


[본 데이터는 일반적인 냉기 악사 트리인 확산탄(암영탄) 다발사격(무기고) 원소화살(서리화살) 불뿜는쇠뇌 세팅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2.85 습격 악사의 세팅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 확산탄과 다발사격은 모두 멀티히트 한다고 가정하여 계산하였기에 실제보다 확산탄의 효율이 높게 계산되었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max 5타겟까지 확산탄 초뎀이 들어갈 때의 결과값도 함께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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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날님과 노을의여행자님 글이 팁게시판에 올라온 이후로 냉기 악사의 세팅이 뜨거운 감자로 대두된 듯합니다.

보통날님이 금일 수정을 거치시면서 냉기 악사의 딜효율에 대해 굉장히 잘 적어주셨지만 

개인적으로 부족하다고 느낀 부분들이 있어, 그를 작업하여 아래에 보충하였습니다.

간단히 쓴다고 써 보았는데, 부족한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통날님이 아래 글에서 워낙 정리를 잘해주셨기에 개인적으로 추가했으면 싶은 내용들로만
간추려서 넣었습니다.

- 본 글을 읽으시기 전에 보통날님 팁게시판 인증글을 먼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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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날님은 속성피해 (냉기, 화염) / 스킬피해 (확산, 다발) 에 대해서 1~5타겟 까지의 데미지 효율을

보여주셨는데, 수정을 하셨음에도 하나 놓치신 것이 속성피해와 스킬피해를 따로 계산하신 것입니다.

속성피해의 증가와 스킬피해의 증가는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분리하여 계산하면 효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여 그 부분에 대한 데이터를 보충하였고,

냉기템 혹은 화염템이 좋지 않을 경우에 나타나는 효율 변화에 대해서도 간략히 계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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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로, 아래 데이터에 냉기 피해와 화염 피해를 짬뽕한 것에 대해 분석하지 않았는데 이는 대략 냉기 몰빵과 화염 몰빵 수치의 사잇값을 갖게 되므로 각자 템에 맞춰 대략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대세는 목걸이에 속피를 빼고, 손목과 요르단으로 속성피해를 맞추는 것이다보니
총 속성피해는 max 40%로 잡아두었습니다. 

* 모든 데미지 계산은 2.85 공속 기준 1 Cycle에 대해서 진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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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속성피해가 가득 차 있는 경우

- 보통날님 결과

- 다발사격과 확산탄의 스킬 피해를 비교하신 보통날님 데이터입니다.
아래 제 데이터와 비교하여 보시면 아시겠지만, 차이가 약간 있는데 그 이유는
보통날님은 아마 냉기피해와 화염피해가 없다고 가정하신 후 다발사격과 확산탄 피해증가만 고려하신 채로
결과를 내신 것 같습니다. 이는 총 데미지 효율에 영향을 미치므로 바람직한 가정은 아닙니다.



- 다발사격과 확산탄의 스킬 피해를 속성 피해와 결부지어 낸 결과입니다.
보통날님 데이터와 순위가 많이 급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날님 결과에 따르면 5타겟부터는 다발사격의 효율이 확산탄을 능가한다고 나와있지만, 
실제로는 냉기 피해 아이템의 효과로 인해 확산탄 피해 증가 아이템의 효율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멀티타겟으로 갈수록 서리화살의 데미지량 증가로 인해 냉기피해의 효율이 높아지고,
냉기피해를 증가시킨 만큼 확산탄의 데미지가 증가하여 
다발사격에 비해 확산탄 피해증가 아이템의 효율이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확산탄 초뎀이 5타겟을 넘어가더라도 모두 타격한다고 가정하였기 때문에,
실사용시 많은 타겟으로 갈수록 위 데이터에 비해서 다발사격 피해 증가 아이템의 효율이 증가할 여지는 있습니다.


2. 속성피해가 부족한 경우 -1 (냉기 템이 화염 템에 비해 좋지 않은 경우)


- 냉기 템이 좋지 않은 경우 확산탄 데미지의 감소로 인해 비교적 다발사격 피해 증가 아이템의 효율이 전반적으로 올라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리화살이 최대 효율을 보이는 11타겟에서는 냉기, 다발 피해 증가 아이템을 사용했을 시에 데미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화염 템이 냉기 템에 비해 좋을 경우 화염 템다발사격 피해 증가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3. 속성피해가 부족한 경우 - 2 (화염 템이 냉기 템에 비해 좋지 않은 경우)


- 화염 템이 좋지 않은 경우 다발사격 데미지의 감소로 인해 비교적 확산탄의 효율이 전반적으로 올라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냉기 템이 화염 템에 비해 좋을 경우 냉기 템확산탄 피해 증가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4. 속성피해가 가득 찬 경우 (+ 확산탄 초탄을 max 5타겟으로 제한한 경우)

# 댓글을 참고하여 궁금해하시는 분이 있을 것 같아 확산탄 초탄을 max 5타겟으로 계산한 결과를 아래에 첨부합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확산탄 초탄 데미지가 감소함에 따라 다발사격 피해 증가 아이템의 효율이 증가합니다. 
이처럼 상황에 따라 딜 변화가 아이템 세팅을 우습게 뛰어넘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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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을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1. 속성피해의 템 보유 현황에 따라 스킬피해의 효율이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그 차이가 엄청나게 큰 것은 아니기에 본인의 템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절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언제나 최고의 딜효율은 시너지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속성 딜 비중이 높은 쪽에 속성 피해를 몰아주기.

- 기본적으로 속성 템 스펙이 비슷하다면 냉기 템을 끼고 스킬 피해의 %가 높은 쪽 템을 착용.
- 스킬 피해의 퍼센트 수치 마저 같다면 취향껏 선택. (이론상으로는 근소하게 확산탄이 유리하나 실사용 시엔 다발사격이 유리할 것으로 생각됨.)
- 그러나 화염 템이 더 좋으면 화염 템을 끼고 다발사격에 투자.

3. 실사용과의 괴리
- 실사용 시에는 몬스터의 밀집도가 그리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확산탄의 초탄 데미지가 계산식에 비해 떨어질 수 있고,
이는 기존 다발사격과 데미지 차이 (1% 내외)를 넘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단일 타겟의 딜이 높고, 멀티 히트의 가능성이 높은 다발사격에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