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법사는 선망 야만처럼 세팅에 약간의 변화만 줘도 솔플, 팟플 다 가능한 케릭이 아닙니다.

솔플과 팟플의 세팅이 전혀 다릅니다.

탈법 전성기였던 2.2때부터 그랬죠.

팟플 최강딜을 보여주던 스탠다드 고뱀 탈법, 맵 저격 세팅인 저칼 뱀점법, 실질적 법사 끝판왕 세팅이었던 시미즈 탈법까지.

솔플이나 저단런가면 전부 잉여세팅이 될만큼 솔플과 팟플의 세팅이 전혀 다른게 탈법사입니다.



확실히 2.3에선 솔플은 성전과 더불어 나란히 관짝에 누워있는것 같은데요.

팟플은 막상 해보니 할만하단 생각이 드네요.


처음 호흡을 맞춰보는 파티에서 거의 스트레이트로 72단까지 클리어가 되더라구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2.2때 탈법과 거의 동일합니다. 기존에 감속지대를 빼고 텔포를 넣습니다. 감속지대는 무빙이 많아져서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무엇보다 법성이 관짝으로 가버려서 율법이 없기에 감속지대 깔아도 3.3이 안됩니다.(신속끼면 가능) 마법무기는 아무래도 가만히 서서 마력충전을 계속 넣던 예전보단 비전력 회복이 힘들기에 전도를 사용했습니다.

불안정 변칙이 예전과 달라졌습니다. 그냥 개싸움 중이니까 몹을 밀어내도 티가 안나요. 몹도 스턴이 3초인가 4초동안 되는지라 파티에 영향이 없습니다. 법사 본인도 피의 400퍼짜리 보호막 즉 대략 체력 300만 정도의 보호막을 얻기에 불안정 터지고 죽는 경우는 없습니다. 유리대포 대신 들어가도 충분합니다.



템 세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탈셋은 이런 부위로 찹니다. 태스커는 카나이로 추출합니다. 예전 감전의 스킬피해를 붙여뒀던 벨트나 바지에 강인함쪽 옵션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탈보주에도 활력이 있는게 좋더라구요. 전 극비회를 빼고 정피를 붙였습니다만, 극비회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듯해요.




위에 클리어 사진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바바분이 선망이 아니라 생구 바바분이셨습니다. 즉, 2딜 파티였죠.

여튼 생구바바분땜에 사신을 꼈는데 일반적인 선망 바바 파티에선 사신손목이 아니라 라쿠니를 차시면 됩니다.

또 중요포인트가 면역목입니다.

솔직히 순수한 법사 생존 구립니다. 불안정변칙이 좋아지긴 했으나 다른 액티브 생존 기술이 부족하죠. 그걸 메꿔줄수있는게 아라녹입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면역목보다 가장 좋다고 봅니다. 각자 피하기 힘든 면역 속성 목걸이 하나 차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왜 불지옥을 안차냐면.... 돈부가 법사 유저들은 불지옥 파밍하지 말라고 편하게 게임하라고 패시브들을 죄다 쓰레기로 만들어줘서 안찹니다^^ 법사 모든 패시브보다 면역목이 훨씬 좋습니다.

탈목끼고 한밤을 차는것도 좋습니다만, 한밤의 공속은 히드라 공속 구간에 영향을 못끼칩니다. 그냥 극피 50이라 보면 되는데 어짜피 딜을 올릴거면 면역목 + 카나이 원소회동이 낫다고 봅니다.


집자는 피해(지능) 쌍극입니다. 만약 파티에 부두가 없다면 트리플 집자를 차셔야합니다.



전설보석은 갇힌, 제이, 강제자입니다만, 강제자 대신 결빙석도 괜찮을듯 합니다.

혹은 신속을 사용하면 3.3 히드라도 가능합니다.

난해를 끼고 내면에서 딜을 해도 충분한것 같구요.

이렇게 최적의 전설보석이 검증도 안된 상황에서 70초반이 쉽게 깨지기에 법사 관짝이라고 무작정 배척할게 아니라는겁니다.



카나이는 용광로(전격검) / 태스커 / 여백작(제피 혹은 원소회동) 입니다.

무기에선 용광로 아니면 전격검을 사용합니다. 구름은 넣지 않습니다. 구름이 필요할 정도로 텔포가 많이 필요한 맵이라면 헬맵이니 리방하시구요. 

용광로는 막보때 효과가 좋지만, 요즘 정예는 대부분 패스하고 쫄몹들만 몰아서 잡는 만큼 전격검 효율도 굉장히 좋습니다. 특히 손가락을 항상 감전을 누르고 있는 탈법이니 발동도 잘됩니다.

태스커는 불변입니다. 탈라샤 신발이 부위가 없어서 닐푸르 추출은 안됩니다. 7/50 태스커를 쉽게 사용할수있습니다.

악세부위는 전 여백작을 사용해서 2면역목 효과를 보게 했습니다. 2면역목이면 왠만한 상황아니면 거의 안죽습니다. 물론 원소회동을 사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사실 더 고단을 노린다면 원소회동을 쓰고 맵몹빨 + 컨트롤을 믿는게 맞다고 봅니다. 그러나 탈스택과 원소회동을 맞춰서 쓰기엔 불가능에 가까움ㄷㄷ



해본결과 70초반에서 딜은 절대 부족하지 않습니다. 어설프게 세팅된 선망이나 독부보다 훨씬 낫습니다. 생존도 면역목+불안정 변칙 상향으로 괜찮습니다.

기본적인 운영방법도 2.2때와 비슷하므로 법사 분들, 그리고 파티원분들도 쉽게 적응하실수있습니다.

법사가 낀다면 가장 이상적인 구성은 운수, 선망, 독부, 탈법이 될겁니다. 2선망에 비해 막보딜이 뛰어나며, 원소조합과 눈보라(+결빙석)의 이속감소는 팟플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정말 냉정히 말해서 70초반은 이제 곧 고단이 아닐겁니다. 패치 일주일 만에 스탠기준 기존 아시아 최고단인 76단이 깨졌으니깐요. 각 패치때마다 10단계씩 올려줬던 전례처럼 80중반까지 올라간다면 법사로는 어떤식으로 쫓아가야하나 걱정입니다. 신세트인 비르를 줬지만 기존의 탈셋에 비해 팟플에선 워낙 부족해서요. 저칼 히드라처럼 탈셋 내에서 변화를 줘서 새로운 세팅을 만들어야할듯 합니다.(아마 유럽 법사 유저들이 만들어낼듯합니다ㅇㅇ)


그러나 파밍 졸업급 거의 끝났고 2천랩에 근접하는 굇수분들이 많은 스탠에서도 의외로 위로 빨리 못올라가는 걸로 봐서 위의 예상이 틀리고, 2.3 막바지까지 80단 전후에서 머무른다면 본문과 같은 2.2시절 기반의 탈법도 해볼만합니다. 탈법 딜은 최강이었고 몹들의 피는 굉장히 약해졌거든요. 계속 강조하지만 위의 세팅은 실험이 얼마 안된 세팅이기에 충분히 더 좋은 세팅 등이 나올수도 있다고 봅니다.

 

하여튼 지금 70단 이하 1퍼 팟에서도 법사 사절은 이해할수 없는 상황이 분명합니다. 법사 하향인건 분명 맞으나 60후반에서 6분컷 7분컷도 쉽게 쉽게 찍히는걸요.


법사 유저분들도 기존의 탈집자가 아닌 탈세르나 비르세팅으로 팟플 많이 가시는데, 전혀 새로운 메타가 발견되지 않는 이상 그 두 세팅은 팟플 금지입니다.

여튼 파티에서 법사가 더 많이 보였으면 하네요.



9월11일 기준 내용 추가

법사 개쓰레기 맞네요. 법사로 4인팟 75단 고생하면서 깼는데 이틀 파밍한 고대템 거의 없는 부두로 76단이 깨지네요. 법사 개쓰레기 맞습니다. 절대 법사하지마시고 파티에 법사 보이면 강퇴하세요.
법사 유저분들은 접거나 다른 캐릭 하세요. 아님 솔플은 팟플보다 할만 하다니까 솔플만 주구장창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