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땅 사용시 할키온 발동과 팔씨름,크리스빈 대미지 실험
(구제목 : 망땅,할키,팔씨름,크리스빈,점감에 대한 실험.)

(추가) 관리자님, 인벤 핫이슈 란에 걸려있어서 영광이긴 합니다만, 핫이슈란에 걸린 
 제목('할키온, 팔씨름, 크리스빈 등 아이템 점감에 대한 실험')과 제 글의 내용이 달라 오해가 생길것 같네요.
수정 부탁드립니다. 제가 첨부터 제목을 정확하게 짓지 못한거에 대한 잘못은 있네요.
  이 글은 주로 얼어붙은 땅 사용시 할키온 발동과 팔씨름, 크리스빈 대미지 관련 실험 내용이지
 '아이템 점감에 대한 실험'이 아니라서요. 물론 점감이 관련있고, 점감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만
 제목처럼 아이템 점감에 대한 실험은 아닙니다.
 제목은 '얼어붙은땅 사용시 할키온 발동과 팔씨름,크리스빈 대미지 실험'이나 '망땅과 할키온 발동, 팔씨름과 크리스빈 대미지 실험', '망땅/할키온 발동과 팔씨름,크리스빈 딜 실험' 등 이런 정도가 적당한거 같네요. 
-----------------------------------------------------------------------------------------------------------------------

이실험은 라트마 파티시 서폿강령/서폿휠야만이 할키온의 승천 목걸이와 팔씨름을 장착/카나이 하고,
망땅(얼땅)/광전사 스킬 시전시 크리스빈4배 대미지와 팔씨름 1.3배 대미지가 제대로 들어가는지, 어떤식으로
들어가는지 확실히/자세히 알기 위함입니다.

결론 중 일부를 먼저 말하면
얼땅시 얼어붙은 적은 할키온 제자리점프 안해도 팔씨름과 얼땅/크리스빈 증댐 동시 적용됩니다.
즉, 할키온은 시각적으로 뛰지 않는 몹에게도 적용되고요.
얼땅으로 얼어 붙은 적은 이후의 할키온 효과에 시각적으로는 면역된거 처럼 보이지만,
 실제 딜 계산시 할키/팔씨름 증댐 적용됩니다.
그외로 확인한 사실과 자세한건 아래  참조 바랍니다.


저는 라트마팟 초반시, 기존 점감에 대한 지식때문에, 망땅 + 할키/팔씨름이 효과가
동시에 들어갈수없고, 데미지도 동시에 적용될수 없다고 생각했는데요.
차차 서폿들이 팔씨름과+할키온을 많이차고, 몇몇 댓글/글에서 몹이 할키온 시각효과로 방방 뛰지
 않아도 대미지가 들어간다고 적어놨고 거기에 크게 누가 반박하지 않아서,
 맞는가 보다하고 오랫동안 사용했습니다.

그러다 최근  어떤분 댓글 내용 중 망땅으로 얼어붙은 적은 이후 할키온효과에 면역이고, 
얼땅과 할키온은 절대로 동시에 적용되지 못하고,  점감에 대한 이해 부족이라면서, 
할키온은 실제로 시각적으로 뛰는 몹한테만 적용된다라고 확언하시더군요.

반대로 다른 분은 자기가 시즌 11때 직접 실험했는 망땅 빙결중에도 할키온 범위내에서 사용만 한다면
팔씨름효과 적용된다는 댓글도 적으셨더라고요..

증거도 없이 채팅과 댓글에서만 구전되어 내려오고 있었기 때문에,
기존 점감 지식과 결합해 안믿는 분들이 좀 있고 긴가민가 하신 분도 꽤 있으셨겠죠.
저도 남들이 그렇다니까 맞겠지 했지만, 100% 확신은 없었고 확실히/자세히 알고싶었습니다.

그래서 테스트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신중을 기하였지만
조금 오류가 있으면 수정 할 것이며, 수정으로 감당 안될  큰 오류가 있으면 자삭하도록 하겠습니다.

----------------------------------------------------------------------------------------------------------------------

* 실험 참여 캐릭 : 강령서폿(할키온 망땅8초, 팔씨름30%), 야만(할키온 광전사8초, 팔씨름30%),
                           강령 마법학자 사용 딜러(라트마/딜트마와 유사) - 제일 밑 스샷 참고

*용어 :
 - 점감 :  몹이 군중제어기술에 걸리는 시간이 점점 감소함(점감). 
       4초 짜리 다른 빙결 기술에 처음 걸렸다면 해당몹은 상태이상 면역력이(=군중 제어 저항) 40% 증가 또는 점감(40%) 됐다고 표현.
       따라서 이상태로 강령서폿이 망땅(얼땅)을 시전한다면 10초 얼어야 할 몹이 점감되서 6초만 얼어버림.
 - 얼땅 :  '망자의 땅'(망땅) 기술 룬 중 '얼어붙은 땅'의 약어. 망땅 안에 있는 적이 10초간 주기적으로 얼음


[ 결론 ]

1. 할키온 점프 안해도 팔씨름30%증댐과 크리스빈300%증댐은 동시적용됨. 최대10초.
  : 몹이 이미 얼어서 점프를 안함. 하지만 딜 계산시 얼어있고 & 밀치기(점프) 중으로 계산
   증거 - 동영상1, 동영상4
   

2. 할키온 점프해도 팔씨름30%증댐과 크리스빈300% 증댐은 동시 적용됨. 최대8초.
  : 이미 점프를 뛰는 중이라서, 몹이 가만히 얼어붙진 않지만, 딜계산시 점프중이고 & 얼어있는것으로 계산.
   증거 - 동영상2, 동영상3, 동영상5, 동영상6

3. 꼭 동시에 얼땅과 할키를 발동시켜야 하는건 아님.
   이미 얼린후 몇초후 서폿휠야만 등이 할키 발동시켜도 얼어있는 동안은 크리스빈 300%증댐과 팔씨름 증댐이 동시 적용됨.
=> 예) 얼땅시전-> 몹이 얼어있거나 점프를 함. 또는 첫 얼땅 시전 1~3초후 야만이 팔씨름차고 할키발동스킬(광전사,얼땅 등) 시전
             -> 제자리 점프 하든 안하든, 첫 얼땅 후 몇초 지나서 할키를 발동 시켰든지에 상관없이,
     게임 내부적으로 얼었다고 판단되는 시간 안에 팔씨름 30%증댐(합연산)과 크리스빈 300% 증댐 동시 적용 가능.
 증거: 동영상5

(추가)반대로 야만 등이 광전사 등으로 할키온 먼저 발동시킨 후, 몇초 후 강령이 얼땅을 쓰면 내부적으로 8초 이하로 어는 군요. 어쩔땐 4초 정도만 크리스빈4배 딜 들어가고, 어쩔땐 7.5초 정도만 4배딜 들어가네요.
 먼저 사용한 할키온 효과 8초 구간 중, 얼땅이 늦게 발동됐을수록, 크리스빈4배 딜 적용시간이 줄어드네요.
즉, 첫번째 할키온이 끝나는 8초 구간 근처에서 크리스빈 4배딜 적용은 끝이 나네요. 
얼땅 시간내에 할키 발동을 몇번 더 시켰냐는 크리스빈 적용시간에 영향을 안주는 것 같습니다.

4. 할키 점프 효과는 무한으로 연속 반복 가능. => 일단 발동됐다면 밀치기가 가능한 몹을 영원히 무력화 가능.
   첫 얼땅/할키 1회시에만 동시 증댐 적용되고, 무한 할키중 2회째 얼땅/할키때부턴 크리스빈 4배딜 적용안됨.
 
 : 할키온은 무한 점프 가능합니다. 조건은 망땅 사용시 점핑 시각효과과 먼저(랜덤확률) 발동됐다면
   8초안에  할키 다시 발동만 시킨다면 무한 점핑됩니다.
   그런데 얼땅 사용할때마다 무한 할키 점핑된다고해서, 
   크리스빈4배&팔씨름1.3배 딜이 무한으로 적용 되는건 아닙니다.
   무한 점핑만 가능하다는 겁니다. 따라서 1.3배딜은 항상 적용가능합니다.
   그러나 크리스빈 4배딜은 첫 망땅/할키 1회시 첫8초만 동시 적용되고, 
   그 이후엔 무한 점프중엔 4배딜 대미지(10035딜)가 관측되지 않고 팔씨름1.3배딜만 관측되거나,
   결빙석 효과가 발동됐다면 크리스2배&팔씨름1.3배 딜(5018딜)이 관측됩니다.
   
   증거 -  동영상2의 26초 ~ 끝까지 계속 . 26초 부터가 2회째 할키점프.  동영상3

5. 첫번째 얼땅시 시각적으로 제자리 점프를 하느냐 안하는냐는, 증댐이 동시에 적용되는 시간에만 영향을줌.(크리스빈300%와 팔씨름)
   10초간 동시 적용이냐 8초간 동식 적용이냐의 차이.
   크리스빈 300% 증댐과 팔씨름 증댐 동시 적용 여부에 영향을 주지 않음.

   위 1번과 2번의 차이점 :
   ㄱ. 1은 10초 동안 얼은것으로 판단.
        :  크리스빈 4배딜과 팔씨름1.3배딜 10초동안 유지됨.
         그 이후 잠깐 얼을때만 크리스빈4배딜 관측됨.
        : 얼땅이 먼저 발생되고, 그 후 할키온 효과 발생.
            => 몹들이 이미 얼어 붙어서 시각적 점프 안함.
         증거 : 동영상4

   ㄴ. 2는 8초 동안 얼은 것으로 판단
        : 크리스빈 4배딜과 팔씨름 1.3배딜이 8초동안만 유지되고,
       나머지 2초 동안은 크리스빈2배딜과 팔씨름1.3배 딜만 적용됨.
        : 할키온 점프(밀치기)가 먼저 확실히 적용되고, 
           몹의 군중제어기술 면역이 20% 증가한 후(군중제어저항 증가 2.30 공식패치내용 http://www.inven.co.kr/board/diablo3/2728/9557),
           미세한차이로 얼땅이 나중에 적용되서 점감 20%로 인해 10초중 8초만 어는 것으로 판단됨
        => 이미 점프를 뛰는 중이라서, 시각적으론 얼진 않음.
      증거 : 동영상2의 18초 극후반~26초(8초)간 1.00만 딜과 그후 2초간 5018딜, 동영상6

 ㄷ. 공중에 처음 점프 하자마자 얼어 버린 경우도 확실하진 않지만 게임중 몇번 봤던거 같은데,
       여러번 실험했음에도 관측이 안되서 분석 못함. 착각일수도있음.
        이게 정말 발생된다면, ㄷ의 경우엔  몹이 어느 시간이 8초~10초중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아직 알수가 없음.
       ㄱ~ㄷ 현상 3가지 중 하나가 랜덤하게 발생되는거고, 
       딜 계산시 그에 따른 어는 시간을 적용하지 않나 싶네요. 
        (프로그래밍적으론 멀티 쓰레드 타이밍 이슈 일지도...)

 ㄹ. 거의 동일한 위치에 근접한 몹이라도 어떤 몹은 얼땅 시전과 동시에 점프를 뛰기도하고 안뛰기도,
       다같이 점프를 뛰기도, 다같이 안띠기도 함.


6. 기존 점감에 대한 지식 중 아래 링크의 글에 대해 검토 후 예외추가 또는 추가, 수정 부탁 드립니다.
  - '군중 제어 점감 방식 최신 현황 아시는분 계신가요?', 하악하악님(작성자) : 
    물론 수정에 대한 판단은 작성자 분이 맞다고 생각되시면 수정 부탁드립니다.
  
       " 군중제어 저항 % 만큼 (기절, 빙결 등) 지속시간이 감소함 "(링크글)
       
       " 밀쳐내기 효과에 군중 제어 저항 규칙이 적용되어, 괴물의 군중 제어 저항이 65%가 되면 밀쳐내기에 면역이 됩니다.
          ...
          강제 군중 제어 효과(실명, 현혹, 공포, 밀쳐내기, 기절)에 걸리면 지속시간과 무관하게 군중 제어 저항 효과가 20% 증가합니다.
        "(2.30 공식패치내용)
        
       => 할키온은 무한(3번항목) 점프 가능합니다.
       따라서 저항 증가와 그에 따른 군중제어기술 적용 시간 감소에 대한 기존 지식과 맞지않는거 같습니다.
       할키온은 아마도 예외/특수 기술 인거 같네요.

       그렇게 판단한 이유는 할키온의 밀쳐내기(점프)는 기존 지식대로 하면,
       첫번째 얼땅/할키시 20% 저항 증가, 연달아 2회째 얼땅/할키시 40%저항, 그다음 60% 저항
       ..., 95% 저항을 증가시켜서 무한 할키온이 안되야 하는데, 본 테스트에선 군중제어 기술인 얼땅의 10초중 2초만(20%)
       감소시키고 계속 무한 할키온 효과 발동이 됩니다.
       그 이후 계속 무한 할키중이라면 다신 얼지 않는거 같습니다.(크리스빈 4배딜 나타나지 않음)
       할키 8초가끝나는 시점에 20%의 저항이 아예 0%가 되거나
       아님 20% 이상의 저항이 있어도 적용되지 않고 무시되는 것 같습니다.
       (다신 얼지 않는 것으로 보아, 할키 발동은 저항 무시 가능성도 있음)
       버그는 아닐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무한 할키 쉽게 재현 가능하고, 오랫동안 되어왔을거 같고, 개발진이 그동안 몰랐을거 같지 않음.
       - 증거 : 동영상2의 18초 ~ 끝동안 5회의 무한 할키 

7. 할키온의 팔씨름 증댐 적용 시간은 최대 14초(8+6)이다. 14초 동안 팔씨름 증댐만은 계속 적용 됨
  - 이건 저 혼자 착각해서 잘못알고 있었던거 같네요.
  - 원래 팔씨름 효과가 밀쳐내기에 밀려난 적들에게  6초 동안 딜 증가시키건 알고있던 내용인데, 
   할키온 효과 설명때문에 할키온+팔씨름은 원래 할키 발동 최초 8초 동안만 딜증가 시키는게 맞다고
   착각하고 있었네요.
   할키 발동중8초 + 그후 6초동안, 총14초 팔씨름 적용됩니다.
   증거 : 동영상6

8. 첫 얼땅 10초간 마법학자 1마리 누적 딜 비교. - 중요하진 않음.
   5번 항목으로 인한 차이 단순 참고용
   단순 선형 계산으로만 어떤게 더 이득인지 계산해봄.
   다양한 변수는 고려 할 수 없어서, 계산에 반영 못함.
   다양한 변수의 예는 첫망땅 4배 증댐 구간이 몇초이고, 이 구간내에 물리 원소타이밍이 얼마나 포함되냐, 기타 등등 있음.

    학자딜29%증댐 : 1929.84 =  1496 x 1.29
  ㄱ. 할키/팔씨름 사용 안할시.
       : 154387.2 = 1929.84 x 4배크리스빈 x 2(1초당2발) x 10초 
  ㄴ.  먼저 할키 점프 시각효과 발동되고, 시각적으로 얼어붙진 않았을때 - 할키/팔씨름 사용.
       : 180633.024 = 160562.688 + 20070.336
         처음 8초 : 160562.688 = 10035.168 x 2 x 8 = 1929.84 x 4(크리스빈) x 1.3(팔씨름) x 2(1초당2발) x 8초
         나중 2초 : 20070.336 = 5017.584 x 2 x 2 = 1929.84 x 2(크리스빈) x 1.3(팔씨름) x 2(1초당2발) x 2초
   ㄷ. 먼저 얼어붙고, 할키 점프 시각효과 발동 안됐을때 - 할키/팔씨름 사용,
        : 200703.36 = 10035.168 x 2 x 10 = 1929.84 x 4(크리스빈) x 1.3(팔씨름) x 2(1초당2발) x 10초

 할키 사용 안할때에(ㄱ) 비해 할키시각효가 발동(ㄴ) 사례는 17%정도 증댐 효과 있음.
 할키 사용 안할때에(ㄱ) 비해 할키시각효가 발동안함(ㄷ) 사례는 30%정도 증댐 효과 있음.
 할키시각 효과 먼저 발동(ㄴ)에 비해 얼어붙는 효과 먼저 발동(ㄷ)은 11.1% 증댐 효과 있음.

그러나 ㄴ은 밀치기 가능한 몹을, 랜덤 확률로 영구 무력화 가능해서, 
정예가 얼땅 10초안에 안녹는 경우가 많은 중고단(예 - 시즌 대략114+, 스탠 대략117+) 단수 라트마팟에서
ㄷ에 비해 딜은 떨어져도 안정적으로 몹을 처치 가능한 경우도 존재 할수도있어 클리어 타임 단축에 
도움이 될수도 있음.
어차피 ㄴ과 ㄷ은 랜덤 확률같으므로 큰 의미는 없는것으로 판단됨.


9. 얼땅이 비록 냉기 룬이지만 결빙석을 차고 있더라도, 얼땅으로만 크리스빈 대미지2배 증댐을 유발시키진 않음.
   - 중요하진 않음.

뼈창(냉기룬)을 몹에 발사하거나 시체창(냉기룬)을 스킬창에 장착하고 얼땅과 포식을 사용해야
 결빙석 오한효과로 인한 크리스빈 2배 증댐을 확실히 준다.

그렇다고해서 크리스2배 증댐이 안됐으니 얼땅이 오한 효과 발동을 안시켰다고는 확언 못함.
오한효과는 발생했는데 버그로 인해 크리스 2배 증댐이 적용안될걸수도 있음.
크리스2배 증댐 적용되지 않는 것만 확인한 동영상입니다. 

동영상7의 31초 부분을 보면
서폿이 우측 상단을 바라보면서 뼈창결정화 얼음룬 날리는 몹은 할키온 시각효과가 없는 곳인데요.
얼린게 풀려서 움직일때는 결빙석 오한효과로 크리스빈증댐2배와 팔씨름 적용되서 5018 데미지 뜨지만,
아래 뼈창에 맞지 않은 점핑중인 해골몹은 팔씨름만 적용되서 2509(1929.84 x 1.3)데미지만 뜸

저 동영상에서 시체창은 피의창 물리룬입니다. 물리룬은 나갈때 냉기룬인 깨손과 색깔부터가 다르니 화면상에서 구분 가능합니다

증거 : 동영상7


내용 추가 [[  실험 사항 아님.
 a.    강령서폿으로 할키+팔씨름 착용해서 몹에게 팔씨름 증댐 적용되게 하고 싶으시면,
     망땅 사용할때 가능하면 공격이 들어갈 몹 근처에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범위는 얼땅의 어는 범위보다 더 작습니다. 
    알고있는거지만 망각하고 이렇게 플레이 안할때가 있죠, 저도 꽤 그랬던적 있었고요.
    
   즉, 얼땅 사용했을때 당시의 근처의 몹만 팔씨름 증댐 받는거지, 얼땅 시전 후
   다른 몹무리로 이동했다고 해서 팔씨름 증댐이 적용되는건 아닙니다. 그럴땐 다 아시다시피 얼기만하므로 크리스빈 4배딜만 적용됩니다.
    
    실험안된 제 개인 의견은 단순히 팔씨름 증댐 받는 면에서만 생각해보면 
    인검(카나이/착용) 또는 인검+아발리온(잡몹 많이 잡고 가는팟 해당, 권능 터짐) 세팅이 다른 세팅보단 유리하겠네요.      이동하면서 몹에게 더 자주 얼땅을 사용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 때마다 할키로 인한 팔씨름 증댐 적용 받기 때문이죠.
    게다가 인검이나 권능 터지면 얼땅 쿨타임에 여유가 많아서 주변 잡몹에게 시창을 수동으로 뿌려 주기도 좋습니다
    주로 잡몹 잡고 가는 파티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


-----동영상 증거 자료들 -------------------------------------------------------------

[ 동영상1 ]
 _ 할키시각효과 없어도 크리스빈4배_할키팔씨름 들어가는 영상

이미 얼어 있는 몹에 할키 발동시 제자리 점프하는 시각효과가 없어도
팔씨름 30%가 적용된다는 걸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동영상1에서 17초부터 데미지가 1732가 뜨는데 그 부분 부터입니다.
1732딜 이 떴다는건 크리스빈300%, 학자피해증가27%, 팔씨름30%, 
움찔25%가 동시에 적용됐다는걸 의미합니다. 계산식은 아래 보시면됩니다.
17초즘에 야만이 광전사랑 외침(움찔) 시전합니다.

무기 민댐10, 맥댐10
지능900

*일반댐(민댐,맥댐 동일) :
   예측값: 220 = 10 x 10 x 2 x 1.1
                   = 10(무기) x 10(지능 900%+100%) x 2(학자 노룬 또는 죽음의선물룬 400%/2) x 1.1(무기공속) x 1(방어구공속 없음)
                

*학자피해증가(머리,신발) 27% 추가 적용 :
  예측값 : 220 x 1.27 = 279.4
  관측값 : 279
   ( 학자피해는 곱연산 - 일반적인 버프/디버프/스킬 연산그룹과 다른 그룹입니다.


*크리스빈4배댐 추가 적용 : 동영상1의 14초 초반
  예측값 : 279.4 x 4 = 1117.6 
  관측값 : 1118
 
*할키/팔씨름30% + 움찔25% 추가 적용 : 동영상1에서 17초 부분 시작
  예측값 : 1117.6 x 1.55 = 1732.28
  관측값 : 1732
 - 할키의 시각효과인 제자리 점프 시각효과가 없어도 크리스빈4딜과 팔씨름1.3배가
   동시에 적용된다는 증거가 되는 데미지. 10초간 유지됨.

-----------------------

동영상2
할키시각효과 있을때 얼땅/크리스빈4배, 팔씨름1.3배 댐 모두 적용됨.
__할키시각효과 먼저 나타나면 2번째 얼땅땐 얼지않아크리스2배x팔씨름할키1.3배만 적용됨.

(동영상2~7 스펙 동일)
무기 민댐10, 맥댐10
지능 4900

*일반댐(민댐,맥댐 동일) : 
 예측값 : 1496 = 10(무기) x 50(지능4900%+100%) x 2(학자노룬) x 1.1(무기공속) x 1.36(방어구,정복자 공속)

*학자피해증가 29% 추가 적용 : 
 예측값 : 1496 x 1.29 = 1929.84
 관측값 : 1930

*크리스빈2배(결빙석오한) x 팔씨름1.3 추가 적용:
  예측값 : 1929.84 x 2 x 1.3 = 5017.584
  관측값 : 5018 

*크리스빈4배 만 추가 적용: 
  예측값 : 1929.84 x 4 = 7719.36

*크리스빈4배와 팔씨름1.3배 추가 적용
  예측값 : 1929.84 x 4 x 1.3 = 10035.168
  관측값 : 1.00만(반올림)
 : 동영상2의 18초 극후반부에 얼땅 시전 ~ 28초 까지가 얼땅 10초 기간임. 이때 제자리 점프 먼저 발동됨.
그러나 26초 중후반부터 게임 내부적으로 얼린게 풀렸다고 판단해서 크리스빈4배딜(1.00만) 대신 크리스빈 증댐2배랑 팔씨름1.3배 적용되서 5018 대미지가 들어감
즉, 8초 만에 내부적으로 얼린거 풀림으로 계산됨. 그리고 그 이후 동영상이 끝날때까지인 51초 구간 까지 얼땅을 계속 사용해도 절대 크리스빈4배 딜은 관측되지 않으므로 내부적으로 절대 얼지 않는 것으로 판단됨.
대신 할키와 팔씨름 효과는 동영상 끝날때 까지 계속 유지됨.
26초 중후반부터 51초 까지 계속 5018 데미지만 뜸.
=> 소결론 : 첫 얼땅시 할키 시각효과 있으면 8초만에 얼린거 풀림. 대신 무한 할키 가능


동영상3 - 할키 점프 시각효과 발동

9초 극후반 얼땅시전, 할키 점프 시각효과 발동~ 8초 후인 17초구간에서 
크리스빈4배댐 대신 2배댐인 5018딜 보이기 시작해서 48초구간 끝날때까지 무한할키 되는 동안
5018딜만 보임.



동영상4 - 할키 점프 시각효과 없음

 - 첫 얼땅과 동시에 할키 적용됐지만 점프 시각효과 없음. => 그러므로 10초간 크리스빈 4배와 팔씨름1.3배 댐 적용됨.
34초 후반 부터 첫 얼땅과 할키(시각효과 없음) 시전 ~ 44초 중후반부에 첫 얼땅 종료, 
44초 중후반부터 몹이 얼린게 풀려서 움직이고 데미지가 5018(크리스빈2배,팔시름1.3배) 뜸
46초 때 잠깐1~2초 얼면 또 데미지 1.00만 뜸. 또 59초대 잠깐(1~2초) 얼음.
=> 결론 : 얼땅과 할키 동시 적용시, 할키시각효과 없다면 10초간 언거고, 크리스빈4배댐과 팔씨름1.3배 댐 들어감


동영상5
 - 강령서폿(할키/팔씨름,천벌 장착 또는 천벌만 장착 상황 가정), 라트마 딜러, 야만(할키온/팔씨름장착, 천벌 장착안함) 상황 가정

 1.학자소환 딜, 망땅 시전후 학자 소환 딜 확인
 2.크리스4배딜과 팔씨름1.3배딜이 들어감을 확인
 3. 야만이 광전사 할키/팔씨름 발동.
 4. 추가로 팔씨름1.3배딜이(합연산이라 실제적으로 약 1.2307배) 더 들어감 확인
 5. 할키 시각 효과 발동중이라 첫얼땅후 8초까지만 크리스빈 4배딜 들어감.
    영상 7초 중간에 강령이(할키/팔씨름 착용중) 얼땅 시전. 1930 딜이 1.00만(1929.84 x 4 x 1.3)이 됨.

온갖 파티 버프가 현재 공격 중인 몹에 다 적용된 상황에서는, 야만이 추가로 팔씨름 장착해서 얻을수 있는 증댐은
약 17%이네요. 잘독10, 잘독10, 움찔25, 강령서폿 팔씨름30, 휠야만 팔씨름30 = 105%
205% / 175% = 1.171428571428571

광전사/할키/팔씨름 대신 분쇄 장착시는 이상황에선 실질 증댐 5.7% 이고요.(185%/175%)

딜이 아쉬운 단수의 대균을 도는 라트마파티의 경우, 파티의 딜을 올려야 겠다 싶을땐
저렇게 강령서폿과 휠야만이 동시 할키/팔씨름 장착한 세팅도 제안해봅니다.

단, 스탠에서 구타락 등 론달 목걸이 대신, 획반을 많이증가 시켜주는 대체 아이템이
장착 가능한 야만분만 저렇게 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시즌은 일반적으로 안하는게 좋을거 같네요. 론달 목걸이가 빠지므로 획반이 6이나 떨어집니다.
또는 시즌이라도 딜러가 피질대신, 피흡수(피를들이키는자) 장착해서 생구 자급자족 가능한
 스타일로 진행중이라면 시도 해볼수도 있을거 같네요.
또는 서폿,딜러,야만 모두 개념 장착하고 손발이 맞는 고정팟이면서,
라트마팟 중고단에서 딜이 아쉽다면, 획반 16으로도 도전해볼수있을거 같네요.
뭐가 더 좋을지는 모르겠습니다. 
하기 나름이지만 일반적으로 획반 16은 안좋음.


동영상6
할키온의 팔씨름 증댐 적용 시간은 최대 14초(8+6)이다. 14초 동안 팔씨름 증댐만은 계속 적용 됨

=> 동영상에서 얼땅/할키온은 4초 극후반부에 눌려졌고,  할키온 종료직후(12초 후반부)부터 
18초(12초+6초) 중반부까지 총 4마리 학자 뽑았는데 그 구간에
전부 팔씨름 증댐 적용된 2509딜만 동영상에서 확인됨.
즉, 4초 + 14초 = 18초가 되는 거라 14초 최대 14초 팔씨름 증대 적용이 맞음.


동영상7 
- 얼땅이 결빙석 오한효과_크리스빈2배증댐 발생 못시키는 영상


[동영상2~7 캐릭터 세팅]
라트마 딜러 겸 서폿 역할 세팅

강령서폿 역할 세팅


휠야만(서폿) 역할 세팅


실험 날짜 2018-04-21 전후 2~4일, 시즌 13중후반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