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지옥이나 지옥 중후반부를 진행하다보면 활력보다는 방어도나 저항도 신경을 써야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방어도와 저항에 관한 글을 인벤에서 찾아봤지만 일부가 불명확하길래 제가 나름 정리를 해봤습니다.

일단 디아 2와 와우와는 달리 디아3의 방어도는 물리,마법 데미지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방어도가 높으면 물리, 마법 공격 모두의 데미지가 감소되는 것이지요. 비율마저 똑같이 감소됩니다. 올저항은 각 원소 외에 물리저항까지 있으니 역시 물리,마법공격에 모두 저항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둘의 성격은 거의 비슷하거나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방어도 100 = 올저항 10 과 같은 효과 (각각 따로 작용할때, 같이 작용할 때는 아래에 적어놓음)
힘 100 = 방어도 100 과 같은 효과, 지능 100 = 올저항 10 과 같은 효과 (요것들은 그냥 완전 똑같다고 보시면 되요.)

민첩은 회피이며 회피에 의한 데미지 점감 효과를 계산해보면 힘이나 지능보다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이것도 누가 계산해서 올렸더군요.)

민첩 100까지는 회피 0-10퍼
민첩 100-500까지는 회피 10-20퍼
민첩 500-1000까지는 회피 20-30퍼
민첩 1000-2000까지는 회피 30-40퍼
그 다음은 안적혀 있더군요.

여기까지는 인벤의 다른 글에 모두 나온 내용입니다. 
하지만 불명확한 부분은 바로 이겁니다.

방어도 200 < 방어도 100 + 올저항 10
올저항 20 < 방어도 100 + 올저항 10

한곳에 올인하는 것보다 나눠서 올리는게 좋다는 것입니다.
왜 그러는 걸까요?

거기에 대해서는 곱연산 이라는 애매한 말로만 적혀 있습니다. 

곱연산을 데미지 점감으로 생각하면 어렵습니다.

이것을 보시죠.

방어도 3000 또는 올저항 300 마다 데미지 점감 효과는 이렇습니다.

3000 = 1/2
6000 = 2/3
9000 = 3/4
12000 = 4/5

이것을 데미지 점감 말고 실제 데미지로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3000 = 1/2
6000 = 1/3
9000 = 1/4
12000 = 1/5

제가 굳이 아래에 실제 데미지를 적은 이유는 곱연산이 바로 실제 데미지의 곱연산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방어도 6000 = 1/3 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하지만 방어도 3000 + 올저항 300 = 1/2 X 1/2 = 1/4 가 됩니다.
훨씬 효과가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방어도의 효과와 올저항의 효과가 같을수록 효과가 좋아집니다.

이것을 참고하셔서 아이템을 구매하시면 전혀 쓸모없었던 것 같았던 스탯도 눈여겨보게 될 것입니다.

참고로 지능 말고 올저항 옵션이 붙은 경우 아이템이 더 비쌀 가능성이 상당히 있습니다.


저보다 전에 방어도 관련 글 올리신 분이 문제 내서 저도 문제를 내볼까 합니다. ㅋㅋ
제가 이 글을 올린 것은 뭐 방어도의 1/10 만큼 레지를 올려라 어째라 하는 이유가 아닌 자신의 방어도와 레지를 가지고 자신의 실제 데미지가 얼마쯤일지, 템을 먹을때 어떤 템을 먹으면 좀 덜 아플지를 생각해 보시라는 의미입니다.

문제! 1. 방어도 3000 올저항 900일때 실제 데미지는 얼마일까요??

문제 2 방어도 6000 올저항 600일때 실제 데미지는 얼마일까요??

1,2번을 풀어보시면 왜 방어도와 올저항이 비슷할 때 방어의 효율이 좋아지는 지 조금은 알게 되실거라 믿습니다. ㅎ
(혹시 방어도에 의한 점감과 저항에 의한 점감 수치를 디아상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은 없으시겠죠? 마우스 오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