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시아 서버에서 수도사로 플레이하고 있는 라비입니다. 어제 올린 흑형 앵벌 영상에 이어, 이번에는 방패 막기의 효율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디아2 시절, 주로 팔라딘을 즐겼던 저는 방패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아니 많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팔라딘한테는 방패가 밥줄이었거든요. 그래서 어제 영상에서도 방막과 방피에 우선순위를 두고 방패를 고르시라고 말씀드렸던거구요.

 

 헌데 앵벌영상 플레이 카운트가 덜컥 수천 대가 되다보니, 제가 말씀드린 부분이 정확한지 계산을 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계산했습니다! 다만 제가 수도사인지라 계산스펙이 수도사 스타일이라는 점은 미리 말씀드리고 시작해보겠습니다. 

 

 

1. 방패막기와 피격데미지, 방어도, 저항과의 상관관계

  (1) 전제조건 : 계산이 너무 복잡해지지 않도록 몇 가지 전제를 달고 들어가겠습니다.

    1) 캐릭터의 방어도와 저항 : 4000/400과 8000/800의 두 가지 패턴으로 한정

    2) 캐릭터의 회피 : 30%로 한정

    3) 피가격 횟수 : 총 100대를 몹으로부터 맞는다는 가정(바닥 및 출혈과 같은 도트 데미지는 예외)

    4) 몹의 가격데미지 : 1대당 1만, 5만, 10만의 세 가지 유형

    5) 방피량 : 4000(신성방패는 사실 방피 평균값이 조금 더 높긴 하지만 산식에서 처음에 4000으로 넣어둔지라...)

    6) 피가격자의 체력 회복 : 피가격자는 한방 킬을 당하지 않으며, 체력이 빠지는 즉시 회복한다.

 

  (2) 표 1

데미지

방어도

저항

피가격횟수

방막

최종 데미지

1대당 데미지

10000

4000

400

100

10%

115714

1157

4000

400

100

20%

102857

1029

4000

400

100

30%

90000

900

4000

500

100

20%

90000

900

8000

800

100

10%

46860

469

8000

800

100

20%

41653

417

8000

800

100

30%

36446

364

8000

957

100

20%

36450

365

50000

4000

400

100

10%

614857

6149

4000

400

100

20%

584057

5841

4000

400

100

30%

554657

5547

4000

433

100

20%

555115

5551

8000

800

100

10%

234298

2343

8000

800

100

20%

208264

2083

8000

800

100

30%

182231

1822

8000

957

100

20%

182252

1823

100000

4000

400

100

10%

1257714

12577

4000

400

100

20%

1226914

12269

4000

400

100

30%

1197514

11975

4000

416

100

20%

1198183

11982

8000

800

100

10%

492661

4927

8000

800

100

20%

461861

4619

8000

800

100

30%

432461

4325

8000

866

100

20%

432390

4324

 

 

  (3) 표 2

데미지

회피

방어도

저항

방막

최종 데미지

방막 1%당
데미지 변화

방막 1%당
방어도 가치

방막 1%당
저항 가치

10000

30%

4000

400

20%

1029

12.8

100

10

8000

800

20%

417

5.2

157

15.7

50000

4000

400

20%

5841

30.8

33

3.3

8000

800

20%

2083

26

157

15.7

100000

4000

400

20%

12269

30.8

16

1.6

8000

800

20%

4619

30.8

66

6.6

 

 

2. 의미 분석

  (1) 방어도나 저항 같은 데미지 감소 옵션이 높을수록 방막의 가치는 상승한다.

  (2) 한 방 피격데미지가 높아질수록 방막의 가치는 하락한다.

  (3) 인페르노에서 2~3방에 순삭당하는 4000/400의 캐릭터는 방막 옵션 1% 올리는 것보다는 방어 20 혹은 저항 2 올리는 것이 평균 피해데미지로는 이득이다.

  (4) 인페르노에서 6~9방까지는 버텨주는 8000/800의 캐릭터도 방막 옵션 1% 올리는 것보다는 방어 70 혹은 저항 7 올리는 것이 평균 피해데미지로는 이득이다.

  (5) 방막 옵션 최대 9%는 캐릭터의 방어도와 저항이 높아질수록 방패에 붙는 모든 저항 최대값 80보다는 평균 피해데미지 상으로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3. 평균값의 함정

  (1) 위의 표들을 분석해서는 방막을 버리고 다른 유리한 스탯을 선택하는게 데미지를 덜 받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하지만 이는 평균값의 함정이리니....

  (3) 방막은 적용 전의 데미지에서 일정 확률로 평균 4200(신성방패)의 데미지를 감소시켜준다.

  (4) 회피 30%, 방막 20%인 8000/800의 캐릭터가 10만 데미지의 공격을 받을 때 7017의 피해를 받을 것을 14%의 확률로 2817의 데미지만을 받게 해준다.

  (5) 이는 평균값으로 설명되기 어려운 급사 방지에 방막이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회피 30% 기준, 방막을 20%에서 30%로 10%를 올리면 최종 피해방어확률이 7%나 상승하기 때문이다.

  (6) 하지만 안타깝게도 급사 방지의 영역은 확률로 정의내리기가 불가능하다. 캐릭터의 피통과 피회복이 무한이 아니기 때문이다.

 

4. 간단 요약

  (1) 회피 30%, 방어도 4000, 저항 400의 캐릭터에게 있어, 인페르노에서 급사를 부르는 10만짜리 몹의 한 방 데미지에 대하여 방막 1%는 방어도 16, 저항 1.6의 쪼잔한 평균 가치를 가진다.

 

  (2) 회피 30%, 방어도 8000, 저항 800의 캐릭터에게 있어, 인페르노에서 급사를 부르는 10만짜리 몹의 한 방 데미지에 대하여 방막 1%는 방어도 66, 저항 6.6의 비교적 저렴한 평균 가치를 가진다.

 

  (3) 하지만 끔살을 부르는 몇 방에 대해, 방막의 확률 가치는 대단히 커지며, 아쉽게도 필자는 이를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

 

>> (4) 회피 30%, 방어도 8000, 저항 800의 캐릭터에게 있어, 인페르노에서 급사를 부르는 10만짜리 몹의 한 방 데미지에 대하여 방피량 1000은 방막 5.4%, 방어도 356, 저항 35.6의 대단히 큰 평균 가치를 가진다. << 방피량 효율 급추가

 

 

 

 다 쓰고 나니... 이건 뭐 결론이 좀 거시기하네요. 원래 쓰기 전의 목적은 방막, 방피가 甲이라는 사실을 증명하려고 했던건데, 막상 평균 피격데미지로 계산해보니 방막 1%의 스탯환산가치가 기대치보단 작았습니다. 다만 방피량 1000의 차이는 8000/800의 캐릭터가 10만 데미지를 받을 경우 167의 최종데미지 차이를 보여 약 방막 5.4%만큼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꼭’ 신성방패를 쓰도록 하세요.

 

 간만에 써본 게임분석이라 너무 산만한데다, 수학과는 대단히 사이가 나빠 계산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부분 지적해주시면 즉각 수정하겠습니다. 즐디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