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 새벽에 올린 적생계수 자료의 활용도를 위해

 

생흡과 적생 효율에 관한 식을 올립니다.

 

프로그램을 잘 다루시는 분이라면 프로그램으로 만들 수도 있겠네요.

 

모든 공식과 자료는 제가 직접 작성하였으며 변수에 의한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두술사 스킬별 생흡과 적생 효율에 관한 자료 ( by 카오스큐브「D3-ROK」제레★)

 

 

                          출처표기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스킬별 초당 생흡 효율 ##

 

 

 

            ㉠디피 × ㉡스킬데미지 × ㉢생명력흡수량 × ㉣난이도점감 ÷ ㉤지속데미지의 유지시간 =★ ㉥초당 생명력 회복 기대값★

 

 

 


㉠ 디피

 

    1. 쿨타임이 없고(EX:좀비곰) 지속뎀이지만 중첩이 가능하며(EX:혼령공세-허깨비) 공속에 영향을 받는 스킬일 경우 [상태창의 DPS 의 값을 그대로 적용함]. 좀비들개희생이나 어부바 쿨감소로 0초를 만들면 이것을 적용.
    2. 쿨타임이 있고(EX:망자의 손아귀) 쿨타임이 없더라도 중첩이 불가능하며(EX:메뚜기떼) 공속에 영향받지 않는 스킬일 경우 [상태창의 DPS를 현재 자신의 공속으로 나눈 값을 적용함].

 

㉡ 스킬데미지

 

   - 구하고자 하는 스킬의 툴팁에 있는 스킬데미지 %의 총합을 적용함.장비로 인해 데미지 % 가 올라갈 경우 더해줌. 좀비곰의 경우 236% 이므로 2.36 을 적용함.

 

㉢ 생명력흡수량

 

    - 생명력 흡수량을 적용함. 3% 라면 0.03 을 적용.

 

㉣ 난이도점감

 

    - 난이도에 따른 생흡점감율을 적용함. 불지옥이라면 1/5 이므로 0.2 를 적용.

 

㉤ 지속데미지의 유지시간

 

    - XX초간 XXX의 데미지를 주는 스킬일 경우 앞의 XX 초를 적용함. 즉시데미지를 주는 스킬일 경우 1을 적용함.


㉥ ★초당 생명력 회복 기대값★

 

    - ★1초에 얼마나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균기대값. 몹의 방어력에 관한 정보가 없어서 실제 얻는 생명력은 이 값보다 적음. 극대화데미지과 공속까지 염두에 둔 값이므로 편차가 심하지만 평균값은 같음.★

 

 

==== 주석 ====

 ●몹의 방어력은 고려하지 않음. 몹의 방어력에 의해 몹에게 입히는 데미지의 양이 줄어드므로 생명력회복 수치도 줄어드나 몹의 방어력에 관한 정보가 없어서 고려치 않음.

 ●산성구름과 같이 즉시데미지와 지속데미지가 동시에 주어질 경우 각각 따로 구한후 합산해야 함.

 ●좀비곰과 같이 한번의 스킬당 3마리가 나오는 경우 1마리 적중시 값을 나타냄. 3마리 모두 적중한다는 가정을 하면 ㉥값에 3을 곱해주면 됨.

 ●단일딜과 광역딜 모두 같은 공식을 적용. 광역딜일시는 적중당한 적의 수를 ㉥에 곱해주면 됨.

 ●디피공식에 공속이 포함되어 있으나 두꺼비소나기와 같이 발동 모션에 따라 실제 공속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차후 스킬별 실제 공속실험의 필요성이 있음.
 
 ●마나량에 따른 난사여부를 고려해야 함. 좀비곰이 초당 생명력회복량이 높다 하더라도 난사가 불가능하므로 평균값을 구하지 못함.

 

 

 

 

위의 식을 이용해 다음과 같은 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위에서 나온 값에서 몹의 방어력과 저항에 의해 점감되고 남은 %를 곱해주면 실제 평균 생명력 회복값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몹이 방어력과 저항으로 인해 실제 데미지의 30%만 받는다면 위의 값에 0.3를 곱해주면 실제 초당 평균 생명력 회복값이 나옵니다.

 

 

스킬별로 표가 따로 존재하나 좀비곰만 올렸습니다.

 

 

 

 

 


            ##스킬별 초당 적생 효율##

 

 


            ㉠적생량 × ㉡스킬별 적중계수 × ㉢공속 ÷ ㉣지속데미지의 유지시간 = ★㉤초당 생명력 회복량★

 

 

 

㉠ 적생량

 

   - 상태창의 적중시 생명력 회복량을 적용.


㉡ 스킬별 적중계수

 

   - 스킬별 적중계수를 적용함. 본인자료에 스킬별 적중계수가 있으며 시체거미와 같이 거미한마리당 계수가 나뉠 경우 계수의 총합을 적용함. 1:1시나 1:다수 일경우 등등의 상황별 다른 계수를 넣어야 하니 자료를 잘 보고 넣어야 함. 적중계수에 관한 자료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9549 이곳을 참조 바람.

 

㉢ 공속

 

   1. 쿨타임이 없고(EX:좀비곰) 지속뎀이지만 중첩이 가능하며(EX:혼령공세-허깨비) 공속에 영향을 받는 스킬일 경우 [상태창의 공속을 적용함]. 좀비들개희생이나 어부바 쿨감소로 0초를 만들면 이것을 적용.
   2. 쿨타임이 있고(EX:망자의 손아귀) 쿨타임이 없더라도 중첩이 불가능하며(EX:메뚜기떼) 공속에 영향받지 않는 스킬일 경우 ["1"을 적용함].


㉣ 지속데미지의 유지시간


    - XX초간 XXX의 데미지를 주는 스킬일 경우 앞의 XX 초를 적용함. 즉시데미지를 주는 스킬일 경우 1을 적용함.

 

㉤ ★초당 생명력 회복량★

 

    - ★1초에 얼마나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값.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나 생흡공식보다는 거의 정확하게 맞아 떨어짐.★

 

 

==== 주석 ====

 ●산성구름과 같이 즉시데미지와 지속데미지가 동시에 주어질 경우에는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나 적중계수에서 총합에 다다르면 평균값에 도달함. 예를 들어 산성구름 적중시 처음 1초에 회복하는 양은 ㉤보다 많지만 2초 이후론 ㉤보다 적음. 산성구름의 지속시간인 3초가 지난후 총 회복량을 3으로 나누면 1초당 평균생명력회복량이 됨.

 ●단일딜과 광역딜 모두 같은 공식을 적용. 광역딜일시는 적중당한 적의 수를 ㉤에 곱해주면 됨.

 ●공속의 경우 두꺼비소나기와 같이 발동 모션에 따라 실제 공속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차후 스킬별 실제 공속실험의 필요성이 있음.

 ●마나량에 따른 난사여부를 고려해야 함. 산성비가 초당생명력회복량이 높다 하더라도 난사가 불가능 하므로 역병두꺼비보다 초당생명력회복량이 절대적으로 높다곤 말할 수 없음.

 

 

 

 

 

 

적생에 의한 스킬별 초당 생명력회복량에 관한 표는

 

공속과 적중계수 하나하나 전부 계산을 하여야 하니 시간이 너무 걸리네요

 

다음에 스킬별 적생량에 관한 표를 만들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해가 쉽도록 세가지 스킬에 대한 적생량만 간단하게 올리겠습니다.

 

공속이 1이며 적생이 1000 일때 적 1인을 타격시 초당 생명력 회복량

 

 

두꺼비소나기 - 1000         공속이 2이면 2000                적 2인에게 공속 2로 적중시키면 초당 4000을 회복합니다.

 

 

유령폭탄 - 125                  공속이 2라면 250                 적 4인에게 공속 1로 적중시키면 초당 500을 회복합니다.

 

 

망자의손아귀

 

- 1틱당 16%의 적중계수를 가지므로 8초동안 16틱이 발생합니다. 넣어야 하는 적중계수는 16% x 16 = 256% 입니다.

 

공식은

 

1000 x 2.56 x 1(쿨타임이 있으므로 1을 넣습니다.) ÷ 8 (8초동안 지속되므로 8로 나누어 줍니다.) = 320

 

적생이 1000일때 망자의 손아귀로 얻는 생명력 회복량은 초당 320이 됩니다.

 

 

 

 

이상입니다.

 

이런 복잡한 계산식같은거 이용하지 않아도 게임을 즐기는데는 문제 없습니다.

 

그냥 알고 계시면 어느정도 참고가 되지 않을까 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작은 댓글 하나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간단한 질문엔 답변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이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자신이 공속1.5이며 디피가 50000 피흡 3%에 적생이 2000이 있다면

 

좀비곰을 사용시

 

피흡으로 인한 초당 생명력 회복량은 708 (몹의 방어가 0 이라 가정함)

 

적생으로 인한 초당 생명력 회복량은 330

 

이렇게 됩니다.

 

좀비곰을 사용하시고 디피가 5만이상이며 공속이 1.5일때는 피흡 3%가 적생2000보다 두배이상의 효율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후에 패치로 인해 단계별로 몹의 방어력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 

 

몹의 방어력이 높으면 피흡보다 적생의 효율이 더 좋아지는 경우도 생길 것입니다. 자세한건 단계별 몹의 방어력의 데이터가 필요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