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인증글 공략(삭제함)과 메커니즘은 동일하지만 스킬이나 아이템 세팅이 많이 달라져서 부득이하게 새로 올립니다. 작성자가 공유한 전기 빌드는 여기서 완성이라고 생각하고 더 이상의 업데이트는 없을 것 같습니다. 화염 빌드는 첫 시즌 때 해보려고 하고 빌드 연구되면 공유하겠습니다.




현재 스펙 ↓




97레벨인데 아이템은 거진 최종까지 다 맞춰서 크게 변동은 없을거 같다. 방어도가 좀 낮은데, 투구랑 신발만 개선하면 7000 정도는 예상된다. 일반 던전은 울두르 올클리어 기준 3분도 안걸린다.




노말 던전 (울두르의 동굴) ↓





악몽 던전 (63단계) ↓





PVP ↓





1. 빌드 장단점 (기존 공략과 동일)


장점 :


1) 마나 의존도가 낮다. 불안정한 전류 회복이 빠른 덕분에 체인 라이트닝을 난사할 필요가 없다.


2) 기동력이 좋다. 전투 중에는 순간이동을 거의 매번 쓸 수 있다.


3) 공격 범위가 넓다. 내가 노린건 코 앞의 몹팩인데, 멀리 있는 애들도 반쯤 죽어 있다.




단점 :


1) 짜릿한 에너지가 없을 때 다소 약해지지만, 수급이 어렵진 않다.


2) 번쩍 번쩍 해서 노약자들은 힘들 수 있다.




2. 빌드 메커니즘 (기존 공략과 동일)


1) 짜릿한 에너지를 활용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빌드 메커니즘에서 중요한 조건이다.


• 핵심 지속효과 : 짜릿한 에너지가 추가 적 1마리에게 적중합니다. 짜릿한 에너지가 적에게 적중할 때마다 감전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1초 감소합니다. 정예를 상대할 때는 감소량이 0.25초로 증가합니다.


• 신비한 순간이동 : 순간이동 후 4초 동안 짜릿한 에너지가 적 2마리에게 추가로 적중합니다.


따라서 짜릿한 에너지는 타격 회수를 4배 이상 올릴 수 있고, 적중할 때마다 감전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4초(정예 1초) 이상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타격 회수는 몹팩 기준이기 때문에, 이론상 10마리 이상의 적이 있으면 4초가 한번에 훅 하고 빠지는거다.




2) 불안정한 전류를 안정적으로 활용 할 수 있다.


• 불안정한 전류 : 10초 동안 몸 안에 번개가 몰아칩니다. 충격 기술을 시전할 때마다, 무작위 핵심 또는 구현 또는 숙련 충격 기술이 시전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아이템으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30~40% 정도 달성하면 40초 정도까지 줄일 수 있다. 1) 메커니즘과 조합하면 약간의 컨트롤 만으로 궁극기를 빠르게 재사용 할 수 있는게 포인트.


또한 불안정한 전류의 데미지는 공격속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발동 회수가 공격 속도에 따라 결정 되기 때문에, 기본 기술 공격 속도에 투자하는게 좋다.




3) 전투 중 순간이동을 거의 제한 없이 활용 가능하다.


짜릿한 에너지 덕분에 디아2 처럼 순간이동에 거의 제한이 없다. 전투 중 순간이동은 4초 동안 최소 한번은 꼭 써주는 것이 좋은데,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 피해 감소 :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기술을 사용하면 2초 동안 최대 생명력의 30%를 보호막으로 얻습니다.


• 신비한 순간이동 : 순간이동 후 4초 동안 짜릿한 에너지가 적 2마리에게 추가로 적중합니다.


따라서 보호막을 상시 보급할 수 있고, 짜릿한 에너지 추가 적중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3. 빌드 스킬트리 (업데이트)







1) 기본 기술 : 벼락불은 1포인트. + 극대화 확률 증가 패시브에 투자한다. 전투 중 가장 많이 쓰는 스킬이지만, 투자 대비 딜상승 기대치가 높지 않고, 공격 속도를 끌어 올려서 불안정한 전류를 빠르게 사용하기 위한 궁극기 셔틀로서 충분하다.


화염탄은 마법부여 효과(연소 피해)를 위해 1포인트 투자해야 하고, 걸신들린 불길(연소 피해를 받는 대상에게 극대화 피해 X% 증가(이동 불가 상태는 +@)을 활용할 수 있다.




2) 핵심 기술 : 체라소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연쇄 번개는 5포인트. + 극대화로 적중하면 25% 확률로 짜릿한 에너지 생성에 투자한다. 보스몹 같은 단일 대상 적(혹은 PVP 상대)에게 서릿발 취약 후 3~5발 꼽으면 녹여버릴 수 있기 때문에 투자할 가치가 있다. 무엇보다 패시브의 짜릿한 에너지 생성이 불안정한 전류의 쿨타임을 크게 줄여주기 때문에, 상시 사용할 필요가 없어서 마나 의존도가 크지 않다.




3) 방어 기술 : 화염 보호막은 1포인트. 체력 50% 회복 패시브가 꿀이니까 무조건 챙겨준다.


순간이동은 5포인트를 모두 투자하고 아이템을 통해서 최대한 높히는 것이 좋은데, 쿨타임을 4초까지 줄이면 짜릿한 에너지가 활성화 되어 있을 때 0.5~1초 이내로 다시 쓸 수 있다. 이 덕분에 두 가지 장점이 생기는데, 구현 기술의 피해 감소 패시브 덕분에 최대 생명력의 30% 보호막을 상시 유지할 수 있고, 메커니즘에서 설명했던 신비한 순간이동의 패시브 효과 덕분에 짜릿한 에너지를 통한 재사용 대기시간을 더욱 단축시킬 수 있다.


얼음 갑옷은 투자하지 않는다. 처음에는 생존에 좋다고 생각했는데, 구현 기술의 피해 감소 패시브 덕분에 서릿발을 쓰더라도 보호막이 생기기 때문에 가치가 좀 떨어진다. 그래서 서릿발을 기술칸에 넣는걸 추천하고, 서릿발의 패시브 덕분에 적을 4초동안 취약시킬 수 있어서 딜량을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다.


원소 조율은 1포인트. 빌드의 공격 타수가 많고 순간이동의 행운의 적중 확률도 워낙 높아서, 아이템에서 행운의 적중 확률을 챙기지 않더라도 발동 빈도가 높은 편이다. 유리대포는 3포인트를 모두 찍는걸 추천하지만, 70단 이상 트라이 할 때는 방어 쪽으로 돌리는 편이 더 나을 수 있다.




4) 구현 기술 : 번개 창은 1포인트. 불안정한 전류 발동 시 온 맵을 휩쓸고 다니기 때문에, 서릿발의 마법 부여 효과(구현 기술 적중 시 30% 확률로 서릿발 발동)가 높은 빈도로 발동되기 때문에 굳이 직접 서릿발을 쓰지 않더라도 빙결 취약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게다가 패시브의 극대화 적중 시 2초 기절도 꿀이라서 체라소서 빌드 군중 제어기를 담당하는 역할이다.


피해 감소는 3포인트.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기술(순간이동, 서릿발, 불안정한 전류)을 사용하면 2초 동안 최대 생명력의 30%를 보호막으로 얻는다. 작성자 스펙 기준으로는 보호막 수치가 3000정도 되기 때문에 아주 안정적이다.


정밀 마법은 투자하지 않는다. 아이템에서 행운의 적중을 따로 챙기지 않기 때문에, 원소조율 하나만 보고 쓰기에도 애매하다. 마법봉을 쓰는 경우 +20% 챙길 수 있으니까 그걸로 충분하다. 행운의 적중과 관련된 아이템을 쓰고자 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고려하는게 좋다.


마나 보호막은 투자하지 않는다. 마나를 100 소모할 때마다 5초 동안 피해 감소가 15% 증가하는데, 마나를 소모하는 빈도가 낮기 때문에 안쓴다. 만약 생존력이 떨어지는 경우 방어 기술의 유리 대포 대신 여기에 3포인트를 투자하는걸 고려할 수 있다.




5) 숙련 기술 : 걸신들린 불길은 3포인트. 불타는 적에게 주는 극대화 피해가 30% 증가하며, 적이 이동 불가 상태인 경우 75%까지 증가한다. 마법 부여 연소 효과 덕분에 이 패시브를 활용할 수 있고, 아이템에서 수치를 더 챙겨줄 수 있기 때문에 딜량을 높히기 위해서라면 무조건 투자하는게 좋다.


전하 방출은 1포인트. 감전 기술이 극대화로 적중하면 5% 확률로 짜릿한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연쇄 번개만으로 충분할만큼 생성되기 때문에 3포인트 투자는 효율이 좀 안좋다.


원기의 도관은 투자하지 않는다. 마나를 쓸 일이 거의 없어서 아이템에서 마나 소모량 감소만 적절히 챙겨주면 충분하다.




6) 궁극기 : 불안정한 전류에 투자한다. 10초 동안 몸 안에 번개가 몰아치며 충격 기술을 시전할 때마다 무작위 핵심 또는 구현 또는 숙련 충격 기술이 시전되는 기술이다. 강화 기술의 공격 속도 25% 증가 효과에서 알 수 있듯, 공격 회수가 많아질 수록 딜량이 높아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공격 속도 투자가 중요하다. 또한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짜릿한 에너지가 충전을 소모하지 않고 발동되기 때문에 소모를 억제할 수 있다.


감전사는 3포인트. 감전 기술이 극대화로 적중하면 받는 피해가 15% 감소하므로 생존에 좋다.


격동은 3포인트. 감전 기술이 9% 확률로 적을 3초 동안 기절시킨다. 확률은 낮지만 타격 회수가 높아서 기절이 무조건 걸리는 편이다.




7) 핵심 지속 효과 : 넘치는 에너지에 투자한다. 짜릿한 에너지가 추가 적 1마리에게 적중하며, 적에게 적중할 때마다 감전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1초(정예는 0.25초) 감소한다. 앞서 설명했듯 순간이동의 추가 2명 타격과 더불어 한번에 총 4번 적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실질적으로 0.4초(정예는 1초) 감소하는거니까 체라소서 빌드 메커니즘에서 중요한 조건이다.





4. 빌드 아이템 (업데이트)




체라소서 빌드를 위해 최적화된 세팅에 가깝다고 생각하고, 몇가지 개선해야 하거나 중요한 포인트만 짚어보겠다.


ㆍ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1순위로 챙겨준다. 아이템의 총합이 40%를 넘겨야 빌드가 원활하게 돌아간다.


ㆍ기본 기술 공격 속도는 불안정한 전류의 데미지를 높혀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ㆍ투구에서 지능 대신 총 방어도 +% 증가를 챙겨주는게 좋은데 잘 안나온다.


ㆍ무한의 의복이 필수는 아니지만(65단 이상부터 너무 공격적) 플레이를 훨씬 재밌게 만들어준다.


ㆍ현재 손 부위는 충분히 괜찮지만, 부상당한 적에 대한 극대화 확률 보다는 연쇄 번개 +3이 좋은 대안일 수 있다.


ㆍ발 부위에서 짜릿한 에너지 피해 보다는 마나 소모량 감소를 챙겨주는게 좋은데 잘 안나온다.


ㆍ마나 의존도가 낮기 때문에 목걸이는 지금 예시가 종결급 이라고 생각한다.


ㆍ반지에서 ~한 적에게 적에게 주는 피해 보다는, 극대화 피해 or 번개 극대화 피해 or 극대화 확률 or 최대 생명력만 챙겨주는게 좋다.


ㆍ무기는 무조건 한손 무기를 추천한다. 재차 강조하지만 불안정한 전류를 제대로 쓰려면 공속이 1순위다.


ㆍ마법봉 대신 단검을 채택한 이유는, 마법봉의 행운의 적중 확률 증가가 작성자 세팅 기준으로는 딱히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ㆍ중심점에서 처치 시 생명력 or 행운의 적중으로 생명력 회복은 꼭 하나 정도는 챙겨주자. 건강 상태를 상시 유지하기 위해 추천한다.




5. 빌드 정복자 (업데이트)








정복자는 총 5칸을 쓰고, 차후에 6칸 까지 연구해볼 계획은 있지만 지금 이대로도 쓸만한 것 같다.


ㆍ진행 순서 : 1) 시작 보드 → 2) 전하 쇄도 → 3) 멈추지 않는 전도 → 4) 마법부여 전문가 → 5) 연소 본능


ㆍ사용 문양 : 파괴, 통제, 충전, 마시는 자, 불길탐식자




--------------------




빌드 소개는 여기까지고 질문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리고 유튜브는 구독 추천같은거 안박아도 되니까 시청만 부탁 드립니다. 심심해서 편집해서 올리는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