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은 루비나 사파이어를 쓸텐데
사파이어는 보강상태에서 피해감소 3퍼
즉 들어오는 대미지에 0.97곱해진다

이전글에서처럼 이것도 보석하나하나가 개별 곱연산으로 처리가 된다.
0.97^5 = 0.8587........ 으로 대략 14.1%의 대미지감소효과가 있다
실제 다른 보강피해감소 옵션을 빼고 보석만 5개 박으면 스탯창에 14.1로 표시된다.

루비의 경우는 보통 체력이 기본체력에 %로 올라가서 추가체력에 대해서는 보너스를
받지 못한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곱연산에서 제외되는것은 아이템에서 +로 붙은 추가생명력
만 제외된다.



만렙의 기본생명력 7959에 대해서만 4퍼가 늘어난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방어도에 +로 붙은 체력이 없고 정복자 노드나 특성으로만 체력을 올렸다면
그렇게 늘어난 체력들이 전부 기본체력의 곱연산에 의해 늘어난 체력이기때문에
보석의 보너스효과를 받는다.
보석을 모두빼면 생명력이 11801이지만 4퍼 보석 5개를 장착하면
11801 * 1.04 ^5 = 14357 딱 계산수식에 맞는 체력증가를 보인다.

1.04^5 = 1.2166 으로 21.7%의 체력상승을 보이며  이를 피해감소로 환산하면
17.8%의 피해감소 효율에 해당한다. 즉 방어구에 + 체력이 없다면 

사파이어 14.1% vs 루비 17.8% 로 루비의 효율이 좀 더 좋다.

가끔 지나가다 보강 없을때 맞고 푹찍하는경우에는 루비가 압도적으로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