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도우워커
2023-05-21 06:42
조회: 26,342
추천: 20
행운의 적중에 대한 간략한 이해 행운의 적중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다른 게임에도 있는 시스템인데, (파판이라던지) Programmed Random Occurrence (PROC) 라는 PROC RATE입니다. 디아4에서는 아이템에서 행운의적중 옵션이 붙은 아이템을 자주 볼텐데요. 행운의적중: X%의 확률로 무언가가(상태이상/데미지) 발생한다는 겁니다. 그러면, 간단한 계산법을 보여드리기 위해 바바의 스킬포인트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바바 패시브인 혈점 포착 3/3을 찍으면, 행운의 적중 30% 이며 바바의 핵심 기술 5가지의 행운의 적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중 타격 30% 분쇄 33% 소용돌이 20% 선조의 망치 50% 지각 변동 25% 각각 핵심 기술을 사용할 때 행운의 적중이 발동할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중 타격 30% X 혈점 포착 30% = 9.0% 분쇄 33% X 혈점 포착 30% = 9.9% 소용돌이 20% X 혈점 포착 30% = 6.0% 선조의 망치 50% X 혈점 포착 30% = 15.0% 지각 변동 25% X 혈점 포착 30% = 7.5% (소용돌이 같이 타수가 많은 스킬은 행운의적중%가 낮고 선조의 망치 같은 한방은 행운의적중%가 높습니다) 그러므로, 스킬(몇 초간 취약)이나 아이템에 붙어있는 특정 행동/기술 발동이라던지 행운의 적중이 100%라고 쓰여있다고 해서 매 번 때릴때마다 해당 스킬이 100%로 팡팡 터지는게 아닌, 사용하는 스킬이 가지고 있는 행운의 적중%에서 X 100%(발동되기 원하는 행운의적중) = x%가 된다는 거죠. 참고로 이거는 100% 맞지는 않으며 대략 어떠한 방식의 발동 기준인지만 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저도 이게 정확한 숫자 기준 계산법이 맞다고는 못하겠고 정식 출시 후 게임에 대한 이해도나 여러 사람들의 정보가 모이면 정확한 숫자 계산법이 나올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치명타(Crit) 확률&피해의 계산법이 따로 존재하고 제압(Overpower)의 계산법이 따로 존재하며 행운의 적중의 계산법과 전부 별도의 개별적인 계산법으로 데미지가 발동합니다. 그러므로, 치명, 제압 및 행운의적중의 발동 조건은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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