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도 테스트 중 발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1. 방어도 물리 피해감소 상한선 = 85.5% (85% 아님)

 




몇 달 전 디아4 공식 방송에서 방어도 물리 피해감소 상한선이 85%라고 공개함. 



공식 적 레벨 vs 방어도 피해감소 차트 





그런데 이거 제대로 검증 된거 맞음? 궁금해서 직접 실험해 봄. 

 

먼저 제대로 된 데이터를 수집할 필요가 있음. 


디아4는 물리 피해감소 수치에 소수점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값을 구하기 쉽지 않음. 물리 피해감소 = 85.00%에 해당하는 정확한 방어도를 알고 싶어도 방어도 9193~9265 사이면 모두 85%라고 표시됨. 결국은 방어도를 하나씩 바꿔가며 피해감소 수치가 변하는 특정 방어도를 수동으로 찾는 수밖에 없음. 






방어도 기념 스크린샷 





정확한 방어도 데이터를 수집하면서 각종 피해 감소, 지능, 모든 능력치, 저항 등은 변수 방지 차원에서 동일하게 유지했음.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해서 100레벨 적에게 받는 피해량을 테스트함. 



테스트 방법





받은 물리 피해 실험




표1을 보면 85% 물리 피해감소 세팅이 86-100% 보다 데미지를 더 받음.






이거 내가 잘못한거 아님? 표본 800개 추가해서 85%만 다시 테스트함. 



추가 테스트




1000회 평균값 구했는데 결과는 그대로임. 방어도 물리 피해 상한선 85%라고 한 블리자드 직원 누구냐



 



85% 세팅이 86-100% 보다 데미지 3.6% 더 음.


표1을 보면 86-100% 사이 세팅은 받은 데미지가 전부 동일함. 이걸 해석하면 86%부터 물리 피해감소 상한선을 초과했다는 말임. 즉 상한선은 85와 86% 사이에 있음. 

 

받은 데미지 비율에서 물리 피해감소 상한선을 산출함. 

 

받은 데미지 (85%) : 받은 데미지 (X%) = [100-85] : [100-X] 

15 : [100-X] = 204.252 : 197.168 

[100-X] = 14.47976 

X = 85.52% 

 

더욱 확실하게 확인하려고 추가 테스트함 



추가 테스트




85%를 넘어도 85.52% 까지 받는 피해량 줄어드는 것을 확인함. 


결론: 방어도 물리 피해감소 상한선 = 85.5% 





2. 방어도 비물리 피해감소 상한선 = 50% (물리 피해감소 100% 방어도에 달성 가능) 





물리 피해감소와 달리 비물리 피해는 85.5% 상한선이 없음. 물리 피해감소 100%에 해당하는 방어도까지 추가 냉기/화염/번개/독/어둠 피해감소를 제공함. 

 

+20% 번개 피해 속성 붙은 악몽 던전에서 테스트 해 



테스트 방법





받은 번개 피해 실험




보다시피 85.5% 넘어도 받는 번개 데미 추가로 감소함.





3. 방어도 상한선은 어느정도 예측 가능함 





방어도 상한선은 적 레벨에 따라서 바뀜. 스탯창 방어도 위에 마우스 커서 올려놓으면 동 레벨 적에게 받는 물리피해 감소 수치를 표기함. 이 툴팁을 활용해서 퍼즐 맞추기 신공 발휘하면 1-100렙 적 기준 85/86/100% 물리 피해감소 수치를 얻을 수 있음. 


그런데 만렙 제한 때문에 100렙 넘는 적 정보는 알 수 없음. 47단부터 몬스터 레벨 100 넘어가는데 어떻하지? 그래서 방어도 상한선 예측을 위해 함수 3개 만들어 봄.  



함수 산출에 사용된 방어도 기념 스크린샷 





함수 산출 도구 (Merci! 누가 만들었는지 몰라도 압도적 감사) 

https://www.dcode.fr/function-equation-finder






방어도 상한선 예측용 함수





경고 


위 함수는 예측용이라 너무 큰 기대하지 마셈. 내가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외삽법으로 정확한 결과를 얻기 어려웠음. 1-13렙 방어도 물리 피해감소 데이터를 연결하면 정확한 값을 입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물결 형태로 오르락내리락 함. 하지만 추세선은 대충 맞음.  



예측용 함수 실전 테스트를 해 보았다. 56단 방어도 상한선 예측해 봄.


1. 먼저 적 레벨을 계산함.  

적 레벨 = 악몽던전 단계 + 54 = 110 


2. 함수 3개에 x=110 입력함. 

여기서 얻는 y값 = 방어도 


3. 결과 


85% = 9923 

86% = 10002 

100% = 11111 


56단 방어도 상한선 (물리) = (9923+10002)/2 = 9962 

56단 방어도 상한선 (속성) = 11111 


다음은 56단에서 받는 데미지 테스트 해봄.

 


테스트 방법





56단 받은 물리 피해 실험



실험 결과 56단 방어도 상한선(물리)은 예측대로 9923~10002 사이에 있는 것을 확인함. 






겨우 한번 성공했다고 검증된건 아니지만 그래도 참고할만한 정도는 되는 것 같음. 

 

여기까지 하고 마치겠음.

이제 곧 시즌1 시작인데 다들 즐겜 하라구! 

난 이 글 쓰느라 못 읽은 패치 노트 읽으러 간다. 정말 기대되는군

 




3줄 요약 


1. 방어도 물리 피해감소 상한선 = 85.5% (85% 아님) 

2. 방어도 속성 피해감소 상한선 = 50% (물리 피해감소 100% 방어도에 달성 가능)

3. 고단 방어도 상한선은 어느정도 예측 가능함 (https://i.imgur.com/OtOlfHG.png)



2023/07/20 20:30 수정: 모능 있으면 물리 피해감소가 추가로 증가한다는 내용을 올렸는데 이 부분은 저의 실수입니다. 다시 확인해보니 모능 빼면 정복자 노드에서 근접 피해감소 4.5% 빠지는 것을 제대로 확인 안했네요. 잘못된 정보를 올려서 죄송합니다. 다른 모든 테스트는 모능 +0 세팅으로 통일해서 진행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