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적쿨감대방드루>

 

안녕하세요. 우선 영상부터 소개해드릴게요.


맵의 특성이 "괴물이 근거리에 있는 대상에게 받는 피해가 40% 감소"하는 근접방어자에, 패치후 영상이라 보스 피통이 크게 증가해있는데다가, 2인파티라서 2배 증가한 보스 체력이라 보스전이 오래걸렸습니다.





이번 시즌에 궁극기 시전시에 몬스터를 모아주는 드루이드 직업전용 심장이 나오면서 궁극기를 써서 몹을 모아서 대방으로 터뜨리는 방법이 가능해졌습니다.

 

그 방법이 좋지만,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길어서 궁극기를 자주 쓰지못하는 단점이 있었고, 저는 시즌 초부터 이 단점을 어떻게 극복할지를 생각해오다 영혼의 은총 중 "행운의 적중 : 자연마법 기술이 최대 10%확률로 궁극기 재사용시간을 2초 감소"시키는 폭풍전야를 활용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폭풍기술의 재사용 감소시간 옵션을 활용하기 위해 몬스터를 모우기 위한 궁극기를 석화보다 대격변을 이용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극한의 행운의 적중확률과, 극한의 폭풍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이끌어낼 궁리를 하게 되면서 그에 따른 빌드를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빌드를 구성하기 위한 핵심은,

 

첫번째로는, 대격변의 쿨타임을 최대한 줄여주기 위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이 중요합니다.

 

둘째로는, 폭풍기술 궁극기인 대격변의 쿨타임을 감소시키는것이 중요하므로, 폭풍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이 중요합니다.

 

세번째로는, 폭풍전야를 발동시키기 위해 행운의 적중이 중요합니다. 행운의 적중을 최대로 올려주고, 보호막시 행운의 적중까지 올려줍니다.

 

<아이템으로 챙겨야 할것들>

 

행운의 적중 옵션이 붙는 부위는 장갑, 반지입니다.

보호막시 행운의 적중 옵션이 붙는 부위는 투구, 목걸이 입니다.

재사용대기시간감소 옵션이 붙는 부위는 투구, 목걸이입니다.

폭풍기술의 재사용 감소시간 옵션이 붙는 부위는 장갑, 목걸이 입니다.

 

위의 내용으로 파밍하고 세팅후에 나온 값들입니다.


 

재사용대기시간

행운의적중

싹쓸바람

12.65

36프로

대지방벽

13.08

45프로

대격변

37.94

100프로

회오리갑옷

11.38

37프로

발톱

초당1.88

75프로

폭풍강타

초당1.63

37프로


세팅 후 대격변의 지속시간 및 재사용대기시간




폭풍전야는 "자연마법 기술이 최대 10%확률로 궁극기 재사용시간을 2초 감소"시키는 옵션입니다.




그래서, 발톱의 예를 들자면 보호막행적+기본행적시에 75프로 확률인데, 이것의 10프로 확률인 7.5프로 확률로 궁극기 쿨타임을 2초 감소시켜 주는것입니다.


발톱은 마녀의 발톱 효과로 사용시 폭풍강타가 같이 나가게되며, 타격당 7.5프로+3.7프로로 11.2프로의 확률로 궁극기 쿨타임을 감소시키게되며싹슬바람, 대지방벽, 회오리갑옷은 각각, 3.6프로, 4.5프로, 3.7프로로, 다 더하게되면

사용당 12.8프로의 확률로 궁극기 쿨타임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꼭 이렇게 작동하는것은 아니지만, 편의를 위해, 기본기술과 시전기술 두개를 더하게되면, 사용당 혹은 타격당 24퍼센트의 기대값으로 궁극기 쿨타임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이것은 발동시 혹은 최초타격시 이므로 이발사 발동과 상관없는 행운의 적중 확률입니다.


이발사 발동시에, 사용효과만 놓고 발동효과의 기대값을 예측해보자면 모든 폭풍기술, 대지기술 사용당 확률인 12.8프로의 확률이라 보면 됩니다.


이런 이유로 행운의 적중 빌드에서는 이발사 4초보다는 2초가 좀더 유리할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이템소개>


빨간색으로 표시한 옵션은 필수옵션이므로 꼭 챙겨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투구 : 보호막시 행운의 적중 확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총방어도, 기본기술공격속도




갑옷 총방어력, 피감, 근뎀감, 원뎀감, 중독뎀감, 보강뎀감 등등 방어옵션




장갑 : 행운의 적중 확률, 폭풍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극확, 공속




바지 : 총방어력, 피감, 근뎀감, 원뎀감, 중독뎀감, 보강뎀감, 부상뎀감, 회피 등등 방어옵션




신발 : +3충전, 이속, 늑대형상방어, 부상피감, 회피




목걸이 : 보호막시 행운의 적중 확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폭풍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공격회피시4초동안공격속도증가(공속세팅시) 또는 대지방벽 관련 공격옵션(독살, 바위경비병, 자연재해, 반항 모두 가능)





반지 : 행운의적중, 최대생명력, 극대화확률, 보호막생성량


반지 기본옵션을 화염, 번개, 냉기, 암흑으로 마춰주시면 좋습니다.

독저항은 정복자에서 챙기기때문에 따로 맞추지 않았습니다.


보호막생성량 최대치는 있지만, 최대치를 넘겨서 세팅할 시에도 

보호막은 증가하지 않지만 대지방벽 딜이 올라가므로 최대한 올려주면 좋습니다.

저는 최대치의 82.85%에 해당하지만, 딜이 충분해서 보호막생성량을 더 올리지는 않았습니다.


춘호반점님, 아세르님께서 도움 주셔서 본문 수정했습니다.(8월14일)

본문의 반지에 가속하는 위상은 이 빌드에서 발동할수 없고 사용할수 없는 위상입니다.

"깨진돌" 혹은 "밤울음꾼" 위상으로 변경해서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글을 참고로 하신 모든 분께 혼란을 드려 대단히 죄송하고,

부족한 글에 도움 말씀 주신 두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마녀의 지팡이


<영혼은총>




<스킬트리>

스킬트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25494

 

딜은 어짜피 이발사+대지방벽으로 하기때문에, 스킬에서는 방어를 위주로 챙겼습니다.


원소조합-끝없는비바람을 찍은것을 생소해하실수 있는데, 정복자에서 착취를 빼도, 원소조합으로 거의 취약이 끝없이 들어가며, 끝없는 비바람으로 대격변 쿨타임을 2.5초쯤 늘일수있는데, 이는 영혼은총 재앙을 하나 소모한것과 같은 가치이기때문에 충분히 찍어줄 가치가 있습니다.




<정복자>

정복자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22656

 

딜은 어짜피 이발사+대지방벽으로 하기때문에, 방어쪽으로 올인한 정복자노드입니다.

 

기본보드(보호자) -> 고조된 악의(늑대인간) -> 천둥충격(세력권) -> 내면의야수(변신술사) -> 생존본능 순으로 찍었습니다.

명망5단계가 귀찮아서 하지 않았기때문에 정복자20포인트가 부족하게 찍힌 상태입니다.


정복자와 템세팅을 마치면 다음과 같은 마을 스텟이 나옵니다.


이 스텟의 의미는 100단 보호막 파괴자맵(보호막에 100%데미지추가)이라 할지라도 시체활에 맞아도 죽지 않는 스텟입니다. 


시체활의 경우 첫방 일부러 안맞게끔 패치로 유져들을 배려하고 있긴하지만,

운없게 시체활을 남기게되고 혹시 죽게되면, 시체활의 한방을 대지방벽을 켜고서라도 버티지못한다면 그 맵은 버려야하게 됩니다.

그래서 시체활의 한방을 버티는 세팅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호막파괴자맵에서 시체활의 한방을 버틸수 있는 몸이면 어지간해선 잘 죽지 않습니다.



   



반지에서 화염, 번개, 냉기, 암흑저항을 챙겨주고 정복자에서 독저항을 챙겨줬습니다.


이렇게 마춰주면 세계단계 고행 기준 다음과 같은 저항수치가 나옵니다.


높지는 않지만, 대지방벽 쿨타임에 한방을 버텨주기엔 충분합니다.



 

<추가내용>

 

1. 이발사 관련해서는 이발사 발동시에 기본 타격당 행적이 터지진 않지만, 이발사가 발동해있더라고, 시전시 행적은 다 발동하기 때문에, 평타만 이발사의 발동으로 인한 패널티가 있습니다.

 

2. 혹시나 싶어, 발톱이 마녀의 지팡이 효과로 폭풍기술로 취급되기때문에, 사나운발톱의 6초중독이 폭풍전야를 발동시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실험해보았지만 발동하지 않았습니다.

 

3. 대격변의 행적 100프로는, 발동시에만 작용해서, 대격변의 시전자체가 궁극기의 쿨타임을 감소시켜주지는 못했습니다.

 

<향후 향방 및 고려사항>

 

1. 회피시 공속 세팅도 가능하며, 공속세팅시 발톱의 기본공격속도가 공속증가 186.3퍼센테지가 적용되서 초당 2.2회가 나갑니다만 현재 가지고있는 세팅으로는 장갑의 폭풍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포기해야하는데, 개인적으로 회피시 공속보다 폭풍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옵션이 더 이득이 크다생각해서 회피시 공속옵션은 목걸이만 사용하고있습니다.


차후에  공격회피후4초동안공격속도증가, 폭풍기술의재사용대기시간감소, 공속, 극확 장갑을 얻게된다면 다음 글에서 행적쿨감공속대방드루를 소개해보겠습니다.



 

2. 회오리갑옷을 빼고 칼날발톱을 이동기로 사용해볼수도 있으나, 궁극기 쿨타임이 잘 돌아와서, 내가 가는것보다 궁극기로 스턴된 적을 당겨오는게 훨씬 편하고 안전하기도 해서, 굳이 칼날발톱을 채용할 생각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궁극기로 몬스터를 당겨올때는 적이 스턴되면서 끌려와서 안전하지만, 칼발로 달려갈때는 공격준비가 되어있는 몬스터에게 달려가는 상황이며, 현재 몬스터 돌진버그로 인해 즉사하기가 좋습니다.

 

<글을 마치며>

저는 시즌전부터 드루를 양성했으며, 회오리, 순수칼발, 칼날대방, 클래식대방, 짓밟기대방, 쳐부수기, 중독쳐부수기, 번개폭풍을 다 해본 결과 느낀점은 70단까지는 번개폭풍이 좋은것 같고, 70단 이후는 저가 만든 행적쿨감대방드루가 좋은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