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궁서체는 진지함의 시그니쳐.  타임스뉴로만같은 세리프가 주는 낭만이랄까...



1. 소용돌이 빌드 소개
녕하세요! 디아블로4 인벤 야만용사 직업 게시판과 자게에서 활동(?) 중이며 각 직업 게시판 눈팅하며 살고 있는 OIdFoX입니다(oldfox 닉네임 선점 당해서 oidfox를 쓰고 있습니다).  디아블로4 1.2.0 시즌2 피의 시즌이 오픈 한지 약 10여 일이 지난 시점에 어느 정도 야만용사의 소용돌이 빌드가 완성되어 소개 드립니다.

선, 1.2.0 패치에서 야만용사가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변경 점은 광폭화시 피해의 상향, 제압의 상향 그리고 보강의 상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낭만 소용돌이는 제압의 상향 덕을 볼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야만용사의 제압 상향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타 빌드에 비해 다소 화력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럼에도 불구하고 소용돌이 기술을 이용 해 플레이 하는 이유는 바로 취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상향된 제압을 활용하는 빌드를 스포츠카에 비유한다면, 소용돌이는 안락한 세단에 비유하겠습니다.  소용돌이는 대상을 지정하지 않는 Non Targeting 정신 집중 기술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타 기술에 비해 피로감이 덜하며, 전장 전체의 상황을 좀 더 유동 적으로 살필 수 있고, 지속적으로 움직이며 다수의 대상을 상대하기 때문에 자신의 야만용사가 공격력이 부족한지 방어력이 부족한지 또는 자원이 부족한지 바로 바로 느낄 수 있는 정직한 기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럼 우버 릴리트, 악몽던전 100단 산책, 듀리엘 파밍까지 무난한 시즌2 소용돌이 앤드빌드 시작하겠습니다.

* 시즌2 만랩 찍고 선조 돌풍 소용돌이를 소개 했으나 미드게임용으로 판단되어 본 빌드의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 소용돌이에 다른 핵심 / 난투 / 무기숙련 기술을 접목하는 내용은 본문에서 논외로 하겠습니다.

* 지각 변동울 추가 해 보스전을 강화한 빌드는: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23/3699
* 결정타를 사용하는 듀얼빌드는 MurderInc / 출혈 소용돌이 빌드는 Rob2698 유튜버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2. 아이템
* 양손 둔기를 주 무기로 사용한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참고용 아이템 기본 구성입니다.

* 본문에 적용된 모든 이미지는 클릭 시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2.1. 투구

2.1.1. [할리퀸 관모]를 가장 선호하며, 어마어마한 자원 소모를 자랑(?)하는 소용돌이 빌드에 꼭 맞는 투구라고 생각합니다.  [자원 생성]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물론 모든 액티브 [스킬 레벨 업](패시브는 적용 안됨), [모든 능력치][최대 생명력][피해 감소]는 공격과 방어 스펙을 상당 수준 끌어 올려 줍니다.  [보강 상태 피해 감소]를 위해 [사파이어]를 적용했습니다.

2.1.2. 대안으로 [전설 투구] [용맹] 위상작을 추천 드립니다. 다수 적을 상대 시 상당히 유용한 위상입니다.  투구 옵션으론 [총 방어도]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무조건 챙기시고, 각종 [저항][최대 생명력][힘][모든 능력치][광폭화 상태일 때 공격력]을 적절하게 넣어 주시면 됩니다.


2.2. 갑옷

2.2.1. [전설 갑옷] [무쇠 피]를 가장 선호하며 출혈 방어 메타를 활용하여 20%가량의 [피해 감소]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투구와 바지에 고유 아이템 적용을 위해 두 부위에서 부족할 수 있는 [저항]과 [총 방어도]를 챙겼습니다.  [보강 상태 피해 감소]를 위해 [사파이어]를 적용했습니다.

2.2.2. 투구 또는 바지에서 고유 아이템을 적용하지 않을 경우 대안으로 역시 [전설 갑옷] [무쇠 피]에 전통적인 방어형 옵션인 [총 방어도][피해 감소]를 최우선으로 가져가며, 부족한 [저항][근거리 피해 감소][원거리 피해 감소] 등을 챙겨 주세요.

2.2.3. 투구 또는 바지에서 고유 아이템을 적용하지 않을 경우 대안으로 고유 갑옷인 [하로가스의 분노] 또한 추천 드리며 방어력은 떨어지나 [출혈 적 피해 감소][정예 극대화 확률], [물리 피해] 증가를 가져올 수 있으며 [비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2.3. 장갑

2.3.1. [전설 장갑] [가차없는 광전]를 가장 선호하며 약 8% 확률로 광폭화를 유지 시켜 줍니다.  옵션으로는 [힘][극대화 확률][부상당한 적에 대한 극대화 확률][소용돌이 등급]을 챙겼습니다.

2.3.2. 대안으로는 고유 장비인 [고르의 파멸적인 손 보호구]를 추천 드립니다.  [공격력][근거리 적에 대한 극대화 확률][행운의 적중 확률][소용돌이 등급], 그리고 무기 기본 피해(스탯창에 나오는)의 26% 가량의 주기적 화염 피해를 챙길 수 있습니다.  고르를 사용 할 경우, [가차없는 광전사] 위상을 부츠로 옮기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개인적으로 고르를 아직 소용돌이 등급 으뜸을 못 먹어서 안 쓰고 있어요 ㅠㅠ 갬성이...


2.4. 바지

2.4.1. [티볼트의 의지]를 가장 선호하며, 공/방/자원 관련 가장 밸런스가 좋은 장비라고 생각됩니다.  [보강 상태 피해 감소]를 위해 [사파이어]를 적용했습니다.

2.4.2. 대안으로 [전설 바지] [무감각한 진노] 위상작을 추천 드립니다. 상시 풀 보강 유지에 상당히 유용한 위상입니다.  바지 옵션으론 [총 방어도]와 [피해 감소]를 무조건 챙기시고, 부족한 [저항][근거리 피해 감소][원거리 피해 감소], [부상 피해 감소] 등을 챙겨 주세요.


2.5. 부츠

2.5.1. [전설 부츠] [착취자]를 가장 선호하며 [군중 제어 시간 증가]와 [저지 불가 적 대상 피해 증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부츠 옵션으론 [이동 속도]와 [분노 소모량 감소]를 무조건 챙기시고, 부족한 [저항][능력치][부상 상태 피해 감소] 옵션 등을 챙겨 주세요.
* 장갑을 고르를 사용 할 경우, 부츠에 [가차없는 광전사] 위상작을 추천 드립니다.  소용돌이는 상시 느린 [유령 방랑자]가 공짜입니다 ㅋㅋ


2.6. 목걸이

2.6.1. [전설 목걸이] [불복]을 사용하며, 99% 가량의 [방어도 증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옵션으로는 [분노 소모량 감소]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무조건 챙기고 [이동 속도][총 방어도][맹공][묵직한 손][역공][공격력][힘], [피해 감소] 등을 챙겨 줍니다.  [모든 원소 저항] 증가를 위해 [다이아]를 적용했습니다.
* 상단 이미지의 아이템 셋팅 중 목걸이엔 [총 방어도]와 [맹공]을 챙겼습니다.  양손 둔기 소용돌이를 플레이 할 때 사용하는 목걸이 입니다.  [총 방어도] 대신 [이동 속도]가 붙어도 좋지만... 아직 못 구했네요 ==;;


2.7. 반지1

2.7.1. [전설 반지] [울려퍼지는 분노] 사용하며, 외침 1종 당 매 초 4 분노 수급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옵션으로는 [극대화 확률] [자원 생성량], [광폭화 시 공격력]을 무조건 챙기고  [근거리 피해][극대화 피해], [취약 피해], [물리 피해]  등을 챙겨 주는데 수치가 높은 것을 우선 합니다.  [모든 원소 저항] 증가를 위해 [다이아]를 적용했습니다.
* 광폭화 시 공격력을 제외한 나머지 피해류는 범용 피해 버킷으로 들어가며 조건부 합연산이 이루어지는 피해들로 수치 크고 조건 빈도가 큰 피해 우선으로 선택 해 주시면 됩니다.
* 반지에 고유로 붙는 단일 [저항]은 전체적인 저항 합 중 맥스에서 모자란 부분에 맞춰 반지를 골라주세요.


2.8. 반지2

2.8.1. [전설 반지] [담대한 족장] 사용하며, 외침 1종 당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 시키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옵션으로는 [극대화 확률] [자원 생성량], [광폭화 시 공격력]을 무조건 챙기고 [근거리 피해], [극대화 피해], [취약 피해], [물리 피해] 등을 챙겨 주는데 수치가 높은 것을 우선 합니다.  [모든 원소 저항] 증가를 위해 [다이아]를 적용했습니다.
* 그런데 이미지의 반지는 [광폭화 시 공격력]이 없네??? 네 없어요...이유는 묻지 마세요. 다음엔 있을 거에요, 아마..


2.9. 양손 둔기

2.9.1. [전설 양손 철퇴] [무한한 분노] 사용하며, 최대 분노 중첩 이후 분노 당 핵심 피해 증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옵션으로는 [광폭화 시 공격력]을 무조건 챙기고 [핵심 기술 피해][근거리 피해][극대 피해], [힘], [모든 능력치] 등을 챙겨 주는데 수치가 높은 것을 우선 합니다.  [취약 적 극대화 피해] 증가를 위해 [에메랄드]를 적용했습니다.
* 1.2.0 패치 이후 극대화 피해와 취약 피해가 기본 피해를 제외한 추가 피해들은 범용 피해 버킷으로 들어가 합연산이 되지만, 극대화와 취약이 상시 수준인 소용돌이 빌드에선 말 그대로 상시 전력이라 여전히 중요한 수치입니다.


2.10. 한손 무기1

2.10.1. [전설 도검] [광폭한 찢기] 사용하며, 광폭화 시 대상에게 출혈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는 [지속 피해]의 추가는 물론, 출혈로 시작되어 [출혈 적 피해 증가][출혈 적 피해 감소][무쇠 피]의 알파가 됩니다.  옵션으로는 [광폭화 시 공격력]을 무조건 챙기고 [핵심 기술 피해][근거리 피해][극대 피해], [힘], [모든 능력치] 등을 챙겨 주는데 수치가 높은 것을 우선 합니다.  [취약 적 극대화 피해] 증가를 위해 [에메랄드]를 적용했습니다.
* 모든 아이템 부위에서 [모든 능력치] 옵션은 정복자 보드에서 맨 마지막 보드에서 사용되는 레어 노드의 요구치와 맞춘 후엔 옵션 선택에서 제외합니다.  본문의 정복자는 의지력 620 / 민첩 630을 요구합니다.


2.11. 한손 무기2

2.11.1. [전설 도검] [검의 달인] 사용하며, 최대 분노 기준 최대 20%까지 피해량 증가를 가져옵니다.  옵션으로는 [광폭화 시 공격력]을 무조건 챙기고 [핵심 기술 피해][근거리 피해][극대 피해], [힘], [모든 능력치] 등을 챙겨 주는데 수치가 높은 것을 우선 합니다.  [취약 적 극대화 피해] 증가를 위해 [에메랄드]를 적용했습니다.
* 한손 무기를 모두 도검으로 셋팅 했으나 도끼(건강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둔기(제압 피해)는 소용돌이가 제압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쌍수 소용돌이가 둔기를 사용 할 경우에만 사용하세요.


2.12. 양손 베는 무기

2.12.1. [전설 양손 도검] [광포한 소용돌이] 사용하며, 집중 시간에 비례하여 극대화 확률을 최대 48%까지 가져올 수 있습니.  옵션으로는 [광폭화 시 공격력]을 무조건 챙기고 [핵심 기술 피해][근거리 피해][극대 피해], [힘], [모든 능력치] 등을 챙겨 주는데 수치가 높은 것을 우선 합니다.  [취약 적 극대화 피해] 증가를 위해 [에메랄드]를 적용했습니다.
* 소용돌이는 양손 둔기, 양손 베는 무기, 한손 쌍수 무기를 각각 지정해서 사용 할 수 있는 기술이나, 본문에서는 한손 쌍수 소용돌이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스킬과 정복자가 달라지면 지금보다 글이 훨~씬 길어지기 따무네...




2.13. 주 무기 교체 적용(양손 둔기 외)

2.13.1. [한아비] 고유 양손 도검을 주 무기로 사용 시, [광폭한 찢기]가 적용 된 한손 도검을 [광포한 소용돌이]가 적용 된 한손 도검으로 교체 해 줍니다.  또한 양손 둔기 소용돌이가 아니므로 [맹공]이 적용 된 목걸이를 빼고 [묵직한 손][힘] 등의 옵션이 붙은 [불복] 목걸이로 교체 합니다.

2.13.2. [전설 양손 도끼] 또는 [전설 미늘창] [광포한 소용돌이]를 주 무기로 사용 시, [광폭한 찢기] 한손 도검과 [묵직한 손][힘] 등의 옵션이 붙은 [불복] 목걸이로 교체 합니다.

2.13.3. [전설 양손 도검] [광포한 소용돌이]를 주 무기로 사용 시, [기대하는 자]가 적용 된 한손 도검과 [묵직한 손][힘] 등의 옵션이 붙은 [불복] 목걸이로 교체 합니다.



3. 스탯(status, 능력치)
* 양손 둔기를 주 무기로 사용한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참고용 능력치입니다.


3.1. 능력치

3.1.1. 9,000~10,000 방어도 / 10,000 이상의 생명력 / 30% 정도의 분노 소모량 감소 / 60% 가량의 분노 생성 / 16% 가량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모든 저항 70% 이상을 목표로 빌드 했습니다.

3.1.2. 피해 리소스는 최대한 곱연산인 광폭화 피해에 집중하도록 그리고 수치가 높으며 조건 발생 빈도가 높은 순으로 합연산 범용 피해 리소스를 챙겼습니다.
* 사실 3장 스탯 글을 쓰는 건 사후약방문이지만(템 스킬 정복자 보면 다 나오는데 뭐) 간지가 나자나 간지가...
 

4. 무기 전문성과 흡혈귀의 힘
* 양손 둔기를 주 무기로 사용한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참고용 무기 전문성과 흡혈귀의 힘입니다.


4.1. 무기 전문성

4.1.1. [양손 도끼 전문성]을 적용해 [취약 적 피해 증가]를 가져옵니다.  [양손 검 전문성]을 적용 해 아이템에 적용 되는 위상을 좀 더 자유롭게 쓸 수 있으나 양손 도끼 전문성이 피해 증가를 위해 더 나은 선택이라 생각 됩니다.


4.2. 흡혈귀의 힘

4.2.1. [탄력]을 주로 평상시에 적용하며 [피해 감소]를 가져와 빌드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4.2.1.1. 우버 릴리트와 같이 보스전 단독인 경우, 탄력 자리에 [예견]을 적용하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와 [추가 피해] 효과를 가져갑니다.
* 두 가지의 흡혈귀 힘을 교체하며 사용 할 수 있도록 서약을 적용 했습니다.

4.2.2. [혈마법]을 사용하여 4초마다 주변 적에게 [물리 피해]를 주며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또한 [혈마법]은 정복자 문양, [착취]의 추가 보너스와 시너지로 주변 적들에게 [취약]을 걸어줍니다.

4.2.3. [약육강식]을 사용하여 [취약 적 피해 증가]를 가져옵니다.

4.2.4. [피범벅]을 사용해 피 웅덩이를 만들고 그 안에서 소용돌이의 피해를 증가 시키고 자신이 받는 피해를 감소 시킵니다.  효율은 어느 정도 스탠딩 딜을 하는 보스전에서 높으며 단일 딜이 다소 부족한 소용돌이 빌드에 최적인 힘입니다.

4.2.5. [저주받은 손길]을 적용 해 적에게 흡혈귀의 저주를 걸고, 저주 대상 적 사망 시 영혼을 보관한 후, 방어 외침 시전 시 최대 8구의 영혼을 대상들에게 무작위 방출 / 폭발 피해를 입힙니다. 

 
 
5. 기술 트리
* 양손 둔기를 주 무기로 사용한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참고용 기술 트리입니다.


5.1. 기술 트리

5.1.1. 본문에서 다뤄질 기술 트리는 [양손 둔기 소용돌이][양손 베기 소용돌이] 2종 입니다:
5.1.1.1. 양손 둔기 소용돌이 기술 트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33406
5.1.1.2. 양손 베기 소용돌이 기술 트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33405

5.1.2. 두 가지 기술 트리 공통으로 [집결의 함성]과 [전장의 함성]이 꼬리 노드까지 사용되는데:
5.1.2.1. 분노 부족 시, [전술적 집결의 함성]과 [강력한 전장의 함성]을 쌍으로 써 주세요.
5.1.2.2. 공격력 강화 시, [전략적 집결의 함성]과 [힘의 전장의 함성]을 쌍으로 써 주세요.
* 어느 한 군데에선 [보강]을 챙겨야 해서 그렇습니다. 개인적으로 공격력 강화 쌍을 선호합니다.


5.2. 2종 기술 트리의 차이점

5.2.1. [양손 둔기 소용돌이] 기술 트리에서는 [맹공]을 찍기 위해 [전투의 원기], [미친 존재감], 그리고 [습격대장]에서 각각 1포인트를 빼줍니다.

5.2.2. [양손 베기 소용돌이] 기술 트리에서는 [맹공]에 투자된 포인트를 회수하여 원상복귀 시킵니다.
* [맹공]을 찍기 위해 공격 기술 노드에서 포인트를 빼는 건 비추천.  [전투의 원기], [미친 존재감], [습격대장] 각 1포인트가 가장 티 안 나게 뺄 수 있는 포인트라 추천.



6. 정복자(paragon board, 내실 또는 그냥 패시브라고 번역하지 왜 갑툭정복자?;;)
* 양손 무기를 주 무기로 사용한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참고용 파라곤 보드 구성입니다.


6.1. 정복자 보드

6.1.1. 본문에서 다뤄질 정복자 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6.1.1.1. 양손 기본 정복자 보드: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39185

6.1.2. [기본 보드]에 [세력권]: [근거리 적 피해 증가]와 [근거리 적 피해 감소]를 가져왔습니다.

6.1.3. [무기 전문가]에 [작전사령관]: [물리 피해][방어도][능력치] 증가 및 [외침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6.1.4. [피의 분노]에 [울화][광폭화 시 공격력][광폭화 시 피해 감소][피의 분노] 전설 노드 활용으로 확률 광폭화를 가져오고, 레어 노드와 주변을 이용해 [광폭화 시 공격력] 추가.

6.1.5. [깔끔한 기술]에 [착취][취약 피해 증가]와 [확정 취약]을 가져왔습니다.

6.1.6. [도륙]에 [힘][광폭화 시 공격력][근거리 피해 감소][능력치]를 가져오고, 레어 노드와 주변을 통해 [광폭화 시 공격력]을 추가 획득.

6.1.7. [학살]에 [진노][극대화 피해 증가]와 [극대화 분노 3 생성]을 가져왔고, [학살] 전설 노드를 통해 [취약 적 피해 증가]를 추가했습니다.
* 양손 무기를 돌아가며 쓰는 걸 좋아하는 개인적 취향 상 무기를 타는 노드나 문양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프리시즌부터 공유된 야만용사의 정복자 보드들을 전부 뜯어 보며 개인적으로 내린 결론이 이 보드입니다.
* 한 손 쌍수 소용돌이는 정복자가 여러 군데 바뀌어야 해서 본문에선 다루지 않습니다. 



7. 빌드 적용 예시
* 양손 무기를 주 무기로 사용한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참고용 적용 예시 이미지와 영상입니다.

* 시즌마다 개인 미션 100단 도장 깨기 인증샷 ㅋㅋ 던전 별로 100단 인장 구하는게 상노가다 ㅠㅜ 디케몬 씰...

7.1. 악몽 던전 100단계와 시즌2 보스 5종

7.1.1. 우선 듀리엘을 비롯한 시즌2 5종 보스는 영상과 이미지를 생략합니다.  너무 쉬워서요.
* 지옥불 열심히 도세요. 1탐에 살강 4박스 수수 2박스 목표로.  젊은 사람들이 그 정도는 괜찮잖아? 안 그럼? 

7.1.2. 악몽 던전 100단 사냥 영상:

* 사막풍 동굴 100단: 나중에 보니 던전 어픽스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네요 이런;;

* 핏빛 예배당 100단: 막판에 폭발 신단 먹어서 꺼질 때까지 시간을 좀 끌었습니다;;

7.1.3. 우버 릴리트 사냥 영상:
* 우버 릴리트 사냥 영상: 오래 간만에 가서 어리 버리 타는 건 리플 금지



8. 마치며

2R 프리시즌 소용돌이 야만용사 공략 이후 근 2년 만에 시간을 들여 야만용사 공략 글을 써 봤습니다.  당시에도 야만용사는 트라빈컬 골드나 많이 먹는 앵벌캐릭이라는 평이 지배적이어서, 열이 받아 딜러로서의 가능성을 논하기 위해 공들여 극힘바바 공략 글을 썼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지금 열은 안 받았지만 소용돌이도 할 수 있어! 라는 심정으로 글을 썼습니다 ㅎㅎ;; 
금의 야만용사는 딜러로서 최강입니다.  그렇지만 소용돌이 빌드는 최강이라 할 수는 없구요(제압! 제압! 소용돌이에게도 제압을!).  그러나 시즌2 앤드 컨텐츠를 즐기기엔 부족함이 없는 빌드라는 말씀 드립니다.
론 딜성비(?) 면에서는 떨어지는 게 맞아요.  그렇지만 소용돌이 빌드는 시간을 들여 빌드업 하게 되면 자신만의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명품 빌드라는 말씀 드리고 이만 마치겠습니다.

아디오스~ 



* 본 게시 글은 [팁과 노하우] 게시판과 [야만용사] 직업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리플은 두 군데 다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