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라핀입니다.

시즌4 PTR기간이 끝나고 얼마전 모닥불대화에서 개발자들은 몬스터 난이도 상향을 예고했습니다.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즌4 몬스터 난이도관련 개발자 오피셜>
1. 몬스터레벨 100 이상부터 (악몽던전 46단 이상 / 명공의나락 1단 이상)
   기존보다 체력증가폭이 늘어날 것이다. 
   (시즌4 모닥불대화 오피셜)
2. '시즌4 명공의 나락' 150단쯤 몬스터 체력수준은 '시즌2 지르의 도살장' 25단과 비슷할 것이다. 
   (개발자 인터뷰 오피셜)

위 오피셜을 토대로 몬스터레벨 100 이상부터 (해당되는 컨텐츠 = 악몽46단 이상 / 나락 1단 이상)
체력이 얼마나 증가할지 분석/예측해 보고, 
나락 컨텐츠를 즐기는데 도움될만한 몇가지 비교지표를 도출해 보려고 합니다.


본문에 들어가기 앞서, 
시즌4부터 새롭게 추가될 엔드컨텐츠인 '명공의 나락'은,
<난이도 구성>
악몽던전과 동일하게 '단수 1 증가 = 몬스터레벨 1증가' 하며, 총 1단 부터 200단 까지 존재합니다.
ex) 나락 1단 = 몹렙100 = 악던 46단
     나락55단 = 몹렙154 = 악던100단

<컨텐츠 존재 목적>
1. 기존 아이템 강화시스템을 대체할 '명품화' 재료를 주는 컨텐츠입니다.
   - 나락 1~29단에서 명품화 1~4강화 재료를 얻을 수 있고, 
   - 나락 30~59단에서 명품화 5~8강화 재료를 얻을 수 있으며,
   - 나락 60단~200단에서 명품화 9~12강화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락 60단 이후 명품화 9~12강화 재료 파밍이 목적이라면, 
  굳이 오래걸리는 너무높은 단수를 클리어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수가 높아질수록 재료를 더 많이주긴 하지만, 그 외 추가보상이 늘어나진 않기때문입니다.

2. 내 캐릭터의 성능한계를 시험해보는 최종 컨텐츠 (이번 글의 주제)
 따라서 나락 단수를 높여가며 던전클리어에 도전하는 '등반'컨텐츠는, 
내 캐릭터의 성능한계를 시험해보고자 하는 유저들이 즐기게 되는
꼭 해야하는 '필수'가 아닌 '선택'적 최종 컨텐츠가 될 것입니다. 
  

기존까지 공개되었던 몬스터 체력 증가추이(scaling)와 "개발자 오피셜"을 기반으로하여, 
명공의 나락 컨텐츠가 얼마나 어려워질지 예측해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 초록색 박스 내용은 분석과정이니 스킵하시고 맨아래 요약만 보셔도 됩니다. 


기존 악몽던전 기반 몬스터 체력증가 추이는,
몬스터레벨 1 증가할때 마다 체력이 5%씩 상승했습니다.

시즌4 PTR당시 나락던전도 나락100단까지는 체력증가 추이가 악몽던전과 같았고(단수마다 5%씩),
100단vs200단 체력증가 추이는 실험결과 약 2배 (단수마다 0.7%씩) 증가하는것으로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거기에 더하여 시즌2 지르의도살장 컨텐츠의 몬스터 체력 증가폭도 유저실험 기반으로 검증되었으므로
이 두가지 정보를 활용하여 나락150단 체력을 예측해 보고
몇가지 도움될만한 비교지표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위 정보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악몽던전 1단이 시작되는 '55레벨 몬스터 체력을 1로 기준'하여
"시즌1~시즌3~시즌4 PTR까지"의 몬스터 체력증가 추이를 그래프로 그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복리개념 증가를 직관적으로 표현해주는 y축 로그 그래프)

파란색선 - 기존 악몽던전 기반 체력상승 추이선 (레벨당, 단수당 5%)
보라색선 - PTR나락 체력상승 추이선 (기존 악몽던전 기반 + 유저실험데이터)
초록색선 - 시즌2 지르의도살장 체력상승 추이선 (지르1단 체력 오피셜 + 유저실험데이터) 



여기서, 빨간색 X로 표시한 두 지점'시즌4 PTR 이후 개발자 오피셜' 입니다.
1. 몬스터레벨 100 이후부터 체력증가 폭을 넓힌다고 예고했으며
2. 나락150단 몬스터 체력수준은 지르의도살장 25단 수준과 비슷할 것이다 라고 표현함.



따라서 이미 알고있는 정보(몹레벨당 체력5%증가지르1~25단몬스터 체력증가량)를 활용하여
지르25단 체력지점(y)을 나락150단(x)에 피팅하고 그래프에서 추세선을 그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피팅된 추세선의 기울기를 구해보면,
기존까지 몬스터레벨이 1 증가할때마다 체력이 5%씩 늘었다면,
시즌4부터몬스터레벨이 100레벨 이전까지만 5%씩 증가하고,
100레벨 이후부터는 7%씩 증가 하는것으로 
합리적 결론을 도출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1단계'부터 '100레벨' 몬스터가 등장하는 '명공의 나락'의 몬스터 체력증가 폭은 
지르의도살장 처럼 계단식으로 상승하지 않는다면
단수가 1단계 오를때마다 7%씩 증가할것입니다.



위 예측결과(단수마다 7%증가)데이터를 기반으로
난이도변화를 직관적으로 비교해볼만한 몇가지 지표를 나열해보면,
① 시즌4 라이브서버 악몽던전 100단 체력은 기존 시즌3 대비 약 2.8배 높아질것으로 추측
② PTR때 체감했던 나락200단 체력수준은 지르10단정도와 같았고,
   시즌4 라이브서버 나락82단과 비슷할 것으로 추측
③ PTR 나락200단 vs 라이브서버 나락150단 = 약 100배 높을 것으로 추측
④ PTR 나락200단 vs 라이브서버 나락200단 = 약 3000배 높을 것으로 추측
 
 
위에 제시한 4가지 비교지표 예시 외에도 그래프로 눈대중으로 비교해보시거나,
"몬스터체력 증가폭 = 1.07^단수차이" 라는 공식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여러분께서 직접 나락 '등반'컨텐츠를 진행하실때 직관적으로 도움될만한 지표로는,
- 나락 단계가 10단 증가할때 마다 몬스터체력 약 2배씩 증가 (=1.07^10)
- 나락 단계가 24단 증가할때 마다 몬스터체력 약 5배씩 증가 (=1.07^24)
- 나락 단계가 34단 증가할때 마다 몬스터체력 약 10배씩 증가 (=1.07^34)
- 나락 단계가 44단 증가할때 마다 몬스터체력 약 20배씩 증가 (=1.07^44)
- 나락 단계가 58단 증가할때 마다 몬스터체력 약 50배씩 증가 (=1.07^58)




<시즌4 난이도 변화예측 요약>
시즌4 개발자 오피셜로,
1. 몬스터레벨 100 이후부터 체력증가 폭을 넓힌다고 예고했으며
2. 나락150단 몬스터 체력수준은 지르의도살장 25단 수준과 비슷할 것이다 라고 표현함.

기존까지의 정보와 데이터를 토대로 예측해보면,
시즌1~시즌3까지 몬스터레벨이 1 증가할때마다 체력이 5%씩 늘었다면,
시즌4부터는 100레벨 이전까지만 5%씩 증가하고,
100레벨 이후부터는 7%씩 증가 할것으로 예측됨.

위 예측결과(단수마다 7%증가)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즌4 라이브서버에 출시될 '명공의 나락'던전의
난이도변화를 직관적으로 비교해볼만한 몇가지 지표를 나열해보면,
① 시즌4 라이브서버 악몽던전 100단 체력은 기존 시즌3 대비 약 2.8배 높아질것으로 추측
② PTR때 체감했던 나락200단 체력수준은 지르10단정도와 같았고,
   시즌4 라이브서버 나락82단과 비슷할 것으로 추측
③ PTR 나락200단 vs 라이브서버 나락150단 = 약 100배 높을 것으로 추측
④ PTR 나락200단 vs 라이브서버 나락200단 = 약 3000배 높을 것으로 추측

나락 등반 시 내가 깰수있는 최고단수를 예상해볼때 참고할 지표로는,
나락 단계가 10단 증가할때 마다 몬스터체력 약 2배씩 증가 (=1.07^10)
나락 단계가 24단 증가할때 마다 몬스터체력 약 5배씩 증가 (=1.07^24)
나락 단계가 34단 증가할때 마다 몬스터체력 약 10배씩 증가 (=1.07^34)
나락 단계가 44단 증가할때 마다 몬스터체력 약 20배씩 증가 (=1.07^44)
나락 단계가 58단 증가할때 마다 몬스터체력 약 50배씩 증가 (=1.0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