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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고유 & 전설 위상

신규 고유 아이템

공용 
아발리온 - 라이칸더의 창(우버 고유 지팡이 – 세계 단계 4): 
정예 괴물 처치 시 10~20초간 무작위 제단 효과를 획득합니다. 이 효과는 30초에 한 번씩 발동됩니다.

야만용사
푸른 서슬(고유 도검): 행운의 적중 - 핵심 기술이 최대 20% 확률로 적들을 3초 동안 빙결시키고 0.75~1.5의 냉기 피해를 줍니다.

드루이드 
살점분리자(고유 한 손 철퇴): 쇠약의 포효와 피의 울부짖음이 주위의 중독된 적에게 0.5~1.0의 피해를 줍니다.

강령술사
각성의 벽(고유 방패): 행운의 적중 - 뼈 폭풍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뼈 폭풍 밖에 있는 적을 적중시키면 최대 5~25% 확률로 그 위치에 추가 뼈 폭풍이 생겨납니다. 활성화된 희생 보너스 하나당 확률이 25% 증가하고 추가로 생겨나는 뼈 폭풍의 총개수가 1 증가합니다.

도적
수리뿔(고유 활): 관통 사격으로 발사된 화살이 30~80% 확률로 벽과 사물에서 튕겨 나옵니다. 관통 사격이 적을 뒤에서 명중시키면 3초 동안 취약 상태가 됩니다.

원소술사
마력의 눈(고유 마법봉): 자원 소모 없이 순간이동 마법부여의 효과를 얻습니다. 순간이동 마법부여를 사용해 피하면 무작위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신규 전설 위상(7종) 

용맹(보조 위상): 주변의 적이 5명 이상일 때 2~4초간 기절시킵니다. 이 효과는 20초에 한 번씩 발동됩니다.

비겁자(기동력 위상): 감속되거나 오한을 느끼는 적에게서 멀어질 때 이동 속도가 20~40% 증가합니다.

야만용사
선조의 돌진(공격 위상): 돌진이 4명의 선조를 부릅니다. 선조들은 돌진하여 원래 피해의 50~100%만큼 피해를 줍니다.

드루이드
지하(공격 위상): 맹독 덩굴 사용 시 자신의 주위에 원 모양으로 산사태를 시전합니다. 대지 기술이 중독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20% 증가합니다.

강령술사
피투성이 깃털(공격 위상): 피의 창이 피의 구슬을 소모하여 창을 만들어 냅니다. 추가된 피의 창은 원래 공격력의 20~50%만큼 피해를 주며 창에 맞지 않은 적을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도적
전염 지점(공격 위상): 꿰뚫기를 세 번째 시전할 때마다 원래 위력의 100~150%만큼 독 주입된 기술로 발동됩니다.

원소술사
타오르는 수호물(공격 위상): 마나를 200~100 소모하면 다음 화염벽이 자원 소모 없이 시전되고, 날아오는 소형 투사체를 파괴합니다.

로딩 화면 업데이트 추가(생동감 + 플레이어 캐릭터 등)

게임플레이 업데이트

일반
릴리트의 제단을 잠금 해제하면 계정 전체에 적용
발견한 지역이 계정 전체에 적용
속삭임은 더 이상 보상으로 인장 가루를 제공하지 않음.
조용한 궤짝의 전리품 품질이 매우 향상
던전 떠나기 능력의 발동 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
전투 중 많은 괴물이 움직이는 경향을 줄임, 근접 캐릭터가 적을 많이 쫓아다닐 필요가 없도록 함.
PC에서 PS5 듀얼 센스 엣지 무선 컨트롤러를 지원

세계 단계
세계 단계 II : 
보너스 금화: 15%>> 20%로 증가괴물의 아이템 드랍률 15% 증가.

세계 단계 III과 IV에서 던전 및 영역 대부분의 레벨 조정 : 
괴물은 일정 시점(최대 5레벨 아래까지)이 지나면 플레이어의 레벨을 따라올 것
(변경 사항은 세계 우두머리, 군단 이벤트, 증오의 전장, 지옥물결, 또는 악몽 던전에 적용되지 않음)
ex) 세계 단계 III :
플레이어 55미만~60 = 괴물 55
플레이어 61 = 괴물 56
플레이어 62 = 괴물 57(이 시점부터 괴물 레벨은 항상 -5가 되며 세계 단계 III의 최대 괴물 레벨은 70)

ex) 세계 단계 IV -
플레이어 75~80 = 괴물 75 
플레이어 81 = 괴물 76
플레이어 82 = 괴물 77(이 시점부터 괴물 레벨은 항상 -5).

경험치
세계 단계 III과 IV에서 속삭임 완료 시 보상 경험치가 매우 증가
상급 레벨 괴물을 처치시 경험치 보너스가 관련 도전 과제에 비해 너무 빠르게 증가했음. 
파티원과 적 처치를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플레이어보다 레벨이 높은 괴물 처치 시 보너스 경험치 보상을 다음과 같이 조정
악의 종자 시즌 이전 : 1레벨 높음: +15% / 2레벨 높음: +20% / 3레벨 이상 높음: +25%
악의 종자 시즌 이후 : 최대 10레벨까지 레벨당 1.5% 보너스 +1레벨: +1.5% / +2레벨: +3% / +10레벨: +15%

상위 세계 단계에서 괴물 레벨 차이에 따른 경험치 보상도 조정
현재의 세계 단계 레벨 오프셋 = 세계 단계 II: 최대 +3 / 세계 단계 III: 최대 +10 / 세계 단계 IV: 최대 +100
변경될 오프셋 = 세계 단계 II: 최대 +3(변동 없음) / 세계 단계 III: 최대 +6 / 세계 단계 IV: 최대 +10
ex) 플레이어 레벨 1 파티원과 세계 단계 IV 던전 입구에 대기하고 친구들이 레벨 100인 괴물을 처치시
악의 종자 시즌 이전 = (레벨 100 괴물 경험치) * (1 + 25%)
악의 종자 시즌 이후 = (레벨 11 괴물 경험치) * (1 + 15%)

지옥 물결(괴물 수준을 높이고 수수께끼의 고통받는 선물을 열기 어렵게 함)
괴물 레벨이 플레이어 +2에서 플레이어 +3으로 변경
수수께께의 고통 받는 선물을 여는데 잉걸불 250개 필요(기존 175개)
지옥물결 구역에서 상호작용 가능한 모든 물체가 적은 확률로 변종 잉걸불을 떨어뜨림.

밸런스

개발자 노트 : 
- 커뮤니티가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만들어 내는 빌드 덕분에 대단히 놀라고 즐거웠음. 
- 악의 종자 시즌 밸런스 업데이트에서는 직업 특성 재설계보다 아이템 격차를 해결하는 데 초점. 
- 직업 변경 사항 대부분은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기술 업그레이드 및 전설 위상의 수치 향상에 집중. 
- 극대화 피해 정복자 문양이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를 강화하도록 변경 > 다양한 빌드가 사용 하도록 함.
- 지나치게 큰 피해, 회복, 또는 저지 불가 효과를 부여하는 일부 직업 능력치가 감소. 
- 빌드 변경 사항은 하향 대신 상향을 기본으로 하나, 이번 변경은 게임 전반적인 건전성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 

야만용사

기술
난폭한 이중 타격 :  취약 지속 시간이 1초에서 2초로 증가
맹렬한 지각 변동 :  중첩당 추가 피해가 3%에서 5%로 증가
강력한 돌진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대상 3명으로 제한, 최대 9초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
전술적 발 구르기 :  분노 획득량이 25에서 40으로 증가
강화된 결정타 :  우두머리에 대한 추가 피해가 100%에서 150%로 증가
강화된 강철 손아귀 :  취약 지속 시간이 2.5초에서 3초로 증가
강화된 파열 : 피해 30%에서 45%로 증가
전사의 파열 : 공격 속도 보너스가 20%에서 30%로 증가, 지속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증가
투사의 파열 : 회복력이 최대 생명력의 15%에서 18%로 증가

지속 효과
무력화는 건강 상태의 적만 감속시키고, 감속 속도는 10/20/30%에서 20/40/60%로 증가
취약 상태에 대한 뼈 가르기의 출혈 추가 피해가 6/12/18%에서 5/10/15%로 감소

정복자
진노 문양의 보너스가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에 적용

위상
가차없는 광전사의 위상 - 광폭화 지속 시간이 1초에서 2초로 증가
전투의 광기 위상 - 광폭화 지속 시간이 1~2.5초에서 2~3.5초로 증가
난투가의 위상 - 피해 1~1.3에서 1.5~1.8로 증가
불타는 분노의 위상 - 피해 0.08~0.14에서 0.22~0.28로 증가
철갑 전사의 위상 - 피해 감소가 15~25%에서 18~28%로 증가
갈증 해소의 위상 - 행운의 적중 확률이 30~50%에서 40~60%로 증가
선조의 메아리의 위상 - 행운의 적중 확률이 40~50%에서 50~60%로 증가
무기 전문가 위상 - 행운의 적중 확률이 32~50%에서 37%~55%로 증가

아이템
고르의 파멸적인 손 보호구 - 2초마다 또는 소용돌이 종료 후 폭발, 적중 제한이 없어짐.
심홍색의 전장 - 출혈 추가 피해가 10%에서 15%로 증가

드루이드

기술
강화된 발톱 : 공격 속도가 10%에서 15%로 증가
폭풍의 일격 : 피해 감소가 25%에서 15%로 감소
바위 피해가 : 33%에서 46%로 증가
야생의 짓밟기 : 얻는 영력이 20에서 40으로 증가
극상의 찢어발기기 : 생명력 회복이 3%에서 5%로 증가
대격변 : 번개 피해가 64%에서 77%로 증가
회오리바람 : 피해가 19%에서 23%로 증가.
최고의 대격변 : 취약 효과 지속 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
극상의 대격변 : 지속 시간이 2초에서 4초로 증가
극상의 회색곰의 격노 : 시전하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이 아닌 6초 동안 저지 불가

지속 효과
제압을 발동하기 위해 필요한 흥분 유지 시간이 35/30/25초에서 24/20/16초로 감소.

영혼 은총
피학성에 필요한 행운의 적중 확률이 75%로 변경
따끔거리는 거죽의 가시가 1에서 15로 증가
무쇠 깃털의 최대 생명력이 10%에서 14%로 증가
강화로 얻는 보강이 최대 생명력의 10%에서 15%로 증가
과부하 피해가 0.2에서 0.25로 증가

정복자
영혼 문양의 보너스가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에 적용

위상
잔잔한 산들바람의 위상 : 행운의 적중 확률이 5~10%에서 7~12%로 증가
균형잡힌 위상 : 최대 영력이 30~50에서 60~80으로 증가
폭풍우의 위상 : 추가 피해가 7~15%에서 10~18%로 증가
가죽방랑자의 : 위상 회복력이 0.05~0.1에서 0.07~0.12로 증가
공생하는 위상 : 재사용 대기시간이 4~8에서 3~5로 감소
쑥대밭의 위상 : 추가 피해가 10~20%에서 16~26%로 증가
양치기의 위상 : 추가 피해가 6~8%에서 6~10%로 증가

아이템
만족을 모르는 분노 : 곰인간 기술 등급이 2에서 3으로 증가
미친 늑대의 환희의 늑대인간 : 기술 등급이 2에서 3으로 증가

강령술사

기술
신병의 부패 : 감속 효과가 30%에서 50%로 증가
불가사의 절단 : 취약 효과를 위한 시전 횟수가 4회에서 3회로 감소.
강화된 피의 쇄도 : 회복력이 최대 생명력의 2.5%에서 3%로 증가
강화된 피의 창 : 관통 피해 감소가 15%에서 10%로 감소
뼈 감옥 : 얻는 기본 정수가 15에서 25로 증가
혐오스러운 가시 박힌 철관 : 회복력이 최대 생명력의 5%에서 7%로 증가
골렘 : 재사용 대기시간이 활성화되면 골렘의 이동 속도가 증가, 적의 방해를 받지 않게 됨.
최고의 피의 파도 : 경로를 따라 피의 구슬을 더 일찍 떨어뜨림.
해골 되살리기, 시체 폭발, 시체 촉수 : 마우스와 키보드로 시체를 자동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50%만큼 증가
해골 되살리기 : 해골 사제 추가 피해가 20%에서 30%로 증가
해골 되살리기 : 해골 사제 회복력이 10%에서 15%로 증가

지속 효과
적출 : 취약 상태의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6/12/18%에서 5/10/15%로 감소
수혈 : 하수인 회복력이 15/30/45%에서 20/40/60%로 증가
활력 흡수 : 행운의 적중 확률이 25%에서 30%로 증가
피해 증폭 : 주는 피해가 3/6/9%에서 4/8/12%로 증가

망자의 서
강령술사의 하수인이 야외 우두머리 전투 중 재생성된 이후에 자동으로 다시 소환
해골 전사 방어병 업그레이드로 강령술사에게 받는 가시가 40%에서 50%로 증가
암흑 해골 마법학자 업그레이드로 발사되는 추가 그림자탄에 필요한 공격 횟수가 5에서 4로 감소
뼈 해골 마법학자 업그레이드로 얻는 보강이 11%에서 20%로 증가
무쇠 골렘 업그레이드로 생성되는 충격파에 필요한 공격 횟수가 5에서 4로 감소

정복자
정수 문양의 보너스가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에 적용

위상
쪼개지는 위상의 뼈 파편 : 추가 피해가 50~100%에서 30%~60%로 감소
낙하하는 어둠의 위상 : 추가 피해가 50~100%에서 75~125%로 증가
냉기인도자의 위상 : 눈보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
굶주린 피의 위상 : 피의 창을 발사할 확률이 10~20%에서 13~23%로 증가
피에 젖은 위상 : 피해가 0.15~0.2에서 0.24~0.31로 증가
궁극의 그림자의 위상 : 추가 피해가 0.16~0.22에서 0.43~0.48로 증가
휘감는 핏줄의 위상 : 극대화 추가 피해가 30~60%에서 20~40%로 감소
뼈 질풍 위상 : 추가 뼈 폭풍 지속 시간이 4~8초에서 5~10초로 증가
저주받은 자의 위상 : 추가 피해가 30~40%에서 40~50%로 증가
피칠갑 위상 : 메아리 피해 감소가 70~60%에서 60~50%로 감소
생환의 위상 : 해골 추가 피해가 20~30%에서 30~40%로 증가

아이템
피 말리는 비명 : 정수 생성이 2~5에서 7~10으로 증가
죽음 없는 얼굴 : 피해가 0.25~0.35에서 0.28~0.38로 증가

도적

기술
고급 연발 사격 : 지속 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
마름쇠 덫 : 속도가 15%만큼 증가
강화된 냉기 주입 : 행운의 적중 확률이 30%에서 40%로 증가
강화된 연막탄 추가 피해 : 15%에서 20%로 증가
체계적 질주 :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3초에서 4초로 증가
은신 : 은폐 지속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증가
강화된 어둠의 장막 : 그림자가 소모되지 않을 확률이 10%에서 14%로 증가
최고의 죽음의 덫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10초에서 12초로 증가

지속 효과
희생 : 행운의 적중 확률이 30%에서 35%로 증가
흡수의 일격 : 이제 행운의 적중 확률 75%를 필요
다부짐 : 얻는 지속 피해 효과 피해 감소가 5/10/15%에서 6/12/18%로 증가
회복의 어스름 : 은폐 중 초당 회복량이 3/6/9%에서 4/8/12%로 증가
여파 : 기력 회복량이 25/50/75에서 30/60/90으로 증가

정복자
전투 문양의 보너스가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에 적용
소름돋는 전리품 전설 노드 지속 시간이 6초에서 9초로 증가

전문화
전투 준비의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4초에서 5초로 증가

전설 위상
폭발성 그림자의 위상 : 피해가 0.1075~0.193에서 0.2~0.27로 증가
얼음 연금술사의 위상 : 오한 효과가 15%에서 25%로 증가
그림자베기 위상 : 피해가 25~35%에서 80-100%로 증가
맹독 연금술사의 위상 : 피해가 0.080~0.13에서 0.11~0.16으로 증가
한 맺힌 위상 : 행운의 적중 확률이 30~50%에서 40~60%로 증가
흉내낸 주입의 위상 : 지속 시간이 5초에서 9초로 증가
빼앗긴 원기의 위상 : 회복력이 0.02~0.06에서 0.04~0.08로 증가
치명적인 땅거미의 위상 : 처치 시 생명력 회복 지속 시간이 4초에서 6초로 증가
유독한 얼음의 위상 : 추가 피해가 10~25%에서 14~29%로 증가
신출귀몰한 으름장의 위상 : 회피 확률이 1~5%에서 3~7%로 증가

아이템
하늘사냥꾼 : 기력 획득량이 15~25에서 20~30으로 증가
그림자의 매듭끈 : 행운의 적중 확률이 20~30%에서 24~34%로 증가

원소술사 

기술
강화된 번개 줄기 : 피해가 24%에서 30%로 증가, 기술 등급 혜택을 받음.
파괴적인 번개 줄기 : 피해 감소가 20%에서 25%로 증가
파괴적인 소각 : 피해 감소가 20%에서 25%로 증가
얼음 칼날 : 시전 후 지연 시간이 짧아져 다음 동작을 더 빠르게 수행
화염탄 : 기본 피해가 10%에서 18%로 증가
마법사의 화염벽 : 마나 재생량이 최대 25%에서 35%로 증가
마법사의 눈보라 : 핵심 기술의 마나 소모량 감소가 10%에서 20%로 증가
최고의 냉대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50%에서 100%로 증가

지속 효과
원소 지배 :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숙련 기술에 영향
강력한 수호 : 지속 시간이 3초에서 9초로 증가
피해 감소 보호막 : 지속 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
원소 조절 : 초당 피해 감소가 1/2/3%에서 3/6/9%로 증가
마나 보호막 : 피해 감소가 5/10/15%에서 7/14/21%로 증가
걸신들린 불길 : 추가 극대화 피해가 10/20/30%에서 7/14/21%로 감소 / 이동 불가 대상에 대한 추가 극대화 피해가 25/50/75%에서 10/20/30%로 감소
불타는 과도 전류 : 마나 재생량이 10/20/30%에서 15/30/45%로 증가

정복자
파괴 문양이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에 적용

마법부여
벼락불 : 마법부여로 짜릿한 에너지를 생성할 확률이 10%에서 14%로 증가
얼음 보주 : 마법부여가 시전될 확률이 20%에서 30%로 증가
소각 : 마법부여 재사용 대기시간이 18초에서 14초로 감소
히드라 : 마법부여의 마나 소모량이 300에서 200으로 감소

전설 위상
효율의 위상 : 마나 소모량 감소가 10~20%에서 15~25%로 증가, 숙련 기술에도 영향
아마겟돈의 위상 : 피해가 0.205~0.25에서 0.35~0.4로 증가
산산조각 난 별의 위상 : 피해가 0.15~0.2에서 0.2~0.25로 증가
구렁이의 위상 : 히드라 지속 시간 감소가 30~20%에서 20~10%로 감소
빙하의 위상 : 얼음 가시가 빙결된 대상에게 주는 추가 피해는 25%에서 15%로 감소
빙하의 위상 : 얼음 가시 피해가 0.2~0.3에서 0.25~0.35로 증가
얼어붙은 동토의 위상 : 얼음 가시 피해가 0.25~0.35에서 0.3~0.4로 증가
얼어붙은 흔적의 위상 : 얼음 가시 피해가 0.2~0.3에서 0.25~0.35로 증가, 오한이 10%에서 15%로 증가
파고드는 추위의 위상 : 빙결된 적을 취약하게 만들 확률 25~35%에서 30~40%로 증가.
둘러싸인 위상 : 초당 생명력과 마나 회복력이 10~20%에서 20~30%로 증가
안정적인 위상 자원 소모 없는 시전 확률이 5~10%에서 7~12%로 증가
갈라지는 마력의 위상 : 추가 번개 창 생성 확률이 11~20%에서 41~50%로 증가
끊어지지 않는 끈의 위상 : 연쇄 번개가 추가될 확률이 25~35%에서 30~40%로 증가

아이템
계몽자의 장갑 : 화염구 피해 감소량이 65~75%에서 55%~65%로 감소
에수의 가보 : 극대화 확률이 이동 속도 보너스의 15~25%에서 20-30%로 증가
에사도라의 넘실거리는 카메오 : 번개 회오리를 생성할 확률이 10%에서 15%로 증가

일반

위상
불복의 위상 : 추가 방어도가 25%~50%에서 15%~30%로 감소, 최대 중첩은 100에서 60으로 감소
응보의 위상 : 기절한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20~40%에서 10~20%로 감소
착취자의 위상 : 저지 불가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20~50%에서 20~40%로 감소
별빛 위상 : 자원 회복량이 10~20에서 20~40으로 증가

아이템
도살자의 식칼 : 감속 효과가 40~75%에서 61-75%로 증가

드랍률 조정:
악몽 던전에서 선조 아이템 및 신성 아이템 획득 확률이 +5%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악몽 던전과 지옥물결 이외에서 정예 괴물이 추가 장비 아이템을 떨어뜨릴 확률 20%가 제거
악몽 던전과 지옥물결의 정예 괴물이 추가 장비 아이템을 떨어뜨릴 확률이 10%만큼 증가
이제 악몽 던전을 완료시 50% 확률로 두 번째 전설 아이템을 획득
악몽 던전 완료 시 얻는 희귀 아이템이 1개에서 3개로 변경

괴물
파티에 추가되는 플레이어당 증가하는 괴물 HP가 85%에서 100%로 조정

기타
탐욕의 신단 개수를 조정하여 게임 전반의 효율을 개선
이제 야외 우두머리가 물약을 더 자주 떨어뜨림
이제 상위 재료로 정제할 수 있는 자원의 양에 제한이 없음

아이템 접사
- 많은 아이템의 접사가 너무나 효율적이라서 이를 대신할 아이템이 없는 상황임.
- 이상치를 개선하고, 경쟁 슬롯에 유의미한 선택지의 수를 늘리고, 전반적인 아이템 유연성을 높이려고 함.
- 이러한 변경으로 캐릭터의 전체 능력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이번 시즌에 예상되는 목표들을 이루기 위한 캐릭터 능력치에 해당 변화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주시할 예정

- 여러 빌드에 쉽게 적용할 수 있게 다음 접사의 가용성을 늘림 >> 버프
제어 방해 지속 시간 감소: 바지에 나타납니다.
보호막 생성량: 모든 직업에 나타납니다. 게임 후반에 획득하기 시작
보호막이 있을 때 행운의 적중 확률: 모든 직업에 나타납니다. 투구에 적용 시 ~12%까지, 목걸이 또는 보조 무기에 적용 시 ~20%까지 감소 >> 너프
숙련 기술 피해: 신규 추가. 원소술사 무기에 나타남. 핵심 기술 피해와 동일하게 증가
모든 원소에 대한 저항: 방패에 나타남.

- 무기의 핵심 능력치 보너스가 지나치게 높다고 판단되어, 다음과 같이 보너스를 줄임. >> 너프
힘/민첩/지능/의지력: 무기에 적용 시 50% 강력 -> 25%로 변경.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접사는 종종 필수로 여겨짐. 여전히 매우 중요한 능력치이지만, 여기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없으리라 판단 >> 너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0% 감소
주입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0% 감소
함정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0% 감소

- 극대화 피해와 취약 피해 필수 요소로 여겨진다는 점을 잘 알고 있음. 이번 변경 사항은 더 많은 빌드를 발전시키기 위한 단계, 앞으로 지속적인 변화를 줄 것 >> 너프
극대화 피해: ~17% 감소
번개 극대화 피해: ~17% 감소
뼈, 대지, 주입된 기술 및 늑대인간 기술 극대화 피해: ~17% 감소
취약 피해: ~40% 감소

- 불균형한 고유 접사 때문에 일부 무기는 제외되는 경우가 있음. 무기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러한 접사 효과는 일반 접사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 >> 너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보조 무기 고유 접사): ~35% 감소
극대화 피해(도검 고유 접사): ~50% 감소
취약 피해(석궁 고유 접사): ~65% 감소

- 군중 제어 상태의 적에 대한 추가 피해는 다른 엄격한 군중 제어 유형의 접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성화하기 쉬우면서 지나치게 성능이 높았음.
군중 제어 상태 효과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 ~30% 감소
빙결 상태 효과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 ~20% 증가

- 숙련된 플레이어가 자신보다 훨씬 레벨이 높은 괴물을 학살하는 경우를 자주 보았고, 지원하고 싶지만 현재 상황은 장기적으로 건강한 게임을 만드는 데 도움 되지 않는다고 판단.
방어 접사에서 여러 공격 접사로 힘을 이동. 엔드 게임 콘텐츠가 더욱 어려워질 것. 최종 우두머리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온 힘을 짜내고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함. 계속해서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평가하고 전투 방식을 개선하겠음.

물리/화염/냉기/번개/독/암흑/비물리/양손둔기/양손베는무기/쌍수/원거리/무기교체기술/인간 형상/변신 상태/ 피/뼈/암살/어둠/대지/서리/주입된기술/명사수/방화/감전/폭풍/소환/곰인간/늑대인간 기술 피해: ~25% 증가
물리, 화염, 암흑 지속 피해 : ~40% 증가
난투/동료/구현/덫 기술 피해 : ~33% 증가
총 방어도: ~30% 감소
곰인간/늑대인간 형상일 때 총 방어도: ~25% 감소
출혈/화상/중독/지속 암흑 상태인 적에게 받는 피해/보강 상태에서 피해 감소 : ~25% 감소
근거리/원거리에 있는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 ~ 20% 감소.
공격 회피 후 4초 동안 공격 속도/피해 : ~20% 증가

버그 수정
접근성 측면 다양한 개선. 주로 특성 요소를 읽지 못하는 스크린 리더 수정.

도전 과제
적절한 보상 제공이나 도전 과제 완료 버그 수정
의도치 않은 방식으로 진행되는 문제 수정
근처 다른 플레이어의 행동에 의해 진행되는 문제 수정
친구가 도전 과제를 완료할 때 알림을 받지 못하는 현상 수정
도전 과제 완료 비율 계산 시 위업이 인정되지 않던 문제 수정

위업
최초의 어머니의 마지막 학살자(위업)는 레벨 100의 최종 우두머리를 혼자 처치해야 완료
침묵은 지옥이다 도전 과제는 변경되지 않음.
최초 중 하나 및 가장 이른 경험의 보상으로 얻은 칭호가 모두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협동 플레이
로컬 협동 모드
플레이어가 멀리 떨어져 있을 때 카메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
플레이어 여럿이 동시에 같은 NPC와 대화할 때 NPC 대화 상자가 겹치는 문제를 수정
도적의 내면의 시야가 플레이어 한 명에게만 채워지는 문제를 수정
둘 중 한 명의 플레이어가 어둠의 잠재력 도전 과제를 완료하면 진행도에 관계 없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완료되는 문제를 수정
플레이어의 퀘스트 진행 상황이 제대로 동기화되지 않거나 퀘스트 진행이 차단되는 사례를 수정
플레이어의 컷신에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

던전
존엄한 납골당 던전에서 원혼을 충분하게 획득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
몰락한 사원 최고 던전에서 돌 조각품이 중복되는 문제를 수정
악몽 던전에서 괴물 재생 접사가 던전 구조물에도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수정
버림받은 채석장 던전에서 염소인간과 휘청거리는 시체가 끊임없이 재생성되는 문제를 수정
신념의 보루 던전에서 파수꾼 적에게 무기가 없는 문제를 수정
간혹 신념의 보루 던전을 완료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
몰락한 사원 최고 던전에서 플레이어가 보호막 뒤에서 부활하는 문제를 수정
성전사의 대성당 던전에서 지도가 미완이던 문제를 수정
몰락한 사원 최고 던전에서 플레이어가 사망한 뒤에도 나태한 자의 저주와 나약한 자의 저주가 중첩 문제를 수정
일부 던전에서 안개 문을 진행할 수 없던 사례를 수정
악몽 던전에서 괴물 가시 접사가 물리 피해를 반사하던 문제를 수정. 이제 정상적으로 비물리 피해를 반사
코르 드라간 병영 던전에서 피 종기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덫이 의도했던 것 보다 많은 피해를 주던 문제를 수정
레벨 100 최종 던전에서 레벨 조정이 일관적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
던전을 완료하기 전에 파티장이 던전을 떠나면 각성한 문양석이 생성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게임플레이

야만용사 
직업 퀘스트 전투의 달인에서 처치해야 할 적의 수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전장의 함성을 외쳐서 강철 소용돌이를 3번 이상 빠르게 시전하던 문제를 수정
광폭한 찢기, 해골 격파자, 빈혈 위상을 중첩할 시 플레이어가 지나치게 큰 피해를 주던 문제를 수정
선조의 메아리 위상이 적용된 선조의 망치가 일으킨 진동의 가장자리가 의도보다 많은 피해를 주던 문제 수정
(선조딜이 버그성이라 수정)

드루이드
대지 및 파쇄 기술이 두 가지 제압 버프 효과를 동시에 소모하던 문제를 수정
- 밤울음꾼의 위상 : 피의 울부짖음 보너스 효과가 늑대 동료는 두 번 적용, 큰까마귀는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 흥분 지속 효과 중첩이 포인트 추가 후 올바르게 업데이트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 만족을 모르는 분노로 자동 변신할 경우 곰의 힘 핵심 지속 효과가 일관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 강화된 쳐부수기 버프가 마을에서 자동으로 해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 폭풍추격자의 위상으로 대상을 추적하는 회오리바람을 발동할 때 피해를 주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
- 큰까마귀 지속 피해가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향상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 광견병이 근접한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
- 폭풍발톱의 위상 적용 시 칼날 발톱이 지나치게 많은 피해를 주던 문제를 수정

강령술사 
- 강령술사가 골동품 상인에게서 단검을 얻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
- 강령술사의 하수인 생명력 보너스가 마을에서 비활성화되던 문제를 수정
- 정예 적이 생성하는 오한의 바람으로 뼈 창을 시전할 때 뼈 창이 남기는 메아리 개수가 증가하던 문제를 수정
- 강화된 뼈 창이 불규칙한 움직임을 유발하던 문제를 수정
-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나고 핏빛 안개를 취소하면 즉시 재시전되던 문제를 수정

도적
- 대상이 죽으면 그림자 걸음이 으스스한 기만의 위상을 발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
- 플레이어 간 전투 시 고급 꿰뚫는 사격이 다른 플레이어를 쓰러뜨리지 않던 문제를 수정
- 불어오른 시체마귀 적을 회전 칼날로 처치했을 때 칼날이 되돌아오지 않던 문제를 수정
-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적을 겨냥할 때 질주 기술이 모든 거리를 이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
- 소름돋는 전리품 정복자 노드가 보너스 저항을 잘못 부여하던 문제를 수정
- 연발 사격에서 추가 화살의 시각 효과가 불규칙하던 문제를 수정
- 도적 플레이어가 향상된 탄막을 사용하면 각성한 문양석이 생성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원소술사
- 화염탄 마법 부여 효과가 연소 핵심 지속 효과에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 원소 조절로 생성한 지속 효과 중첩이 의도치 않게 부분적으로 초기화되던 문제를 수정
- 냉대를 시전하면 얼음 파편 마법 부여 효과가 발동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 비틀거리는 우두머리에게 제어의 위상 피해 보너스가 3번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
- 양손 무기나 목걸이에서 중력의 위상이 약하게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
- 연쇄 번개 마법 부여 효과가 시각적인 추적 보너스를 표시하지 않는 문제와 갑자기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
- 소각 시전 시 일정하게 마나를 소모하면서도 추가로 30 마나를 즉시 소모하던 문제를 수정
>> 소각은 시전 중에만 정상적으로 마나를 소모

일반 
- 우두머리와 전투 시 플레이어가 비정상적으로 순간이동하던 문제를 수정
- 서쪽 길의 상자에 발생하는 무한 상호작용 문제를 수정
- 일부 상황에서 에리만 NPC와 상호작용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
- 파괴할 수 있는 물체를 통과하려고 할 때 부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
- 플레이어가 특정 위치에 자리하면 우두머리에게 피해를 입지 않던 사례를 수정
- 제련된 유물에 상호작용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
- 악몽 던전에서 냉기, 출혈, 화상, 또는 타락 속성의 괴물이 냉기 강화 접사를 가진 채 1회 공격하면 
플레이어가 빙결되던 문제를 수정
- 높은 세계 단계에서 냉기 강화 괴물이 플레이어를 의도한 것보다 더 자주 빙결시키던 문제를 수정
- 전리품이 무한히 떨어지는 궤짝이 생성되던 문제를 수정

지옥물결과 증오의 전장

플레이어가 지란다이에 있는 동안 지옥물결 화염폭풍에 피해를 입던 문제를 수정
지옥물결에서 주술사에 의해 부활한 적이 지속적으로 변종 잉걸불을 떨어뜨리던 문제를 수정
증오의 전장 마을에서 연쇄 번개가 시전자와 다른 플레이어 사이를 무한하게 튕기던 문제를 수정
증오의 전장 마을에서 짜릿한 에너지가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증오의 전장 구역 알주다에 재진입할 때 다른 플레이어가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
증오의 전장 지역 일부가 마을로 잘못 표시되어 플레이어가 피해를 입으면서도 기술을 시전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

아이템 및 위상
별 없는 하늘의 반지의 자원 소모 감소 보너스가 예상치 못하게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
파괴 가능한 물체를 부순 후에 보호자의 위상이 보호막을 발동하던 문제를 수정
불운의 반지 능력치가 잘못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
모든 지팡이 유형 무기가 군중 제어 상태의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지만, 잿불 지팡이에는 추가 피해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캐릭터 메뉴 상호작용 시 내면의 고요 위상으로 부여된 보너스가 초기화되던 문제를 수정
회당의 징표 퀘스트 아이템의 최대 생명력 속성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던 문제를 수정
대장간에서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할 때 위상의 능력이 함께 증가하는 문제를 수정
신성 아이템 레벨 제한이 최대 60으로 변경
선조 아이템 레벨 제한이 최대 80으로 변경
어머니의 품 고유 반지가 일부 능력과는 발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

괴물
희귀 괴물이 예상보다 더 강한 아이템을 떨어뜨리는 문제를 수정
바르그의 점프 공격이 플레이어를 관통할 때 피해를 주지 않는 문제를 수정
무자비한 구르 괴물이 끊임없이 원형으로 달리는 문제를 수정
번개 강화 챔피언 염소인간이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지 못하는 문제를 수정
제압자 접사를 가진 괴물이 면역 보호막 밖에서 시작된 능력에 피해를 입지 않던 문제(예: 야만용사가 제압자 괴물의 적정 범위 내에 접근하기 전 소용돌이를 시전할 경우)를 수정
제압자 접사를 가진 괴물의 복제가 제압자 속성을 갖던 문제를 수정
보물 고블린과 처음부터 먼 거리에서 교전을 시작할 경우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문제를 수정
괴물이 비정상적으로 행동하고 일부 상황에서 악용될 수 있는 기타 문제를 수정

퀘스트 및 이벤트
포위당한 교역단 이벤트에서 진척도 막대가 채워지지 않는 문제를 수정
더럽혀진 땅 이벤트에서 문드러진 유해 괴물이 가만히 있는 문제를 수정
고대 방첨탑 이벤트에서 챔피언 괴물이 생성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
일부 이벤트에서 건너기를 사용할 때 정예 및 우두머리 괴물이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
공포에 물든 뼈 이벤트 완료 시 빛나는 궤짝과 상급 빛나는 궤짝이 생성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
저주받은 궤짝 이벤트가 완료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
하웨자르의 더럽혀진 땅에서 부활 지점이 의도한 것보다 훨씬 멀리 떨어지는 문제를 수정
잊힌 해안선에서 이벤트 중 생성되는 고유 가라앉은 적이 피해에 면역인 상태로 생성되는 문제를 수정
남은 것들 퀘스트 중 던전 내부에서 제압자 괴물 접사의 효과가 용기 및 물건에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
문 급습 퀘스트 중 플레이어가 고대 관문을 통과하여 순간이동하고 진행을 막는 문제를 수정
피와 살 퀘스트 중 진행이 막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관련된 퀘스트를 포기할 경우에 퀘스트 던전이 초기화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
뼈 사이 뒤지기 퀘스트 중 플레이어가 게임에 재입장할 경우에 퀘스트 추적이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
굶주린 강령사의 보관함 퀘스트 중 괴물이 퀘스트를 완료할 만큼 충분하게 생성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점성술사의 유산 퀘스트 중 잊힌 기록보관소 던전을 진행할 때 괴물 하나가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
뼈의 점술 퀘스트 중 태고의 각인을 읽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일부 퀘스트를 진행할 때 NPC와 마주 보고 대화를 시작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
도적 전문화 퀘스트 진정한 잠재력 진행 중 바키라의 유령을 처치한 후에도 시체가 남아있던 문제를 수정
외부의 파티원이 나쁜 피 퀘스트의 진행에 영향을 끼칠 수 있던 문제를 수정
장막 뚫기 퀘스트 중 엘리아스와의 전투에서 사망한 이후 우두머리 구역에 재진입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 경험

멀어 버린 눈 퀘스트 중 미니맵이 월드를 정확하게 표시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
스코스글렌의 로크 라에트 지역 지도가 불완전하던 문제를 수정
존귀한 정원 던전에서 지도의 일부가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
같은 이름으로부터 속삭임을 통해 교전한 적에게서 정신 나간 폭격수 칭호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마우스와 키보드로 뉴스피드의 글을 열 수 없던 문제를 수정
캠페인 퀘스트를 완료할 때마다 채팅으로 크로스 네트워크 플레이 사용 메시지가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
플레이어 간 전투 시 이교 우두머리 정복자 지속 효과가 더 이상 적 하수인 위에 나타나지 않음.
탄도학 위상 보너스가 막대에서 기술 +2 대신 +0으로 잘못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
소지품과 보관함에서 인장이 일관적이지 않게 정렬되던 문제를 수정
컨트롤러로 탐색 중에 휠 행동 편집 창의 소셜 메뉴가 건너뛰어지던 문제를 수정
대량의 금화를 거래할 때 금화의 수량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특정 아이템의 보석 소켓이 부여하는 능력치가 아이템 기본 능력치에도 있는 경우 해당 아이템 비교 수치가 
부정확하게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
주 메뉴에서 뉴스피드를 정상적으로 불러오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
지도의 핀 기능 문제를 수정
퀘스트와 속삭임 표시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
메시지, 기술 설명, 툴팁의 일관성 및 명확성을 개선
기타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 경험을 개선

기타

아바리스를 완전히 물리치기 전에 처치 완료 음악이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
콘솔로 플레이하는 친구에게 Battle.net 친구 요청을 보내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
새로운 캐릭터로 로그인한 후에 하드코어 모드가 실행 중인지 확인되던 문제를 수정
상급 세계 단계를 잠금 해제하지 않은 플레이어가 상급 세계 단계 파티에 초대되던 문제를 수정
클랜의 리더직을 이전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
캠페인 프롤로그 진행 현황이 일치하지 않아 초대에 실패했을 때 파티 초대를 보낸 사람이 알 수 없던 문제 수정
플레이어가 나파인의 창을 들어 올리는 컷신에서 창이 중복되던 문제를 수정
메시프의 낙타가 아무 소리도 내지 않던 문제를 수정
로라스가 메시프를 깨울 때 아무 소리도 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
기타 다양한 문제를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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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프된 것
1. 아이템 능력
- 재사용 대기시간
- 곰, 늑대인간 방어도 및 피해 감소, 보강 및 각종 상태 이상 피해 감소 
- 군중 제어 피해, 극대화 피해 및 취약 피해 너프(너프 폭이 큼)
- 무기에 붙는 주 스탯 효율 절반으로 감소.
- 보호막 시 행운 적중 확률 감소.

2. 드랍률 및 경험치
- 필드 정예몹 드랍률 감소
- 파티플 및 플레이어와 몬스터 레벨 간격당 경험치 너프

3. 직업
- 원소술사 걸신들린 불길 너프
- 야만용사는 선망 너프
- 그 외 ..

4. 지옥물결 난이도 높이고 수수께끼 상자 열기 힘들어짐.

버프된 것
1. 아이템 능력
- 각종 피해(너프된 것 제외) 상향.
- 무기에 숙련 피해 옵션 생김.

2. 드롭률, 경험치 상향
- 악몽 던전 드롭률, 완료 보상 상향
- 속삭임 퀘 경험치 올려줌.
- 세계단계2 경험치 드롭률 올려줌.

3. 직업
- 대체로 안쓰는 스킬 및 위상 상향.
- 핵심 피해만 적용되던 옵션 중 일부 숙련 기술도 같이 적용.
- 극피 문양 전체 스킬 적용. 

결론  : 핵심 스킬 위주의 아이템 스탯을 확장해서 숙련 스킬도 쓸 수 있게 해줌. 그리고 문양이나 합연산 피해, 전설 위상 상향 등 아이템 스탯간 밸런스는 이전보다 좋아짐. 그러나 취약성, 극대화 피해, 재사용 대기시간 등 기존에 곱연산이나 영향이 큰 스탯을 너프했기 때문에 결론은 제법 큰 폭의 너프. 이를 상쇄하려면 시즌에서 심장 파밍을 해야함. 이는 우버 보스, 악몽 던전 고단, 지옥 물결 난이도를 올려서 시즌 엔드 컨텐츠 소모 속도를 많이 줄이기 위해서 라고 보여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