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정리 시작하기전....
블리자드가 저희가 그동안 생각했던것과는 다르게 자기들 고집만 부리던 꽉막힌 집단이 아니었으며 모닥불대화 라이브방송 중간중간 유저들의 불만사항이나 개선해야 할 점들에 대해서 본인들 스스로 아주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었고 자기 객관화가 의외로(?) 아주 잘 되어있었습니다. 
오늘 모닥불 대화에서 알려주는 이 대격변 수준의 업데이트는 이제 겨우 첫번째 발걸음일 뿐이며 앞으로 더 많은 변화와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을걸 예고하며 모닥불 대화를 이어나갔습니다. 





PTR



1. 테스트 서버 (PTR) 
한국시간 기준 4월 3일 ~ 4월 10일 일주일간 예정. 오로지 PC 버전에서만 가능.


2. 3시즌 종료 및 4시즌 시작일이 불가피하게 연기. 
기존 4월 17일에서 5월 15일로 한달정도 연기가 됐는데
괜히 이도저도 아니게 어정쩡하게 업데이트해서 또 욕 개쳐먹으며 새시즌 시작하느니... 
차라리 시간 좀 걸리더라도 확실하게 게임성 높여서 시즌 시작하는게 좋다고 생각함.  
잠시 다른게임 하면서 머리 식히고 오면 될듯


3. 테스트서버의 경우엔 100레벨 캐릭터로 시작하게 되고, 금화와 은화가 1억과 1000개씩 주어지게 되는데 
캐릭을 생성할때마다 주어지므로 실질적으론 무제한 지급. 전설 드랍률 또한 2배. 


4. 테스트 서버에선 릴리트의 제단이나 맵 밝히기, 명망작, 캠페인, 직업 퀘스트 등 모두 되어있고 우리는 그냥 즐기기만 하면 됨.  




아이템 대격변


5. 아이템의 어픽스 종류가 대폭 감소. 
기존의 장비에는 무슨무슨 피해라며 정말 수십가지의 옵션들이 아주 복잡하게 붙어있어서
흔히들 말하는 병아리 감별사 작업을 해야 했는데요, 더이상 그럴 필요성이 없어졌습니다. 
아이템에 기본적으로 붙는 옵션의 종류가 굉장히 단순화될 예정입니다. 


6. 아이템의 옵션 개수 감소
기존에는 기본적으로 아이템에 붙는 옵션이 총 4줄이 붙었지만 앞으로는 
전설아이템은 옵션이 총 3줄만, 희귀(노란) 아이템에는 옵션이 총 2줄만 붙도록 변경된다고 합니다. 
앞서 설명한 5번과 합쳐져서 옵션 3줄이 붙어있는 뼈대 아이템을 구하기는 이제 굉장히 쉬워지겠네요. 


7. 아이템의 옵션 수치가 대폭 증가
옵션이 최대 4줄에서 3줄로 줄어든만큼, 옵션들의 기본 수치가 기존보다 많이 증가하게 됩니다. 
예시로 보여준 장비를 보면 925짜리 아이템 기준으로 기존에는 지능이 최대 52까지 붙던게 이제는 84까지
취약피해는 19,5%에서 25%로 꽤 많이 증가한걸 볼수가 있죠? 


8. 전설아이템과 고유 아이템 거래가능.
4시즌부터는 전설아이템과 고유아이템이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다만 우버 고유 아이템은 거래가 불가능하고, 일반 전설아이템도 강화를 했거나 마법부여를 진행한 아이템은 거래가 불가능해집니다. 


9. 직업 능력에 맞는 옵션 스마트 드랍. 
아이템 옵션중 본인 직업과 전혀 상관없는 옵션들이 붙는 경우가 있는데
이제 본인 직업에 맞는 옵션이 붙어서 나오는 스마트 드랍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야만용사의 경우엔 지능, 의지력, 민첩 대신 힘 옵션만 붙어서 나오겠지요?


10.  95+렙이상 몬스터는 무조건 925아이템파워 드랍됨.


11. 보석관련 업데이트
훨씬 단순화됨, 그리고 더 상위 티어의 보석 제작 가능. 옵션 자체도 개편


12. 마법부여 비용변경
현재 기존에는 마법부여를 많이 하면 할수록 마부에 들어가는 비용이 백만, 천만, 억단위로 금화가 들어갔지만 
이제 마법부여에 들어가는 비용에 상한선이 생긴다고 합니다.  대신에 마부 초기비용은 쪼금 증가한다고 하네요. 


13.  제작재료 리뉴얼
강철광석이나 은광석등 기존에 잘 안쓰이는 제작재료들이 삭제되거나 통합될 예정입니다. 


14. 잊혀진 영혼
잊영이 기존에는 전설아이템을 분해했을때 낮은 확률로 주거나
혹은 지옥물결을 통해서만 구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속삭임퀘 통해서도 획득을 할 수 있고
정예몹을 잡아도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15. 고유템 드랍
이제 월드티어 1,2 배테랑 모드와 모험가 모드에서도 유니크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16. 우버 고유아이템
우버 고유템은 기존에는 세계단계 4단계 이상. 그리고 85레벨이상의 몬스터로부터만 얻을 수 있었는데 
이제는 세계단계 3단계. 악몽난이도 55레벨 몬스터부터 얻을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아이템 위력은 925로 말이죠!! 
그리고 뒤에 다시 설명드리겠지만 우버유니크에 낮은 확률로 그레이터 어픽스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그레이터 어픽스란 옵션 수치가 1.5배 증가하는거예요.  이부분은 뒤에 23번에서 다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17. 힘의 전서
이제 현존하는 모든 위상이 힘의 전서에 등록가능해집니다. 
힘의 전서를 등록하는 방법은 대장장이에게 장비를 그냥 분해만 하시면 힘의 전서에 등록됩니다. 


18. 힘의 전서 강화 시스템
대장장이 분해를 통해서 힘의 전서를 등록할때마다 등급이 올라가게 되는데
총 16등급으로 이루어져있고, 16등급을 모두 달성했을시에 이 힘의전서 수치가 으뜸이 되게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위상 전설아이템을 총 16개를 대장장이를 통해 분해를 하면, 앞으로는 창고에 위상을 쟁여놓을 필요 없이 그냥 힘의 전서에서 꺼내서 쓰시면 됩니다. 


19. 기존의 전설위상 아이템 그대로 유지
힘의 전서에 등록하기 전에 예를들어 당장 필요한 위상을 으뜸을 먹었다? 
기존과 동일하게 그냥 위상 추출하신 다음에 그대로 좋은 장비에 발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으뜸 옵션의 위상의 경우엔 세계단계 4단계. 고행난이도부터 등장한다고 합니다. 


20. 전설 위상 능력치 증가
기존 위상이 20~30%까지만 붙었다면, 20~35% 이런식으로 상당수 위상이 위력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21. 신규 제련 시스템 : 템퍼링
6번에서 설명드렸던대로 전설아이템에 이제 옵션이 총 3줄만 붙게 되는데
이 옵션을 추가적으로 최대 줄을 더 붙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어떤 옵션을 추가로 붙일것인지 카테고리를 정한 후 이 카테고리 안에 있는 옵션들중 랜덤하게 한가지가 붙게 됩니다.
그리고 이 템퍼링은 무제한으로 할수 있는건 아니고 총 5회의 횟수 제한이 있습니다. 
5,6번에서 설명한대로 기존 뼈대 아이템을 구하기가 쉬워진 대신에 
이 템퍼링 제련 시스템으로 총 5줄의 본인이 원하는 옵션 띄우기가 앞으로 관건이 되겠네요. 
추가로 템퍼링을 통해 띄운 옵션만 따로 마법부여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22. 고유 아이템 : 템퍼링
고유아이템은 템퍼링이 불가능하며, 기존과 동일하게 옵션 4줄 고정입니다. 


23. 그레이터 어픽스 
기존 옵션보다 수치가 1.5배 뻥튀기되고 이 수치가 으뜸 옵션으로 붙게 되는 아이템이 등장하게 됩니다. 
드랍될때 특별한 이펙트가 추가되며, 드랍되는 순간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영상에서 보여준대로는 아이템 뒤에 로마자로 2가 표시되어있는데
옵션 2가지가 훨씬 높은 수치로 으뜸으로 붙어있는걸 확인할 수가 있네요. 
앞서 16번에서 설명드린것처럼 우버 고유 유니크에도 이 옵션이 붙어서 나올수 있습니다. 
아마 최종 종결 아이템은 이 그레이터 어픽스가 붙은것이 최종 장비가 될것 같네요. 


24. 신규 강화 시스템 : 마스터링
기존에는 아이템 강화를 총 5강까지만 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아이템 강화를 총 12강까지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단순히 강화수치가 5에서 12로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4강을 할때마다 특정 옵션 한줄이 엄청나게 강화되게 됩니다. 
4강, 8강, 12강 이렇게 총 3번 특정옵션 강화를 통해 
운이 좋다면 특정 옵션 한가지만 크게 강화시킬수도 있는데요
이를 잘 활용한다면 내가 원하는 특정 옵션 강화버전의 장비를 착용하실 수도 있겠네요. 
특히 재사용 대기시간과 같은 옵션이 강화된다면... 오우.... 생각만해도 좋군요. 


25. 신규 강화 시스템 : 마스터링
내가 원하는 옵션의 장비를 뽑아서 12강까지 강화를 했는데 
4,8,12강에서의 강화가 내가 원하는 옵션이 마스터링이 되지 않았다면
다시 초기화하여 재도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대신 사용했던 재료는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이거... 강화하는데 들어가는 재료 수급이 벌써부터 살짝 걱정이 되는군요. 
그래도 재밌을것 같습니다. 

26. 신규 강화 시스템 : 마스터링
이 마스터링 강화 시스템은 유니크아이템에도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만약 그레이터 어픽스 고유 아이템에 마스터링까지 대박을 친다면?  종결급 아이템이 되는거겠죠? 


27. 신규 우버 유니크 아이템 : 티리엘 갑옷
체력이 가득 차있을때 적을 공격을 하면 포격신단 효과가 발동되는 신규 우버유니크가 등장할 예정입니다. 
이 유니크 아이템의 성능이 어떨지 벌써부터 궁금해지는군요. 





직업 업데이트


28. 3가지의 큰 목표
(1) 대규모의 의미있는 시스템적인 변화 (단순한 수치 조정이 아닌)
(2) 특정 데미지 관련 위상들의 성장성 (예를들어 크팔, 번개춤꾼, 빙하위상 등)
(3) 모든스킬들이 더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29. 원소술사 변경점
얼음보주 스킬의 상향 및 관련된 신규 유니크 추가
플리커 빌드(텔포) 관련 버그픽스. 
에수의 흉포함 핵심지속효과는 이제 화염속성만 적용

30. 강령술사
소환수 빌드 (일명 조폭강령) 대규모 업데이트. 꽤 의미있는 변화. 


31. 티볼트의 의지/추방목
이 두가지 아이템이 너무나도 강력했다. 
데미지 관련된 수치를 낮출 필요성이 있었다. 

32. 야만용사 
직업특성 10%기본 데미지 감소가 삭제
돌진이나 선조의 망치도 모두 너프 예정. 

33. 드루이드
찢어발기기 스킬 관련 대폭 상향 


34. 도적
전문화 중 내면의 시야 상향. 발동조건 및 극확증가 등
기회주의자의 위상 발동조건 완화및 상향.


35. 데미지를 주는 위상들의 상향
번개춤꾼, 푸른서슬, 기회주의 자 등등... 
아이템 자체에 데미지가 붙어있는 위상들의 능력치가 무기 공격력에 비례해서 수치가 많이 상승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데미지 관련 위상들은 최종빌드에서는 잘 안쓰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 패치로 인해 데미지 변화 수치가 눈에 띄게 변하기 때문에 충분히 활용가능성이 있을거라고 하네요. 


36. 하드코어가 더 하드코어해짐. 
죽음 회피의 비약이 앞으로 하드코어에서 삭제된다고 합니다. 
이제는 생존기나 보험 같은거 없고 죽으면 그냥 바로 죽는거예요. 
관련해서 원소술사의 화염보호막 마법부여 효과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37. 오늘 다 다룰 수 없을정도로 너무나도 방대해서 나중에 테섭에서 확인,
앞서 설명한 직업별 패치내용은 빙산의 일각. 딱 한두줄씩만 알려준거. 
그리고 모든 부분들은 변동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PTR을 통한 많은 피드백이 필요. 





엔드게임


38. 지옥물결
이제 세계티어 1,2에서도 등장함. 
몬스터 밀집도 대폭 증가
중간에 드랍되는 희귀한 소환재료로 블러드메이든 이벤트보스 소환가능. 
새로운 위협 시스템 : 지옥물결에서 몹팩을 처치하면 점점 위협계수가 증가하며, 몹이 점점 더 공격적으로 변하고 가득 위협을 가득 채울경우
정예몬스터들이 플레이어를 습격함.
새로운 몬스터 타입 추가 (시즌2의 흡혈귀 몬스터와 유사) - 군주지르 소환 재료를 드랍


39. 보스 소환재료 파밍
보물 고블린과 정예몬스터들도 이제 보스 소환재료를 확률적으로 드랍한다고 합니다. 


40. 새로운 우버보스 : 안다리엘
얼음속의 야수와 군주 지르를 처치하면 소환재료를 얻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드랍하는 아이템은 듀리엘과 동일하다고 하네요. 
우버템 파밍을 위한 몬스터가 하나 더 늘었네요. 
그나저나 복사도 좀.... 막아봐 블리자드야!!


41. 신규 던전 : 아티펙터의 피트
2시즌에 등장했던 지르의 도살장의 향상된 버전. 
디아블로3의 대균열과 유사함. 
던전 진행중 캐릭터가 사망했을 경우엔 지난번 지르의 도살장처럼 그대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30초의 패널티 타임이 주어지게 됩니다. 
마지막 최종 우두머리 보스를 잡으면 보상을 얻을 수 있고, 특히 마스터링 관련 재료들이 많이 드랍될거라고 합니다. 
피트의 난이도를 높일수록 당연히 이 보상이 확연하게 좋아질 것이라고 하네요. 
다만 시즌2 지르의 도살장처럼 정복자 문양 업그레이드 시스템은 없고, 피의 눈물 문양과 같은 추가 문양도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42. 신규 엔드게임 : 보스처치 리더보드
앞서설명한 아티펙터의 피트를 완료하면 얻을 수 있는 스티지안 스톤 통해 200레벨의 보스를 소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보스는 기존 보스들의 매우매우 어려운 버전이 될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보스를 처음으로 킬 하는 경우에는 우버템 제작재료인 반짝이는 벼락불을 보상으로 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 보스 처치 관련하여 리더보드가 예정되어있으며, 이 리더보드는 현재 시즌4 한정 컨텐츠로 계획되어있다고 합니다. 



Q&A


43. 시야 증가
기본 시야가 10%정도 더 늘어날거라고 합니다. 
안그래도 좁은 시야가 조금이라더 더 늘어난다고 하니 좀더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44. 기존 아이템들은?
영원서버와 현재 시즌의 아이템들은 레거시 태그가 붙은 아이템들로 바뀔예정
새로운 시스템인 마스터링이나 템퍼링이 불가능. 


45. 패치노트
자세한 패치내용에 대한 공개는 다음주에 이뤄질거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