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29/13687

수정: 링크 글 삭제되었네요;;

계산 틀렸다고 친절하게 설명해줘도 이악물고 현실부정 하는 분이 있네요
말이 안통하니 이길 자신이 없다라는 말이 왜 나왔는지 실감했네요
설득하는건 포기하고 상식이 통하는 분들을 위해
제가 목걸이 묵손3 vs 힘 10.9% 논란 종결해 드립니다.

제 캐릭 기준입니다.

힘 1357
무자비 적용한 극확 51.1%
무자비 + 광포한 소용돌이 적용한 극확 99.1%
묵손 적용 안된 스탯창 극피 보너스 = 413.7%
스탯창에 미표기된 에메랄드 극피 보너스 = 60%
스탯창에 미표기된 진노 문양 극피 보너스 = 72.8%
묵손 1.15배 적용 후 총 극피 보너스 = 643.5%
묵손 1.3배 적용 후 총 극피 보너스 = 740.5%
총 합연산 피해 보너스 = 493.2%




힘 10.9% 목걸이

힘1357 -> 힘1505
스킬 피해량 +135.7% 증가 -> +150.5% 증가
스킬 피해량 2.357배 -> 2.505배로 증가함
딜 증가량 = 2.505/2.357 = 1.0628배

투구+가슴+바지에 방어도 증가량 32.7% 붙었다고 가정하면
방어도 증가량 = 196.3
정복자 파란 노드 참고하면 방어도 50*1.327 = 물리피해 5%
방어도 196.3 = 환산시 물리피해 14.8%
내 캐릭 기준 물리피해 14.8% 딜증가량 = (493.2+100+14.8)/(493.2+100) = 1.0249배

1.0628 * 1.0249 = 1.0893배

방어도 196.3 만큼 정복자에서 빼고 물리피해로 채워 넣어도 힘 10.9% 딜증가량 = 1.0893배 = +8.93%




묵손3 목걸이

먼저 묵손 1.15배의 평균 피해 기대값을 계산해보자

소용돌이 0.991*(643.5+100) + (1-0.991)*100 = 평균 피해 기대값 737.7%
선망 0.511*(643.5+100) + (1-0.511)*100 = 평균 피해 기대값 428.8%

다음은 묵손 1.3배의 평균 피해 기대값을 계산해보자

소용돌이 0.991*(740.5+100) + (1-0.991)*100 = 평균 피해 기대값 833.8%
선망 0.511*(740.5+100) + (1-0.511)*100 = 평균 피해 기대값 478.4%

묵손 1.15 -> 1.30 의 딜 증가량

소용돌이 묵손3 목걸이 딜 증가량 = 833.8/737.7 = 1.1303배 = +13.03%
선망 묵손3 목걸이 딜 증가량 = 478.4/428.8 = 1.1156배 = +11.56%



방어도 고려해도 묵손3이 그냥 더 좋습니다. 묵손 목걸이 끼고 정복자에서 물리피해 15% -> 방어력 150으로 (실제 방어력 = 150*1.327 = 199) 바꿔 찍으면 묵손이 힘 10.9% 보다 딜 + 방어력 둘다 더 높은 상위호환입니다. 윗 링크 개소리 듣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