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동안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가장 호쾌하며 신나는 빌드는 무엇일까 고민하다 돌진도약 바바로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세팅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바로 가시죳!!!

0. 맛보기





위와 같이 난투란 말에 걸맞게 돌진과 도약 쿨타임 초기화를 통해 종횡무진 난리를 치는 야만입니다.


1. 장비 세팅
※ 필수 옵션은 노란색, 선택적 옵션은 녹색으로 표기하였습니다.
 1-1. 방어구

투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총 방어도, 각종 피해 감소. [위상: 무쇠 피]
갑옷: 피해 감소, 총 방어도, 각종 방어 옵션 [위상: 철갑 전사]
장갑: 극대화 확률, 행운의 적중 확률, 스탯(의지력, 민첩, 모능), +a [위상: 해골 격파자 / 선택: 싸움꾼]
바지: 도약 등급+3, 돌진 등급+3, 각종 방어 옵션 [위상 : 불복 / 불카토스]
신발: 부상 피해 감소 [위상: 바람 격퇴자, 유령방랑자 / 선택: 영원한 발 구르기]

*옵션 상세 설명
약한 몸: 먼저 방어구 옵션들을 보면 아시다시피, 돌진 도약 바바는 맨몸이 다른 세팅에 비해 약한 편입니다. 함성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수치보다도 훨씬 낮은 체감 방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보강을 사용하지 않아 보강 피해 감소를 받을 수 없습니다.. 흑흑..
 따라서 가능한 만큼 방어구에서 피해감소와 총 방어도 옵션을 땡겨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족한 방어도는 힘 스탯과 정복자 보드를 통해서 보완하는 식입니다.

투구: 돌진, 도약에 대한 쿨타임 감소를 쥐어짜내야 하기 때문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필수적입니다.
가슴: 총 방어도와 피해감소 옵션들이 필수적입니다. 가능하면 도전의 외침도 다른 피해감소 옵션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바지: 도약과 돌진은 등급이 오를 수록 쿨타임이 감소되기 때문에 바지에서 도약과 돌진+3을 반드시 넣어야 하는데, 이로 인해 피해감소 등 방어옵션 2개가 빠지기 때문에 몸이 더 허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강화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킬 레벨이+3이어야 강화 후 +4가 됩니다.)
따라서 가능한 경우, 바지 기본 옵션에서 부상 상태에서 물약 사용 시 보호막 부여가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장갑: 핵심 스킬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장갑에서 핵심스킬 옵션 대신 행운의 적중 확률을 챙겼습니다. 의지력, 민첩, 모능 등의 스탯은 7번째 보드의 희귀 노드 보너스를 받을 때에 있으면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주력 딜링은 광폭한 찢기 위상과 피를 뿜는 상처, 피카나 심장, 이발사에 의한 것으로 반드시 극대화 확률을 챙겨주도록 합시다.
신발: 부상 피해 감소를 필수적으로 넣었습니다. 스크린샷의 분노 소모량 감소는 이 빌드와 전혀 관련 없는 옵션입니다. 빼고 싶네요.. 신발의 기본 옵션에서 피하기 최대 충전 증가가 큰 도움이 됩니다.(필수는 아닙니다) 돌진으로 적들을 연속으로 벽에 처박을 때 유용합니다.

*위상 설명은 아래에 한번에 하겠습니다.

1-2. 장신구

목걸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모든 난투 기술 등급+2, 각종 피해감소 옵션 [위상: 불카토스/불복]
반지1: 극대화 확률, 취약 피해, 극대화 피해, 최대 생명력 [위상: 곰 혈족]
반지2: 극대화 확률, 취약 피해, 극대화 피해, 최대 생명력 [위상: 거인의 발걸음 "5초"]

*옵션 상세 설명
목걸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역시 필수적입니다. 투구와 목걸이에서 최대한 끌어 와 주세요. 또한, 모든 난투기술 등급+2 (강화 후 +3) 또한 필수적입니다. 돌진과 도약의 레벨을 최대한 올려 쿨타임 감소를 꾀하기 때문입니다. 생존을 위해 목걸이에서도 각종 피해 감소 옵션을 채용했습니다.
반지1: 피카나의 심장을 사용하여 극대화 확률이 더욱 중요합니다. 체력으로 부족한 생존력을 끌어올려 줍시다.
곰 혈족 위상은 감소 효과가 꼭 최대치 32%가 아니어도 됩니다.
반지2. 거인의 발걸음 위상은 반드시 5초가 좋습니다. 이는 후술하겠습니다.

*심장 설명
피카나의 심장
-극대화 적중 시 적이 [2.75-4.50]초 동안 전기를 띱니다. 전기를 띤 대상들 간에 번개가 튀며 [345-690]의 번개 피해를 줍니다.

위 짤들에서 몬스터들 사이에 번개가 연결되는 것이 보이시나요? 이것이 피카나의 심장 효과입니다. 읽기만 해서는 몹들이 서로 뭉쳐 있을때만 서로 번개 피해를 줄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어디에 있든 서로 번개만 띠고 있으면 피해를 줄 정도로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돌진도약 바바는 끊임없이 이동하며 지진을 흩뿌리고 다니는데, 이 지진 피해에도 발동하여 몹들끼리 팝콘 튀기듯 서로 딜이 들어가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피카나의 발동 조건 극대화 적중을 위해 극확을 많이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도약을 하며 지진을 마구마구 흩뿌리고 다니는 것입니다. 따라서 피카나의 심장이 지속시간이 높을 수록 좋습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발사의 심장도 시간이 길 수록 좋다고 생각됩니다. 
보복의 심장(20% 피해 억제) 또한 생존력을 올려주어 좋습니다.

1-3. 무기

양손 둔기: 힘, 모능, 취약 피해, 극대화 피해, 근접 적 피해 등 [위상: 광폭한 찢기]
※ 주력 스킬들을 양손 둔기로 사용합니다.
한손 무기1: 힘, 모능, 취약 피해, 극대화 피해, 근접 적 피해 등 [위상: 검의 달인 / 응보]
한손 무기2: 힘, 모능, 취약 피해, 극대화 피해, 근접 적 피해 등 [위상: 지진/  선조의 돌진]
양손 무기2: 힘, 모능, 취약 피해, 극대화 피해, 근접 적 피해 등 [위상: 선조의 돌진 / 지진]
(선조의 돌진, 지진, 검의 달인, 응보 등을 적절히 분배)

*옵션 상세 설명
힘, 모든 능력치: 야만용사는 힘 1당 방어력 1의 상승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손무기 하나에서만 방어력을 250가량은 가져올 수 있죠!! 이는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7번째 보드의 보너스를 받기 위해서는 의지력 700, 민첩 720의 수치를 뚫어야 합니다. 마침 핵심 기술도 쓰지 않아 한 칸의 여유가 있습니다. 모든 무기군에서 힘, 모능을 챙깁시다!! 야만만이 할 수 있는 7보드 올 노드 보너스를 받아 봅시다. (본인 세팅에 따라 모능에 여유가 생긴다면 피해 증가 옵션 등을 유동적으로 챙겨 주시면 됩니다.)


2. 위상 설명
투구: [위상: 무쇠 피]
 *주위 출혈 적 수에 따라 최대 20%의 피해감소를 챙길 수 있습니다. 이 빌드는 기본 공격을 거의 사용하지 않기에, 위세보다는 무쇠 피를 추천드립니다.

갑옷: [위상: 철갑 전사]
 *5초간 저지불가를 부여해 주는 GOAT 위상입니다. 할복 문양을 통해 철갑 피부의 쿨타임 감소를 꾀합니다.

장갑: [위상: 해골 격파자 / 선택: 싸움꾼]
 *무난한 딜 위상입니다. 싸움꾼(돌진/발차기에 적중당한 적이 죽으면서 폭발)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바지: [위상 : 불복 / 불카토스]
 *저는 바지에 불복을, 목걸이에 불카토스 위상을 넣었으나, 플레이 도중 불카토스 위상의 지진 위에서 피해감소를 영 못받는다 싶으면 목걸이에 불복을 채용하는 것이 더 안정적일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불복: 바지(30% 방어력 증가), 목걸이(45% 방어력 증가)
불카토스: 바지(지진 위에서 받는 피해 감소 25%), 목걸이(지진 위에서 받는 피해 감소 38%)

신발: [위상: 바람 격퇴자, 유령방랑자 / 선택: 영원한 발 구르기]
 *본래 착취자를 썼으나... 천벌 등을 같이 사용하지 않는 이상 유의미한 효과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바람 격퇴자는 무난하게 이동속도를 올릴 수 있고, 유령방랑자의 저지불가 이동속도 증가 옵션은 '돌진'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받을 수 있어 좋습니다.

 ※ 영원한 발 구르기: 굉장히 매력적인 위상입니다. 도약 쿨타임을 초기화 시키지 못했을 때, 발구르기를 사용하여 도약 스킬을 쿨타임을 강제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목걸이: [위상: 불카토스/불복]
바지의 설명과 같습니다.

반지1: [위상: 곰 혈족]
 *쿨타임 초기화를 애매하게 시키지 못했을 때 이를 매울 수 있는 유쾌한 위상입니다. 
 또한 쿨타임 초기화 조건에 대해 신경을 덜 쓰도록 만들어 주는 스트레스 해소의 상쾌한 위상입니다.

 -곰 혈족 위상 추가 설명

난투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32% 증가한다는 게 무슨 뜻인가요?
적을 처치하면 40% 확률로 위와 같은 2초짜리 버프가 생깁니다. 이 동안 난투 스킬을 사용하면 추가적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반지2: [위상: 거인의 발걸음 "5초"]
*반드시 도약 쿨감 5초 위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스킬트리까지 설명 후 메커니즘 설명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양손 둔기: [위상: 광폭한 찢기]
* 말이 필요 없습니다. 반드시 양손 무기에 박아 줍시다.

한손 무기1: [위상: 검의 달인]
한손 무기2: [위상: 지진]
양손 무기2: [위상: 선조의 돌진]

사실 양손 무기에 지진을 넣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들지만, 제 플레이 스타일 상 도약과 돌진이 1:1로 상호 보완을 해주는 식이기 때문에 양손 무기에 선조의 돌진을 사용하였습니다.
참고로 선조의 돌진은 보스전 등 단일 딜에는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3. 능력치 창

노버프 상태의 능력치 창입니다. 장비에 부족함이 많습니다. 방어구 쪽에서 방어도 및 피해감소 수치를 훨씬 높게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4. 스킬트리

※ 현재 장비 수준에 맞게 유동적으로 찍으시면 됩니다. 나는 매우 튼튼하다! 싶으시면 공격적인 패시브에 포인트를 투자하시면 됩니다.

[기본 기술]
달려들기: 기본 기술 중 높은 평타와 강화 시 광폭화 부여도 달고 있습니다. 특히 보스전 때 좋습니다.

[핵심 기술]
끝없는 분노: 핵심 기술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쪽 범주로 내려가기 위해 그나마 단일딜 때 도움이 되는 
기본 기술의 분노생성 증가, 끝없는 분노를 찍고 넘어갑니다.

[방어 기술]
철갑피부1, 강화된 철갑 피부1: 2포인트만 투자하여 여기까지만 찍었습니다.
발구르기1: 생존용 기술 및 '영원한 발구르기 위상'을 통해 도약 쿨타임을 초기화시키는 용도입니다. 도전의 외침에 포인트를 주어 도전의 외침(피감40%)을 사용하시는 것도 순간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해골 격파자영원한 발구르기 위상을 사용할 경우 발구르기가 좋습니다.

미친 존재감(3/3), 전투의 원기(3/3): 생존에 도움이 되는 패시브들입니다.

[난투 기술]
발차기 5/5 - 강화된 발차기 - 힘의 발차기: 유일한 분노 사용처이자 단일딜 기술입니다. 힘의 발차기를 반드시 찍어주세요.
돌진 5/5 - 강화된 돌진 - 힘의 돌진: 쿨타임 감소를 위해 반드시 5까지 찍어주신 후, 힘의 돌진을 이용하여 쿨타임을 초기화 시킵니다.
도약 5/5 - 강화된 도약 공격 - 힘의 도약: 돌진과 마찬가지로 반드시 5까지 찍어주세요. 아무도 적중하지 않아도 쿨타임을 4초 돌려받고, 힘의 도약으로 분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저항 3/3: 광폭화 상태에서 피해 감소를 얻습니다.
전투의 열성 3/3: 난투로 적에게 피해를 주면 3초 동안 광폭화 합니다. 이 패시브 덕분에 별다른 위상이나 아이템 옵션 없이 상시 광폭화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무기 숙련 기술]
사투장 싸움꾼3/3: 근거리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원거리 피해 감소. 무조건 챙겨야겠죠?
*무자비: 돌진과 발구르기, 뇌진탕 등을 통해 손쉽게 기절을 걸 수 있어 매력적인 패시브입니다. 저는 포인트를 주지 않았지만 충분히 고려할만 합니다. 

[궁극기]
묵직한 손 3/3: 양손 둔기로 스킬을 사용할 것이기에 채택합니다.
맹공 3/3: 양손 둔기!
뇌진탕3/3: 양!손! 둔기!
*단련된 분노: 최대 분노가 증가하는 패시브입니다. 후술할 발차기 딜 뻥튀기 빌드에서 채용할 수 있습니다.

[핵심 지속 효과]
피를 뿜는 상처: 말이 필요 없습니다.

5. 플레이 - 스킬 메커니즘★

쿨타임 초기화?도약/돌진에 5포인트를 투자하고, 바지에서 각각+4레벨을 챙기고, 목걸이에서 모든 난투 기술+3을 챙기셨다면 도약과 돌진이 12레벨이 됩니다. (도약, 돌진, 발차기는 스킬 레벨이 올라갈수록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여기에 투구와 목걸이 옵션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최대한 가져오셨다면,
도약과 돌진의 쿨타임이 9.13초가 됩니다.

돌진: 스킬트리의 '힘의 돌진'으로 인해 돌진으로 기절시키는 적 한 명당 3초, 최대 9초까지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즉, 돌진은 '3명 이상의 적을 벽으로 밀어붙여 기절시키면' 쿨타임이 0.13초가 됩니다. 거의 바로 돈다고 볼 수 있겠죠!

도약: '거인의 발걸음의 위상': 도약에 적중당한 적 한 명당 5초, 최대 9초까지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즉, 도약은 '2명 이상'을 맞추기만 하면 쿨타임이 0.13초가 됩니다.
이때! 거인의 발걸음 위상이 3초나 4초라면 문제가 생깁니다. 도약 쿨이 찝찝하게 1~2초 남아 연달아 사용이 힘들어지는 것이죠. 꼭 5초를 챙기는 것이 좋다는 게 이것 때문이었습니다.

※ 그런데 이때, 어떻게 하든 0.13초의 기분 나쁜 틈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애매하게 돌진이 2인 스턴, 도약이 빗맞거나 하게 되면 쿨 로스가 생기게 됩니다.
이때 빛을 발하는 것이 곰 혈족 위상입니다. 곰 혈족 위상이 발동중일 때 스킬이 삑나도, 곰혈족 위상의 효과로 기본적으로 쿨타임이 3~4초정도 남게되기 때문에 이 불쾌한 딜로스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정상적으로 적중시킬 경우 0.13초의 쿨타임도 남지 않고 바로 초기화입니다. 아주 유쾌상쾌한 위상입니다.
다만, 곰 혈족 위상은 '적 처치시 40% 확률로' 발동되는 것으로, 곰 혈족이 있다 해도 거인의 발걸음 위상은 5초를 챙기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요약: 돌진은 3명 이상 맞추기. 돌진은 2명 이상 맞추기.

6. 무기 전문성, 기예
양손 둔기를 사용하여 맹공, 뇌진탕 등의 효과를 받고 기본적으로 양손 철퇴 전문성 효과를 받습니다.
(행운의 적중을 통해 분노를 수급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하다보면 단일 적 상대로 발차기를 사용할 일이 많은데,
도약과 함께 양손 둔기 사용을 통해 분노를 수급하고, 기절 효과를 통해 해골 격파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예는 양손 도검을 통해 출혈 피해를 극대화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딜은 넘치는 시즌이니 원하시는 대로 선택하시면 되실 듯합니다.

7. 정복자 보드

기본적인 구조는 위와 같습니다. 
225포인트로 7보드 7문양을 사용중이며, 무기에서 힘과 모든 능력치를 잘 끌어오셨다면 7번째 보드까지 모든 노드에서 보너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생존력을 올리기 위해 무기 전문가 보드에서 가능한 한 많은 방어도와 저항 노드를 챙겼습니다.(다른 보드에서도 최대한 방어도와 피해 감소를 챙겼습니다.)
7번째 보드 과다출혈에서는 출혈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를 챙겼습니다. 
7번째 보드를 찍기 위해 (딜은 광찢 이발사가 다 한다고 생각하고.....) 취약 피해 25%, 극대화 피해 7.5%, 방어도 400, 최대 생명력 6%, 각 문양 별 보너스 수치를 포기했습니다. 무엇이 더 좋은지는 연구가 더 필요해 보입니다...

※ 이때 포기한 노드들을 스크린샷에 간략하게 표시해 두었습니다. 
흰색은 방어, 피해감소, 최대 생명력 관련 노드, 주황색은 극대화 피해 노드, 보라색은 취약 피해 노드입니다.
만약 아직 정복자 포인트가 225가 아니시면 이 노드들을 챙기면서 다른 공격적인(고려 노드 등) 노드들을 챙기시면 될 것 같습니다.

7번째 문양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할복을 넣고 출혈 피해 증가를 얻고
철갑피부, 발구르기/도전의 외침, 발차기 스킬의 쿨타임 감소를 노렸습니다.

번외 - 나는 장비도 좋고 몸도 튼튼해서 더 공격적으로 하고 싶은걸? / 단일딜이 부족한 것 같아 답답합니다.
→ 발차기 딜 극대화 빌드
생존용 '무기 전문가' 보드 대신, '전쟁 인도자'보드를 선택하신 후 최대 분노 증가 관련 노드를 전부 투자합니다.
(이 경우 7보드는 불가능합니다.) 이때 전쟁인도자 보드에서 최대 분노 56을 챙길 수 있고, 스킬트리에서 9를 더 챙길 수 있습니다. 투구의 남는 옵션에서 또 최대 분노 증가를 가져와 약 93정도의 분노를 더 챙길 수 있습니다.

'힘의 발차기' : 발차기가 적에게 피해를 주면 분노를 모두 소모하여 모소한 분노 10당 추가로 20%의 피해를 줍니다.

를 이용하면 대략 180%의 발차기 추가 피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발차기 피해가 생각보다 무지막지합니다.

8. 플레이 팁



도약, 스페이스바(피하기) 등을 사용하여 주변 지형 지물을 잘 활용하세요!
돌진은 마우스를 최대한 멀리 두고 쓰면 생각보다 긴 범위로 돌진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적들을 몰아넣고 
돌진을 마구마구 연타해서 무한 스턴을 걸어봅시다. 각이 이쁘지 않으면 스페이스바를 이용하여 각을 만들어 줍시다.



절대 멈추지 마세요! 
몸이 약한 만큼 멈추면 위험합니다. 그리고 쉴새 없이 뛰어 지진을 남겨 적들이 서로 피카나 번개 피해를 입도록 해 줍시다. 특히 1자형 동굴 맵은 도약만 써서 일주할 수 있을 정도로 즐거운 곳입니다. 벽도 많아 돌진도 쉽고요!

바로 바로 다음 몹 구간으로 점프하세요!

*그럼 지진 효과(피해증가, 피해감소)를 못 받잖아요..
다수 정예 몹과 상대할 때에는 A, B 지점을 번갈아 뛰면서 양쪽에 지진을 남겨 효과를 봅시다. 아니면 그냥 지진으로 맵을 다 덮어 버립시다!!

적 다수에게 둘러쌓였다면 발구르기를 시전합시다. 
확정 스턴과 함께 해골 격파자 위상 발동으로 박살 낼 수 있습니다.


→ 보스전(단일딜)은 딜이 나오나요?

우리는 광찢 이발사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발차기가 생각보다 강합니다.)



9. 마치며
장점: 엄청나게 재미있습니다. 스피디하게 종횡무진 전장을 누빌 수 있습니다. 각종 악던 어픽스로부터 조금 자유롭습니다. (죽음의 고름은 겁나 무섭습니다...) 

단점: 
몸이 약합니다. 보강도 없고(위상으로 챙길 수 있으면 좋을텐데요! 아무래도 핵심 스킬로 분노를 사용하지 않다 보니..), 지진 위에 있을때엔 조금 튼튼하지만 억하고 바로 죽을 때도 있습니다. )

아이템 파밍 난이도가 높습니다: 핵심 기술 피해 증가 옵션은 못 쓰기 때문에 호환도 잘 안 되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 모든 난투기술 2 목걸이, 
도약돌진+3에 피해감소 유효옵 2개 달린 보호막 바지, 
공속 극확 행적 장갑 등...
그러나 저도 템이 많이 부족하고, 다 완벽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다들 현재 빌드가 지루하실 때 해보면 재밌으실 거라 확신합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