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더스를 이용해보면 정말 쓰지도 않는 옵션을 졸업옵션 지존옵션이라며 비싸게 판매하고 있더군요. 잘 아시는 분들은 구매를 안하겠지만 혹여나 잘 몰라서 사는분들이 없도록 시즌1 기반으로 정리해드립니다. 시즌2에서도 크게 변화는 없이 우선시할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필수 옵션은 붉은색 글씨로 강조하였습니다.

1. 투구
선망빌드
최대분노, 총방, 총생명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이하 재감)

이중타격 빌드
기본스킬 공격속도증가, 총방, 총생명력, 재감

소용돌이 빌드
힘, 총방, 총생명력, 재감

공통옵션은 재감과 총방 총생명력이며 빌드에따라 한가지 옵션만 다르게 파밍하면 됩니다. 특히 단 두 부위만 붙는(목걸이, 투구) 재감은 필수로 챙겨서 외침류 재사용 시간을 줄여줘야 합니다.


2. 가슴방어구
모든 빌드 공통
총방, 피감, 보감(보강상태에서 피해감소), 근피감, 총생명력 or 원피감

가슴방어구는 특히 방어적인 옵션이 집약되어 있습니다. 총방과 피감은 필수로 꼽힐 정도로 없어서는 안될 옵션이니 가장 최우선으로 봐야 됩니다. 그다음으로 붙일 피감류는 보감을 추천합니다. 보강만 유지되면 상시 효과를 볼 수 있어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보강상태라면 그냥 피감과 동일하게 모든 피해를 감소시켜 줍니다.

야만은 생명력이 높은편이라 사냥시에 총생명력보다는 가슴방어구에서 원피감 한부위를 챙기면 안정성이 대폭 증가 합니다. 불필요하다 생각한다면 총생명력을 추천드리며 도전의 외침은 사용시만 적용되기도 하며 수치가 다른 피감류에 비해 낮기 때문(8%)에 빼는걸 추천합니다.



3. 다리보호구
고유옵션: 부상 상태일 때 보호막 생성

선망, 소용돌이 빌드
총방, 피감, 보감, 근피감or 총생명력

이중타격 빌드
총방, 피감, 보감, 회피

시즌1 막바지까지 운용해본 결과 총생명력보다는 피감(각종 피감류)을 많이 챙기는게 안정성이 훨씬 좋았습니다. 가장 효율이 좋은 피감류 옵션은 그냥 피감을 제외하면 보감이 가장 효율이 좋고 그 다음은 근피감과 원피감 정도 붙이시면 좋습니다. 

이중타격은 회피를 챙기는 이유가 장갑과 목걸이에서 회피 후 공속 증가 옵션을 챙기기 위함입니다.

고유옵션은 되도록 보호막 생성이 달린 바지를 구하시는게 좋습니다. 위기시 큰 도움이 됩니다. 


4. 장갑
선망 빌드
극확, 선망3, 힘, 모능 or 공속 or 행적

소용돌이 빌드
극확, 소용3, 힘, 모능 or 행적

이중타격 빌드
극확, 공속, 회피후 4초간 n% 공속 증가, 이중3

선망과 소용돌이는 공속의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힘을 반드시 챙기고, 행적이냐 모능이냐를 택하실텐데 시즌1 기준으로는 행적이 미비했으나 시즌2에서 변경된다면 챙기면 됩니다.

이중타격은 공속이 매우 중요하여 회피 후 공속 증가와 함께 공속도 반드시 챙기는게 좋습니다.

회피 후 공속은 도적 케릭 부케 생성 후 힘의 전서 보상 주는 던전 아무거나 한개 깨면 비술사를 이용 가능하며 도적으로 마부 하셔야 붙일 수 있습니다. 고로 공속, 극확, 이중3 옵션이 붙은 장갑을 구하셔야 됩니다, 혹은 도적케릭이 판매하는 회피 후 공속, 공속, 극확 장갑을 구하시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목걸이도 이를 응용하여 3개옵을 보고 붙이시면 됩니다.


5. 장화
고유 옵션: 피하기 2

선망, 소용돌이 빌드
이속, 광폭화 시간 증가, 분노 소모 감소 or 보강 재생량 증가, 모능

이중타격 빌드
이속, 광폭화 시간 증가, 보강 재생량 증가, 회피

고유옵션은 피하기2 외에는 무조건 패스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풀 강화시 피하기가 3회 충전이 더해져 4번의 피하기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 유틸성 및 생존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보강재생량을 챙기면 정복자의 전쟁인도자를 완벽하게 대체가 가능(무감각한 진노 위상 필수 채용)하여 다량의 포인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중타격은 다리와 마찬가지로 회피를 한개 더 챙겨 주면 회피 후 공속 증가가 거의 상시 유지 되는 느낌으로 운용이 되어 필수 입니다.

모능을 챙김으로 무기류에서 모능을 빼고 근접피해증가나 핵심 피해 증가를 챙길 수 있어 딜 상승에 좋으며 엔드급 장비에 꼭 모능을 챙기시는 걸 추천합니다.


6. 목걸이
선망 빌드
재감, 묵직한손2, 이속, 피감(각종 피감류도 좋음) or 총방

소용돌이 빌드
재감, 맹공2, 이속, 피감 or 총방

이중타격 빌드
재감, 맹공2, 회피 후 공속 증가, 이속

선망은 묵직한손의 효율이 가장 좋고 소용돌이와 이중타격은 맹공이 딜상승에 가장 크게 기여합니다. 맹공은 스탯창의 취약과 달리 개별로 곱연산이 되어 생각보다 체감이 큽니다.

목걸이가 옵션이 너무 많아 파밍에 어려움이 있는데 필수로 봐야 될 옵션은 재감과 이속입니다. 재감은 말할것도 없고 이속은 플레이를 상당히 쾌적하게 해주기 때문에 꼭 넣는걸 추천합니다. 있고 없고로 던전 클리어 타임이 달라진다 보시면 됩니다. 그 외 역공 정도를 대체 할 수 있으며 빼고 총방과 피감으로 넣으면 방어를 더 강화 할 수 있으나 끝으로 갈수록 방어가 그리 부족해지지 않으니 위 옵션이 가장 베스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7. 반지
선망 빌드
극확, 취피, 자생, 최대 분노

소용돌이 빌드
극확, 취피, 극피, 자생

이중타격 빌드
극확, 취피, 극피, 자생

반지류는 옵이 거의 고정입니다 자생이 반드시 들어가줘야 분노 수급에 어려움이 없고 높은 수치로 쌍으로 착용하면 분노소모량 감소 옵션을 다른 부위에서 빼도 됩니다. 그래서 전 다른 부위에 분노 소모 감소 옵션을 거의 넣지 않습니다. 자생은 공격옵션이자 방어 옵션이기도 합니다. 분노가 상시 높게 유지되면 무한한 분노 위상 발동에 유리해지며 보강을 쉽게 채울 수 있기도 하며 핵심스킬 사용 횟수도 증가하여 유리합니다.

또한 울려퍼진 분노를 빼고 공격 위상을 한개 더 채용 해도 될 정도로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선망은 극피가 기본적으로 높기 때문에 빼고 딜 상승에 유리한 최대 분노 채용이 더 좋습니다.


8. 양손 무기
공통
취피, 극피, 힘, 모능 or 근접피해나 핵심피해

양손 무기는 한개는 모능을 챙겨 정복자 요구 스탯을 충족하고 한개는 근접피해 증가나 핵심 피해 증가를 적용해 딜을 상승 시키는게 좋습니다.


9. 한손 무기
공통
취피, 극피, 힘, 모능 or 근접피해나 핵심피해

양손무기와 마찬가지로 장화에서 모능을 챙겼다면 정복자 요구 스탯을 충족한다면 두개 다 근피나 핵심피해를 챙기는게 딜 상승에는 더 좋으며 부족하다면 모능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역으로 힘수치가 양손 무기에 비해 낮기 때문에 힘 대신 모능을 챙기셔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옵션 정리를 마칩니다. 고수분들은 대부분 아는 내용이겠지만 야만이 초보신분들은 옵션이 난해할 수 있어 선택지를 여러개 나열하는게 아닌 엔드 옵션으로만 정리하였습니다.

파밍 과정에서는 타협해가며 착용하시고 최종 옵션은 이를 목표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이번 시즌1 제가 소지한 아이템 중 가장 좋은 아이템입니다. 옵션도 중요하지만 결국 엔드급으로 갈땐 옵션 수치를 봐야 되는데 보통 수치가 가장 높은 경우를 으뜸이라고 표현합니다. 초보분들은 이부분도 숙지하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