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력이 높으면 제압 딜이 쌔진다.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쌔질까요?


실험 결론 : 

1. 7959를 넘는 생명력 39.795 당 제압 피해 +1% (100레벨 맨몸 체력이 7959) 

2. 생명력 39.795 당 제압 피해 +1%씩 '보유한 보강 수치'에 비례하여 증가 

3. 1번과 2번은 동시에 적용됩니다. (1번은 보강 없을때, 2번은 보강이 있을때입니다) 

 2번의 예시) "보강이 있을 때" 생명력이 3979.5라면  
최대 +100%의 제압딜이지만 보강이 50%만 있다면 +50%만 얻음 




생명력에 의한 제압 딜 계산은 쉽습니다.
"초과한 생명력"을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전체 체력에서 7959를 뺀 나머지를 79.59로 나누고 2를 곱하면 됩니다.

그러나 보강이 문제인데요.
일단 패치노트에 적힌 글조차 해석이 어렵습니다.

블리자드 공식 패치 노트 발췌 (한글, 영어)

보강이 있을 때 기본 생명력 1%당 제압 공격으로 주는 피해가 +2% 증가합니다.
Overpower attacks gain +2% damage per 1% of your Base Life you have in Fortify.

기본 생명력을 초과하는 추가 생명력이 있을 때 기본 생명력 1%당 제압 공격으로 주는 피해가 +2% 증가합니다.
Overpower attacks gain +2% damage per 1% of your Base Life that you have in bonus life above your Base Life.

저는 보강된 생명력 1%당 2%의 제압딜을 얻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면 보강은 최대 100%까지만 되기 때문에 풀보강 상태라면 제압딜 +200% 인거죠.
그러나 실험 결과는 아니였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추정을 하였습니다.

보강이 있다면, 최대 체력을 79.59로 나누고 2를 곱한 수치를 N이라고 했을 때
보강된 체력 H%당 ( H% * N )% 의 제압딜.
즉, 풀보강이라면 +N%의 제압딜.

아래 파란색 표를 보시면

예상딜은 51311인데 반면, 실측정된 값은 57945입니다.
무려 1.12배나 높은 값입니다.

예상딜 계산시에 보강으로 얻는 제압피해는 200%라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이 틀렸다는 의미입니다.


먼저, 

제압 피해량은 어떤 식으로 계산되는가? 

내가 아이템, 스킬, 정복자 등으로 얻은 피해량이 100%라고 한다면

( 100 * 1.5 + 50 ) % = 200%
 스탯창에 표기되는 제압딜은 200%일 것입니다.

 만약 내가 1500%라면?( 1500 * 1.5 + 50 ) % = 2300% 


생명력이 20725일때 계산된 피해량이 3000%

20725 - 7959(맨몸체력) = 12766
12766/(79.56) = 160.457516
160.457516 * 2 = 320.915032

생명력으로 얻은 제압딜 321%
기존 보유한 제압딜 1648%

1969 * 1.5 + 50 = 3003

그리고 보강 100%일때 제압딜 +200%를 얻는다고 추정했을 때의 피해량
(1969 + 200) * 1.5 + 50 = 3303.5

따라서 예상되는 증가치는 3400/3100 = 1.097 = 9.7%
그러나 실제로는 25.7%가 증가함. 매우 큰 차이

이에 다른 방식으로 추정한 공식으로 변경
보강이 100% 일때 체력 20725를 기준으로

20725 / 39.795 = 520.79407
520%

(1969 + 520) * 1.5 + 50 = 3783.5

따라서 예상되는 증가치는 3883/3100 = 1.25 = 25%

측정된 값과 추정된 값이 매우 일치함.



실험 방식 : 

지하실에 우두머리 허수아비를 대상으로 타격 실험

모든 실험은 제압 피해 2521.9%를 기준으로 진행됨

허수아비는 항상 건강 상태를 유지하였음

대지 격퇴자 위상을 활용하여 확정 제압

확정 제압이 발동된 달려들기로 대미지 측정

이후 동일 세팅에 생명력만 추가하여 재측정



실험 자료에 대한 설명입니다.
왼쪽에서부터 1번 가장 오른쪽이 5번입니다.

1번은 생명력 8957일때 제압 피해량을 평균낸 것입니다.

2번은 생명력 20725일때 제압 피해량을 평균낸 것입니다. (생명력 이외에 다른 딜증가 없음)
해당 데이터를 통해서 생명력 증가 39.795당 +1%의 제압 피해가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3번은 생명력 20725 + 보강 20725 일때의 제압 피해량 평균입니다.

해당 데이터는 가장 복잡한데요. 

처음에는 보강된 체력 1%당 +2%의 제압딜이라고 생각했으나 아니였습니다. 

그래서 보강에 뭔가 있나? 싶어서 생명력 8957 + 풀보강일때를 측정했습니다. 
만약 보강에 숨겨진게 있다면 3번에서의 딜증가 1.25배처럼, 4번도 1.25배 증가해야합니다. 
그러나 결과는 1.1배가 증가했습니다. 

또한 5번을 통해서 보강이 있기만 하면 딜이 쌔지는가? 를 판단했을 때 아니였습니다. 
보강이 많을수록 강해집니다. 즉, 보강에 비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 체력을 39.795로 나눈 값이 N일때, 보강된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N%의 제압 피해" 

4번은 생명력 8957 + 보강 8957 일때의 제압 피해량 평균

5번은 생명력 20725일때 보강이 낮은 상태에서의 제압 피해량 평균입니다.




아래는 실험에 쓰인 장비들과 스펙입니다.

보시다시피 생명력 증가에 쓰인 장비는 ( 투구, 갑옷, 바지, 반지 2짝)
모두 대미지 증가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특히 보강이요

사용된 기예는 미늘창이며 정복자 문양은 보강 딜뻥에는 관련이 없습니다.
모든 실험은 같은 대미지 세팅에서 "생명력만" 늘려서 비교했습니다.